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세상 쳐다보기

스토리텔링, 문제 상황을 흥미롭게 제시하는 ‘수단’

草霧 2013. 7. 29. 20:33

 

 

 

세상을 바꾸는 콘텐츠이자 창의력과 상상력을 무기로 한 미래 사회 경쟁력으로 새롭게 떠오르는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문제 상황을 흥미롭게 제시하는 수단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미래의 부를 창조하는 길은 더 이상 상품의 기능에서 나오지 않는다. 꿈과 감성이 지배하는 21세기,

소비자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가 담긴 제품을 구매한다.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은 부를 창조하는 원동력이다.”

 

스토리텔링 교육이란 동화, 역사적 사실, 생활 속 상황 등 이야기를 통해 과제를 제시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 방법. 인물이 특정 상황에서 장애물에 부닥치거나 선택을 해야 하는 문제 상황을 접한 뒤 학생들이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원리·개념을 이해,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스토리텔링 교육의 핵심 목표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한사람의 이야기를 영상, 텍스트, 사운드, 음성 혹은 비디오나 애니매이션을 통해 멀티미디어 작업으로 전환하여 보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정서적인 경험을 공감하도록 만드는 기법입니다.

 

 

 

수업은 교과서나 동화, 영상을 활용해 교사가 이야기를 제시하고 지금 이야기 속 인물이 자신이라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겠어요?”라고 묻거나 상황을 재연하고,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직접 설명하거나 문제풀이에 도움이 될 자신의 경험을 말한다.

 

 

실생활형, 교과통합형 수업은 스토리텔링과 어떻게 다른지,...!!

 

연극 공연, 역사탐방, () 짓기수행평가를 대비

 

초등 교구조작’, 중학은 실생활 적용훈련해야

  

 

스토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키워라!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이야기가 보여주는 힘, 스토리텔링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1부: 무엇이 문제인가
-4년 만에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들은 30% 정도다
-대졸자 75.4%가 2년 안에 퇴사한다
-최악의 자기소개서는 ‘뻔한 내용의 자기소개서’
-말하기(telling)와 보여주기(showing)는 다르다
-신입사원들의 평균 스펙은 어떻게 될까?
-현대사회는 직업에 따라 정체성이 결정된다

2부: 진짜 자기소개서, 이렇게 써라
-성장과정
-브레인스토밍
-이렇게 쓰지 마라!
-이런 소제목은 의미가 없다
-뻔한 말을 왜 쓰는가
-전략없이 쓰지 말자
-이렇게 써라!
-소제목은 성장과정을 한 눈에 보여주는 것이 좋다
-성장과정에서의 컨셉을 적는다
-전략의 물꼬가 성장과정이라는 항목이다
-성장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전공이 연결된다
-네거티브보다 포지티브를 적는다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과정도 의미가 있다

학창시절
브레인스토밍
이렇게 쓰지 마라!
이런 소제목 달지 마라
설명하지 않기
이력서에 표현하지 못한 것 적기
한 문장에 너무 많은 말을 담지 않기
역량없음을 드러내지 않기
이렇게 써라!
소제목은 결과로 달아라
객관적인 인증찾기
지루하지 않게 쓰기
직접적인 깨달음을 업무와 연결한다
역량을 보여준다
학창시절이라는 항목에서 원하는 것들
실무 깊이를 드러내라
구체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쓰기
성격의 장단점
브레인스토밍
이렇게 쓰지 마라!
이런 성격은 애매하다
가르치려 들지 마라
이렇게 써라!
말하기가 아닌 보여주기를 해라
증거를 보여라
단점은 극복과정을 써야 마무리된다
장점과 지원사 업무를 연결한다
스토리로 적는다

지원동기
브레인스토밍
지원동기는 충성심이다
이렇게 쓰지 마라!
상투적이다
나열하지 마라
이렇게 써라
지원사에 대한 정보는 필수다
실무경험으로 지원동기를 연결하기
인턴 경험을 통하여 사내 문화를 짚는다
직접적인 계기를 적는다
기업의 컨셉을 알고 나와 공통점을 찾는다
스토리텔링으로 지원동기를 찾는다
지원동기는 쓰기 전 마음먹은 것이다
아이디어 제시하기

