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정리는 청소이다.

언어영역 필수 한자성어 (가 ~ 사 )

草霧 2013. 1. 31. 00:00

 

 

 

 

 

언어영역 필수 한자성어

 

 

 

가담항설(街談巷說) (거리 가, 말씀 담, 거리 항, 말씀 설)

길거리나 세상 사람들 사이에 떠도는 이야기. 세상에 떠도는 뜬 소문.

 

가렴주구(苛斂誅求) (가혹할 가, 거둘 렴, 벨 주, 구할 구)

가혹하게 세금을 거두거나 백성들의 재물을 억지로 빼앗음.

 

가인박명(佳人薄命) (아름다울 가, 사람 인, 엷을 박, 목숨 명)

여자의 용모가 너무 아름다우면 명이 짧고 운명이 기박하다는 뜻.

 

각골난망(刻骨難忘) (새길 각, 뼈 골, 어려울 난, 잊을 망)

입은 은혜에 대한 고마운 마음이 뼈에까지 사무쳐 잊혀지지 아니함.

 

각주구검(刻舟求劒) (새길 각, 배 주, 구할 구, 칼 검)

(칼이 물에 빠지자) 뱃전에 칼자국을 내어 표시해 두었다가 (나중에 배가 움직인 것은 생각지도 않고 표시해 두었던) 뱃전 부근에서 칼을 찾는다'는 뜻으로, 시대의 변천을 모르고 융통성이 없이 어리석음을 비유한 말.[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그루주.토끼토

 

간담상조(肝膽相照) (간 간, 쓸개 담, 서로 상, 비칠 조)

서로 간과 쓸개를 꺼내 보인다는 뜻.

상호간에 진심을 터놓고 격의 없이 사귐. 마음이 잘 맞는 절친한 사이.

 

감언이설(甘言利說) (달 감, 말씀 언, 이로울 리, 말씀 설)

남의 비유에 맞도록 꾸민 달콤한 말과 이로운 조건을 붙여 꾀는 말

 

감탄고토(甘呑苦吐) (달 감, 삼킬 탄, 쓸 고, 뱉을 토)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신의를 돌보지 않고 개인적 이익만을 꾀한다는 말

 

갑남을녀(甲男乙女)

갑이라는 남자와 을이라는 여자.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평범한 사람. 또는 특별히 내세울 것이 없는 평범한 사람.

 

개과천선(改過遷善) (고칠 개, 허물 과, 옮길 천, 착할 선)

지나간 허물을 고치고 착하게 살아갈 때 쓰는 말

 

건곤일척(乾坤一擲) (하늘 건, 땅 곤, 한 일, 던질 척)

하늘과 땅을 걸고 한 번 주사위를 던진다는 뜻.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나 성패를 겨룸. 흥하든 망하든 운명을 하늘에 맡기고 결행함의 비유.

 

격물치지(格物致知) (이를 격, 만물 물, 이를 치, 알 지)

사물의 이치를 구명하여 자기의 지식을 확고하게 함

 

격세지감(隔世之感) (막힐 격, 세상 세, 어조사 지, 느낄 감)

그리 오래되지 않은 동안에 변화가 심하여 딴 세대(世代)처럼 몹시 아주 달라진 느낌

 

격화소양(隔靴搔痒) (사이 뜰 격, 가죽신 화, 긁을 소, 가려울 양)

신을 신은 채 가려운 발바닥을 긁음과 같이 일의 효과를 나타내지 못함

 

견강부회(牽强附會) (끌 견, 강요할 강, 붙일 부, 모을 회)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억지로 끌어 붙여 자기 주장의 조건에 맞도록 함

 

견마지로(犬馬之勞) (개 견,말마, 어조사 지, 일할 로)

개나 말의 수고로움. 곧 정성껏 수고를 다하는 노력. 또는 자기의 노력을 낮추어 말함

 

견문발검(見蚊拔劍) (볼 견, 모기 문, 뺄 발, 칼 검)

'모기를 보고 칼 빼기', 보잘 것 없는 작은 일에 어울리지 않게 엄청나게 큰 대책을 씀, 또는 시시한 일에 성을 내는 소견 좁은 행동을 비유하는 말.

