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영역 필수 한자성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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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담항설(街談巷說) (거리 가, 말씀 담, 거리 항, 말씀 설)
☞ 길거리나 세상 사람들 사이에 떠도는 이야기. 세상에 떠도는 뜬 소문.
◈ 가렴주구(苛斂誅求) (가혹할 가, 거둘 렴, 벨 주, 구할 구)
☞ 가혹하게 세금을 거두거나 백성들의 재물을 억지로 빼앗음.
◈ 가인박명(佳人薄命) (아름다울 가, 사람 인, 엷을 박, 목숨 명)
☞ 여자의 용모가 너무 아름다우면 명이 짧고 운명이 기박하다는 뜻.
◈ 각골난망(刻骨難忘) (새길 각, 뼈 골, 어려울 난, 잊을 망)
☞ 입은 은혜에 대한 고마운 마음이 뼈에까지 사무쳐 잊혀지지 아니함.
◈ 각주구검(刻舟求劒) (새길 각, 배 주, 구할 구, 칼 검)
☞ (칼이 물에 빠지자) 뱃전에 칼자국을 내어 표시해 두었다가 (나중에 배가 움직인 것은 생각지도 않고 표시해 두었던) 뱃전 부근에서 칼을 찾는다'는 뜻으로, 시대의 변천을 모르고 융통성이 없이 어리석음을 비유한 말.[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그루주.토끼토
◈ 간담상조(肝膽相照) (간 간, 쓸개 담, 서로 상, 비칠 조)
☞ 서로 간과 쓸개를 꺼내 보인다는 뜻.
곧 ① 상호간에 진심을 터놓고 격의 없이 사귐. ② 마음이 잘 맞는 절친한 사이.
◈ 감언이설(甘言利說) (달 감, 말씀 언, 이로울 리, 말씀 설)
☞ 남의 비유에 맞도록 꾸민 달콤한 말과 이로운 조건을 붙여 꾀는 말
◈ 감탄고토(甘呑苦吐) (달 감, 삼킬 탄, 쓸 고, 뱉을 토)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신의를 돌보지 않고 개인적 이익만을 꾀한다는 말
◈ 갑남을녀(甲男乙女)
☞ 갑이라는 남자와 을이라는 여자.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평범한 사람. 또는 특별히 내세울 것이 없는 평범한 사람.
◈ 개과천선(改過遷善) (고칠 개, 허물 과, 옮길 천, 착할 선)
☞ 지나간 허물을 고치고 착하게 살아갈 때 쓰는 말
◈ 건곤일척(乾坤一擲) (하늘 건, 땅 곤, 한 일, 던질 척)
☞ 하늘과 땅을 걸고 한 번 주사위를 던진다는 뜻. 곧 ①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나 성패를 겨룸. ② 흥하든 망하든 운명을 하늘에 맡기고 결행함의 비유.
◈ 격물치지(格物致知) (이를 격, 만물 물, 이를 치, 알 지)
☞ 사물의 이치를 구명하여 자기의 지식을 확고하게 함
◈ 격세지감(隔世之感) (막힐 격, 세상 세, 어조사 지, 느낄 감)
☞ 그리 오래되지 않은 동안에 변화가 심하여 딴 세대(世代)처럼 몹시 아주 달라진 느낌
◈ 격화소양(隔靴搔痒) (사이 뜰 격, 가죽신 화, 긁을 소, 가려울 양)
☞ 신을 신은 채 가려운 발바닥을 긁음과 같이 일의 효과를 나타내지 못함
◈ 견강부회(牽强附會) (끌 견, 강요할 강, 붙일 부, 모을 회)
☞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억지로 끌어 붙여 자기 주장의 조건에 맞도록 함
◈ 견마지로(犬馬之勞) (개 견,말마, 어조사 지, 일할 로)
☞ 개나 말의 수고로움. 곧 정성껏 수고를 다하는 노력. 또는 자기의 노력을 낮추어 말함
◈ 견문발검(見蚊拔劍) (볼 견, 모기 문, 뺄 발, 칼 검)
☞ '모기를 보고 칼 빼기', 보잘 것 없는 작은 일에 어울리지 않게 엄청나게 큰 대책을 씀, 또는 시시한 일에 성을 내는 소견 좁은 행동을 비유하는 말.
◈ 결자해지(結者解之) (맺을 결, 놈 자, 풀 해, 어조사 지)
☞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일을 저지른 사람이 해결해야 한다는 말
◈ 결초보은(結草報恩) (맺을 결, 풀 초, 갚을 보, 은혜 은)
☞ 풀을 엮어서 은혜를 갚는다는 의미로 죽어서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다는 말
◈ 경국지색(傾國之色) (기울 경, 나라 국, 어조사 지, 빛 색)
☞ 나라 안에 으뜸가는 미인. 임금이 혹하여 나라가 뒤집혀도 모를만한 미인.