입사 후 포부
브레인스토밍
이렇게 쓰지 마라!
설명식의 자기소개서를 쓰지 마라
과거를 길게 쓰지 마라
애매모호성에서 탈피하라
생각한다는 말은 생략한다
형이상학적인 말은 금물이다
소제목도 추상적이면 안 된다
거시담론은 피한다
평이한 말은 매력없다
이렇게 써라!
목표를 구체적으로 잡는다
아이디어를 내도 좋다
자격증을 논한다
다짐으로 마무리한다

3부: 특별항목 질문, 이렇게 대비하라
-특별항목 질문

4부: 자기소개서, 이것 만큼은 알고 써라
-자기소개서는 그 누구도 아닌 ‘자기’가 쓰는 것이다
-지원 기업에 맞는 맞춤 소개서여야
-끝까지 읽히려면 차별화가 필요하다
-흥미유발이 되지 않는다면 소용없다
-배경지식에 따라 차별화된 자기소개서가 탄생된다
-자기소개서는 자기자랑이 아니다
-자기소개서는 문예문이 아니라 실용문이다

왜 구상인가
콘텐츠는 누구나 다르다
구상은 ‘맞춤’이라는 문제를 깨끗이 해결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이런 것들이 읽힌다
나만의 키워드?
논리력?
사유의 깊이?
핵심과 비핵심을 구분?
삶의 태도?
창의성?
나열이 아니라 예증보고서?
언어실력?

자기소개서 구성하기
구성은 설계다
자기소개서는 과거, 현재, 미래가 하나의 맥락
기업은 준비된 인재라는 걸 알고 싶어한다
구성하기 - 성장과정
구성하기 - 성격, 생활신조
구성하기 - 학창시절 활동
구성하기 - 지원동기
구성하기 - 입사 후 포부
첨삭 (형식과 내용면에서)
취업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 몇 가지

분야별 자질 연결하기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와 자신의 키워드를 연결시킨다

비중을 두는 순서
자기소개서에서 지원동기의 비중은 크다
구체적인 스토리로 증명한다
지원사 비전과 나의 비전을 일치

스펙을 녹여 스토리텔링으로 말하기
나열은 인사담당자가 가장 싫어하는 유형이다
구성 따라가기

떨어지는 자기소개서
나를 제대로 증명할 방법론을 모른다
기업과 개념을 맞추지 못한다
임팩트 있는 소제목이 아니다
통일성 없는 레이아웃과 엉망인 가독성
구체적이지 못한, 객관적이지 않은…
셀링에 대한 개념이 없다

5부: 자기소개서 쓰기 마무리
내가 적임자라는 증명
지원사 분석 후 공통분모를 찾는다
구상에 최대한 집중한다
컨텍스트 능력은 기본이다
컨텍스트
자기소개서는 상대적이다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한다
키워드끼리는 서로 충돌하지 않게 한다
대학생, 커리어 준비를 서두르자
인턴이 대세다
인턴은 ‘정직원 상비군’

절대로 베껴쓰지 마라
실전에서의 경험으로 차별화해라
실전경험을 소제목으로 고른다
왜 당신이어야 하는가
실무에 섞은 이론은 지원자를 ‘개념’있게 만든다
입사 후 포부와 나의 비전은 불이(不二)다
자기소개서는 업(業)에 대한 마케팅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지원사를 선택한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사라졌다
자기소개서 쓰기 최종
최종 키워드 정리
잘된 점과 미흡한 점 분석해보기
내 자기소개서 평가하기

부록 맞춤법을 틀린 자소서는 휴지통으로…
맞춤법 틀리면 그걸로 끝이다
자주 틀리는 맞춤법 정리

 

 

 

'마시멜로 이야기'가 보여주는 스토리텔링의 힘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1부 창의력 논술학교