 

결자해지(結者解之) (맺을 결, 놈 자, 풀 해, 어조사 지)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일을 저지른 사람이 해결해야 한다는 말

 

결초보은(結草報恩) (맺을 결, 풀 초, 갚을 보, 은혜 은)

풀을 엮어서 은혜를 갚는다는 의미로 죽어서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다는 말

 

경국지색(傾國之色) (기울 경, 나라 국, 어조사 지, 빛 색)

나라 안에 으뜸가는 미인. 임금이 혹하여 나라가 뒤집혀도 모를만한 미인.

 

계명구도(鷄鳴狗盜) (닭 계, 울 명, 개 구, 도둑 도)

닭의 울음 소리를 잘 내는 사람과 개 흉내를 잘 내는 좀도둑이라는 뜻.

선비가 배워서는 안 될 천한 기능을 가진 사람.

천한 기능을 가진 사람도 때로는 쓸모가 있음의 비유.

 

고량진미(膏梁珍味) (기름 고, 기장 량, 보배 진, 맛 미)

기름지고 살찐 고기와 좋은 곡식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

 

고복격양(鼓腹擊壤) (북칠 고, 배 복, 칠 격, 땅 양)

배를 두드리고 발을 구르며 흥겨워한다는 뜻으로, 태평성대를 형용하여 이르는 말.

 

고식지계(姑息之計) (잠시 고,쉴 식, 어조사 지, 꾀 계)

당장의 편안함만을 꾀하는 일시적인 방편

 

고장난명(孤掌難鳴) (외로울 고, 손바닥 장, 어려울 난, 울 명)

'외손뼉이 울랴'라는 뜻으로, 상대 없는 싸움이 없다는 말.

또는 일은 혼자서만 하여 잘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

 

곡학아세(曲學阿世) (굽을 곡, 학문 학, 아첨할 아, 세상 세)

학문을 왜곡하여 세상 사람들에게 아첨함.

자신의 소신이나 철학을 굽혀 권세나 시세에 아첨함.

 

과유불급(過猶不及) (지날 과, 같을 유, 아니 불, 미칠 급)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말.

 

관포지교(管鮑之交) (대롱 관, 절인 고기 포, 어조사 지, 사귈 교)

관중(管仲)과 포숙아(鮑淑牙) 사이와 같은 사귐이란 뜻으로,

시세(時勢)를 떠나 친구를 위하는 두터운 우정을 일컫는 말.

[유사어]문경지교(刎頸之交), 금란지교(金蘭之交), 수어지교(水魚之交), 막역지우(莫逆之友)

 

괄목상대(刮目相對) (비빌 괄,눈 목.서로 상,마주 볼 대)

'눈을 비비고 다시 보며 상대를 대한다'는 뜻으로,

얼마 동안 못 보는 사이에 상대가 깜짝 놀랄 정도의 발전을 보임을 일컫는 말.

 

교각살우(矯角殺牛) (바로잡을 교, 뿔 각, 죽일 살, 소 우)

소 뿔을 바로 잡으려다 소를 죽인다는 말로 작은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쳐 도리어 일을 그르친다는 말

 

교언영색(巧言令色) (교묘할 교, 말씀 언, 좋을 령, 빛 색)

남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아첨하는 교묘한 말과 보기 좋게 꾸미는 표정을 이르는 말

 

구밀복검(口蜜腹劍) (입 구,꿀 밀,배 복,칼 검)

입 속에는 꿀을 담고 뱃속에는 칼을 지녔다는 뜻으로,

말로는 친한 체 하지만 속으로는 은근히 해칠 생각을 품고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유사어] 면종복배(面從腹背), 표리부동(表裏不同)

 

구상유취(口尙乳臭) (입 구,아직도 상, 젖 유, 냄새 취)

'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는 뜻으로 상대가 어리고 말과 행동이 유치함을 얕잡아 일컫는 말.

 

구우일모(九牛一毛) (아홉 구, 소 우, 한 일, 털 모)

'아홉 마리의 소 가운데서 뽑은 한 개의 털'이라는 뜻으로, 많은 것 중에 가장 적은 것을 비유하는 말. [유사어] 창해일속(滄海一粟) - 조속=좁쌀

 

구절양장(九折羊腸) (아홉 구, 꺽을 절, 양 양, 창자 장)

양의 창자처럼 험하고 꼬불꼬불한 산길을 일컫는 말.

