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미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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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전쟁과 이슬람의 부흥 그리고 문명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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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인간의 야욕이 신을 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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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예루살렘을 사수하라
<!--[if !supportEmptyParas]--> <!--[endif]--> 본 연재 글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중세미술, 1부 예루살렘을 사수하라 편에서는 3편으로 나누워 연재됩니다. “1부 십자군 전쟁 ”, “2부 이슬람의 부흥”, “3부 문명충돌 ”로 기독교의 광기와 무슬림의 충돌을 통하여, 문명충돌과 미술의 진보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참고로, “2부. 이슬람의 부흥” 편은 본 저의 서양예술은 교합의 산물이다 – 3 (오리엔탈리즘 편)을 참조하세요.
1부. 십자군 전쟁 2부. 이슬람의 부흥 3부. 문명충돌 <!--[if !supportEmptyParas]--> <!--[endi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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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십자군 전쟁 (CRUSADE, 1095-1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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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전쟁 [crusade] (1095-1270)
제1차 십자군원정(1096-1099년)
제2차 십자군원정(1147-1148년)
제3차 십자군원정(1189-1192년)
제4차 십자군원정(1202-1204년)
제5차 십자군원정(1217-1221년)
제6차 십자군원정(1228-1240년)
제7차 십자군원정(1248-1252년)
제8, 9차 십지군 원정(1252-12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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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전쟁의 배경
로마 카톨릭교회의 세력이 정치적으로 황제들과 군주들 사이에서 점점 약화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하여 십자군전쟁을 고안해낸 것이었다. 로마 카톨릭교회의 내부적 단결을 보다 더 공고히 하기 위하여 교회의 숙원인 예루살렘 성지회복의 명분으로 십자군전쟁을 주장함으로서 교회 내부에서 교황권의 신장을 노리고 있었다. 로마 카톨릭교회가 내적으로 동서로 분열되어 있는 역사적 현실을 감안하여 십자군전쟁을 일으킴으로서 흡수통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으려 했다. 이슬람의 침공을 받을 위험에 처해 있는 동로마제국을 원조한다는 명분으로 우르바누스 2세 교황은 십자군창설을 주장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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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전쟁의 원인
로마의 세속정권의 황제인 하인리히 4세와 그때 당시 로마 카톨릭교회 교황인 우르바누스 2세 사이에 정치와 교권의 관계의 불화로 인하여 우르바누스 2세 교황의 권위가 로마에서 뿐만 아니라 서유럽전역에서 실추되고 있었다. 또한 비잔틴제국의 사정도 역시 정치적으로 매우 불안한 상태에 놓여져 있었다. 셀주크 투르크의 이슬람세력이 팽창하면서 비잔틴 기독교제국을 위협하고 있었다. 다급해진 비잔틴제국의 황제 알렉시우스는 우르바누스 2세 교황에게 긴급한 군대지원을 요청했다. 로마교황청의 우르바누스 2세 교황은 로마와 서유럽에서 실추되고 있는 교황청과 교황의 권위와 위신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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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전쟁의 시작
부모로부터 토지와 재산을 상속받을 수 없는 봉건 귀족의 차남 기사들에게 있어서 십자군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매력적이었다. 막대한 전리품이 그들의 눈앞에서 어른거렸을 것이며 특히 이슬람의 땅을 점령하고 또 성지를 탈환하면 전리품으로 땅을 소유하게 된다는 꿈을 꾸고 있었다. 가난한 농부들과 빈곤한 민중들이 그들의 무지함이 십자군에 지원하는 동기가 되고 있었다. 그들은 신의 가호만을 바랄 수밖에 없는 순진한 마음으로 군중심리에 이끌리어 십자군에 동원되었다.