《 창의력 논술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 》
왜 창의력 논술지도사 과정을 만들어야 하는가?
우리 아이를 미래 지도자로 키우려면
종합문제풀이집이 번호 지우고 통합논술이라 날뛴다 책을 좋아하는 힘을 어떻게 길러줄까
논술의 다른 이름 ①: 미래지도자 육성교육
논술의 다른 이름 ②: 발산능력 극대화 교육
논술의 다른 이름 ③: 바탕교육
논술의 다른 이름 ④: 주관식 교육
어떤 논술선생님이 좋은 선생님인가
논술해부도를 만들어야 우리 아이들이 산다
주관식(논술토론) 평가는 이렇게 하라
창의력 논술이 추구하는 최종 목표

《 논술교육의 편견에서 벗어나기 》
논술문의 정체 논술식 문제를 많이 풀면 논술 능력이 키워질까?
논술·구술면접 교육, 언제부터 해야 하나?
초등, 중등, 고등 논술교육의 핵심
고전은 좋은 논술 교재인가?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와 논술교재
수많은 논술교육의 편견과 싸우는 전사가 되자!

《 아이들에게 가지고 있는 편견에서벗어나기 》
우리 아이는 너무 산만해요
우리 아이는 컴퓨터 게임에 빠져서 책을 안 읽어요
황당한 질문을 많이 해요
깊이 생각하는 것을 싫어해요
책을 고르라 하면 만화책만 골라요
우리 아이는 글쓰는 걸 싫어해요
속독을 하면 논술을 잘하나요?
독후감을 많이 쓰면 논술 실력이 좋아지나요?
칭찬하는 부모가 논술 잘하는 아이를 만듭니다

2부 논술해부도
Step 01- 생각 받아들이기 손목 힘을 키워라
Step 02- 생각 정리하기 제목을 정하는 힘을 키워라
Step 03- 생각 키우기 NIE를 가르쳐라
Step 04- 생각 발견하기 마인드 맵을 가르쳐라
Step 05- 생각 넓히기 모방하는 힘을 키워라
Step 06- 생각 포장하기 어휘력을 키워라
Step 07- 생각 설계하기 개요짜기를 가르쳐라
Step 08- 생각 표현하기 효과적인 표현을 가르쳐라

 

 

 

신문에도 스토리텔링이 있다!

 

 

스토리텔링, EBS-TV [다큐 프라임] ‘이야기의 힘

 

 

세상을 바꾼 애플의 힘, 스토리텔링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디지털 시대에 스토리텔링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시작했다. 스토리텔링은 이야기의 원천(story)과 이야기 방식(tell), 현재성(ing)이 합쳐져서 구성된다. 스토리텔링이란 인물과 사건, 배경이 잘 결합해 만들어진 이야기를 화자와 청자가 현장에서 공유하며 주고받는 과정에서 이야기에 상상력과 감정을 첨가, 자신의 언어로 생동감있게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시대, 왜 스토리텔링 교육인가?

문학의 서사와 스토리텔링은 다르다. 문학에서 서사는 스토리텔링이 없다. 지난 100년 동안 우리는 유명한 작가가 쓴 글을 소비하는 법, 즉 잘 읽고 평가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후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만들 수 있는 저작의 도구들은 대중적이면서 편안하고 다양해졌다. 이른바 인터랙션이라는 상호작용을 줘서 아이들이 보는 게 아니라 자꾸 전달하려는 텔링을 스스로 한다는 것이다. 20세기에는 이야기를 잘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그냥 듣는 소비형 콘텐츠였다면, 21세기에는 창의성과 적극성, 자발성의 발현으로 생산형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교육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기업이 인문학도를 원하는 이유

우리가 카메라 화소, 액정 크기, CPU 속도를 강조할 때 애플은 기능 광고보다 제품을 사면 소비자가 얼마나 행복할 수 있는지 이야기로 풀어낸다는 것. 이에 대한 문제의식이 기업에 확대되면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즉 스토리텔링 능력을 갖춘 인재들이 문화 산업뿐 아니라 하드웨어 산업에도 크게 영향력을 미친다.

 

대학 입시에서도 스토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나온 전형이 입학사정관제

특별히 어떤 스토리에 대해 규정된 것은 없지만, 학생들이 제출하는 서류를 통해 전공을 지원하는 동기나 준비 과정이 스토리로 이해된다면 좋은 평가를 받는다. 보통 독서나 고민을 많이 한 학생은 자신의 경험이나 체험을 잘 엮어서 제출한다.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서류 안에서 그 스토리의 의미가 읽히지 않는 경우도 많다. 