 

군계일학(群鷄一鶴) (무리 군,닭 계, 한 일, 학 학)

닭 무리 속에 끼어 있는 한 마리의 학의 뜻으로 평범한 사람 가운데서 뛰어난 사람

[유사어] 백미(白眉), 철중쟁쟁(鐵中錚錚)

 

권토중래(捲土重來) (말 권,흙 토,거듭할 중, 올 래)

흙먼지를 말아 일으키며 다시 쳐들어온다는 뜻으로,

한 번 실패한 사람이 세력을 회복해서 다시 공격(도전)해 온다는 말.

 

근묵자흑(近墨者黑) (가까울 근, 먹 묵, 놈 자, 검을 흑)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진다. 즉 나쁜 사람과 사귀면 그 버릇에 물들기 쉽다.

 

금과옥조(金科玉條) (쇠 금,조목 과,구슬 옥,조목 조)

금이나 옥과 같이 귀중히 여기며 신봉(信奉)하는 법칙이나 규정.

 

금란지교(金蘭之交) (쇠 금,난초 란,어조사 지,사귈 교)

금처럼 견고하고 난초처럼 향기로운 사귐. 즉 다정한 친구 사이의 우정.

 

금의야행(錦衣夜行) (비단 금, 옷 의, 밤 야, 다닐 행)

비단 옷을 입고 밤에 다닌다는 뜻으로 아무런 보람없는 행동을 비유하는 말.

 

기호지세(騎虎之勢) (말탈 기, 범 호, 어조사 지, 형세 세)

범을 타고 달리는 사람이 도중에서 내릴 수 없는 것처럼 도중에서 그만두거나 물러설 수 없는 내친 형세를 이르는 말

 

 

난형난제(難兄難弟) (어려울 난, 맏 형, 어려울 난, 아우 제)

누구를 형이라 하고 누구를 동생이라 할지 분간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의 우열을 가리기가 어렵다는 말.[유사어] 막상막하(莫上莫下), 백중지세(伯仲之勢), 호각지세(互角之勢)

 

남가일몽(南柯一夢) (남녘 남, 가지 가, 한 일, 꿈 몽)

남쪽 가지 밑에서 꾼 꿈이란 뜻으로 인생의 부귀영화가 한낱 꿈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

[유사어] 한단지몽(鄲之夢), 일장춘몽(一場春夢)

 

남부여대(男負女戴) (사내 남, 짐질 부, 계집 여, 일 대)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인다는 뜻으로 가난에 시달린 사람들이 살 곳을 찾아 떠돌아 다니는것을 말함.

 

낭중지추(囊中之錐) (주머니 낭, 가운데 중, 어조사 지, 송곳 추)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뜻으로, 주머니 속에 든 송곳은 그 끝이 뾰족하여 주머니를 뚫고 나오는 것과 같이, 포부와 역량이 있는 사람은 많은 사람 중에 섞여 있을지라도 눈에 드 러난다는 말.

 

낭중취물(囊中取物) (주머니 낭, 가운데 중, 취할 취, 만물 물)

주머니 속에 든 것을 꺼내 가지는 것과 같이 아주 손 쉽게 얻을 수 있다는 뜻으로 쓰임

 

노마지지(老馬之智) (늙을 로,말 마,어조사 지,지혜 지)

늙은 말의 지혜란 뜻으로, 연륜과 경험이 깊으면 나름대로의 장기나 특기가 있다는 말.

 

노심초사(勞心焦思) (힘쓸 로, 마음 심,애 태울 초,생각 사)

마음을 수고롭게 하고 생각을 너무 깊게 하는 것. , 몹씨 애를 쓰면서 속을 태운다.

 

논공행상(論功行賞) (말할 론, 공 공, 행할 행, 상줄 상)

세운 공을 논하여 상을 줌

 

누란지위(累卵之危) (포갤 루, 알 란, 어조사 지,위태할 위)

달걀을 쌓아 놓은 것과 같이 매우 위태함 -> 累卵之勢(누란지세)

[유사어] 여리박빙(如履薄氷), 백척간두(百尺竿頭), 풍전등화(風前燈火), 초미지급(焦眉之急)

 

 

다기망양(多岐亡羊) (많을 다, 가닥나뉠 기, 잃을 망,양 양)

달아난 양을 찾는데 길이 여러 갈래로 갈려서 양을 잃었다는 뜻. 학문의 길이 다 방면으로 갈려 진리를 찾기 어려움의 비유. 방침이 많아 갈 바를 모름.