십자군전쟁은 “정의의 전쟁”이며 이교도로부터 예루살렘을 탈환하는 것이 “신의 지상명령”이기 때문에 사명감에 의하여 십자군에 지원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종교적 사명의식을 가진 무리들이 유럽 각지에서 모여들었다. 십자군으로 나아가 싸우기만 하면 교황이 발행하는 “면죄권”을 받을 수 있었다. 교황이 발행하는 “면죄권”을 받기만하면 이 세상에서 지은 모든 죄를 무조건 용서를 받게 돼 죽어서도 “천국행”이 보장된다고 하는 중세기 기독인들의 공통된 신앙 때문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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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전쟁의 전개
십자군전쟁은 제1차 십자군전쟁에서부터 다시 시작하여 제9차 십자군전쟁까지 186년(1096년-1291년) 동안이나 계속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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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콩키스타 (Reconquista, 718-1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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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르몽 교회회의 (Council of Clermont, 1095)
우르바누스 2세 교황은 1095년 11월에 프랑스의 클레르몽에서 긴급종교회의를 소집했다. 교황은 연설을 통하여 이슬람의 위협을 받고 있는 동로마 비잔틴제국과 비잔틴교회를 신흥 이교도 이슬람의 위협에서부터 구출해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이교도의 손아귀에 떨어져 있는 예루살렘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되찾아야 한다고 선언했다.
“신의 뜻대로, God wills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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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중 십자군 (1096)
AD 1096년에 로마 카톨릭교회의 광신자인 은자 피에르느 “군중십자군”을 창설하면서 십자군전쟁을 최초에 시작한 “군중 십자군”은 예루살렘 탈환을 위한 성전이라는 명분과는 아무 관계 없이 1년 동안 허무하게 방황하다가 12,000명이 모두 다 전멸을 당하는 비극적인 역사적 기록을 남겨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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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십자군 원정 (1096-99)
당시 이슬람의 통치권 정세는 이집트의 파티마 왕조가 패망에 이르고 있었으며 또 페르시아에서는 셀주크 제국의 분열되어 있었다. 십자군원정은 이 틈새를 이용하여 블로뉴 백작 가문의 차남인 고드프루아가 최초로 예루살렘 성벽을 넘어 승리했다. 고드프루아는 예루살렘 왕국을 세워 최초로 예루살렘의 왕이 됐다. 제1차 십자군원정대는 주로 프랑크인들이었는데 그들의 잔악한 행위와 식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식인”을 자행한 악행에 대하여 역사로 인식되며, 십자군전쟁의 악순환은 처음부터 시작되었다.
니케아(1097) – 도릴라이움(1097) – 안티오키아(1097~1098) – 마라트 안-누만(1098) – 예루살렘(1099) – 아스칼론(1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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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국가의 성립 (1098-1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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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왕국(Kingdom of Jerusalem)
1차 십자군 원정이 남긴 유산
고드프루아 (성묘의 수호자) ~ 보두앵 1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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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쪽의 십자군 국가들
안티오크 공작령 (Principality of Antioch )
에데사 백작령 (Count of Edessa)
트리폴리 백작령 (Count of Tripoli)
키프로스 왕국
아제르 상귀니스(1119) - 몽기사르(1177) - 이나브(1149) - 하틴(1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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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십자군 원정 (1147-49)
십자군과 무슬림이 공존하는 상태가 계속되고 있었지만, 이슬람측의 반격이 강화되면서 위기가 조성되고 있었다. 이 같은 위기에 대처하기 위하여 로마교황 베르나르도의 호소로 또 다시 제2차 십자군이 조성됐다. 프랑스의 황제 루이 7세와 독일의 황제 콘라드 3세를 중심으로 십자군은 정국을 회복하는데 실패하고 소아시아와 예루살렘 주변 등 여러 지역에서 고전을 하다가 결국 이슬람군에게 완패하고 말았다.
리스본 공방전 (1147) - 다마스쿠스 공방전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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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십자군원정(1189-92)
1187년에 예루살렘이 또 다시 이슬람의 손에 넘어갔다. 교황 그레고리오 8세가 예루살렘 재탈환을 하자고 호소하여 프랑스의 프리드리히 황제가 직접 통솔하는 강력한 십자군이 재조직되어 혁혁한 승리를 거두고 있었다. 하지만 프리드리히 황제가 도하 작전에서 물에 빠져 전사함으로 십자군은 더 이상 진격할 수 없었다. 그 후에 영국의 왕 리처드 1세와 프랑스의 필립 2세가 연합하여 예루살렘 재탈환을 시도했다. 이들은 예루살렘 재탈환에는 실패했지만 십자군이 성지의 일부 지역을 확보하고 술탄과 화해정책을 펴서 기독교인들에게 예루살렘 순례의 자유를 주도록 하는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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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들리 스콧이 제작한 십자군에 대한 영화인 <Kingdom of Heaven>은 바로 이 제3차 십자군전쟁 당시의 복잡한 상황들을 소재로 한 영화이다.
