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우동맛
우동국수 만들기 ○재료 ○조리법
밀가루
1. 강력분단백질이 많고 (11.5 ~ 13.5 %), 점, 탄성이 있는 반죽을 만드는 데 알맞는 제빵용 밀가루로 물을 더해 반죽했을 때 글루텐의 양이 많이 생기고 점, 탄성이 큰 반죽을 만든다. 이 글루텐은 이스트가 발효함에 따라 생기는 가스를 잘 보유하여 팽화하고, 구워 냈을 때 식감이 쫄깃쫄깃한 빵을 만든다. 빵용 최고급 강력분은 캐나다산 매니토바라 불리는 적색 경질밀이다. 어느 빵에나 모두 같은 강력분을 쓰는 것은 아니다. 영국식 식빵, 미국식 식빵에는 강력분 중에서도 특히 반죽할 때 글루텐이 잘 형성되는 것을 쓴다. 롤빵이나 과자빵에는 준강력분을 쓰고, 프랑스 빵에는 중력분을 사용한다. 또한 직사광선을 피해 10도에서 보관한다.
3. 박력분단백질 적고 (7.5~8.5%), 부드러운 반죽을 만드는데 알맞은 제과용 밀가루로 다른재료와 섞어 반죽을 만들고 구우면 연한 과자가 된다. 대체로 단백질이 7.0 ~ 8.5%인 박력분을 쓰고, 아주 부드러운 반죽을 만들고자 할 때는 초박력분을 쓴다. 초박력분은 단백질량이 5.0 ~ 6.5%인 것이다. 이것은 밀을 제분할 때 배유부의 순도, 입도를 조절한 밀가루이다. 과자 중에서도 파트 푀이테나 파트 브리제 같은 반죽을 늘이거나 튀길 때는 중력분을 섞어 쓴다. 왜냐하면 박력분만으로는 늘이기 어렵고, 유지를 많이 흡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관시 차고 어두운 곳에 두며 여름철에는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4. 특수용도의 밀가루제빵용으로 사용되는 밀가루는 약간의 제조상의 변화를 주어 제품의 부피를 증대 시기키거나 색을 좋게 하기 위해서 혹은 제조상의 번거러움을 피하기 위해서 목적에 맞게 골라서 사용하는 예가 많다. 1) Bleached flour - 색소를 제거하기 위해 표백된 밀가루 2) Matured flour - 제품의 부피를 위해서 숙성기간을 길게 한 밀가루 3) Malted flour - 효소작용을 강화시킨 밀가루 4) Enriched flour - 철분과 칼슘, 경우에 따라 비타민을 첨가한 밀가루 5) Blended flour - 여러 종류의 밀가루를 혼합하여 질적인 면을 높인 밀가루 6) Self rising flour - 소다, 소금, 인산염 등이 포함되어 팽창을 강화시킨 밀가루
5. 일상의 상식 2. 밀가루 풀을 먹이면 세탁을 초간편하게 하기 3. 환풍기 나 가스레인지 등 기름때 말끔히 청소하기 4. 냉장고 흡착제 활용하기 5. 밀가루 팩으로 얼굴의 유분도 제거하기 6. 포도 등 과일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천연세제 7. 바닥에 엎어진 기름제거 8. 생선에 밀가루 가루를 묻히면 기름이 튀지 않고 구울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