[유사어] 망양지탄(亡羊之歎), 독서망양(讀書亡羊)

 

대기만성(大器晩成) (큰 대,그릇 기, 늦을 만, 이룰 성)

큰 그릇은 이루어짐이 더디다는 뜻으로 크게 될 사람은 성공이 늦 다는 말.

 

도청도설(道聽塗說) (길 도,들을 청,길 도,말씀 설)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한다는 뜻. 설들은 말을 곧바로 다른 사람에게 옮김. 길 거리에 떠돌아다니는 뜬소문.[유사어] 가담항설(街談巷說), 유언비어(流言蜚語)

 

도탄지고(塗炭之苦) (진흙 도,숯 탄, 어조사 지, 괴로울 고)

진흙이나 숯불에 떨어진 것과 같은 고통.

가혹한 정치로 말미암아 백성들이 겪는 심한 고통.

 

동량지재(棟樑之材) (용마루 동, 들보 량, 어조사 지, 재목 재)

기둥이나 들보가 될만한 훌륭한 인재, 즉 한 집이나 한 나라의 큰 일을 맡을 만한 사람.

 

동병상련(同病相憐) (같을 동, 병 병, 서로 상, 불쌍히 여길 련)

'같은 병을 앓고 있는 사람끼리 서로 가엽게 여긴다'는 뜻으로,

어려운 처지나 비슷한 경우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 딱하게 여겨 동정하고 돕는다는 말.

 

등고자비(登高自卑) (오를 등, 높을 고, 부터 자, 낮을 비)

높은 곳에 이르기 위해서는 낮은 곳부터 밟아야 한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지 순서가 있음을 일컫는 말.

[유사어]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첫술에 배 부르랴.

 

등하불명(燈下不明) (등잔 등, 아래 하, 아니 부, 밝을 명)

등잔 밑이 어둡다는 뜻으로 가까이 있는 것이 오히려 알아내기가 어려움을 이르는 말.

 

 

마부위침(磨斧爲針) (갈 마, 도끼 부, 할 위, 바늘 침)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참고 계속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함의 비유. 노력을 거듭해서 목적을 달성함의 비유. 끈기 있게 학문이나 일에 힘씀의 비유.

[유사어] 우공이산(愚公移山)

 

막역지우(莫逆之友) (없을 막, 거스를 역, 의 지, 벗 우)

마음이 맞아 서로 거스리는 일이 없는, 사생(死生)을 같이 할 수 있는 친밀한 벗.

 

만시지탄(晩時之嘆) (늦을 만, 때 시, 의 지, 탄식할 탄)

시기가 늦었음을 안타까와하는 탄식

 

망운지정(望雲之情) (바랄 망, 구름 운, 의 지, 뜻 정)

타향에서 고향에 계신 부모를 생각함. 멀리 떠나온 자식이 어버이를 사모하여 그리는 정.

 

맥수지탄(麥秀之嘆) (보리 맥. 빼어날 수. 의 지. 탄식할 탄)

맥수(麥秀)란 보리가 무성하다는 말로 옛날에 영화를 자랑하던 도읍에 보리가 무성해 있 는 것을 보고 고국의 멸망을 탄식한 데에서 비롯된 말.[유사어] 망국지탄(亡國之歎)

 

맹모삼천(孟母三遷) (맏 맹, 어미 모, 석 삼, 옮길 천)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교육시키기 위해) 세 번 이사를 하였다'는 뜻으로,

자식을 힘써 공부시키는 것을 말한다.

[유사어] 맹모단기지교(孟母斷機之敎)

 

면종복배(面從腹背) (낯 면, 따를 종, 배 복, 등 배)

앞에서는 순종하는 체하고 돌아서는 딴 마음을 먹음

 

명경지수(明鏡止水) (밝을 명, 거울 경, 그칠 지, 물 수)

☞ ① 거울과 같이 맑고 잔잔한 물 마음이 고요하고 잡념이 없이 아 주 맑고 깨끗함

 

명실상부(名實相符) (이름 명, 사실 실, 서로 상, 들어맞을 부)

겉에 드러난 이름과 실지의 속내가 서로 일치함. 즉 알려진 것과 실제의 상황이나 능력 에 차이가 없다는 말.