◈ 계명구도(鷄鳴狗盜) (닭 계, 울 명, 개 구, 도둑 도)
☞ 닭의 울음 소리를 잘 내는 사람과 개 흉내를 잘 내는 좀도둑이라는 뜻.
곧 ① 선비가 배워서는 안 될 천한 기능을 가진 사람.
② 천한 기능을 가진 사람도 때로는 쓸모가 있음의 비유.
◈ 고량진미(膏梁珍味) (기름 고, 기장 량, 보배 진, 맛 미)
☞ 기름지고 살찐 고기와 좋은 곡식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
◈ 고복격양(鼓腹擊壤) (북칠 고, 배 복, 칠 격, 땅 양)
☞ 배를 두드리고 발을 구르며 흥겨워한다는 뜻으로, 태평성대를 형용하여 이르는 말.
◈ 고식지계(姑息之計) (잠시 고,쉴 식, 어조사 지, 꾀 계)
☞ 당장의 편안함만을 꾀하는 일시적인 방편
◈ 고장난명(孤掌難鳴) (외로울 고, 손바닥 장, 어려울 난, 울 명)
☞ '외손뼉이 울랴'라는 뜻으로, 상대 없는 싸움이 없다는 말.
또는 일은 혼자서만 하여 잘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
◈ 곡학아세(曲學阿世) (굽을 곡, 학문 학, 아첨할 아, 세상 세)
☞ 학문을 왜곡하여 세상 사람들에게 아첨함.
자신의 소신이나 철학을 굽혀 권세나 시세에 아첨함.
◈ 과유불급(過猶不及) (지날 과, 같을 유, 아니 불, 미칠 급)
☞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말.
◈ 관포지교(管鮑之交) (대롱 관, 절인 고기 포, 어조사 지, 사귈 교)
☞ 관중(管仲)과 포숙아(鮑淑牙) 사이와 같은 사귐이란 뜻으로,
시세(時勢)를 떠나 친구를 위하는 두터운 우정을 일컫는 말.
[유사어]문경지교(刎頸之交), 금란지교(金蘭之交), 수어지교(水魚之交), 막역지우(莫逆之友)
◈ 괄목상대(刮目相對) (비빌 괄,눈 목.서로 상,마주 볼 대)
☞ '눈을 비비고 다시 보며 상대를 대한다'는 뜻으로,
얼마 동안 못 보는 사이에 상대가 깜짝 놀랄 정도의 발전을 보임을 일컫는 말.
◈ 교각살우(矯角殺牛) (바로잡을 교, 뿔 각, 죽일 살, 소 우)
☞ 소 뿔을 바로 잡으려다 소를 죽인다는 말로 작은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쳐 도리어 일을 그르친다는 말
◈ 교언영색(巧言令色) (교묘할 교, 말씀 언, 좋을 령, 빛 색)
☞ 남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아첨하는 교묘한 말과 보기 좋게 꾸미는 표정을 이르는 말
◈ 구밀복검(口蜜腹劍) (입 구,꿀 밀,배 복,칼 검)
☞ 입 속에는 꿀을 담고 뱃속에는 칼을 지녔다는 뜻으로,
말로는 친한 체 하지만 속으로는 은근히 해칠 생각을 품고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유사어] 면종복배(面從腹背), 표리부동(表裏不同)
◈ 구상유취(口尙乳臭) (입 구,아직도 상, 젖 유, 냄새 취)
☞ '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는 뜻으로 상대가 어리고 말과 행동이 유치함을 얕잡아 일컫는 말.
◈ 구우일모(九牛一毛) (아홉 구, 소 우, 한 일, 털 모)
☞ '아홉 마리의 소 가운데서 뽑은 한 개의 털'이라는 뜻으로, 많은 것 중에 가장 적은 것을 비유하는 말. [유사어] 창해일속(滄海一粟) - 조속=좁쌀
◈ 구절양장(九折羊腸) (아홉 구, 꺽을 절, 양 양, 창자 장)
☞ 양의 창자처럼 험하고 꼬불꼬불한 산길을 일컫는 말.