예루살렘의 공방전 (1187) - 아크레 공방전 (1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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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방 십자군 (발트 십자군, 1193-1236)
독일 십자군 (1096) - 웬드 십자군 (1147) - 리보니아 십자군(Livländischen Kreuzzug 1198~1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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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십자군원정(1202-4)
교황 인노첸시오 3세의 요청에 따라 제4차 십자군원정은 예루살렘이 아닌 그때 당시 이슬람교의 본거지인 이집트를 공략의 목표로 삼았다. 십자군은 이집트로 가기 위해 베네치아공화국에 선박 운반의 도움을 요청하여 합의를 받았다. 하지만 살라딘과 밀약을 맺고 십자군에게 엉뚱한 요구를 했다. 그 엉뚱한 요구는 십자군이 먼저 헝가리왕국의 “자다르 항구”를 우선 공격하면 그 대가로 선박운항을 지원해 십자군을 이집트로 가도록 도와주겠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자다르 항구”는 원래 베네치아공화국의 항구였는데 헝가리왕국에 빼았겼던 것이었다. 베네치아공화국은 십자군을 이용하여 헝가리에게 복수할 것을 계획이었던 것이다.
속임수에 빠진 십자군은 자르다 항구를 공격하고 그 곳에서 약탈을 감행했다. 하지만 십자군은 교황의 징계를 받았다. 이후, 십자군은 본래의 이집트행을 완전히 포기하고 동방으로 이동한다. 그때 당시 비잔틴제국은 황제의 계승문제로 분열되어 삼촌에게 쫓겨난 황태자 알렉시오스가 삼촌인 황제에 대항했다. 황태자는 십자군을 매수되어 막대한 보상을 받고 비잔틴제국의 수도인 콘스탄티노플을 공격하여 일단 승리했다. 하지만 콘스탄티노플 2차 공격은 약탈 자체였다.
콘스탄티노플 약탈(1203-04) - 라틴 제국(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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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비 십자군 (Albigenses Crusades 알비파 십자군, 1209-29)
도미니코회와 종교재판 (1223 ~1255) - 퀘리부 함락과 종결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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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십자군 [Children's Crusade]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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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십자군원정(1217-21)
1215년에 교황 그레고리우스 9세가 라테란 공의회에서 결의함으로 성사됐다. 하지만 실제로 라테란 공의회 2년 후인 1217년에야 제5차 십자군원정이 실시됐다. 그런데 그때 교황 그레고리우스 9세는 로마제국의 황제로 프리드리히를 조건부로 임명하는 사건이 있었다. 하지만 로마의 황제가 된 프리드리히 2세는 십자군동원을 약속했으나 이행하지 않음으로서 교황으로부터 파문을 받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때 십자군원정은 주로 동유럽의 신흥기독교국들의 약소한 병력으로 제5차 십자군원정을 시도하여 이집트 공격을 했으나 아무 성과없이 끝나고 말았다. 한편 같은 시기에 프란치스코 성인의 평화운동은 성지에서 시작되어 그때 당시 계속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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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러시아 십자군 원정 (1217-83)
1차 프러시아 십자군 (1217~1228) - 2차 프러시아 십자군 (1230~1283) - 프러시아의 정복 (1237~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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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 십자군원정(1228-40년)
로마교황 그레고리우스 9세로부터 십자군파병을 조건부로 황제에 임명된 프리드리히 2세는 십자군파병을 약속대로 이행하지 않음으로서 1215년에 교황으로부터 파문을 받았던 사건이 있었다. 그런데 1228년에 파문된 그 상태 그대로 있으면서 십자군을 일으켰던 것이다. 당시 술탄의 알 카밀은 내란을 겪고 있는 상태에 있었다. 그런데 프리드리히 2세는 그 틈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피를 흘리지 않고 술탄의 알 카멜과 협약을 맺고 예루살렘 통치권을 이양 받는데 성공하였으며 1239년까지 휴전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1239년에 이슬람 맘루크 왕조가 예루살렘을 다시 장악했다. 1239-1240년에 프랑스 제후들이 예루살렘 원정에 출전 했지만 아무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예루살렘 탈환(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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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틱 북 십자군 전쟁 (123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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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십자군원정(1248-52)
1248년에 프랑스의 루이 9세는 우선 이집트를 공격하고 후에 성지탈환을 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이집트의 다미에타를 정복하는데 성공했다. 루이 9세는 카이로를 향하여 가는 길목에서 이집트군의 완강한 저항에 부딪혀 1250년에 패전하고 그 자신도 포로가 되었으며 막대한 배상금을 내고 풀려났다. 루이 9세는 1254년까지 이집트에 머물면서 몽골과의 동맹을 맺고 재기를 모색하고 있었으나 결국 모두 다 실패했다.