 

명약관화(明若觀火) (밝을 명, 같을 약, 볼 관, 불 화)

불을 보는 듯이 환하게 분명히 알 수 있음. 더할 나위없이 명백함.

 

목불인견(目不忍見) (눈 목, 아닐 불, 참을 인, 볼 견)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는 참상이나 꼴불견

 

무릉도원(武陵桃源) (굳셀 무, 큰 언덕 릉, 복숭아나무 도, 근원 원)

속세와 완전히 동떨어진 별천지(別天地), 곧 이상향(理想鄕)

 

무불통지(無不通知) (없을 무, 아니 부, 통할 통, 알 지)

무슨 일이든 모르는 것이 없음

 

무소불위(無所不爲) (없을 무, 바 소, 아니 부, 할 위)

무슨 일이든 하지 못할 것이 없음

 

무위도식(無爲徒食) (없을 무, 할 위, 헛될 도, 먹을 식)

아무 하는 일 없이 먹기만 함

 

묵적지수(墨翟之守) (먹 묵. 꿩 적, 의 지. 지킬 수)

☞ ①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굽히지 않고 끝까지 지킴. 융통성이 없음의 비유.

[준말] 묵수(墨守)

 

문경지교(刎頸之交) (목 찌를 문, 목 경, 의 지, 사귈 교)

목이 잘리는 한이 있어도 마음을 변치 않고 사귀는 친한 사이

[유사어] 관포지교(管鮑之交). 금란지계(金蘭之契). 단금지계(斷金之契) 지란지교(芝蘭之交)

 

문전성시(門前成市) (문 문, 앞 전, 이룰 성, 시가 시)

문 앞이 저자(]를 이룬다는 뜻으로, 권세가나 부잣집 문 앞이 방문객으로 저자를 이루 다시피 붐빈다는 말.[유사어]문전여시(門前如市), 문정여시(門庭如市)

 

미인박명(美人薄命) (아름다울 미, 사람 인, 엷을 박, 목숨 명)

미인은 흔히 불행하거나 병약하여 요절하는 일이 많다는 말

 

 

박장대소(拍掌大笑) (칠 박, 손바닥 장, 큰 대, 웃을 소)

손바닥을 치면서 크게 웃음

 

반포지효(反哺之孝) (되돌릴 반, 먹을 포, 의 지, 효도 효)

까마귀 새끼가 자라서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 준다는 속설에서 온 말.

곧 자식이 부모를 봉양하는 효도를 행함을 일컫는 말.

 

발본색원(拔本塞源) (뺄 발, 근본 본, 막을 색, 근원 원)

일을 올바로 처리하기 위하여 폐단의 근원을 아주 뽑아 없애 버림.

 

방약무인(傍若無人) (곁 방, 갈을 약, 없을 무, 사람 인)

'곁에 아무도 없다'는 뜻으로, 남의 입장이나 형편을 살피지 않고 언행을 제멋대로 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유사어] 안하무인(眼下無人), 오만무례(傲慢無禮)

 

배수지진(背水之陣) (등 배, 물 수, 의 지, 진칠 진)

물을 등지고 친 진지라는 뜻으로, 목숨을 걸고 어떤 일에 대처하는 경우에 쓰는 말.

[동의어] 배수진(背水陣)

 

백년하청(百年河淸) (일백 백, 해 년, 물 하, 맑을 청)

백 년을 기다린다 해도 황하(黃河)의 흐린 물은 맑아지지 않는다는 뜻. 아무리 오 래 기다려도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움의 비유. 확실하지 않은(믿을 수 없는) 일 을 언제까지나 기다림(기대함)의 비유.

 

백년해로(百年偕老) (일백 백, 해 년, 함께 해, 늙을 로)

부부가 화합하여 함께 늙도록 살아감

 

백면서생(白面書生) (흰 백, 얼굴 면, 글 서, 날 생)

희고 고운 얼굴에 글만 읽는 사람.

즉 글만 읽고 세상 일에 경험이 없는 젊은이를 이르는 말.

 

백아절현(伯牙絶鉉) (맏 백, 어금니 아, 끊을 절, 악기 줄 현)

백아가 거문고의 줄을 끊었다는 뜻.

서로 마음이 통하는 절친한 벗[知己]의 죽음을 이르는 말. 친한 벗을 잃은 슬픔.