◈ 군계일학(群鷄一鶴) (무리 군,닭 계, 한 일, 학 학)
☞ 닭 무리 속에 끼어 있는 한 마리의 학의 뜻으로 평범한 사람 가운데서 뛰어난 사람
[유사어] 백미(白眉), 철중쟁쟁(鐵中錚錚)
◈ 권토중래(捲土重來) (말 권,흙 토,거듭할 중, 올 래)
☞ 흙먼지를 말아 일으키며 다시 쳐들어온다는 뜻으로,
한 번 실패한 사람이 세력을 회복해서 다시 공격(도전)해 온다는 말.
◈ 근묵자흑(近墨者黑) (가까울 근, 먹 묵, 놈 자, 검을 흑)
☞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진다. 즉 나쁜 사람과 사귀면 그 버릇에 물들기 쉽다.
◈ 금과옥조(金科玉條) (쇠 금,조목 과,구슬 옥,조목 조)
☞ 금이나 옥과 같이 귀중히 여기며 신봉(信奉)하는 법칙이나 규정.
◈ 금란지교(金蘭之交) (쇠 금,난초 란,어조사 지,사귈 교)
☞ 금처럼 견고하고 난초처럼 향기로운 사귐. 즉 다정한 친구 사이의 우정.
◈ 금의야행(錦衣夜行) (비단 금, 옷 의, 밤 야, 다닐 행)
☞ 비단 옷을 입고 밤에 다닌다는 뜻으로 아무런 보람없는 행동을 비유하는 말.
◈ 기호지세(騎虎之勢) (말탈 기, 범 호, 어조사 지, 형세 세)
☞ 범을 타고 달리는 사람이 도중에서 내릴 수 없는 것처럼 도중에서 그만두거나 물러설 수 없는 내친 형세를 이르는 말
나
◈ 난형난제(難兄難弟) (어려울 난, 맏 형, 어려울 난, 아우 제)
☞ 누구를 형이라 하고 누구를 동생이라 할지 분간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의 우열을 가리기가 어렵다는 말.[유사어] 막상막하(莫上莫下), 백중지세(伯仲之勢), 호각지세(互角之勢)
◈ 남가일몽(南柯一夢) (남녘 남, 가지 가, 한 일, 꿈 몽)
☞ 남쪽 가지 밑에서 꾼 꿈이란 뜻으로 인생의 부귀영화가 한낱 꿈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
[유사어] 한단지몽(한鄲之夢), 일장춘몽(一場春夢)
◈ 남부여대(男負女戴) (사내 남, 짐질 부, 계집 여, 일 대)
☞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인다는 뜻으로 가난에 시달린 사람들이 살 곳을 찾아 떠돌아 다니는것을 말함.
◈ 낭중지추(囊中之錐) (주머니 낭, 가운데 중, 어조사 지, 송곳 추)
☞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뜻으로, 주머니 속에 든 송곳은 그 끝이 뾰족하여 주머니를 뚫고 나오는 것과 같이, 포부와 역량이 있는 사람은 많은 사람 중에 섞여 있을지라도 눈에 드 러난다는 말.
◈ 낭중취물(囊中取物) (주머니 낭, 가운데 중, 취할 취, 만물 물)
☞ 주머니 속에 든 것을 꺼내 가지는 것과 같이 아주 손 쉽게 얻을 수 있다는 뜻으로 쓰임
◈ 노마지지(老馬之智) (늙을 로,말 마,어조사 지,지혜 지)
☞ 늙은 말의 지혜란 뜻으로, 연륜과 경험이 깊으면 나름대로의 장기나 특기가 있다는 말.
◈ 노심초사(勞心焦思) (힘쓸 로, 마음 심,애 태울 초,생각 사)
☞ 마음을 수고롭게 하고 생각을 너무 깊게 하는 것. 즉, 몹씨 애를 쓰면서 속을 태운다.
◈ 논공행상(論功行賞) (말할 론, 공 공, 행할 행, 상줄 상)
☞ 세운 공을 논하여 상을 줌
◈ 누란지위(累卵之危) (포갤 루, 알 란, 어조사 지,위태할 위)
☞ 달걀을 쌓아 놓은 것과 같이 매우 위태함 -> 累卵之勢(누란지세)
[유사어] 여리박빙(如履薄氷), 백척간두(百尺竿頭), 풍전등화(風前燈火), 초미지급(焦眉之急)
다
◈ 다기망양(多岐亡羊) (많을 다, 가닥나뉠 기, 잃을 망,양 양)
☞ 달아난 양을 찾는데 길이 여러 갈래로 갈려서 양을 잃었다는 뜻. 곧 ① 학문의 길이 다 방면으로 갈려 진리를 찾기 어려움의 비유. ② 방침이 많아 갈 바를 모름.
