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 大田와 철도
대전광역시 大田廣域市
3
Daejeon Metropolitan City
5개구 78동 행정동 178동 법정동
시청소재지는 서구 둔산동 향촌길이다. 대전시의 행정구역은 대체로 3대 하천의 물길을 따라 구획되어 있다. 대전천의 동쪽은 동구와 대덕구, 대전천과 유등천 사이는 중구, 유등천과 갑천 사이는 서구, 갑천의 서쪽은 유성구, 갑천의 동쪽은 대덕구이다. 대전의 도시 공간구조는 둔산과 원도심을 2핵으로 유성, 신탄진, 진잠, 노은, 관평, 도안, 오류, 용문, 가오, 중리 등 10개 거점, 13개 생활권으로 조성된다. 국토해양부는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을 시행하여, 금강 유역 주요 국가 하천인 갑천 도안신도시 일대를 4대강 친수(親水)구역으로 지정하고, 2018년까지 주거·상업·업무·관광지로 종합 국토 개발할 계획이다.
도심
중구 은행동, 선화동, 대흥동과 동구 원동 중심의 원도심
서구 둔산동, 탄방동, 월평동, 만년동 중심의 둔산 신도심
부도심
유성구 장대동, 봉명동, 궁동 일대의 유성 부도심
대덕구 신탄진동, 석봉동 일대의 신탄진 부도심
동구 가오동 일대의 동남부 부도심
서구 관저동, 가수원동 일대의 서남부 부도심
신도시
유성구 노은동, 지족동, 반석동, 하기동 일대의 노은지구
서구 도안동, 유성구 상대동, 원신흥동 일대의 도안신도시
1. 대덕구 大德區 Daedeok-gu
대전광역시의 북동부에 있는 구. 구의 동쪽에는 대청호가 있고 북쪽에서는 금강이 동에서 서로 흐르며, 충청북도 청원군과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서쪽에서 남북으로 흐르는 갑천은 유성구와의 경계를 이룬다. 북쪽은 충북 청원군·보은군, 동쪽은 계족산을 경계로 동구, 남쪽은 중구·서구, 서쪽은 갑천을 사이에 두고 유성구와 접한다.
대덕구는 남북으로 관통하는 경부고속도로상에 대전, 회덕, 신탄진 인터체인지 등 3개의 인터체인지가 있어 대전시에서 가장 교통이 편리한 구이다. 대화동에는 대전시 최대 공업단지인 대전공단이 있으며, 입주업체의 약 76%가 조립·금속 제품, 기계·장비 제조, 석유화학, 고무·플라스틱 공업 업체이다. 또한 신일동·문평동 일대에 조성될 공업단지는 대덕구에서 가장 인구가 적고, 갑천과 금강이 합류하는 범람원이다. 도시적 측면에서 남부와 북부로 크게 구분된다. 남부지역은 원래 대전시에 속해 있던 지역으로 현재 대덕구의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북부는 구 신탄진읍에서 편입된 지역으로서 행정적으로는 4개동으로 분리되어 시의 일부를 이루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구 신탄진읍의 지역경관을 그대로 가지고 있고 행정적으로도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회덕인터체인지는 경부고속국도와 호남고속국도가 연계되는 우리나라의 주요한 교통 결절점의 하나이다.
관광지로는 대청호, 계족산, 갑천연변, 경부고속국도 대전터널 옆의 더퍼리공원, 대전인터체인지의 대전탑 등이 있다. 문화유적은 회덕동춘당·계족산성 등이 있고, 쌍청당·동춘선생고택·옥류각·송애당·제월당 및 옥오제 등의 유형문화재, 석장생·송용억가옥 등의 민속자료, 질현성·우술성 등의 기념물, 회덕향교 대성전·취백정 등이 있다.
오정(梧正)·대화(大禾)·읍내(邑內)·연축(連丑)·와(瓦)·신대(新垈)·장(長)·송촌(松村)·비래(比來)·중리(中里)·법(法)·신탄진(新灘津)·용호(龍湖)·이현(梨峴)·갈전(葛田)·부수(芙水)·황호(黃湖)·삼정(三政)·미호(美湖)·상서(上書)·평촌(坪村)·문평(文坪)·신일(新一)·석봉(石峰)·덕암(德岩)·목상(木上) 등 26개동이 있다(법정동 기준, 행정동 기준은 12개). 구청소재지는 오정동이다.
