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도둑질하기

겨울방학에는 이색 강좌 어때요?

草霧 2013. 12. 19. 11:40

 

 

겨울방학에는 이색 강좌 어때요?

 

프로젝트 수업에서 영어 시 창작까지 ‘다양’

 

다음주면 학생들이 고대하는 겨울방학이 돌아오는 가운데 ‘수학 프로젝트 특강’, ‘영어 창작 시 만들기’, ‘역사 토론’등 교육업체들이 준비한 다양하고 이색적인 겨울방학 특강들이 눈길을 끈다.

  

특히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교육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들은 흥미와 학습 요소를 접목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러닝사이트의 기획특강과 도서관, 박물관에서 운영하는 가족체험 프로그램 등 이번 방학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초등학생 대상 이색강좌 다양
시매쓰는 올 겨울방학 기간 동안 수학적 의사소통력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프로젝트 특강'을 진행한다. 문제해결 계획수립부터 자기주도적 탐구학습, 결과 발표까지 팀프로젝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나의 주제로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학습을 전개하며 다양한 배경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게 함으로써 융합적 사고능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팀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은 토론, 발표 방식으로 이뤄지므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도 기를 수 있다. 전국 시매쓰 센터에서 예비 초등학교 3학년부터 5학년까지 수강할 수 있다.

랭콘잉글리쉬는 겨울방학 단기 집중 코스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지식을 동시에 쌓을 수 있는 ‘테마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각각의 주제별로 △콜럼버스, 안데르센 등 유명 예술가 작품을 통해 영어를 배우는 ‘아트스쿨’과 △대륙별 탐방과 다문화 체험을 통해 배경지식과 영어 표현력을 키우는 ‘리틀 콜럼버스’ △나만의 창작 동화, 창작 시 만들기, 노래, 율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리듬으로 배우는 파닉스’ 등 컨텐츠로 운영된다. 이 외에도 ‘Diary Writing‘, ‘Presentation Star’, ‘Speak Up’ 프로그램 등 다양한 겨울방학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윤선생은 방학 동안 의사소통 능력과 표현력을 키우기 위해 ‘도전! 말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커뮤니케이션과 디베이트 교재를 통해 핵심 회화 패턴 문장을 익힐 수 있으며 디베이트 교재 학습 후 온라인 게시판에 찬성 혹은 반대 입장으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녹음한 뒤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친구들과 토론이 가능한 것이 특징.

이외에도 쓰기, 말하기, 문법 등 다양한 자기주도형 맞춤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어 자신에게 필요한 도전과제를 선택해 목표설정 후 학습하고 수료할 수 있다. 이번 겨울방학 특강은 전국의 윤선생영어교실과 영어숲에서 진행된다.

한우리독서토론논술은 한국사와 세계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겨울방학 역사특강’을 진행한다. 초등학교 4~6학년 대상의 ‘역사쏙쏙 논술통통’은 역사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토의와 토론활동을 진행하면서 역사적 이해력을 기르고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세계사 편’은 세계사 흐름 속에 우리 역사를 이해하고 다각적 시각으로 역사를 조명해 균형 잡힌 논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들을 수 있다.

◇ e-사이트 무료 기획 특강 활용법
수학 전문 인강 신사고피클은 중학생 대상 ‘겨울방학 수학비법’ 특강을 무료로 공개한다. 예비 중1 학습법부터 겨울방학 수학학습 계획표 세우기, 올바른 선행학습법 등 총 4개 영상으로 구성, 효과적인 겨울방학 수학 학습 전략을 돕는다.

또한 ‘미술과 친한 수학이야기’ 특강은 학생들에게 익숙한 미술 작품을 통해 확률과 비율 등 수학 개념을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스포츠와 친한 수학이야기’ 특강은 야구와 당구 등 스포츠 속의 수학 원리를 알아보는 강의로 수학적 흥미와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두 특강 모두 총 3강으로 진행된다.

스카이에듀는 예비 고3을 위해 ‘응답하라 2015! 1순위 주제’로 37개의 무료특강을 제공한다.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과목별로 수험생이 응답한 1순위 주제로 구성됐다. 과목별로 내가 원하는 강사의 무료특강을 신청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어떤 스타일의 특강인지 미리 볼 수 있다.

◇ 가족과 함께 떠나는 역사여행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2014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매 주제별로 사서교사와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도서관 3층 독서상담실에서 내년 1월 13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한다. 접수는 이달 16일부터 선착순으로 받고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서울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체험학습을 통해 우리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는 ‘겨울방학 가족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울사람들의 경성살이, 경성풍성’ 프로그램으로 시청각 교육과 전시실 관람, 가족 미션을 체험하는 활동까지 통합교육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6학년을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내년 1월 7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며 이번달 23일 11시부터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는다. 참가비는 무료다. 이밖에 국립중앙박물관 내 어린이박물관에서도 ‘역사 속으로 떠나는 시간여행’ 주제의 겨울방학 가족 프로그램을 내년 1월 7일부터 3주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