[유사어] 망양지탄(亡羊之歎), 독서망양(讀書亡羊)
◈ 대기만성(大器晩成) (큰 대,그릇 기, 늦을 만, 이룰 성)
☞ 큰 그릇은 이루어짐이 더디다는 뜻으로 크게 될 사람은 성공이 늦 다는 말.
◈ 도청도설(道聽塗說) (길 도,들을 청,길 도,말씀 설)
☞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한다는 뜻. 곧 ① 설들은 말을 곧바로 다른 사람에게 옮김. ② 길 거리에 떠돌아다니는 뜬소문.[유사어] 가담항설(街談巷說), 유언비어(流言蜚語)
◈ 도탄지고(塗炭之苦) (진흙 도,숯 탄, 어조사 지, 괴로울 고)
☞ 진흙이나 숯불에 떨어진 것과 같은 고통.
가혹한 정치로 말미암아 백성들이 겪는 심한 고통.
◈ 동량지재(棟樑之材) (용마루 동, 들보 량, 어조사 지, 재목 재)
☞ 기둥이나 들보가 될만한 훌륭한 인재, 즉 한 집이나 한 나라의 큰 일을 맡을 만한 사람.
◈ 동병상련(同病相憐) (같을 동, 병 병, 서로 상, 불쌍히 여길 련)
☞ '같은 병을 앓고 있는 사람끼리 서로 가엽게 여긴다'는 뜻으로,
어려운 처지나 비슷한 경우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 딱하게 여겨 동정하고 돕는다는 말.
◈ 등고자비(登高自卑) (오를 등, 높을 고, 부터 자, 낮을 비)
☞ 높은 곳에 이르기 위해서는 낮은 곳부터 밟아야 한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지 순서가 있음을 일컫는 말.
[유사어]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첫술에 배 부르랴.
◈ 등하불명(燈下不明) (등잔 등, 아래 하, 아니 부, 밝을 명)
☞ 등잔 밑이 어둡다는 뜻으로 가까이 있는 것이 오히려 알아내기가 어려움을 이르는 말.
마
◈ 마부위침(磨斧爲針) (갈 마, 도끼 부, 할 위, 바늘 침)
☞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 곧 ①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참고 계속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함의 비유. ② 노력을 거듭해서 목적을 달성함의 비유. ③ 끈기 있게 학문이나 일에 힘씀의 비유.
[유사어] 우공이산(愚公移山)
◈ 막역지우(莫逆之友) (없을 막, 거스를 역, 의 지, 벗 우)
☞ 마음이 맞아 서로 거스리는 일이 없는, 사생(死生)을 같이 할 수 있는 친밀한 벗.
◈ 만시지탄(晩時之嘆) (늦을 만, 때 시, 의 지, 탄식할 탄)
☞ 시기가 늦었음을 안타까와하는 탄식
◈ 망운지정(望雲之情) (바랄 망, 구름 운, 의 지, 뜻 정)
☞타향에서 고향에 계신 부모를 생각함. 멀리 떠나온 자식이 어버이를 사모하여 그리는 정.
◈ 맥수지탄(麥秀之嘆) (보리 맥. 빼어날 수. 의 지. 탄식할 탄)
☞ 맥수(麥秀)란 보리가 무성하다는 말로 옛날에 영화를 자랑하던 도읍에 보리가 무성해 있 는 것을 보고 고국의 멸망을 탄식한 데에서 비롯된 말.[유사어] 망국지탄(亡國之歎)
◈ 맹모삼천(孟母三遷) (맏 맹, 어미 모, 석 삼, 옮길 천)
☞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교육시키기 위해) 세 번 이사를 하였다'는 뜻으로,
자식을 힘써 공부시키는 것을 말한다.
[유사어] 맹모단기지교(孟母斷機之敎)
◈ 면종복배(面從腹背) (낯 면, 따를 종, 배 복, 등 배)
☞ 앞에서는 순종하는 체하고 돌아서는 딴 마음을 먹음
◈ 명경지수(明鏡止水) (밝을 명, 거울 경, 그칠 지, 물 수)
☞ ① 거울과 같이 맑고 잔잔한 물 ② 마음이 고요하고 잡념이 없이 아 주 맑고 깨끗함
◈ 명실상부(名實相符) (이름 명, 사실 실, 서로 상, 들어맞을 부)
☞ 겉에 드러난 이름과 실지의 속내가 서로 일치함. 즉 알려진 것과 실제의 상황이나 능력 에 차이가 없다는 말.
◈ 명약관화(明若觀火) (밝을 명, 같을 약, 볼 관, 불 화)
☞ 불을 보는 듯이 환하게 분명히 알 수 있음. 더할 나위없이 명백함.
