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세상 쳐다보기

협동조합, 서울에 부는 산들바람 함께 맞으실래요?

草霧 2013. 8. 13. 11:11

 

협동조합이 간다!

협동조합 기본법 시행 6개월째, 협동조합 도시를 향한 서울의 발걸음은 어느 수준일까요?
어떤 협동조합이 탄생해서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많은 것이 궁금합니다. 협동조합의 개념은 무엇이며, 설립하면서 어떤 어려움을 맞닥뜨렸고, 그것을 어떻게 풀었을까요? 조합원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 지금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자, 그래서 토크콘서트가 펼쳐집니다. ‘협동조합 도시 서울을 그리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서울의 협동조합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시간!
각 분야별 릴레이를 통해 협동조합들의 창업 이야기, 조합원들의 관계도, 비즈니스모델(BM)과 운영방안, 시행착오와 고민 지점 등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오는 5월 30일 목요일 저녁 7시 30부터 ~ 9시까지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첫 번째 문을 엽니다.
사회적경제과 김태희 과장님이 직접 서울시에서 협동조합 개념 및 서울시 협동조합 활성화 기본계획 등을 이야기하며,
《협동조합 참 좋다》의 공저자인 차형석 시사인 기자,
《우리 협동조합 만들자》의 공저자인 김성오 한국협동조합창업경영지원센터 이사장
께서 참석하여 협동조합에 대한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풉니다.

협동조합, 서울에 부는 산들바람 함께 맞아 보실래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행사문의 ☎070-8260-5200
참가접수 http://www.wisdo.me/index.do (게시물 상단 링크한 웹 사이트 참조)

 

 2013-협동조합콘서트_개요.hwp (3.7M) [32] DATE : 2013-05-29 15:39:16

   http://www.wisdo.me/2232 [78]

 

 

이제, 협동조합입니다.
바야흐로 ‘협동’은 지금 많은 이들의 생활과 삶에 스며든 열쇠 말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시행된 협동조합기본법이 불을 붙였습니다. 5개월 새 1000개 이상의 협동조합이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점점 가속을 붙이고 있습니다. 창업 개수만 놓고 보면, 협동조합은 벤처 붐이 타오르던 2000년의 벤처기업 생성 숫자보다 더 많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협동조합 붐, 맞습니다.

우리, 협동조합 해볼까?

어딜 가나 이런 얘기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우리, 협동조합 한 번 해볼까?”
사람들이 다시 협동을 호명합니다. 분명 의미가 있습니다. 나 하나만 잘나면 된다는 경쟁의 시대에 대한 저항입니다. 양극화, 갑질 사회 등의 부작용, 아니 파국이 인류의 삶을 만신창이로 만들고 있는데 대한 반발입니다. 나 혼자 잘살면 무슨 재민교! 혼자서, 재미 못 봤습니다.

17세기 영국의 시인이었던 조지 허버트의 일갈이 새삼 떠오르네요.
“벌들은 협동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수십 년간 경쟁이 유일한 가치인양, 경제가 다른 모든 가치를 집어삼키자, 우리는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법을 잊었었습니다. 덕분에 반복적으로 경제위기, 금융위기 등을 만났죠. 지치고 피폐해졌습니다. 사람의 존재감은 화폐에 가렸고, 우리는 늘 ‘위기 극복’만 입에 달고 살았습니다. 만날 죽기만 했는지, 언제 죽었는지도 모르는 채로, ‘경제 살리기’는 전가의 보도마냥 우리의 의식을 지배했습니다. 그러나 살리겠다는 그 경제, 혹시 어디에 살고 있는지 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러던 찰나, 협동조합 기본법이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죠. 사람의 존재감에 대한 새삼스러운 자각이 따랐습니다. 사람 나고 돈 난 결코 바뀔 수 없는 역사적 사실! 돈(지분)에 의해 가치가 매겨지는 세태를 변화시키는 촉진제로서 협동조합, 본격 부각됐습니다. 뜻 맞는 5명 이상만 모이면 가능하다는 장점도 협동조합 설립을 부추겼고요.

서울시, 이런 움직임에 발 맞춰 ‘협동조합 도시’를 선언합니다. 지난 2월 13일,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을 발표합니다. 향후 10년간 협동조합을 8000개까지 확대하고 그 규모를 지역 내 총생산의 5% 규모인 14조원대로 늘리겠다는 청사진을 내놨습니다. 그 방향, 맞습니다. 협동조합은 이미 도래한 저성장 시대를 돌파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작은상업·작은경제의 활성화가 저성장시대의 해법 중 하나라면, 협동조합은 그 해법에 있어 가장 핵심입니다. 협동조합은 협력과 연대, 상호의존을 바탕으로 일자리와 지속가능한 삶과 경제를 창출할 수 있는 세계적으로도 검증된 모델입니다.

협동조합이 간다!

협동조합 기본법 시행 6개월째, 협동조합 도시를 향한 서울의 발걸음은 어느 수준일까요? 어떤 협동조합이 탄생해서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많은 것이 궁금합니다. 협동조합의 개념은 무엇이며, 설립하면서 어떤 어려움을 맞닥뜨렸고, 그것을 어떻게 풀었을까요? 조합원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 지금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서울시가 협동조합에 어떤 지원과 투자를 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자, 그래서 토크콘서트가 펼쳐집니다. ‘협동조합 도시 서울을 그리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서울의 협동조합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시간!
각 분야별 릴레이를 통해 협동조합들의 창업 이야기, 조합원들의 관계도, 비즈니스모델(BM)과 운영방안, 시행착오와 고민 지점 등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아직 대부분 시작점에 있지만, 협동조합 설립 과정에서 쌓은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협동의 정신을 발휘합니다. 무엇보다 협동조합 간 협동을 도모할 수도 있습니다.