2. 동구 東區 Dong-gu
대전광역시의 동부에 있는 구. 대전분지 동쪽에 위치하며, 동쪽의 대청호 저지대와 서쪽의 분지 저지대로 구분된다. 면적으로 볼 때는 동부 저지대가 훨씬 넓지만 대청호 연변 일대는 대부분 개발제한구역으로 되어 있어 현재 동구의 중심시가지를 이루고 있는 곳은 서부 저지대이다. 남북으로 발달한 분지 능선은 대덕구와의 경계를 이룬다. 대전천이 구의 서쪽에서 남북으로 흐르며 중구와의 행정경계를 이루고 있다.
과거에는 대전역을 중심으로 청과물시장, 농협공판장, 농수산물 센터, 인흥시장, 동대전상가 등이 밀집되어 대전의 상업중심지를 이루었으나, 청과물시장, 농협공판장, 농수산물 센터는 대덕구 오정동으로 이전되고 현재는 인흥시장과 동대전상가도 그 자취만 남아 있는 정도이다. 원동에 있는 대전백화점과 중동에 있는 홍명상가가 이 지역의 주요상업 중심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중앙로 양변에는 각종 중심업무기능이 집중되어 있다. 백제시대에 우술군, 신라시대에 비풍군이었으며, 전원을 이뤄 농경에 주력하였다. 고려시대에 회덕현공주부, 조선시대에 회덕현으로 많은 선비를 배출하는 향학의 명문지였다.
현재 대전천과 경부선 사이의 중앙동 일대는 공주목 산내면 대전리(大田里)에 해당하는 곳으로 대전광역시 명칭의 연원이 되는 지역이다. 대전리는 『1872년지방지도』(공주)에 부기되어 있는 장시 항목에서 처음 확인되는데 "대전장(大田場)은 산내면 대전리에 있는데 읍으로부터 80리 떨어져 있고 2일과 7일 시장이 선다."고 한 것이 그것이다. 그 사이에 간행된 시 연혁이나 지명 관련 문헌에 의하면 대전이란 명칭이 공식 행정지명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895년(고종 32) 이곳을 회덕군 산내면으로 지방관제를 개편하면서부터이다. 따라서 『1872년지방지도』의 기록은 대전리라는 행정지명이 1895년 개편 때보다 적어도 20년 이상 앞서 사용되고 있었음을 확인해 주고 있다.
문화유적은 가양동에 가양공원과 남간정사, 대성동에 고산사(高山寺) 대웅전 등이 있다. 관광자원으로 식장산은 대전8경 가운데 하나로 기슭에 유서 깊은 고산사, 구절사, 개심사 등 사찰이 있으며 대청댐 건설 이전 대전 지역의 중요한 상수원이던 세천저수지가 있다.
원(元)·인(仁)·효(孝)·신흥(新興)·용운(龍雲)·대동(大洞)·자양(紫陽)·신안(新安)·소제(蘇堤)·가양(佳陽)·용전(龍田)·성남(城南)·홍도(弘道)·정(貞)·중(中)·삼성(三省)·세천(細川)·추(秋)·천(泉)·가오(加午)·판암(板巖)·삼정(三丁)·비룡(飛龍)·주산(注山)·용계(龍溪)·마산(馬山)·효평(孝平)·직(稷)·신상(新上)·신하(新下)·신촌(新村)·사성(沙城)·내탑(內塔)·오(梧)·주촌(舟村)·낭월(朗月)·대별(大別)·이사(二沙)·대성(大成)·장척(長尺)·소호(所好)·구도(九到)·삼괴(三槐)·상소(上所)·하소(下所) 등 45개동이 있다(법정동 기준, 행정동 기준은 21개). 구청소재지는 원동이다.