 

 

 

스토리텔링 (Storytelling)이란?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1부. 이야기의 힘, 스토리텔링의 힘
1. 이야기 없이는 살 수 없다
2. 이야기에 담긴 삶의 질서
3. 이야기는 지혜롭고 즐겁다
4. 스토리텔링의 전제 조건, ‘이야기’
5. 스토리텔링의 충분조건, ‘나눔’
6. 스토리텔링으로 영웅을 만나다
7. 네트워크 사회, 스토리텔링으로 앞서 간다
8. 1등 공부법의 비결, 스토리텔링에 있다
<도전! 나도 스토리텔러>

2부. 스토리텔링의 키워드 : 주제, 스토리, 구성
1. 주제, 스토리텔링의 첫걸음
2. 소재, 눈을 떠야 찾는다
3. 나의 스토리텔링을 어디에 쓸까?
4. 인물, 스토리텔링 성공의 결정적 열쇠
5. 사건, 스토리텔링을 이끌어가는 힘
6. 배경, 스토리텔링에 숨결을 넣는 시간과 공간
7. 플롯, 이야기를 쓸모 있게 만드는 기술
8.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
9. 주인공을 성공하게 할까? vs 실패하게 할까?
<도전! 나도 스토리텔러>

3부. 스토리텔링으로 만드는 새로운 ‘나’
1. ‘나’의 문제는 무엇일까?
2. 스토리텔링은 ‘나’에 대한 표현이다
3. 스토리텔링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4. 스토리텔링이 병을 낫게 한다고?
5. 나와 세계를 연결하는 스토리텔링의 마술
6. 스토리텔링은 영상을 만든다
7. 스토리텔링에 담긴 누군가의 목소리
8. 스토리텔링은 ‘나’를 찾는 최고의 도구
<도전! 나도 스토리텔러>

4부. 꿈을 이루는 공부 습관, 스토리텔링 공부법
1. 스토리텔링과 공부법,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2. 우리 두뇌는 기억을 어떻게 저장할까?
3. 기억력을 높이는 스토리텔링 프로그래밍
4. 스토리텔링으로 획득하는 네 가지 - 기억, 감동, 정보, 삶
5. 스토리텔링에 The End는 없다
6. 공부의 공력을 높여주는 스토리텔링
7. 나만의 스토리텔링 만들기 하나, 구성 연습
8. 나만의 스토리텔링 만들기 둘, 상상력 연습
9. 나만의 스토리텔링 만들기 셋, 주제 만들기 연습
10. 나만의 스토리텔링 만들기 넷, 스토리텔링 공부법 연습
11. 나만의 스토리텔링 만들기 다섯, 자기 찾기 연습
<도전! 나도 스토리텔러>


 

 

기본적인 개념은 Story + Tell + ing의 합성어로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토리, 담화, 이야기가 담화로 변하는 과정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볼수 있습니다. 특히 광고계에서 이야기를 새로운 형식으로 담아내고 변화시키는 스토리텔링이 활발합니다. 디지털 매체 뿐 아니라 문화콘텐츠의 영역 전반으로 사용이 확대된 것이다. 정치, 문화 혹은 직업의 경계를 초월하는 담화형식이라고 하면서 스토리텔링이 새로운 발견이 아니라 원래 존재했던 것을 재발견한 것처럼 이야기 한다.

 

단어, 이미지, 소리를 통해 사건,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다. 스토리 또는 내러티브는 모든 문화권에서 교육·문화 보존·엔터테인먼트의 도구로써, 또 도덕적 가치를 가르치는 방법으로써 공유되어 왔다. 스토리텔링에는 줄거리(plot), 캐릭터, 그리고 시점이 포함되어야 한다.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명확한 메시지 (Message)

 

갈등 (Conflict)

 

등장인물 (Character)

 

이야기의 구성, 플롯 (Plot)

 

감각적 경험 (Experience)

 

스토리의 진실성 (Trust)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생생한 이야기로 전달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