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안에 퍼지는 진한 감동의 맛 굴
탱탱하고 알이 굵은 생굴이 입 안으로 들어오는 순간 느껴지는 맛의 감동. 굴은 요즘이 제철이다. 날로 먹어야 제맛을 느낄 수 있는 굴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또 하나, 싱싱한 굴을 이용한 별미 요리만으로도 남편의 귀가 시간을 잡을 수 있는 비법 공개.
굴에 관한 진실 혹은 거짓 하나, 굴은 남자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이다? 아니다. 굴은 남자뿐만 아니라 여자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굴은 빈혈이나 간이 좋지 않은 사람들의 체력 회복식으로 많이 애용되기도 한다. 소화 흡수가 잘되는 아연 성분은 글리코겐과 당뇨, 알코올성 간경변 등의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정액 중에도 다량 존재하여 성호르몬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서양에서는 굴을 최음성 식품으로 간주할 정도로 선호해 남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특히 굴은 과음으로 깨진 영양의 균형을 바로잡는 데에도 좋다. ‘먹으면 몸에 이롭고 얼굴색을 아름답게 하는 바다 속의 귀한 물건.’이라고 <동의보감>에 표현되어 있을 정도로 굴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여성들에게도 건강 미용식으로 좋다. 또한 굴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라이신 등이 풍부해 고혈압이나 저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다른 수산물에 비해 타우린 함량이 높아 두뇌 발달에도 좋아서 어린이, 노약자들에게도 적합하다. 둘, 굴은 날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다. 굴은 특유의 독특한 맛과 부드러운 육질의 감촉을 느끼며 날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그래서 굴은 선별, 보관 관리에 있어서 가장 어렵고 까다로운 패류 중 하나다. 굴이 죽으면 세균 번식에 의하여 맛, 냄새 및 조직감 등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신선도가 중요하다. 싱싱한 굴을 고를 때는 신선도를 중점으로 해서 살아 있는 굴을 잘 골라야 한다. 보통 시장이나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굴은 포장되어 있어 직접 만져볼 수 없기 때문에 빛깔로 판별해야 한다. 빛깔이 선명하고 색깔은 유백색으로 광택이 나는 것이 싱싱한 굴이다. 또한 알굴은 오돌토돌하고 손으로 눌러보아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셋, ‘R’자 붙지 않은 달엔 굴을 섭취하면 안 된다?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굴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중의 하나. 서양 사람들은 영어에 ‘R’자가 붙지 않은 달(5·6·7·8월)에는 굴이 유독 물질을 함유한다고 하여 경원시하는데 이건 사실과 다르다. 이 시기에 생산되는 굴의 성분 중에 유독 물질이 확인된 과학적인 근거는 전혀 없다. 다만 이 시기의 굴은 산란기 전후로 방란, 방정을 하므로 비만도가 떨어지고 맛이 다소 약해지는 경향이 있어 굴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을 뿐이다. 또한 기온이 높아 굴이 상하기 쉽고 식중독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 날로 섭취할 때 주의를 하라는 훈계로 생각하면 된다. 어떤 음식이든지 제철에 나는 음식이 가장 맛있고 신선한 법이다. 굴 역시 11월부터 2월 사이의 굴이 가장 맛있고 영양이 풍부하다.
[ 남편의 귀가 시간을 잡는 ‘굴’요리 3가지 ]
새콤달콤 굴해초 샐러드
재료 굴 300g, 오이 1개, 배·양파·고추·피망·당근 1/2개씩 , 셀러리 1줄기, 해초 또는 미역줄기 150g, 실파·레몬 약간씩, 간장·식초 2/3컵씩, 참기름·깨소금 1/2작은술, 다진 마늘·설탕 1/4컵씩, 물 1/2컵.
만드는 법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씻어 굴 껍질을 골라낸 다음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해초는 찬물에 여러 번 씻어 아삭하게 만들고, 미역줄기는 잘 씻은 후 살짝 데쳐 찬물에 씻어놓는다. 3 간장·설탕·참기름·깨소금을 섞고, 고추·마늘은 믹서에 넣고 간다. 그 다음 레몬즙을 넣어 소스를 완성한다. 4 넓은 접시에 미역과 각종 야채들을 돌려 담고, 굴을 한가운데 쌓아놓고 소스를 끼얹는다.
영양 만점 굴밥
재료 굴 300g, 쌀 200g, 보리쌀 80g, 어묵(찐 것)·당근 50g씩, 표고버섯 3장, 완두콩(통조림) 30g, 소금 1작은술, 물 1½컵
만드는 법 1 쌀과 보리쌀을 깨끗이 씻어 물에 30분간 불린다. 2 굴은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물기를 빼고, 찐 어묵은 반달 모양으로 썰어둔다. 3 마른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밑동을 없애고 물기를 꼭 짠 다음 잘게 다진다. 당근도 잘게 다진다. 4 불린 쌀과 보리쌀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냄비에 불린 쌀과 보리쌀, 굴, 찐 어묵, 표고버섯, 당근, 완두콩, 소금을 넣어 섞은 뒤 물 1½컵을 넣어 밥을 짓는다.
확실한 해장 굴북어 찌개
재료 굴 150g, 두부 1/4모, 북어 1/4마리, 대파·홍고추·마늘·간장·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4컵
만드는 법 1 옅은 소금물에 굴을 살살 흔들어 씻은 후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북어는 손질하여 물에 담가 부드럽게 편 다음 5cm 길이로 자른다. 3 대파, 홍고추는 어슷 썰고 마늘은 곱게 다진다. 4 두부는 나무젓가락 굵기로 썬다. 5 냄비에 물 4컵을 붓고 준비한 북어를 넣고 한소끔 끓여낸다. 6 미리 준비해둔 굴, 두부, 파, 고추 등의 재료를 모두 넣고 잠시 끓여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