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의 정신병자/한국미술

현대한국미술 전시리뷰

草霧 2013. 9. 5. 12:08

 

 

 

 

  • 날 것으로서의 회화 2013.09.04

    김명진, 마음의 풍경,162X130cm, oilpastel & acylic on canvas_2013김명진의 그림은 드로잉과 낙서, 일러스트의 경계가 지워져있다. 그것은 온통 ‘그리기’의 흔적으로 자욱하다. 그런데 그 그리기기 무척 독특하다. 환상적이고 엽기적이면서도 도발적이고 대담하고 그러면...

  • 12345

     

  • 장식과 환영_물질과 손이 만드는 환영:현대장신구의 세계 2013.07.25

    현장 - 현대 한국 공예미술2011 청주비엔날레의 수석 큐레이터를 지내고 2012 은근과해학展 전시감독, 2013 청주비엔날레 전시감독인 미술평론가 박남희씨가 조망하는 공예 현장 이야기 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지난 6월 12일 개막한 <장식과 환영>전은 현대...

  • 1 

     

  • [군자의 삶, 그림으로 배우다] - 인물화에 다가서기 2013.08.19

    군자의 삶, 그림으로 배우다 조인수지음| 다섯수레 | 2013. 5 책장을 보다보면 언제 어떻게 이 자리에 꽂히게 됐는지조차 기억나지 않는 책들이 있다. 아마도 책 위에 먼지가 뽀얗게 쌓인 데에는 나의 게으름, 그리고 무게만큼이나 무거운 내용이 한 몫 했을 것이다. 특히나 전문서적을 읽다보면 마...

  • 12345 ...6>> 

     

  • 무관 초상의 흉배는 얼마나 다양했는가 2013.07.28

    권혁산,「조선시대 무관초상화와 흉배에 관한 연구」, 『미술사연구』(제26호), 2012년 12월 흉배(胸背)는 왕과 관리들의 품계를 구별하기 위해 상복(常服)에 부착하던 표식으로 대개 문관은 조류(鳥類), 무관은 금수류(禽獸類)를 부착하였다. 흉배의 착용이 시작된 것은 당대(唐代)부터이고, 제도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