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룡이 세상을 훔쳐본다./세상훔치기

시중의 홍삼 제품들은 안전할까?

草霧 2010. 3. 16. 11:38

시중의 홍삼 제품들은 안전할까?

 

 


 한국소비자원에서는 2009년 09월에 시중에 판매되는 홍삼제품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이다.  시험 대상으로 삼은 홍삼 제품은 홍삼 농축액 3개 제품, 홍삼 분말 5개 제품, 어린이용 홍삼 3개 제품, 홍삼차 3개 제품, 추출액(순액) 11개 제품, 홍삼 음료 7개 제품 등 32개 제품이다. 테스트 결과는 홍삼 제품을 인삼ㆍ홍삼 사포닌 지표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b1, Rg1에 대해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해당 제품 규격에 적합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소비자원 T-gate (www.tgate.or.kr)에 확인 바란다.

 


 

1. 권장 섭취량·부작용 표시

제품에 표시된 권장섭취량을 살펴보면 농축액은 1회 1g, 1일 3회 가량 섭취하도록 권하고, 분말제품은 2g씩 3회 섭취를 권장하는 것이 가장 많았다. 어린이용 홍삼은 1일 1포, 홍삼차는 1포씩 1일 3회 섭취하도록 동일하게 표시했다. 추출액은 제조사별로 권장량의 편차가 컸으나 이 중 1일 1~2포를 권하는 제품이 가장 많았다. 음료는 1일 섭취량 표시가 없었다. 특히 어린이의 권장섭취량을 표시한 제품은 12개 제품이었으며 모두 성인 섭취량의 1/2로 표시했다. 제품에는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알레르기 이외의 부작용 가능성을 언급한 제품은 3개 제품에 불과했다.

2.
제품 종류별 가격 비교

1회 섭취는 어린이용 제품, 음료(고가 제품), 추출액 순으로 가격이 높았으며 홍삼차가 가장 저렴했다. 1일 섭취 횟수를 가격으로 계산하면 추출액이 가장 가격이 높고 그 다음 어린이용 제품이었으며 홍삼차가 가장 저렴했다. 그와 별개로 홍삼차가 가장 가격이 저렴하나 농축액 함량이 10~18%로 적고, 추출액과 각종 생약 추출액이 함유돼 있는 어린이용 제품은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가격 면에서는 비싼 편이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T-gate(www.tgate.or.kr) / 김경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