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정리는 청소이다.

오곡밥

草霧 2010. 4. 13. 10:46

오곡밥

 

 

○ 재료

 멥쌀1컵, 찹쌀1컵, 수수½컵, 차조(기장)½컵, 밤콩½컵, 팥½컵, 밤½컵, 소금1작은술

 

○ cook 건강top

* 팥은 청혈작용을 하므로 다양한 요리에 이용된다.

*보름나물은 묵은 나물을 먹는 것이며 보통 9가지나물로 만든다.

 

○ 조리법

 ① 붉은 팥은 삶아 건지고 팥물은 그대로 놓아 밥물로 이용한다.

 ② 수수는 떫은맛을 우려내고 뽀얗게 벗겨 건져 놓는다.

 ③ 차조(기장)는 씻어 건져 놓고 콩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놓는다.

 ④ 찹쌀도 씻어 건져 놓고 밤은 껍질을 벗겨 냉수에 담근다.

 ⑤ 솥에 쌀, 찹쌀, 삶은 팥, 기장, 수수, 밤, 콩을 넣은 후 삶은 물에 소금을 탄 물을 보충해서 부어 오곡밥을 지어낸다.

 

 겨울철 건강식 오곡밥과 나물

 

  오곡밥은 찹쌀, 차조, 붉은팥, 찰수수, 검은콩 등 5가지 곡식으로 지은 밥으로 나물과 함께 겨울철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미네랄 및 식이섬유를 보충해 준다.

 


 

1. 찹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아 소화기를 보하고 구토. 설사를 멎게 한다.

2. 차조: 비위(脾胃)의 열을 제거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한다.

3. 수수: 몸의 습(濕)을 없애주고 열을 내려주나 소화가 잘 안 된다.

4. 콩: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다, 오장을 보하고 기혈 순환을 돕는다.

5. 팥: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 갈증. 설사를 멎게 한다.

6. 식이섬유는 소장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고 장은 배설을 증가시켜 고지혈증의 예방, 치료에 도움이 된다.

 

추운 겨울엔 영양가가 높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들

 


 

첫째, 찹쌀은 열이 많은 식품으로 식욕부진, 소화불량에 효과적이고 쌀과 함께 혼식하는 것이 좋다.


둘째, 콩은 값싸고 질 좋은 단백질 공급원으로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도 없다.


셋째, 호두는 비타민B군, 단백질·칼슘이 많아 성장기 아이들 이유식이나 간식으로 활용하면 겨울철 건강과 불면증에 좋다.


넷째, 땅콩은 다른 견과류나 콩보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하여 대표적인 겨울철 보양식으로 글루타민과 아스파틱산은 뇌세포 발육을 돕고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아이들에게 특히 좋으며 단 손발이 차거나 비만걱정이 있는 사람, 설사가 잦은 사람은 특히 좋다.


다섯째, 잣은 환자들에게 좋은 보양식으로 허약한 사람의 간식이나 아이의 이유식 재료로 좋으며 겨울철 건조한 피부나 마른기침, 습관성 변비 등에 효과가 있다.


여섯째, 마늘은 신경 계통을 자극해 혈액순환이 왕성해지므로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 생마늘 꿀 절임을 매일 먹으면 냉증에 효과적이다.


일곱째, 생강은 노폐물을 없애주고 찬 기운으로 막힌 피부 표면을 소통시켜 건강을 유지해 준다. 

 

여덟째. 겨울이 제철인 영양식품의 대표격은 굴에는 타우린의 함량이 높고 인체 내에서 바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글리코겐과 비타민, 철분, 인,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해 여성들의 미용식으로도 좋다.


아홉째. 저장해 둔 무와 배추는 단맛이 좋으며 전골류도 좋은 음식들이다.


'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 > 정리는 청소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어구이 & 겨울철 좋은 건강차  (0) 2010.04.13
원소병   (0) 2010.04.13
닭날개 튀김   (0) 2010.04.12
오이새우초무침   (0) 2010.04.12
깻잎야채튀김   (0) 2010.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