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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결과 발표

草霧 2013. 5. 28. 16:36

 

 

 

 

2012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결과 발표

 

 

건축 8개교, 기계 12개교, 자동차 6개교, 조선 3개교, 토목 9개교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

 

- 부산대, 한국기술교육대 등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개선 대학 강세

 

분야별 산업계 요구에 따른 대학 교육과정 개선방향 제시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서거석)524() The-K서울호텔(구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2012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결과 발표 및 논의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는 교육부의 지원과 경제 5단체*의 협조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여 2008년부터 실시해오고 있으며, 기업체 현직 부서장 등이 대학에서 배워야할 핵심 직무역량과 필수 교과목 등을 직접 분석하여 제시하고, 대학의 교육과정이 산업계 요구에 일치하는 정도와 교육성과를 평가하여 대학교육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2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는 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등 기계산업 관련전공 및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 등 건설 산업 관련 전공이 설치된 대학 중 참여를 희망한 41개 대학 103개 학과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현대자동차, 대우건설, 삼성중공업 등 총 35개 기업이 요구분석에 참여하였으며, 1,517개 기업이 설문조사에 협조하였다.

평가는 산학연계 교육인프라,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 등 3개 영역에 대해 실시하였으며, 평가 자료로 대학정보공시자료, 졸업생부서장 설문조사 및 대학제출자료를 활용하였다.

 

평가결과 최우수 대학으로는 건축(시공)분야 8, 일반기계분야 12, 자동차분야 6, 조선분야 3, 토목(설계)분야 9개 대학이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에서는 기존에도 최우수 평가를 받았던 연세대, 한양대, 중앙대, 성균관대 등과 더불어, 산업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지향한 부산대, 한국기술교육대, 울산대, 금오공대, 광운대 등이 강세를 보이며 최우수 대학으로 평가받았다.

 

< 2012년 산업분야별 최우수대학 >

 

산업분야

대학명

건축(시공) 분야

경상대, 광운대, 금오공대, 성균관대, 영남대, 충북대, 한국기술교육대, 호남대 (8)

일반기계 분야

경상대, 경희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숭실대, 전남대(본교), 중앙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양대, 한양대ERICA, 홍익대 (12)

자동차 분야

부산대, 성균관대, 울산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 (6)

조선 분야

부산대, 울산대, 인하대 (3)

토목(설계) 분야

경북대, 서울시립대, 연세대, 울산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해양대, 한양대, 홍익대 (9)

      

산업계 요구 분석을 토대로 대학 교육과정을 평가한 결과, 산업계 요구도는 높으나 대학 교육과정에서의 운영 적절성(개설률, 이수율, 내용 및 강의방법 적절성 등)이 낮아 격차가 발생한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 산업계 요구와 대학 교육과정 운영 간의 격차가 큰 교과목 >

 

분야

과목명

격차발생 이유

건축

(시공)

건설경영, 현장실습/특강, 건축일반구조, 건축시공, 공정관리, 건축법규, 건설사업관리

· 건설관리 및 현장역량에 대한 산업계의 요구가 높은데 비해 관련 강의의 개설률 저조

· 교육과정 개선에 관하여 대학과 산업계의 협의과정 부족

일반

기계

생산공학, 품질관리, 금형설, 유압공학, 기구학

· 산업 현장에서 필수로 요구되는 내용에 대한 교과목 개설률이 낮으며, 개설된 경우에도 교과목 강의 내용이 현장의 요구와 차이 발생

자동차

메카트로닉스, 전기전자공학,

자동차산업의 이해,

동차공학(구조), 정역학, 동역학

· 전자부품화로 기계공학과 졸업생에게도 전자 융합 기초지식 역량필요하나, 강의 이수율 저조

· 기초역학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만 다뤄져, 필수적인 내용이 포함되지 않음

조선

전기전자공학, 시스템안전공학, 공업역학, 시추시스템설계, 양구조물 설계, 조선해양경영학, 해양플랜트 개론

· 공학 기초이론 이수 과정 부족

· 해양플랜트 산업이 점차 확대되는데 비해 해당 강의내용 개설 부족

토목

(설계)

철도 설계, 플랜트 설계,

환경공학, 건설관리, 구조역학

· 전공교수 수의 한계로 다양한 분야의 설계과목을 개설하지 못함

· 토목 기본 이론과목에 현장에 응용될 수 있는 내용 부족

     평가에 참여한 산업계 인사들은 산업계 요구와 대학교육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분야별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건축 분야) 평가에 참여한 건축분야 인사들은 건설 경영이나 건축 관련 법규는 실제 산업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요구되나 대학 교육과정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이므로 관련과목 신규 개설 등 교육과정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평했으며,

(일반기계 분야) 이효천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인재경영서비스팀 팀장은 학교육의 본질을 존중하는 범위에서 산업 현장 경영기초적 내용도 필수로 제시되어야 한다면서, “품질관리·원가이해 등의 기초적 내용을 교육과정에 포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자동차 분야) 대기업 완성차회사 팀장은 자동차 분야의 기초가 되는 과목인 정역학과 동역학 등 기초에 충실해야 한다면서, “최근 자동차 부품의 전자화로, 기계공학 전공자에게도 전자기초지식 배양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고, 관련 과목의 가 개설이나 타전공 수업의 수강을 권장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조선 분야) 평가에 참여한 조선해양분야 위원들은 해양플랜트 분야는 최근 질적·양적 규모가 팽창중이라면서, “기존에 개설되고 있던 기초공학 내용의 충실한 함양과 더불어 최신 산업계 경향을 반영한 해양플랜트 관련 교과목 개설 등 종합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평했다.