티발 1세 십자군(1239) - 예루살렘 포위 (1244) - 라 포르비에 전투 (Battle of La Forbie,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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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십자군 (1268~1303)
프랑크 - 몽골 연합 (Franco - Mongol alliance1271) - 아크레 공방전 (Siege of Acre, 1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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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치기들 십자군 (Shepherds Crusade, 1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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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9차 십지군 원정(1270-72)
루이 9세는 재차 출병하여 이집트의 맘루크 왕조를 공격했다. 이 때 루이 9세의 동생이며 시칠리아의 왕인 샤를이 형을 도와 출병했다. 하지만 루이 9세는 1279년에 튀니스에서 병사하고 말았다. 동생 샤를 왕은 그 후에 잉글랜드의 에드워드 1세와 연합하여 이라크에 머물면서 십자군원정을 계속했으나 별다른 전과를 올리지 못했다. 드디어 십자군원정은 여기서 186년 만에 막을 내리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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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고네스 십자군(1284-85, 일명 아라곤 십자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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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드리아 십자군(1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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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만-헝가리 전쟁(1526-52), 니코폴리스 십자군 (1396)
니코폴리스(1396, Bitka pri Nikopol) – 바르나 – 코소보 – 베오그라드 – 바슬루이 – 브레드필드 – 오트란토 – 크르바바 평원 – 모하치 – 오스만-합스부르크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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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타르(Tatarlar) 십자군 전쟁 (1398-99)
레그니차 전투(Bitwa pod Legnicą,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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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스파 십자군 (Hussite, 14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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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칸 십자군 전쟁 (144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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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나 십자군 (Crusade of Varna,1444-48)
바르나 전투(1444) -제2차 코소보 전투 (második rigómezei csata,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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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트란토 십자군 (1480-81)
오트란토 전투(Battle of Otranto, 148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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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십자군 (1529)
빈(Vienna) 공방전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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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판토 십자군 (Battle of Lepanto, 1571)
레판토 해전 (Proelium Lepanthinum, 1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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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만-합스부르크 십자군 (1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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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전쟁의 종결
십자군은 7차례의 큰 십자군원정이나 소년십자군 이외 10여 차례나 되는 소규모의 원정이 있었다. 하지만 그 가운데 성지탈환이라는 원래의 목표를 제대로 수행한 십자군은 제1차, 제6차 십자군뿐이다. 이로서 십자군 전쟁은 1095년 교황 우르바노 2세, 시작된 이후 약 200년 만에 그 끝을 보았으며, 결과는 이슬람세력의 승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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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전쟁의 실패
'성전(holy war)'
성지순례
11~12세기에 폭발적으로 늘어난 인구의 증가와 그에 따라 발생한 토지의 부족
식민지 확보
『파르시팔 Parsifal』의 저자인 볼프라메 폰 에센바하(Wolframe von Eschenbach)
『롤랑의 노래 Rolandslied』
『빌레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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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이라는 사건은 서구사(西歐史)의 내부에서 본다면, 가톨릭 '교권'의 신장과 그에 의거한 서구 세계의 중세적 '통일'에서 나타난 것이지만, 세계사적 관점에서 본다면 이슬람 세계에 대한 서구 세계의 '반격' 개시에 지나지 않는다. 이 때까지 이슬람 세계의 '진격'에 의하여 지리적으로는 자기의 일부에 속하는 스페인까지도 상실했던 서구 세계는 간신히 이 시점에서 내부적인 '통일'을 달성하여 '반격'으로 전화하기에 이르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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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아랍 사람들은 십자군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프랑크인(les Francs)들의 전쟁 내지는 침략이라고 말한다. 겉으로는 아랍 세계가 눈부신 승리를 거둔 것으로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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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전쟁의 결과