3. 서구 西區 Seo-gu
대전광역시의 남서부에 있는 구. 구의 남서부는 구릉성 저산지이며 북동부는 갑천과 유등천이 만나는 범람원 평야지역이다. 구 면적의 절반 정도가 개발제한구역이며 시가지는 북동부 평야지역에 형성되어 있다. 유등천을 사이에 두고 서구 중심가와 접한 지역이 중심시가지였으나, 북부 둔산동 일대에 신도시가 조성되고 월평동과 정림동에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건설되면서 이 일대가 중심시가지가 되었다.
구의 남서부 지역은 원래 고려 시대의 기성부, 조선 시대 진잠현에 속하였다. 『여지도서』(진잠)에 "고려 때 기성부를 설치했다. 조선 초에 유성현의 다섯 면을 떼어 공주목에 편입시켰고 나머지 다섯 면은 진잠현으로 남겼다."라고 되어 있다. 구의 남서부 지역의 경우, 『세종실록지리지』에 "진잠현의 호수는 153호, 인구 583명이다. 토질은 기름진 것이 적고 메마른 것이 많다. 성북리에 도기소(陶器所)가 1곳 있으나 하품(下品)이다."라는 기록이 있고,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진잠현의 관원은 현감 1인, 훈도 1인이며 종6품의 현감이 파견되고 진잠향교에는 종9품의 훈도가 파견된다."라고 되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진잠현의 역원은 현 동쪽 9리에 있는 오산원(吾山院)과 현 서쪽 15리에 있는 지석원(支石院)이다."라고 되어 있고, 같은 문헌에 "기성(杞城)은 천고에 아득한 하늘가, 민가는 쓸쓸하고 전지(田地)의 반은 묵어 있다."라고 되어 있다. 『조선지지자료』에는 진잠현의 역원으로서 가수원역(佳水院驛)이라는 지명이 확인된다. 구의 북동 부지역의 경우, 조선 시대의 공주목에 속하였다. 『여지도서』와 『호구총수』에 공주목 유천면, 천내면 일대로 편제 되어 있다.
문화유적은 용문동에 도산서원(道山書院)과 세등선원(世燈禪院)이 있다. 둔산신시가지의 갑천 연변은 자연경관이 수려하다.
갈마(葛馬)·복수(福守)·변(邊)·용문(龍汶)·괴정(槐亭)·가장(佳狀)·도마(桃馬)·탄방(炭坊)·삼천(三川)·내(內)·정림(正林)·둔산(屯山)·월평(月坪)·도안(道安)·관저(關雎)·괴곡(槐谷)·흑석(黑石)·매로(梅老)·산직(山直)·장안(壯安)·평촌(坪村)·오(五)·오명(午鳴)·원정(元亭)·용촌(龍村)·봉곡(鳳谷)·가수원(佳水院)·만년(萬年) 등 28개동이 있다(법정동 기준, 행정동 기준은 23개). 구청소재지는 서구문정길이다.
4. 유성구 儒城區 Yuseong-gu
대전광역시의 북서부에 있는 구. 면적은 대전시의 약 33%로서 5개구 중 제일 넓으나 인구는 전체 인구의 9.4% 정도로 가장 적다. 백제시대에는 우술군, 신라시대에는 여사지현(如斯只縣), 고려시대에는 회덕현에, 조선시대에는 회덕군에 속해 있었다. 개발잠재력은 크지만 대부분 개발제한구역(구 면적의 74%)으로 묶여 있어 유성구의 지역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토지 이용의 측면에서 유성구는 크게 온천지구, 대덕연구단지, 주변 농업지구 등으로 구분된다. 구암동 일대에 위치한 유성온천은 한국의 대표적인 온천관광휴양지로서 각종 숙박시설과 요식업소 및 위락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대전의 다른 구에 비해 소비성향이 강하며 유성구 주민들의 약 70%가 온천과 관련된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다.
