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세상 쳐다보기

2학기 중간․기말고사 서술형 평가 이렇게 준비하자

草霧 2013. 1. 6. 00:00

 

 

 

2학기 중간기말고사 서술형 평가 이렇게 준비하자

 

 

 

개정 교과 이후 서술형 평가의 확대로 학생은 물론 학부모까지 불안해하고 있다. 서술형 문제는 워낙 배점도 높고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사지선다형단답형에서 서술형 평가로 바뀌고 있는 것은 단순 암기를 넘어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서술형 문제는 결과 못지않게 과정도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쓰기 연습을 해둬야만 좋은 점수를 얻을 수가 있다.

 

출제경향과 출제의도, 문제의 유형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과서 중심으로 개념정리를 해보자. 서술형 문제는 표나 그림, 그래프, 사진, 지도 등을 이용한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교과서의 내용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서울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중간고사 문제를 보면 글쓴이가 글의 제목을 왜 진정한 금메달이라고 썼는지 까닭을 묻거나, 종이책의 미래에 대한 생각을 쓰는 문제 등이 출제되었다.

 

 

수학에서는 아들과 아버지의 몸무게를 제시하고 아버지의 몸무게가 아들 몸무게의 몇 배인지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자리까지 구하라 하는 식의 문제가, 사회에서는 강릉이 서울보다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겨울에 서울보다 따뜻한 이유가 무엇인지 쓰는 문제와 학생이 작성한 보고서를 보고 내용에 맞게 상품개발의 이유를 써야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과학은 실생활과 연관된 문제가 주로 출제되는데 유리창을 닦을 때 염기성 용액인 유리세정제를 사용하는 이유를 염기성 용액의 성질과 관련하여 설명하라는 식이다.

 

 

목동의 중학교 3학년 기말고사에서는 서희의 담판 내용을 제시문으로 주고 협상의 결과 고려가 얻은 세 가지는 무엇이고 뛰어난 협상력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한 문장으로 쓰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교과 내용뿐만 아니라 풍부한 배경지식과 이를 연결짓기 할 수 있는 통섭적 사고능력이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다.

 

 

 

 

서술형 평가, 1부터 대비

 

기출문제에서 보듯 서술형 문제가 단순히 쓰기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므로 초등 저학년부터 평소에 독서와 일기쓰기로 부담없이 준비하는 것이 좋다. 독서는 이해력을 높이고, 일기 쓰기는 문장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전래동화는 선악구조가 뚜렷하고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도 쉬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초등 저학년의 이해력을 높이는 데 알맞다. 일기는 자신의 생각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서술형 평가 준비에 더없이 좋은 방법이다

 

수학은 문제 자체가 서술형으로 제시되는 문장제 문제부터 대비해야 한다. 문장제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문제 속에 있는 핵심정보를 잘 찾아내고 답을 구하는 데 필요한 마지막 부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문장제는 계산력뿐만 아니라 독해력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연습이 중요하므로 글로 쓰기 어려워하면 말로 먼저 풀어본 다음 글로 써보면 도움이 된다.

 

 

 

중학생은 과목별로 대비

 

국어

학교마다 출제 유형이 달라 문제집과 참고서보다는 교과서와 학교 수업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원별 학습목표를 확실히 이해하고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활동을 완벽하게 소화하도록 하자.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한 내용은 꼼꼼히 메모하는 등 어휘 하나하나 놓치지 않는 정확한 공부가 필요하다. 시험을 볼 때는 ‘~을 설명하라’ ‘근거를 들어라’ ‘해결책은 무엇인가등의 조건에 맞춰 어법에 맞게 간결하고 정확한 문장으로 작성한다.

 

 

수학

답보다는 풀이과정에 배점이 높기 때문에 풀이과정을 꼼꼼히 또박또박 작성한다. 교과서 예시문제와 연습문제, 익힘책에 나오는 문제들까지 풀이과정을 꼼꼼히 작성해 봐야 한다.

 

 

영어

지도를 보고 길을 알려주는 명령문 만들기, 일과표 보고 그날 한 일을 시제에 맞춰 서술하기, 그림보고 사람들의 모습 묘사하기, 대화문을 서술형으로 바꾸는 문제, 핵심내용 요약하는 문제 등이 자주 출제된다.

 

단어나 표현은 문장단위로 공부하고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문법사항은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지문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고 쓰고 나서는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사회

도표와 그림을 해석하는 문제가 자주 출제되므로 이에 대한 이해를 확실히 해둬야 한다. 단원별로 개념을 정리하고 핵심 용어는 암기한다.

 

 

과학

단순한 과학적 지식의 암기보다는 실생활과 연계해 사고를 확장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실험과정과 내용을 꼼꼼히 정리하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응용이 되는지 사례까지 찾아 기록해 둔다.

 

 

 

 

더보기

 

실전 유의사항

 

서술형 문제에서 잘 틀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거나 답안 작성 시 필수단어를 빠뜨리는 경우, 어휘력과 문장력 부족으로 아는 내용을 글로 옮기지 못한 경우,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아예 미리부터 포기한 경우 등이다.

 

왜 점수를 잘 못 받았는지 피드백을 하면서 자신의 약점과 문제풀이 습관을 점검하고 보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실전에서는 핵심단어나 문구를 빠뜨리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서술형 문제, 결코 두려울 것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