(토목 분야) 토목엔지니어링 회사 임원들은 구조역학 및 수리학과 같이 기초가 되는 과목이 가장 중요하다는데 동의하면서, “이론에 현장성을 더해 교과과정을 충실하게 구성하고, 산업 경험이 많은 은퇴시기의 강의자를 확보해 해외 인프라 사업에 필요한 플랜트설계 등의 강의 개설률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대교협 관계자는 평가결과에 따라 강점을 특성화 하거나 약점을 보완하여 대학별 특성화 및 차별화 전략 수립이 가능하며,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산업계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산업체 관점 대학평가에 대한 종합분석보고서 및 대학별 평가결과보고서를 배포하여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개선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고, 경제5단체, 관련 기업 등에도 평가결과를 송부하여 인재선발 및 양성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업계의 입장에서 분야별 직무수행에 필요한 핵심 직무역량, 필수 교과목 등을 직접 제시하고 평가하여 대학교육의 질적 변화 유도

··관 간담회에서 산업계 관점의 대학평가 추진 합의(‘07.5)

경제교육부총리, 경제5단체장, 대교협, 전국국공립 및 사립 총장협의회장 등 참석

기획재정부, ‘08년 대통령 업무보고시 관련 내용 보고(‘08.3)

-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를 통해 산업계 수요에 부응한 대학교육 유도

 

’08~’12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실시

 

연도

2008

(’08.8 ~ ’09.2)

2009

(’09.7 ~ ’10.4)

2010

(’10.7 ~ ’11.5)

2011

(’11.7 ~ ’12.5)

2012

(’12.6 ~ ’13.5)

분야

자동차, 설계,

시공, 엔지니어링,

은행, 보험, 증권

석유화학,

화장품,

제약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금속철강,

신소재

건축, 일반기계, 자동차, 조선, 토목, 환경, 에너지

7개 분야

3개 분야

3개 분야

2개 분야

7개 분야*

조사기업

24개 기업

32개 기업

41개 기업

31개 기업

1,517개 기업

평가대학

13개 대학

18개 대학

33개 대학

30개 대학

41개 대학

평가학과

32개 학과

29개 학과

74개 학과

36개 학과

103개 학과

 

2012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결과발표 세미나

일 시 : 2013. 5. 24() 10:30 15:30

장 소 : The-K서울호텔(서울교육문화회관) 가야금 홀(2해금홀(3)

참석자 : 평가관련분야 산업계 및 대학 관계자 150여명

주최/주관 : 교육부/한국대학교육협의회

내 용

- ’12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결과 및 ‘13년도 평가방향 발표 (대교협)

- 산업계 관점의 제언 및 토론 (산업계)

- 우수대학 사례 발표 및 공유 (대학)

- 3차 대학간담회 실시 (대학평가 관련부서 실무자 

이날 열리는 세미나를 통해 평가결과 최우수등급 대학으로 선정된 대학들의 우수사례가 소개될 예정이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부산대

 

산업계 동향에 맞춘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 및 연계활동

교육과정 개선 시스템 구축

- 수요자 만족도 조사결과 토대로 교육과정을 주기적으로 개선하여 지속적인 만족도 상승을 이끌어 냄

현장실습 및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의 내실화

- 기계공학과의 경우 LGENIUS*, 조선해양공학과의 경우 삼성중공업과 연계한 계약학과 재직자들과 교류를 통해 현장역량 배양

* LG Display(엘지디스플레이)의 연구개발(R&D) 우수인재 확보 프로그램

 

한국기술교육대

 

산업계 수요자 맞춤형 교육 실현

산업체 경향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 활성화

- 기업체 임원들을 산학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교과과정 개편에 활용

4학기제 장기현장실습(IPP)트랙 신설

- 현장실무교육 통한 전공 능력 및 취업역량 강화 효과

-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인재 사전 검증 및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

 

울산대

 

 

지역 산업체 밀착형 산학협력 및 현장중심 교육

산학협력 친화형 융복합 교육과정 및 현장밀착형 현장중심 교육 운영

- 복합교육과정(그린카) 및 장기인턴십 등 현장중심교육 실시

- 산업체 현장전문가를 전임교수로 임용하여 현장연계 현장밀착형교육 강화

수요자 중심 자율순환형 교육품질개선 시스템(CQSIS) 운영

- 교육의 품질 개선을 위해 학생, 산업체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는 체계를 전공 내 제도화하여 운영

연세대

 

전공심화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내실화된 교과과정 운영

제반 위원회를 구성하여 내실 있는 전공심화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후 지속적 산업계 요구 수용 제도인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를 수립하여 지속적인 교육과정의 질 관리 실시