1993년에 도룡동을 중심으로 개최된 '대전세계박람회'를 계기로 유성온천은 국제적 규모의 온천휴양도시로 개발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국제적 규모의 숙박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한밭대로를 고속도로까지 왕복 8차선으로 확장했다. '대전세계박람회'의 개최로 지역개발이 상당히 앞당겨진 것으로 보인다. 서쪽 갑하산(甲下山) 기슭 개발제한구역 내에는 국립묘지가 있고, 신성동 일대에는 한국 최대 과학연구단지인 대덕연구단지가 자리잡고 있다. 어은동·구성동·도룡동 일대에는 연구단지 철거 주민들과 연구단지 가족들이 주로 거주하는 신흥 주거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유성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유성읍에서 대전으로 편입된 뒤 농업지원정책이 미비하여 농민들이 상대적 빈곤감을 크게 느껴 이들 농업지역과 온천지역, 그리고 연구단지지역 간에 뚜렷한 이질감이 조성된 것이다.
유성구는 대전분지 서부지역에 속하며 서고동저(西高東低)의 지형을 이룬다. 수양산·우산봉·도덕봉·시루봉·조개봉 등으로 이어지는 서쪽 분지능선은 연기군·공주시·논산시와의 경계를 이루며, 구의 동쪽에서 남북으로 흐르는 갑천과 금강은 서구·대덕구, 충청북도 청원군과의 경계를 이룬다. 구의 중앙을 호남고속도로가 남북으로 달리고 있으며 유성 인터체인지, 서대전 인터체인지가 있다. 또한 대전 중심지와 인근 시·군 지역을 연결하는 주요 간선도로가 통과하는 결절점으로서 교통이 편리하다. 서부 산지와 동부 평지의 경계부에는 호남고속국도가 남북 방향으로 지나며, 유성인터체인지가 설치되어 호남지방으로 가는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원래 백제 시대의 노사지현(奴斯只縣)과 소비포현(所比浦縣)에 속했다. '노사지'는 757년(신라 경덕왕16) 유성(儒城)으로, '소비포'는 적오(赤烏)로 각각 개칭되었다. 유성은 고려와 조선 시대에 유성현으로 존속하다가 현대에 이르러 유성구가 되었고, 덕진은 조선 후기에 폐현(廢縣)된 후 현재 유성구 덕진동으로 남아 있다. 『삼국사기』에 "유성현은 본래 백제의 노사지현으로 경덕왕이 유성으로 개명하였고, 적조현은 본래 백제의 소비포현으로 경덕왕이 적오로 개명하였는데 지금의 덕진현이다."라고 되어 있다. 『고려사지리지』에 "유성현은 경덕왕이 지금의 지명으로 고쳐서 비풍군 관할 하의 현으로 만들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세종실록지리지』에 "유성은 고려가 지금의 이름으로 고쳐서 공주목 임내(任內)에 붙였다."라고 되어 있다. 임내란 중앙에서 수령이 파견되지 않는 행정구역을 말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유성현은 고려 때 공주목에 속했으며 본조에도 그대로 따랐다."라는 기록과 함께 "옛날 유성은 유성현 동쪽 4리 거리에 있는 광도원(廣道院) 옆에 있다. 객사, 향교, 창고 등의 옛터가 아직 남아 있다. 유성산성은 유성현 동쪽 5리 거리에 있고 돌로 쌓았으며 그 안에 우물 하나가 있다."라고 되어 있다. 17세기 중반에 편찬된 『동국여지지』에는 '유성폐현(儒城廢縣)'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 전기를 지나면서 유성현이 없어지고 공주목에 완전히 예속되었음을 알 수 있다. 『대동여지도』에 유성이라는 지명이 확인되고 그 북쪽으로 내성령(乃城岺) 남사면에 덕진(德津)이 보인다.
유성온천지구는 밤이면 불야성이 장관을 이루며, 온천욕을 하러 연중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는다. 유성 시가지 유성관광호텔 앞에 조성되어 있는 분수대·조각공원은 유성의 상징거리가 되고 있다. 국립묘지와 유성컨트리클럽 일대는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이 일대에 조성된 무궁화거리도 유명하다. 유성인터체인지의 만남의 장소에도 많은 사람들이 다녀간다. 매년 9월 25일 온천의 날을 전후해 열리는 유성온천문화제는 유성관광의 백미를 이룬다.
