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도시 공상하기

앱 칼럼니스트 정윤희의 ‘모바일 톡’ 30

草霧 2014. 2. 4. 12:00

 

 

기특하도다! 설날 앱 3종 세트

앱 칼럼니스트 정윤희의 ‘모바일 톡’ 30

 

정윤희(앱 칼럼니스트) | 2014.01.28

 

[서울톡톡] 까치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 해가 바뀌어도 음력설 즈음 왕창 몰린 빨간 날짜를 보며, 약간의 유예기간을 둔 듯한 기분이 든다. 물론 이제 빼도 박도 못하고 떡국 한 그릇에 영혼을 팔고 나이를 한 살 더 먹을 때가 됐다. 이유 불문하고 그래도 연휴라는 이름 아래 평소 자주 못 보던 친척들과 얼굴을 마주하고 음식을 나눠 먹을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설 연휴는 즐겁기만 하다. 이왕이면 아까운 시간 알차게 쓰고 싶은 것이 사람 마음일 것이니, 스마트폰의 기특한 설날 앱세트로 보다 쿨한 시간을 보내보도록 하자.

휴게소 정보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휴게소 정보 화면캡춰

민족 대이동으로 불릴 만큼 많은 사람들이 전국적으로 움직이는 설 연휴는 사실 길 위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좀 더 덜 막히는 길, 덜 붐비는 시간대를 공략하고 네비게이션을 보며 전략을 짜야 할 판이지만, 뛰어봐야 제자리 걸음이다. 차라리 막히는 고속도로에서 차분하게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한국도로공사에서 출시한 '휴게소 정보' 앱이다. 전국의 고속도로 따라 자리잡은 휴게소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자신의 동선에 해당하는 고속도로의 휴게소 정보는 물론이고, 휴게소 맛집에 대한 정보, 주유소 유가정보, LPG 충전소 유무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장시간 막히는 길에 있다보면 졸음과 사투를 벌이기 일쑤, 가까운 휴게소의 정보를 미리 살펴 안전운전에 큰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다. 또 고속버스 이용하는 이들도 효용도가 높고, 고속버스환승 휴게소 안내까지 검색가능하다. 환경설정에서 이용하는 주유소 브랜드를 선택해두면 더 효과적! 고속도로 다닐 땐 '휴게소 정보'로 누려!

패밀리앱(가계도 + 기념일관리)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패밀리앱 화면캡춰

이모는 나와 어떤 관계인지 촌수를 묻는 문제에, 초등학생들의 답이 압권이다. '우리 엄마 친한 친구', '우리동네 식당 아줌마' 등등. 핵가족 시대가 되다보니 형제 자매수가 많지 않고, 더불어 촌수따위는 묻어버리고 아무나 이모, 고모, 언니라 부르는 요상한 호칭문화 때문에 아이들마저도 혼란을 겪게 되었다. 명절날 가족과 가족이 모이고, 또 그 안에 많은 형제 자매들이 있을 터. 조선시대처럼 격식을 차리자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자기 집안의 뿌리와 계보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패밀리앱은 그런 의미에서 어른아이에게 모두 가족 계보에 관한 효율적인 훈장 선생님 역할을 해줄 듯하다. 나를 중심으로 뻗어가는 우리 가족과 친척들 간의 호칭을 손쉽게 배울 수 있고 생년월일을 입력해 가족 달력을 관리하는 기능도 있다. 가족과 친척들의 생일과 더불어 소소한 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가정 대소사를 꼼꼼히 챙길 수 있다. 보너스로 차례상을 차리거나 혼인례, 제의례 등의 전통 예절에 관한 상식과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어른과 아이들 모두 예절에 대해 깊이 공부하고 가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 연휴에 꽤 의미있지 않을까!

다같이 윷놀이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다같이 윷놀이 화면캡춰

요즘은 보드게임이나 퍼즐, 혹은 스마트폰으로 하는 게임이 대세다. 그래서 주로 혼자 즐기거나 서너명이 온라인으로 붙어서 노는 정도가 고작이다. 그러나 대규모로 모인다면, 민속놀이 윷놀이만한 것이 또 있을까 싶다. 팀별로, 가족단위로, 남녀별로 나뉘어 내기를 하는 것도 재미있거니와 작은 막대기 4개를 던지는 심플한 행동에서 참여하는 모든 이가 함께 희노애락을 나눌 수 있다. 거기다 말을 잘 쓰기 위해 벌이는 엄청난 두뇌회전과 고도의 심리전까지 따져보면, 세상에 이보다 더 깊고 어려운 게임이 있을 까 싶다. 각설하고 이제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흔들거나 손가락을 톡 쳐서 윷을 던지는 디지털버전으로 즐겨보자. '다같이 윷놀이' 앱은 단체전과 개인전 선택이 가능하고 사운드 설정도 가능하고, 낙점규칙 여부도 결정할 수 있다. 쫓고 쫒기고 잡고 잡히고 업고 달리고, 은근히 재미있는 윷놀이에 아마 시간가는 줄도 모를 것이다. 이 게임은 연휴 뿐만 아니라 여럿이 모이는 자리에서도 즐기기 좋은 앱으로 분위기 메이킹하기 딱 좋다. 막히는 차안에서도 한 판, 어떠세요?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