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교과서도 바뀌고 시험도 바뀌었어! 나 이제 어떡해?”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독서·토론·논술 중심의 교육 정책들이 현실화 되고 있다. 내신 서술·논술형 평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대학 입학사정관제 등이 그것이다.
폭넓은 독서 경험과 다양한 글쓰기 능력은 이제 입시뿐만 아니라 내신과도 관련이 깊어졌다. 내신 서술·논술형 평가가 올해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기 때문이다.
2011년 신학기를 맞아 <교과서 개정>, <서술·논술형 평가 확대>, <입학사정관제>, <독서 이력 관리> 등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았다.
‘교과서 개정’과 ‘서술·논술형 평가’ 확대
올해 개정된 초등학교 5, 6학년 과학 교과서의 경우, 과학 글쓰기 분량이 증가 되었고 모든 개념을 실험으로 학습하도록 구성했다. 특히 ‘자유탐구’는 학생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탐구, 관찰, 실험으로 보고서를 작성해 발표까지 하는 자기주도 학습과정이다.
역사의 경우, 6학년 1학기 사회에 있던 역사 관련 내용이 5학년으로 내려가 5학년은 1년간 역사수업을 하게 되지만, 6학년은 역사를 제대로 배우지 못할 상황이다. 개정된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은 기존 국어 교과서의 지문보다 길어졌고, 사회 및 과학 관련 지문과 중등 과정에서 다뤄지는 문학작품이 나오는 등 난이도가 높아졌다.
문제해결력, 분석력 등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한 서술·논술형 문항의 비중도 더욱 확대된다. 현재 서울은 2012년까지 50%, 부산·울산은 30%까지 반영한다는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 경기도는 2011년 25~30%, 2012년 30~35%, 2013년 35~40%로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나머지 시·도 교육청도 서술형 평가의 비중을 확대할 방침이다.
내신 서술·논술형 평가는 기존 단답형보다 훨씬 더 많은 사고력을 요구한다. 문제에 대한 배경지식은 물론 논술 능력까지 갖춰야 해결할 수 있다. 교과별 특성에 맞는 탐구, 토론, 발표, 글쓰기 능력이 그만큼 중시되고 있는 것이다.
‘입학사정관제’와 ‘독서 이력’ 관리
대학입시에서는 입학사정관제가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입학사정관제는 장기적 안목으로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보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학생들을 선발하는 제도다.
내신 성적과 수능으로는 평가할 수 없었던 창의력과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학생의 잠재능력과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려는 것이다. 특히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지망 학과 전공에 대한 열정을 증명하는 자신만의 ‘포트폴리오’가 입학사정관제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대학이 자기소개서에 독서활동을 상세하게 기록하도록 하는 등 ‘독서 이력’은 주요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별로 초·중·고 학생들의 독서활동 기록을 온라인으로 관리하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www.reading.go.kr)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이력을 대입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2011학년도 대입에서 독서 이력 제출을 의무화한 사례도 나왔다.
건국대는 2011학년도 수시 1차 모집에서 입학사정관제로 선발하는 ‘전공적합전형’의 문과대학 7개 학과 지원자를 대상으로 독서활동에 대한 상세한 내역을 필수적으로 제출하도록 했다. 이와 같은 대학의 움직임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독서 이력 관리는 ‘넓게 읽기’와 ‘깊게 읽기’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어려서부터 다양한 분야의 책을 넓게 읽었고, 관심 분야에 대해서는 관련 책을 깊게 읽었음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결국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지망 학과 전공에 대한 열정을 증명하는 ‘독서 이력’이 되는 까닭이다.
다양한 주제의 책을 가급적 많이 지속적으로 읽히고자 하는 것이 교과부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도입 취지이므로, 일부 필독서류에 한정된 독서습관은 지양해야 한다. 다양한 주제를 폭넓게 경험하면서 주제 관련 도서를 두루 읽어나가고, 관심 주제에 대해서는 관련 도서를 더욱 깊이 있게 읽어가는 형태의 독서 이력 관리가 바람직하다.
일련의 교육 정책들을 살펴보면, 임의로 정한 필독서 몇 권 읽어내는 수업 방식이나 토론과 글쓰기가 체계적으로 접목되지 못한 수업 방식 등 기존의 낡은 논술로는, 변화된 교육 환경을 따라가기에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읽을거리를 통해 얻은 풍부한 주제 경험을 바탕으로 파편적 지식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묶어내는 토론과 글쓰기가 병행되었을 때, 진정한 논술식 사고가 가능하다.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다.