 

백중지세(伯仲之勢) (맏 백, 가운데 중, 의 지, 기세 세)

()과 중()은 형제의 순서를 나타내는 말이니, 형제는 비슷하게 닮았기 때문에 비교 평가하여도 서로 우열(優劣)을 가릴 수 없다는 말이다.

즉 우열(優劣)의 차이가 없이 엇비슷함을 이르는 말

 

백척간두(百尺竿頭) (일백 백, 자 척, 장대 간, 머리 두)

높은 장대 위에 있음이란 뜻으로, 위태롭고 어려운 지경을 비유하여 쓰는 말.

 

본말전도(本末顚倒) (근본 본, 끝 말, 뒤집힐 전, 넘어질 도)

일이 처음과 나중이 뒤바뀜. 일의 근본 줄기는 잊고 사소한 부분에만 사로잡힘.

[유사어] 주객전도(主客顚倒)

 

부중생어(釜中生魚) (솥 부, 가운데 중, 살 생, 고기 어)

솥 안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란 뜻으로 오래 계속되지 못할 일을 비유함

 

부창부수(夫唱婦隋) (지아비 부, 노래부를 창, 지어미 부, 따를 수

남편이 창을 하면 아내도 따라 한다는 말로,

늘 남편의 주장에 아내가 따르는 것이 부부 화합의 도()라는 뜻.

 

부화뇌동(附和雷同) (붙을 부, 화할 화, 우뢰 뢰, 한가지 동)

제 주견이 없이 남이 하는 대로 그대로 좇아 따르거나 같이 행동함을 이르는 말.

 

분골쇄신(粉骨碎身) (가루 분, 뼈 골, 부술 쇄, 몸 신)

뼈는 가루가 되고 몸은 산산조각이 되도록 있는 힘을 다해 노력함.

또는 남을 위하여 그러한 수고를 아끼지 않음.

 

분서갱유(焚書坑儒) (불사를 분, 글 서, 묻을 갱, 선비 유)

책을 불사르고 선비를 산 채로 구덩이에 파묻어 죽인다는 뜻으로,

()나라 시황제(始皇帝)의 가혹한 법과 혹독한 정치를 이르는 말.

 

불구대천(不俱戴天) (아니 불, 함께 구, 머리에 일 대, 하늘 천)

함께 하늘을 이고 살 수 없는 원수란 뜻으로, 반드시 죽여야 할 원수를 일컫는 말.

[유사어] 대천지수(戴天之讐), 불공대천(不共戴天)

 

불문가지(不問可知) (아니 불, 물을 문, 가히 가, 알 지)

묻지 않아도 가히 알 수 있음.

 

불문곡직(不問曲直) (아니 불, 물을 문, 굽을 곡, 곧을 직)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함부로 일을 처리함

 

불요불굴(不撓不屈) (아닐 불, 구부러질 뇨, 아닐 불, 굽힐 굴)

한번 품은 뜻이나 결심이 흔들리거나 굽힘이 없이 억셈.

 

불치하문(不恥下問) (아닐 불, 부끄러워할 치, 아래 하, 물을 문)

지위나 학식이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모르는 것을 묻는 일을 꺼리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음.

비분강개(悲憤慷慨) (슬플 비, 성낼 분, 강개할 강, 분개할 개)

슬프고 분하여 마음이 복받침.

 

비육지탄(脾肉之嘆) (넓적다리 비, 고기 육, 의 지, 탄식할 탄)

넓적다리에 살이 찐 것을 탄식한다는 말로,

성공하지 못하고 한갓 세월만 보냄에 대한 탄식.

 

빙탄지간(氷炭之間) (얼음 빙, 숯 탄, 의 지, 사이 간)

얼음과 숯과 같이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사이를 이르는 말.

 

 

 

 

사고무친(四顧無親) (넉 사, 돌아볼 고, 없을 무, 친할 친)

사방을 돌아보아도 친지가 없다는 말로, 의지할 곳 없이 외로운 처지를 말함.

[유사어] 고립무원(孤立無援)

 

사궁지수(四窮之首) (넉 사, 궁할 궁, 의 지, 머리 수)

네 가지 불행한 처지인 사궁(四窮) 중 첫째는 늙어서 아내 없는 홀아비라는 뜻.