장대(場垈)·교촌(校村)·대정(大井)·용계(龍溪)·학하(鶴下)·계산(鷄山)·성북(城北)·세(細)·송정(松亭)·방(芳)·구암(九巖)·봉명(鳳鳴)·덕명(德明)·원신흥(元新興)·상대(上垈)·원내(元內)·복룡(伏龍)·갑(甲)·노은(老隱)·지족(智足)·죽(竹)·궁(弓)·어은(魚隱)·구성(九城)·하기(下基)·가정(柯亭)·도룡(道龍)·장(長)·방현(坊峴)·화암(花巖)·덕진(德津)·추목(秋木)·전민(田民)·신성(新城)·자운(自雲)·신봉(新峰)·반석(盤石)·수남(水南)·안산(案山)·외삼(外三)·문지(文旨)·원촌(元村)·봉산(鳳山)·탑립(塔立)·용산(龍山)·관평(官坪)·송강(松江)·금고(今古)·대(垈)·금탄(金灘)·신(新)·둔곡(屯谷)·구룡(九龍) 등 53개동이 있다(법정동 기준, 행정동 기준은 8개). 구청소재지는 대학로이다.
6 중구 中區 Jung-gu
대전광역시의 중남부에 있는 구. 대전광역시의 5개 구 가운데 면적은 가장 작으나 인구밀도가 서구 다음으로 높다. 백제시대에는 우술군, 신라시대에는 비풍군, 고려시대에는 회덕군 진잠현·덕진현과 함께 공주에 속했다가 조선시대에는 지방제도의 개혁으로 공주목에 속했다. 보문산(寶文山)·오도산(吾道山)이 있는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남고북저(南高北低)의 지형을 이룬다. 동구와 서구 사이에 대전천과 유등천이 흐르며 두 하천이 만나는 삼각형 모양의 범람원상에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호남선이 중심가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으며 서대전역이 있다.
서대전역을 중심으로 하는 태평동·유천동·오류동 일대는 대전시의 대표적인 직교형 가로망을 갖는 시가지이며 은행동·선화동·문화동·대흥동 일대는 시청·대전지방병무청·대전교육위원회·충청남도교육위원회 등이 밀집되어 있어 이 지역의 중심업무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중구는 지리적으로 대전의 중심시가지에 위치하여 주민의 70% 정도가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다. 유천동에 대원제지와 대전피혁 등 2개 공장이 있으나 악취로 인해 민원이 제기되고 있어 외곽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충남 서부지방으로 통하는 교통의 요지를 이룬다. 중교통가구거리, 서대전가구거리, 은행동젊음패션거리, 목동·중촌동 맞춤패션거리, 문창·대흥 오토바이거리, 충무 자동차특화거리, 부사동 인삼·약초거리, 오류동 음식특화거리, 선화동 음식특화거리 등이 형성되어 있다.
대전역에서 2.5km 남서쪽으로 대사동과 석교동·사정동·무수동에 걸쳐 있는 보문사공원은 전설에 의하면 이곳에 보물이 묻혀 있다고 해서 보물산이라고 불리다가 보문산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1965년대전시가 이곳에 공원부지를 마련해 식수를 심고 유원시설을 만들었으며, 전망대인 보문대 및 야외음악당을 설치하는 등 시민공원으로 조성했다.
이어 그린랜드와 푸푸랜드의 설치로 시민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았으며, 사정국민관광단지 내에는 체육시설을 비롯한 각종 휴식시설을 갖추어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공원 내에는 이북 5도민의 망향탑이 실향민들의 망향의 한을 달래주고 있으며, 정상에 오르면 백제의 숨결이 담긴 보문산성이 있다. 이 곳에는 장수약수터·보석천·고촉사약수터 등을 비롯한 21개소의 약수터가 유명하다.
중구에는 유등천 상류에 속하는 안영동과 침산동에 위치한 안영수영장이 있으며, 침산 청파정도 여름철에 수영장으로 시민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또 무수동에는 유회당·권이진·삼근정사·별묘·기궁재 등이 있다. 보호수목으로 보문4∼5거리 구 대사동사무소 자리에는 수령 500년 된 느티나무가 있고, 사정동 원사정리에는 수령 300년 된 은행나무가 있다.