이슬람 세계의 통일
비잔틴 제국의 멸망
서방 교회의 분열
서유럽의 식습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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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일어나고 있었던 상업의 발전및 도시의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또한 유럽 사회가 봉건 사회에서 시민사회로 발전하는 데에도 한몫을 하였다. 즉, 십자군 전쟁은 중세사회가 지닌 힘을 분출시킨 사건인 동시에 봉건제도의 기초를 뒤흔들어 다음에 올 새로운 사회질서를 준비하는 서곡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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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전쟁의 폐해
역사의 관점에서 보면 최초의 십자군 전쟁에서의 성공이 오히려 유럽을 파멸로 이끈 요인이 된다. 당시 십자군은 이것으로 성지를 일종의 교회 영지로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하였다. 그 결과 2세기에 걸쳐 8회의 십자군 원정이 행해진다. 그러나 거의 모두가 참담한 패배였다. 최초의 성공은 두 번 다시 되풀이 되지 않았다. 전쟁 중에서 가장 비극적인 장면은 1212년 소년 십자군의 파병이었다. 그 후로도 십자군 원정은 6차, 7차, 8차, 9차로 이어지지만 한결같이 실패로 끝난다. 성지를 사라센으로부터 해방하지도 못하고 십자군 원정이 끝날 무렵에는 오히려 도나우강 유역은 셀주크 투르크의 지배하에 들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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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전쟁의 영향
비록 십자군은 이슬람의 수중에서 성지를 탈환하지 못하였지만 그 후 유럽과 중동의 역사 및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들이 획득한 부는 당시 이탈리아의 많은 지역 경제에 기여하여 상업과 공업이 크게 발달하였고 훗날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게 된다. 다른 문명권의 문물을 흡수하고 또한, 교역으로 발전하였으며 전 유럽의 사상에 자각과 반성의 계기를 삼게되었고 교육에 회기적인 변화를 도모하게 되었다. 절대적인 권력을 가졌던 교황권이 약해졌다는 것은 곧 기독교적인 엄격한 권위가 허물어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서유럽은 더욱 가속적으로 분권화되었다. 로마 제국이 무너진 이후 유럽의 동질성을 부여해왔던 종교적 통합의 중심마저 약화되자 각 나라들은 왕권이 강화되어 각개약진의 길로 나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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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전쟁의 의의
문화교류
도시의 발전
근대국가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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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으로는 군주권의 강화로 중앙집권의 길을 열어 절대군주권의 출현의 계기가 되었고 경제적으로는 동서문물의 교류로 풍요로움을 가져왔으며, 도시발달과 더불어 활발한 상업활동은 자유정신을 고취하기에 이르렀고 로마멸망 후 3대 문화권의 접측과 통합은 오늘의 서양문화를 확립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그 이상의 것들,...<!--[if !supportEmptyParas]--><!--[end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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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articleId=452662&bbsId=D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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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전쟁의 영향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category_id=OP&qid=2eJLz
십자군전쟁의 경과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category_id=OJ&qid=2endG
십자군전쟁이 서유럽에 끼친영양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category_id=OJ&qid=2dHhN
십자군전쟁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category_id=OJ&qid=2en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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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a1980/5126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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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끝. 2부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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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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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supportEmptyParas]--> <!--[endif]--> 중세 미술 연대기 (500 ~ 1500)
| |||
청동기 시대 (3650-1100 BC) |
중세 미술 (500 ~ 1500) |
중세 초기(Early Middle Ages, 476-1000) 중세 중기(High Middle Ages, 1000-1300) 중세 후기(Late Middle Ages, 1300-1453) 중세의 몰락(1453년) 콘스탄티노플의 함락(1453년) 인쇄기의 발명(1456년)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1492년) 종교 개혁(1517년) 르네상스 | |
고대 그리스 (1100-146 BC) |
|||
고대 로마 (753~476 BC) |
|||
비잔틴 제국 (476BC-1453) <!--[if !supportEmptyParas]--> <!--[endif]--> |
|||
아메리카 문명 (300~1533) |
|||
아프리카 미술 (BC 3300~1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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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신 보다, 인간의 호기심은 강하다 편에서 계속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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