◈ 목불인견(目不忍見) (눈 목, 아닐 불, 참을 인, 볼 견)
☞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는 참상이나 꼴불견
◈ 무릉도원(武陵桃源) (굳셀 무, 큰 언덕 릉, 복숭아나무 도, 근원 원)
☞ 속세와 완전히 동떨어진 별천지(別天地), 곧 이상향(理想鄕)
◈ 무불통지(無不通知) (없을 무, 아니 부, 통할 통, 알 지)
☞ 무슨 일이든 모르는 것이 없음
◈ 무소불위(無所不爲) (없을 무, 바 소, 아니 부, 할 위)
☞ 무슨 일이든 하지 못할 것이 없음
◈ 무위도식(無爲徒食) (없을 무, 할 위, 헛될 도, 먹을 식)
☞ 아무 하는 일 없이 먹기만 함
◈ 묵적지수(墨翟之守) (먹 묵. 꿩 적, 의 지. 지킬 수)
☞ ①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굽히지 않고 끝까지 지킴. ② 융통성이 없음의 비유.
[준말] 묵수(墨守)
◈ 문경지교(刎頸之交) (목 찌를 문, 목 경, 의 지, 사귈 교)
☞ 목이 잘리는 한이 있어도 마음을 변치 않고 사귀는 친한 사이
[유사어] 관포지교(管鮑之交). 금란지계(金蘭之契). 단금지계(斷金之契) 지란지교(芝蘭之交)
◈ 문전성시(門前成市) (문 문, 앞 전, 이룰 성, 시가 시)
☞ 문 앞이 저자(市]를 이룬다는 뜻으로, 권세가나 부잣집 문 앞이 방문객으로 저자를 이루 다시피 붐빈다는 말.[유사어]문전여시(門前如市), 문정여시(門庭如市)
◈ 미인박명(美人薄命) (아름다울 미, 사람 인, 엷을 박, 목숨 명)
☞ 미인은 흔히 불행하거나 병약하여 요절하는 일이 많다는 말
바
◈ 박장대소(拍掌大笑) (칠 박, 손바닥 장, 큰 대, 웃을 소)
☞ 손바닥을 치면서 크게 웃음
◈ 반포지효(反哺之孝) (되돌릴 반, 먹을 포, 의 지, 효도 효)
☞ 까마귀 새끼가 자라서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 준다는 속설에서 온 말.
곧 자식이 부모를 봉양하는 효도를 행함을 일컫는 말.
◈ 발본색원(拔本塞源) (뺄 발, 근본 본, 막을 색, 근원 원)
☞ 일을 올바로 처리하기 위하여 폐단의 근원을 아주 뽑아 없애 버림.
◈ 방약무인(傍若無人) (곁 방, 갈을 약, 없을 무, 사람 인)
☞ '곁에 아무도 없다'는 뜻으로, 남의 입장이나 형편을 살피지 않고 언행을 제멋대로 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유사어] 안하무인(眼下無人), 오만무례(傲慢無禮)
◈ 배수지진(背水之陣) (등 배, 물 수, 의 지, 진칠 진)
☞ 물을 등지고 친 진지라는 뜻으로, 목숨을 걸고 어떤 일에 대처하는 경우에 쓰는 말.
[동의어] 배수진(背水陣)
◈ 백년하청(百年河淸) (일백 백, 해 년, 물 하, 맑을 청)
☞ 백 년을 기다린다 해도 황하(黃河)의 흐린 물은 맑아지지 않는다는 뜻. 곧 ① 아무리 오 래 기다려도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움의 비유. ② 확실하지 않은(믿을 수 없는) 일 을 언제까지나 기다림(기대함)의 비유.
◈ 백년해로(百年偕老) (일백 백, 해 년, 함께 해, 늙을 로)
☞ 부부가 화합하여 함께 늙도록 살아감
◈ 백면서생(白面書生) (흰 백, 얼굴 면, 글 서, 날 생)
☞ 희고 고운 얼굴에 글만 읽는 사람.
즉 글만 읽고 세상 일에 경험이 없는 젊은이를 이르는 말.
◈ 백아절현(伯牙絶鉉) (맏 백, 어금니 아, 끊을 절, 악기 줄 현)
☞ 백아가 거문고의 줄을 끊었다는 뜻. 곧
① 서로 마음이 통하는 절친한 벗[知己]의 죽음을 이르는 말. ② 친한 벗을 잃은 슬픔.
◈ 백중지세(伯仲之勢) (맏 백, 가운데 중, 의 지, 기세 세)
☞ 백(伯)과 중(仲)은 형제의 순서를 나타내는 말이니, 형제는 비슷하게 닮았기 때문에 비교 평가하여도 서로 우열(優劣)을 가릴 수 없다는 말이다.