사궁(四窮) : (: 늙은 홀아비), (: 늙은 홀어미), (: 고아), (: 자식 없는 노인)

 

사면초가(四面楚歌) (넉 사, 대할 면, 초나라 초, 노래 가)

사면에서 들려오는 초나라 노래란 뜻. 사방 빈틈없이 적에게 포위된 고립무원 (孤立無援)의 상태. 주위에 반대자 또는 적이 많아 고립되어 있는 처지. 사방으로 부터 비난받음의 비유.

 

사상누각(砂上樓閣) (모래 사, 위 상, 다락 루, 문설주 각)

'모래 위의 누각'이란 뜻으로, 어떤 일의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여 오래 견디지 못함을 비유하는 말.

 

사필귀정(事必歸正) (일 사, 반드시 필, 돌아갈 귀, 바를 정)

무슨 일이든지 결국은 옳은 데로 돌아간다는 뜻.

[유사어] 죄는 지은 데로 가고 덕은 닦은 데로 간다.

 

살신성인(殺身成人) (죽일 살, 몸 신, 이룰 성, 어질 인)

몸을 희생하여 인을 이루다.

[유사어] 사생취의(捨生取義)

 

삼고초려(三顧草廬) (석 삼, 돌아볼 고, 풀 초, 풀집 려)

초가집을 세 번 찾아간다는 뜻. 사람을 맞이함에 있어 진심으로 예를 다함[三顧之禮] 윗사람으로부터 후히 대우받음의 비유.

[동의어] 초려삼고(草廬三顧), 삼고지례(三顧之禮)

[유사어] 삼고지우(三顧知遇)

 

삼순구식(三旬九食) (석 삼, 열흘 순, 아홉 구, 밥 식)

'서른 날에 아홉 끼니밖에 먹지 못했다'는 뜻으로, 몹시 가난함을 이르는 말.

[유사어] 상루하습(上漏下濕)

 

삼인성호(三人成虎) (석 삼, 사람 인, 이룰 성, 범 호)

'세 사람이 (똑같이 말하게 되면) 호랑이도 정말 나타난 줄로 믿게 된다'는 뜻으로, 거짓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게 되면 곧이 듣게 된다는 말.

 

상전벽해(桑田碧海) (뽕나무 상, 밭 전, 푸를 벽, 바다 해)

뽕나무밭이 변하여 바다가 된다는 말로 세상 일의 변천이 심하여 사물이 바뀜을 비유.

[유사어] 벽해상전(碧海桑田), 창상지변(滄桑之變)

 

새옹지마(塞翁之馬) (변방 새, 늙은이 옹, 의 지, 말 마)

'변방에 사는 늙은이의 말'이란 뜻으로 인간 만사(人間萬事)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은 변화무쌍하여 예측할 수가 없다는 말.

[유사어] 전화위복(轉禍爲福)

 

선남선녀(善男善女) (착할 선, 사내 남, 착할 선, 여자 녀)

특별함이 없는 보통사람을 일컫는 말.

[유사어] 갑남을녀(甲男乙女), 장삼이사(張三李四), 초동급부(樵童汲婦), 필부필부(匹夫匹婦)

 

선우후락(先憂後樂) (먼저 선, 근심할 우, 뒤 후, 즐길 락)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길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긴다는 뜻으로, 지사(志士) 인인(仁人)의 마음가짐을 이르는 말.

 

설상가상(雪上加霜) (눈 설, 위 상, 더할 가, 서리 상)

눈 위에 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불행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거듭 생김

 

성동격서(聲東擊西) (소리 성, 동녘동, 칠 격, 서녘 서)

병법의 하나로, '동쪽을 칠 듯이 말하고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는 뜻으로, 상대방을 기만하여 기묘하게 공략함을 비유하는 말.

 

세한삼우(歲寒三友) (해 세, 찰 한, 석 삼, 벗 우)

추위에 강한 겨울철의 세 관상수. 곧 소나무(), 대나무(), 매화나무()를 일컫는다.

 

소탐대실(小貪大失) (작을 소, 탐할 탐, 큰 대, 잃을 실)

작은 것을 탐하다가 오히려 더 큰 것을 잃음.

 

속수무책(束手無策) (묶을 속, 손 수, 없을 무, 꾀 책)

손을 묶인 듯이, 어쩔 도리가 없어 꼼짝 못함.

 

수구초심(首邱初心) (머리 수, 언덕 구, 처음 초, 마음 심)

여우는 죽을 때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로 향한다는 말로써,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일컫는 말.