오는 5월30일 목요일 서울시 신청사에서 첫 번째 문을 엽니다.

서울시에서 협동조합 개념 및 서울시 협동조합 활성화 기본계획 등을 이야기하며,
《협동조합 참 좋다》의 공저자인 차형석 시사인 기자, 
《우리 협동조합 만들자》의 공저자인 김성오 한국협동조합창업경영지원센터 이사장

등이 나와 협동조합에 대한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풉니다.


이후 2~3주 간격으로 목요일 저녁 7시30분부터 다양한 분야의 ‘호모 레시프로쿠스(Homo Reciprocus·협동하는 인간)’를 만납니다.

상호 의존하며 협동(협력)하는 인간들이 모인 시민사회의 주체, 호모 레시프로쿠스. 이것, 어쩌면 새로운 시대를 여는 인간형 아닐까요!

나는 협동한다, 고로 존재한다. 협동과 협력에서 삶의 존재 이유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궁금해집니다. 좋은 삶을 위한 우애와 협동의 경제는 가능할까요? 당신의 발걸음, 그 시금석이 될 거예요. 우리는 ‘협동’으로 만나는 사이!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길, 협동조합에서 함께 찾아보실래요?

극작가 하이너 뮐러는 “집단적인 상상은 경직된 사회관계를 춤추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협동을 통해 상상하는 힘, 그것이 우리를 춤추게 하는 현장, 당신을 초대합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진실로 ‘좋은 삶’ 혹은 ‘좋은 사회’를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며,  협동조합은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단초를 제공할 거예요.

협동조합을 곁에 둔다는 건 삶의 축복입니다. 협동할 수 있는 누군가가 옆에 있다는 것이며, 마음이 병들지 않는 상비약 같은 것이 될 수 있으니까요. 이웃과 함께하면서 협동의 문화를 만드는 일, 당신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협동조합도시, 서울을 그리다

(null) 협동조합 콘서트개최 계획

 

협동조합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생생한 협동조합 운영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야기의 장을 마련하여 협동조합에 대한 시민공감대와 참여를 확산시키고자 함

 

 

운영방향

󰏚 딱딱한 협동조합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참여형 토크 방식으로

운영하여 이해 증진

󰏚 협동조합 설립상의 어려움이 무엇이며, 조합원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있는지, 생생한 사례를 통한 현장실용 교육

󰏚 협동조합 사례의 전파와 만남을 통해 참여자들 간 네트워크 형성 기회 마련

 

 

운영개요

󰏚 대 상 : 협동조합에 관심있는 시민 및 공무원 100명내외 / 회당

󰏚 일 시 : ‘13.5.30~10/ 격주 목요일 / 19:30 ~21:00 (10)

󰏚 장 소 : 신청사 3층 대회의실

참가비 : 3천원(간식비)

󰏚 주 관 : 위즈돔, 적정기업 ep coop

 

󰏚 진행방식

강사 3인이 해당 협동조합에 대한 사례를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

협동조합 창업스토리 및 어려움, 운영 노하우 등 공유

사례 동영상, 협동조합 저자와의 만남, 협동조합 골든벨, 청중과 대화 등

 

프로그램 계획

󰏚 강연 구성

1주차 : 협동조합 소개 및 전체 행사 안내

2주차 ~ 10주차 : 협동조합 대상별 및 기업별 강연 진행

4주차 : 협동조합의 날 기념 특별콘서트

 

회차

일 시

주 제

진 행 자

1주차

5.30()

서울에 부는 협동조합 바람

협동조합 참 좋다(저자 차형석)

우리 협동조합 만들자(저자 김성오)

2주차

6.13()

협동이 살길 청년과 은퇴자

토닥토닥협동조합(조금득)

도시양봉협동조합(박진)

서울은퇴자협동조합 (우재룡)

3주차

6.27()

생활협동의 발견 생활밀착형

대리운전협동조합(이창수)

살립여성의료 생협(민앵)

서울성수수제화생산협동조합(최영덕)

4주차

7. 4()

협동조합의 날 기념 특별 콘서트” (별도사업으로 실시)

5주차

7.18()

협동은 놀이다: 문화예술

자립음악생산조합(단편선)

가족문화공동체사람들협동조합(김병호)

da-coop(박상돈)

6주차

8.8()

마을에서 협동조합 하기

마을공동체 협동조합

희망나눔동작네트워크(유호근)

북카페 마을협동조합(정승진)

성북구 미디어협동조합 와보숑TV(이소영)

7주차

8.22()

협동으로 사는 재미

사회적협동조합

카페오아시아(정선희)

자바르떼(이은진)

늘푸른돌봄센터(민동세)

8주차

9.5()

협동할 때 더 커지는 지식

지식 및 미디어

모두를위한극장 공정영화협동조합(김남훈)

전자책 출판 롤링다이스(제현주)

인문학협동조합 (임태훈)

9주차

9.26()

우린 협동을 먹고 자란다!

먹을거리

카페오공(조정훈)

씨앗들협동조합(황윤지)

맛콘서트협동조합(황교익)

10주차

10.10()

협동하는 인간 노동자 협동조합

해피브릿지협동조합(송인창)

ep coop(커피노동자협동조합, 김경)

소셜메이트 솜(장민경)

시장님 일정에 따라 특별콘서트 및 토크 콘서트 참여

붙임

포스터 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