즉 우열(優劣)의 차이가 없이 엇비슷함을 이르는 말
◈ 백척간두(百尺竿頭) (일백 백, 자 척, 장대 간, 머리 두)
☞ 높은 장대 위에 있음이란 뜻으로, 위태롭고 어려운 지경을 비유하여 쓰는 말.
◈ 본말전도(本末顚倒) (근본 본, 끝 말, 뒤집힐 전, 넘어질 도)
☞ 일이 처음과 나중이 뒤바뀜. 일의 근본 줄기는 잊고 사소한 부분에만 사로잡힘.
[유사어] 주객전도(主客顚倒)
◈ 부중생어(釜中生魚) (솥 부, 가운데 중, 살 생, 고기 어)
☞ 솥 안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란 뜻으로 오래 계속되지 못할 일을 비유함
◈ 부창부수(夫唱婦隋) (지아비 부, 노래부를 창, 지어미 부, 따를 수
☞ 남편이 창을 하면 아내도 따라 한다는 말로,
늘 남편의 주장에 아내가 따르는 것이 부부 화합의 도(道)라는 뜻.
◈ 부화뇌동(附和雷同) (붙을 부, 화할 화, 우뢰 뢰, 한가지 동)
☞ 제 주견이 없이 남이 하는 대로 그대로 좇아 따르거나 같이 행동함을 이르는 말.
◈ 분골쇄신(粉骨碎身) (가루 분, 뼈 골, 부술 쇄, 몸 신)
☞ 뼈는 가루가 되고 몸은 산산조각이 되도록 있는 힘을 다해 노력함.
또는 남을 위하여 그러한 수고를 아끼지 않음.
◈ 분서갱유(焚書坑儒) (불사를 분, 글 서, 묻을 갱, 선비 유)
☞ 책을 불사르고 선비를 산 채로 구덩이에 파묻어 죽인다는 뜻으로,
진(秦)나라 시황제(始皇帝)의 가혹한 법과 혹독한 정치를 이르는 말.
◈ 불구대천(不俱戴天) (아니 불, 함께 구, 머리에 일 대, 하늘 천)
☞ 함께 하늘을 이고 살 수 없는 원수란 뜻으로, 반드시 죽여야 할 원수를 일컫는 말.
[유사어] 대천지수(戴天之讐), 불공대천(不共戴天)
◈ 불문가지(不問可知) (아니 불, 물을 문, 가히 가, 알 지)
☞ 묻지 않아도 가히 알 수 있음.
◈ 불문곡직(不問曲直) (아니 불, 물을 문, 굽을 곡, 곧을 직)
☞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함부로 일을 처리함
◈ 불요불굴(不撓不屈) (아닐 불, 구부러질 뇨, 아닐 불, 굽힐 굴)
☞ 한번 품은 뜻이나 결심이 흔들리거나 굽힘이 없이 억셈.
◈ 불치하문(不恥下問) (아닐 불, 부끄러워할 치, 아래 하, 물을 문)
☞ 지위나 학식이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모르는 것을 묻는 일을 꺼리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음.
◈ 비분강개(悲憤慷慨) (슬플 비, 성낼 분, 강개할 강, 분개할 개)
☞ 슬프고 분하여 마음이 복받침.
◈ 비육지탄(脾肉之嘆) (넓적다리 비, 고기 육, 의 지, 탄식할 탄)
☞ 넓적다리에 살이 찐 것을 탄식한다는 말로,
성공하지 못하고 한갓 세월만 보냄에 대한 탄식.
◈ 빙탄지간(氷炭之間) (얼음 빙, 숯 탄, 의 지, 사이 간)
☞ 얼음과 숯과 같이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사이를 이르는 말.
사
◈ 사고무친(四顧無親) (넉 사, 돌아볼 고, 없을 무, 친할 친)
☞ 사방을 돌아보아도 친지가 없다는 말로, 의지할 곳 없이 외로운 처지를 말함.
[유사어] 고립무원(孤立無援)
◈ 사궁지수(四窮之首) (넉 사, 궁할 궁, 의 지, 머리 수)
☞ 네 가지 불행한 처지인 사궁(四窮) 중 첫째는 늙어서 아내 없는 홀아비라는 뜻.