 

수불석권(手不釋卷) (손 수, 아닐 불, 놓을 석, 책 권)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다. 늘 책을 가까이하여 학문을 열심히 한다.

 

수서양단(首鼠兩端) (머리 수, 쥐 서, 두 량, 끝 단)

구멍에서 머리만 내밀고 좌우를 살피는 쥐라는 뜻. 진퇴 거취를 정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상태. 두 마음을 가지고 기회를 엿봄.

 

수수방관(袖手傍觀) (소매 수, 손 수, 곁 방, 볼 관)

팔짱을 끼고 보고만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당하여 옆에서 보고만 있는 것을 말함

[유사어] 오불관언(吾不關焉)

 

수어지교(水魚之交) (물 수, 고기 어, 의 지, 사귈 교)

물과 물고기의 사귐과 같이 아주 친밀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 임금과 신하 사이의 두터운 교분, 부부의 친밀함.

 

수주대토(守株待兎) (지킬 수, 그루 주, 기다릴 대, 토끼 토)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린다'는 뜻으로, 달리 변통할 줄 모르고 어리석게 한 가지만 기다리는 융통성 없음을 일컫는 말.

[유사어] 刻舟求劍(각주구검)

 

숙맥불변(菽麥不辨) (콩 숙, 보리 맥, 아닐 불, 분별할 변)

'콩인지 보리인지 분간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매우 어리석은 사람을 일컫는 말.

 

순망치한(脣亡齒寒) (입술 순, 잃을 망, 이 치, 찰 한)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가까운 사이의 하나가 망하면 다른 한 편도 온전하기 어려움, 둘 사이의 매우 밀접한 관계를 비유하는 말.

[유사어]조지양익(鳥之兩翼), 거지양륜(車之兩輪)

 

시시비비(是是非非) (옳을 시, 옳을 시, 아닐 비, 아닐 비)

옳으니 그르니 하고 서로 옳은 것을 시비함.

 

시종여일(始終如一) (처음 시, 나중 종, 같을 여, 한 일)

처음이나 나중이 한결같아서 변함이 없음

 

식자우환(識字憂患) (알 식, 글자 자, 근심 우, 근심 환)

아는 것이 오히려 근심거리가 됨. 알기는 알아도 똑바로 잘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 지식이 오히려 걱정거리가 된다. 도리(道理)를 알고 있는 까닭으로 도리어 불리하게 되었음을 이름. 차라리 모르는 편이 나을 때를 이른다.

 

신상필벌(信賞必罰) (믿을 신, 상줄 상, 반드시 필, 죄 벌)

상을 줄 만한 사람에게 꼭 상을 주고, 벌을 줄 만한 사람에게 꼭 벌을 준다는말로, 상벌을 규정대로 분명하게 함.

 

신언서판(身言書判) (몸 신, 말씀 언, 글 서, 판가름할 판)

과거 인물을 선택하는 표준으로 삼던 네 가지 조건으로, 첫째 인물이 잘났나, 둘째 말을 잘 할 줄 아는가, 셋째 글씨는 잘 쓰는가, 넷째 올바른 판단력을 갖추었는가의 네 가지를 보아야 한다 하여 이르는 말.

 

실사구시(實事求是) (열매 실, 일 사, 구할 구, 옳을 시)

☞ ① 사실에 근거하여 사물의 진상진리 등을 연구하는 일. 공론(空論)만 일삼는 양명학(陽明學)에 대한 반동으로 청나라의 고증학자들이 내세운 표어.

 

심기일전(心機一轉) (마음 심, 틀 기, 한 일, 구를 전)

어떠한 동기에 의하여 이제까지의 먹었던 마음을 바꿈.

 

심심상인(心心相印) (마음 심, 마음 심, 서로 상, 도장 인)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유사어] 이심전심(以心傳心)

 

십벌지목(十伐之木) (열 십, 칠 벌, 갈 지, 나무 목)

열 번 찍어 안 넘어 가는 나무가 없다. 아무리 마음이 굳은 사람이라도 여러 번 치근거리면 마음이 움직이게 된다는 뜻.

 

십시일반(十匙一飯) (열 십, 숟가락 시, 한 일, 밥 반)

'열 사람이 밥 한 술씩 보태면 한 사람의 한 끼 식량은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한 사람 돕기는 쉽다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