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도시 상상하기

올 추석, 차례상 비용은 얼마나 들까?

草霧 2013. 9. 3. 11:34

 

 

올 추석, 차례상 비용은 얼마나 들까?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차례상 비용조사 실시

 

시민기자 황에녹 | 2013.09.02

 

[서울톡톡]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는 매년 추석과 설(구정) 2회 이상 차례상 비용조사를 시행해 오고 있다. 2013년 추석 재래시장 차례상 비용조사는 1차(8월 28일)와 2차(9월 11일)로 시행되며, 조사일 다음날인 1차(8월 29일), 2차(9월 12일)로 보고된다.

 

 

본 시민기자는 지난 8월 28일(수)에 중구 조사요원으로 서울중앙시장과 남대문시장을 방문하였다. 서울중앙시장은 규모가 크고 다양한 물건이 많아 시민의 발걸음이 잦은 곳이다. 이곳의 시장을 이용하고 있는 정미옥 주부는 "예년에 비해 제수품목 가격이 올랐다. 올해는 33개 품목으로 27만 원을 예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 대상품목은 사과, 배, 곶감, 대추, 밤 등의 과일류,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무, 배추, 호박, 대파, 양파 등의 야채류, 조기, 북어포, 동태 등의 생선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등의 육류, 햅쌀, 송편, 시루떡 등 기본 36개 품목이다. 기본 36개 품목 외에 본인의 기호에 따라 추가되는 품목도 포함된다. 이번 보고서는 추석 전에 시민에게 공개되어 각 전통시장의 가격과 품질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품질관리팀 박종락 과장은 "자치구별 조사모니터 25명이 자치구별로 2곳의 재래시장을 조사하여 보고된다. 획일적 조사방법이 아닌, 조사자 본인의 올해 차례상차림 의향에 따라 조사하는 방법으로 상차림 전통(기호) 차이 등 문화적 특징도 함께 조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올해부터 품목지정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체감하는 비용과 차이가 나는 부분을 보완하고자 한다. 구매자의 실질 구매의향에 따른 조사자료를 근거로 평균제수인원, 평균제수품목, 평균제수비용, 지역별 비용 등을 산출해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공개되는 상차림 비용조사 결과를 꼼꼼히 살펴보며, 올 추석 상차림, 전통 재래시장에서 알뜰하게 준비해보자.

 

문의 :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품질관리팀 02-3435-0315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