전공이론교육과정뿐 아니라 기초직업능력 배양, 현장실습, 종합설계과목, 연구 성과 등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 있는 프로그램 운영

 

광운대

 

 

실무형 교육과정을 통한 기업친화적 인력 양성

현장실습 및 캡스톤디자인 과목 등 실무형 교과목의 내실화

건설산업에 종사 중인 전공 동문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신광운 르네상스 100 프로그램, HI-GPS 사업*, 산학자문위원회 등 동문 멘토링 사업과 강연회를 수시 개최하여 졸업 후 산업 적응력과 전문지식 응용력 배양

* 첨단화(High-tech), 국제화(Global), 실용화(Practical), 전문화 및 특성화(Special)된 공학도를 양성하는 교육 사업

 

 

2012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영역별 결과

 

건축(시공) 분야 판정등급

 

등급

종합 결과

영역별 결과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

최우수

경상대, 광운대

금오공대

성균관

영남대,충북대

한국기술교육대

호남대

경상대

성균관대

충북대

한국기술교육대

건국대, 광운대

금오공대

숭실대, 영남대

한양대 ERICA

금오공대, 동명대

중앙대

한국기술교육대

한밭대, 한양대

호남대

 

일반기계 분야 판정등급

 

등급

종합 결과

영역별 결과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

최우수

경상대, 경희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숭실대

전남대(본교),중앙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양대

한양대 ERICA

홍익대

경상대

성균관대

울산대, 중앙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기술교육대

경남대, 경상대

경희대, 동명대

부산대, 서강대

숭실대, 영남대

전남대(본교)

중앙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양대 ERICA

홍익대

건국대, 경희대

대진대, 명지대

전남대(본교)

중앙대, 충남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양대

 

자동차 분야 판정등급

 

등급

종합 결과

영역별 결과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

최우수

부산대

성균관대

울산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

군산대

성균관대

울산대

부산대, 숭실대

울산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

군산대, 부산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

 

조선 분야 판정등급

 

등급

종합 결과

영역별 결과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

최우수

부산대

울산대

인하대

동명대, 부산대

울산대

한국해양대

부경대, 부산대

울산대

부산대, 울산대

인하대

 

토목(설계) 분야 판정등급

 

등급

종합 결과

영역별 결과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

최우수

경북대

서울시립대

연세대, 울산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해양

한양대, 홍익대

성균관대

연세대, 울산대

중앙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해양대

경북대, 금오공대

연세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해양대

호남대, 홍익대

경북대, 금오공대

서울시립대

인하대, 중앙대

창원대, 한양대

홍익대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영역별 주요 평가결과

1.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 프로그램의 운영 비율과 적절성은 낮게 평가됨.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은 대학이 기업과 업무협약(MOU)를 맺고 직무 역량을 체계적으로 키울 수 있는 교과목을 트랙으로 운영하는 경우로, 운영비율 자체가 낮아 운영적절성에서도 낮은 평가를 받음 반면, 5개 평가분야 산업체 경력교수 비율의 평균이 17.54%로 높게 나타났는데, 최근 산업체 경력 교수 채용 확대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보임

? 현장실습 만족도 조사항목 중 취업시 도움여부, 전공분야 흥미 유발, 취업시 직무수행에 도움 등이 각 3.84, 3.81, 3.72점으로 현장실습이 전공분야 취업에 실제 도움이 많이 되는 으로 나타남. 다만, 대학의 개선 노력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은 3.20점에 불과하여 향후 대학의 현장실습 지원을 강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됨

 

2.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대학교육과정 운영평가는 기업에 입사한 최근 5년 이내 신입직원에 대해 출신의 대학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로, 전공교과과정 과목구성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반면, ’현장실무능력 함양경영 및 기타 교양과목 이수 권장등 실무관련 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3.28, 3.25점으로 낮게 나타남.

 

3.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의 우수성

전문직무역량 및 일반직무역량 평가에서 전 영역 대체로 보통 이상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반직무역량 중 자원관리 능력과 외국어 능력이 각각 3.33점과 3.44점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외국어 능력은 해외산업 수주를 통해 영역 확장을 하고 있는 산업계의 추세에 필수적인 역량이므로, 학생들의 역량 제고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음. 문직무역량의 경우, 건축분야는 친환경건축 및 원가관리, 일반기계분야는 유압 및 치공구 설계, 자동차분야는 전기전자 및 자동차구조 이해, 조선분야는 해양구조물 전반에 대한 이해, 토목분야는 해양·철도·플랜트 등 인프라 설계에 대한 이해역량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남

? 전공별 취업률과 연평균 기술이전 금액을 조사한 결과, 전공별 취업률은 75.18%, 기술이전 금액은 983백만원이었으며, 개별 대학별로 취업률에 대한 편차가 크게 나타났는데, 취업률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각 대학에 맞게 발전시켜 학생 진로에 긍정적인 효과를 부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문의 : 교육부 산학협력과 황영숙 사무관(02-2100-6948)

    

첨부파일 한국사개강0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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