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도둑질하기

2.16까지 한성백제박물관 기획특별전 ‘백제의 꿈, 왕도 한산’

草霧 2014. 1. 7. 19:59

 

 

아이와 함께 백제 여행을~

2.16까지 한성백제박물관 기획특별전 ‘백제의 꿈, 왕도 한산’

서울톡톡 | 2014.01.03

 

백제의 꿈

[서울톡톡] 한성백제박물관은 2월 16일(일)까지 몽촌토성 발굴 30주년을 기념하는 겨울 특별전 '백제의 꿈, 왕도 한산 王都漢山'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1980년대 발굴조사 통해 수집한 몽촌토성 대표유물을 총망라한 기획특별전이다.

전시는 몽촌토성의 어제·오늘·내일이라는 3개 주제로 구분해서 진행되는데, 근초고왕의 꿈이 담긴 백제 왕도 한산(漢山)를 찾아보는 '어제'와 1980년대 발굴 성과를 되짚어 보는 '오늘' 그리고 백제 왕도로의 부활을 꿈꾸는 몽촌토성의 '내일'이 그것이다.

몽촌토성의 어제 <왕도 한산>에서는 1980년대 몽촌토성에서 발굴된 원통모양 그릇받침, 뼈로 만든 비늘갑옷 등 주요 출토유물을 중심으로 백제 한성기 왕도문화에 대해 소개한다.

몽촌토성의 오늘 <꿈마을 사람들>에서는 1980년대 발굴성과를 되짚어 보는 자리로 서울대학교박물관을 비롯하여 몽촌토성 발굴에 참여한 한양대학교, 단국대학교박물관으로부터 대여한 1980년대 몽촌토성 발굴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몽촌토성의 내일 <백제를 꿈꾸다>에서는 한성백제박물관 발굴계획에 대해 홍보하고 발굴조사에 대한 체험전시를 진행한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1980년대 발굴사진을 스캔하여 영상화하였고 몽촌토성 발굴과 관련된 기록자료가 최초로 공개된다. 특히 금동제 허리띠 장식을 모티브로 금동제 허리띠 전체를 3D 입체 영상으로 복원했다. 또한 발굴게임, 스탬프 찍기, 지도퍼즐 맞추기 등 각종 체험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쉽고 재미있게 고고학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도록 체험활동지가 배포된다.

한편, 한성백제박물관은 지난달 16일부터 'U-전시안내' 앱을 출시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높였다. 서비스는 증강현실 및 3D트래킹 기술을 접목한 체험형 서비스로 스마트폰 카메라로 전시물을 비추면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가 전시물 앞에서 펼쳐진다. 관람료는 무료.

위치 : 서울특별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71(올림픽공원 내)
홈페이지 : http://baekjemuseum.seoul.go.kr/
문의 : 한성백제박물관 02-2152-5800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