지금은 없어진 목척교(木尺橋)는 새우젓을 진 지개를 받쳐놓은 모양이 꼭 목척과 같다 하여 목척교로 부른 것으로서 대전의 발전과 도시면모를 갖추는 데 한몫 하며 민족의 얼을 지켜온 다리이다. 1930년대 콘크리트로 변하면서 그 모습은 사라지고 이곳에 목척교 유래비가 세워져 옛 사연을 전해주고 있다.
대흥(大興)·선화(宣化)·목(牧)·중촌(中村)·은행(銀杏)·문창(文昌)·석교(石橋)·옥계(玉溪)·호(虎)·대사(大寺)·부사(芙沙)·용두(龍頭)·오류(五柳)·태평(太平)·유천(柳川)·문화(文化)·산성(山城)·사정(沙亭)·안영(安永)·무수(無愁)·구완(舊完)·침산(砧山)·목달(木達)·정생(政生)·어남(於南)·금(錦) 등 26개동이 있다(법정동 기준, 행정동 기준은 17개). 구청소재지는 중앙로이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대동지지(大東地志)』
『택리지(擇里志)』
『지방행정구역요람』(행정자치부, 2000)
『한국지리』-지방편-(권혁재, 법문사, 1996)
『대전시사』(대전직할시사편찬위원회, 1992)
『한국지지』-지방편 Ⅱ-(건설부국립지리원, 1984)
『대전시지』상·하(대전시지편찬위원회, 1984)
『한국의 발견』-충청남도-(뿌리깊은나무, 1983)
『한국지명요람』(건설부국립지리원, 1983)
『한국지지』-총론-(건설부국립지리원, 1983)
『충남의 맥락』(충청남도, 1983)
『한국민속대관』1∼6(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80)
『충청남도지』상·하(충청남도지편찬위원회, 1979)
「대전시주변부낙의 민속신앙연구」(박계홍, 『문화인류학』 6, 1973)
『한밭승람』(변평섭, 호서문화사, 1972)
『충남의 관광자원』(충청남도관광협회, 1966)
『충청남도관광개발안』(충청남도관광협회, 1964)
『조선각도읍지』(박문사, 1929)
『대전대관』(대전면사무소, 1928)
대전광역시(www.daejeon.go.kr)
http://www.daejeon.go.kr/dj2009/tour/index.action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4d3126b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14708
http://mirror.enha.kr/wiki/%EB%8C%80%EC%A0%84%EA%B4%91%EC%97%AD%EC%8B%9C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A0%84%EA%B4%91%EC%97%AD%EC%8B%9C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A0%84%EC%9D%98_%EC%97%AD%EC%82%AC
http://www.daejeon.go.kr/dj2009/tour/index.action
http://www.daejeon.go.kr/dj2009/tour/index.action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14708
대전광역시의 축제 목록
대전광역시의 사찰 목록
대전광역시의 박물관과 미술관 목록
대전광역시의 행정지명별 관할 법정지명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68221&cid=489&categoryId=1153
대전광역시의 문화재자료
대전광역시의 유형문화재
대전광역시의 무형문화재
대전광역시의 민속문화재
대전광역시의 관광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81280&cid=200000000&categoryId=200000446
대전광역시의 사회문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81281&cid=200000000&categoryId=200000127
대전광역시의 성
대전광역시의 기념물
대전광역시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72&contents_id=25788&leafId=742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34&contents_id=1161&leafId=742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72&contents_id=1374&leafId=742
유성구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contents_id=2566&leafId=742
대덕구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contents_id=4520
동구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contents_id=1507&leafId=742
중구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contents_id=6116&leafId=742
서구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contents_id=3707&leafId=742
'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 > 세상 쳐다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쟈와 함께 읽는 20세기 미국문학 (0) | 2013.12.18 |
---|---|
2013 근로정신대 시민모임 10대 뉴스 선정 (0) | 2013.12.18 |
한밭 大田와 철도, 대전광역시 大田廣域市 2 (0) | 2013.12.18 |
한밭 大田와 철도, 대전광역시 大田廣域市 (0) | 2013.12.18 |
2014년 연말정산 제대로 알아보기 (0) | 2013.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