【註】사궁(四窮) : 환(鰥: 늙은 홀아비), 과(寡: 늙은 홀어미), 고(孤: 고아), 독(獨: 자식 없는 노인)
◈ 사면초가(四面楚歌) (넉 사, 대할 면, 초나라 초, 노래 가)
☞ 사면에서 들려오는 초나라 노래란 뜻. 곧 ① 사방 빈틈없이 적에게 포위된 고립무원 (孤立無援)의 상태. ② 주위에 반대자 또는 적이 많아 고립되어 있는 처지. ③ 사방으로 부터 비난받음의 비유.
◈ 사상누각(砂上樓閣) (모래 사, 위 상, 다락 루, 문설주 각)
☞ '모래 위의 누각'이란 뜻으로, 어떤 일의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여 오래 견디지 못함을 비유하는 말.
◈ 사필귀정(事必歸正) (일 사, 반드시 필, 돌아갈 귀, 바를 정)
☞ 무슨 일이든지 결국은 옳은 데로 돌아간다는 뜻.
[유사어] 죄는 지은 데로 가고 덕은 닦은 데로 간다.
◈ 살신성인(殺身成人) (죽일 살, 몸 신, 이룰 성, 어질 인)
☞ 몸을 희생하여 인을 이루다.
[유사어] 사생취의(捨生取義)
◈ 삼고초려(三顧草廬) (석 삼, 돌아볼 고, 풀 초, 풀집 려)
☞ 초가집을 세 번 찾아간다는 뜻. 곧 ① 사람을 맞이함에 있어 진심으로 예를 다함[三顧之禮] ② 윗사람으로부터 후히 대우받음의 비유.
[동의어] 초려삼고(草廬三顧), 삼고지례(三顧之禮)
[유사어] 삼고지우(三顧知遇)
◈ 삼순구식(三旬九食) (석 삼, 열흘 순, 아홉 구, 밥 식)
☞ '서른 날에 아홉 끼니밖에 먹지 못했다'는 뜻으로, 몹시 가난함을 이르는 말.
[유사어] 상루하습(上漏下濕)
◈ 삼인성호(三人成虎) (석 삼, 사람 인, 이룰 성, 범 호)
☞ '세 사람이 (똑같이 말하게 되면) 호랑이도 정말 나타난 줄로 믿게 된다'는 뜻으로, 거짓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게 되면 곧이 듣게 된다는 말.
◈ 상전벽해(桑田碧海) (뽕나무 상, 밭 전, 푸를 벽, 바다 해)
☞ 뽕나무밭이 변하여 바다가 된다는 말로 세상 일의 변천이 심하여 사물이 바뀜을 비유.
[유사어] 벽해상전(碧海桑田), 창상지변(滄桑之變)
◈ 새옹지마(塞翁之馬) (변방 새, 늙은이 옹, 의 지, 말 마)
☞ '변방에 사는 늙은이의 말'이란 뜻으로 인간 만사(人間萬事)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은 변화무쌍하여 예측할 수가 없다는 말.
[유사어] 전화위복(轉禍爲福)
◈ 선남선녀(善男善女) (착할 선, 사내 남, 착할 선, 여자 녀)
☞ 특별함이 없는 보통사람을 일컫는 말.
[유사어] 갑남을녀(甲男乙女), 장삼이사(張三李四), 초동급부(樵童汲婦), 필부필부(匹夫匹婦)
◈ 선우후락(先憂後樂) (먼저 선, 근심할 우, 뒤 후, 즐길 락)
☞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길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긴다는 뜻으로, 지사(志士) 인인(仁人)의 마음가짐을 이르는 말.
◈ 설상가상(雪上加霜) (눈 설, 위 상, 더할 가, 서리 상)
☞ 눈 위에 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불행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거듭 생김
◈ 성동격서(聲東擊西) (소리 성, 동녘동, 칠 격, 서녘 서)
☞ 병법의 하나로, '동쪽을 칠 듯이 말하고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는 뜻으로, 상대방을 기만하여 기묘하게 공략함을 비유하는 말.
◈ 세한삼우(歲寒三友) (해 세, 찰 한, 석 삼, 벗 우)
☞ 추위에 강한 겨울철의 세 관상수. 곧 소나무(松), 대나무(竹), 매화나무(梅)를 일컫는다.
◈ 소탐대실(小貪大失) (작을 소, 탐할 탐, 큰 대, 잃을 실)
☞ 작은 것을 탐하다가 오히려 더 큰 것을 잃음.
◈ 속수무책(束手無策) (묶을 속, 손 수, 없을 무, 꾀 책)
☞ 손을 묶인 듯이, 어쩔 도리가 없어 꼼짝 못함.
◈ 수구초심(首邱初心) (머리 수, 언덕 구, 처음 초, 마음 심)
☞ 여우는 죽을 때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로 향한다는 말로써,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일컫는 말.