지식정보사회, 서술·논술형 평가로 창의적 인재 키워야
주입식 위주로 진행되던 학교 수업을 토론·탐구·말하기·글쓰기 위주로 전환한다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발표가 있었다. 초·중·고 내신시험의 주관식 문제를 기존 단답형에서 서술·논술형으로 바꿔 출제한다고 서울시교육청도 잇따라 발표했다. 이후, 내신시험의 서술·논술형 평가가 전국 일선 학교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초·중·고 내신시험의 서술·논술형 문항 출제를 전국으로 확대하라는 당시 국무총리의 지시가 있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서술·논술형 평가로의 변화는 지식정보사회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당연한 수순인 까닭이다.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창의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단지 지식을 외우기만 하는 지식 소비자의 위치가 아니라 창의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낼 수 있는 지식 생산자 역할을 해낼 수 있어야 한다. 일선 학교에서의 서술·논술형 평가 확대는 이러한 시대 흐름을 반영한 결과이다.
암기한 지식으로 정답 찾는 선택형 평가, 사고력·응용력 등 오히려 저해
기존의 선택형 평가문항도 일정 부분 효용성을 지니고 있지만, 평가요소에 대해 학생의 반응 범위를 일정한 개수의 답지로 한정함으로써 학생의 다양한 반응이 불가능하고, 단순 암기나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 형태를 조장하는 등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반면 서술형 평가는 학생 스스로 기존 지식을 재구성하여 주어진 문제 상황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하는계기를 제공한다. 나아가 논술형은 선택형 문항에서는 측정하기 어려운 추리력, 비판력, 분석력, 표현력까지 측정할 수 있다.
이처럼, 평가도 하나의 교육 활동이므로 학생들의 사고력을 배양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북돋울 수 있도록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최근 서술·논술형 평가의 전국 확대 시행은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하는 일선 교사들의 오랜 고민이 교과부 정책으로 결실을 맺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이런 변화가 갑작스러운 것은 아니다. 2009년 초등 1·2학년 교과서 개정을 시작으로 2013년 고등 3학년 교과서까지 순차적으로 전면 개정되는데, 이번 교과서 개정의 핵심이 바로 창의적 사고와 토론․논술 능력의 신장이기 때문이다.
주입식 위주로 진행되던 학교 수업이 교과서 개정에 맞춰 토론·탐구·말하기·글쓰기 위주로 전환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내신시험 역시 서술·논술형으로 출제되는 것은 당연한 흐름이다.
서술·논술형 평가의 확산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경기도교육청의 경우 2011학년도 3월, 도내 고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국어·사회·수학·과학·영어 등 5개 교과목에 걸쳐 창의·서술형평가를 실시한다는 방침을 밝힌바 있다.
경기도의 이번 창의·서술형 평가는 고등학교 내신 평가에서 선택형 문항 일변도의 기존 평가 방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교육부 사지선다형 시험 전면 폐기, 서술·논술형 평가는 세계적 흐름
이러한 변화는 비단 국내만의 움직임이 아니다. 미국 교육부가 사지선다형(multiple choice test) 시험을 전면 폐기하는 ‘학력평가 개혁’에 착수한다고 2010년 9월 밝혔듯이 서술·논술형 평가를 통해 창의적 인재를 키우려는 노력은 세계적 흐름이다.
종래의 평가시험 개념을 180도 뒤집는 이번 개혁(학력평가2.0 프로젝트)은 단순 지식을 측정하는 사지선다형 시험을 버리고, 실생활 속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실용적·다면적 학력평가로의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무엇을 배웠는지가 아니라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자는 것이다. 수업 시간에 배운 지식을 실생활 속 문제 해결에 얼마나 적용할 수 있는지가 주요 평가 요소다.
살펴본 바와 같이, 서술·논술형 평가는 기존 선택형 평가의 교육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평가로서, 앞으로 교수법과 학습법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창의력 있는 인재를 키우려면 주입식 교육이나 단순 독서만으로는 부족하다. 다양한 읽을거리를 통해 얻은 풍부한 주제 경험을 바탕으로 파편적 지식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묶어내는 토론과 글쓰기가 병행되었을 때, 진정한 논술식 사고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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