◈ 수불석권(手不釋卷) (손 수, 아닐 불, 놓을 석, 책 권)
☞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다. 늘 책을 가까이하여 학문을 열심히 한다.
◈ 수서양단(首鼠兩端) (머리 수, 쥐 서, 두 량, 끝 단)
☞ 구멍에서 머리만 내밀고 좌우를 살피는 쥐라는 뜻. 곧 ① 진퇴 거취를 정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상태. ② 두 마음을 가지고 기회를 엿봄.
◈ 수수방관(袖手傍觀) (소매 수, 손 수, 곁 방, 볼 관)
☞ 팔짱을 끼고 보고만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당하여 옆에서 보고만 있는 것을 말함
[유사어] 오불관언(吾不關焉)
◈ 수어지교(水魚之交) (물 수, 고기 어, 의 지, 사귈 교)
☞ 물과 물고기의 사귐과 같이 아주 친밀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 임금과 신하 사이의 두터운 교분, 부부의 친밀함.
◈ 수주대토(守株待兎) (지킬 수, 그루 주, 기다릴 대, 토끼 토)
☞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린다'는 뜻으로, 달리 변통할 줄 모르고 어리석게 한 가지만 기다리는 융통성 없음을 일컫는 말.
[유사어] 刻舟求劍(각주구검)
◈ 숙맥불변(菽麥不辨) (콩 숙, 보리 맥, 아닐 불, 분별할 변)
☞ '콩인지 보리인지 분간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매우 어리석은 사람을 일컫는 말.
◈ 순망치한(脣亡齒寒) (입술 순, 잃을 망, 이 치, 찰 한)
☞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① 가까운 사이의 하나가 망하면 다른 한 편도 온전하기 어려움, ② 둘 사이의 매우 밀접한 관계를 비유하는 말.
[유사어]조지양익(鳥之兩翼), 거지양륜(車之兩輪)
◈ 시시비비(是是非非) (옳을 시, 옳을 시, 아닐 비, 아닐 비)
☞ 옳으니 그르니 하고 서로 옳은 것을 시비함.
◈ 시종여일(始終如一) (처음 시, 나중 종, 같을 여, 한 일)
☞ 처음이나 나중이 한결같아서 변함이 없음
◈ 식자우환(識字憂患) (알 식, 글자 자, 근심 우, 근심 환)
☞ 아는 것이 오히려 근심거리가 됨. ① 알기는 알아도 똑바로 잘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 지식이 오히려 걱정거리가 된다. ② 도리(道理)를 알고 있는 까닭으로 도리어 불리하게 되었음을 이름. ③ 차라리 모르는 편이 나을 때를 이른다.
◈ 신상필벌(信賞必罰) (믿을 신, 상줄 상, 반드시 필, 죄 벌)
☞ 상을 줄 만한 사람에게 꼭 상을 주고, 벌을 줄 만한 사람에게 꼭 벌을 준다는말로, 상벌을 규정대로 분명하게 함.
◈ 신언서판(身言書判) (몸 신, 말씀 언, 글 서, 판가름할 판)
☞ 과거 인물을 선택하는 표준으로 삼던 네 가지 조건으로, 첫째 인물이 잘났나, 둘째 말을 잘 할 줄 아는가, 셋째 글씨는 잘 쓰는가, 넷째 올바른 판단력을 갖추었는가의 네 가지를 보아야 한다 하여 이르는 말.
◈ 실사구시(實事求是) (열매 실, 일 사, 구할 구, 옳을 시)
☞ ① 사실에 근거하여 사물의 진상․진리 등을 연구하는 일. ② 공론(空論)만 일삼는 양명학(陽明學)에 대한 반동으로 청나라의 고증학자들이 내세운 표어.
◈ 심기일전(心機一轉) (마음 심, 틀 기, 한 일, 구를 전)
☞ 어떠한 동기에 의하여 이제까지의 먹었던 마음을 바꿈.
◈ 심심상인(心心相印) (마음 심, 마음 심, 서로 상, 도장 인)
☞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유사어] 이심전심(以心傳心)
◈ 십벌지목(十伐之木) (열 십, 칠 벌, 갈 지, 나무 목)
☞ 열 번 찍어 안 넘어 가는 나무가 없다. 아무리 마음이 굳은 사람이라도 여러 번 치근거리면 마음이 움직이게 된다는 뜻.
◈ 십시일반(十匙一飯) (열 십, 숟가락 시, 한 일, 밥 반)
☞ '열 사람이 밥 한 술씩 보태면 한 사람의 한 끼 식량은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한 사람 돕기는 쉽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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