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혁신학교 만들기
비고츠키 교육철학으로 본 혁신학교 지침서
제1부 혁신학교의 철학
제1장 혁신학교 철학/제2장 발달교육과정/제3장 어린이의 전면적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론
제2부 혁신학교 실천 전략
제4장 발달중심 교육과정(교육과정 혁신)/제5장 협력 교수-학습(수업 혁신)/제6장 전면적 발달을 돕는 평가(평가 혁신)/제7장 함께 성장하는 학교 문화 만들기(연구와 연수 혁신)/제8장 소통과 참여의 민주적 학교 운영(학교 운영 혁신)
- 저자
-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 지음
- 출판사
- 살림터 | 2011-07-29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혁신학교가 배움을 실천하다!비코츠키 교육철학으로 본 혁신학교 지...
(첫 아이 초등학교 보내기)
혁신학교 보내도 될까요
학부모가 묻고 선생님이 답하다
PART 1. 혁신학교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
Q 01 혁신학교는 대안학교인가요?
Q 02 일반학교와 차이가 큰가요?
Q 03 혁신학교 교사들은 다른가요?
Q 04 아이들이 서로 경쟁하지 않나요?
Q 05 개별화, 맞춤형 교육이 가능한가요?
Q 06 학급 인원이 25명 내외인가요?
Q 07 사교육을 모두 해결해 준다던데… 사실인가요?
Q 08 한번 지정되면 계속 혁신학교인가요?
tip 1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교육
tip 2 알아 두자! 혁신학교 용어 정리
PART 2. 혁신학교 입학부터 전학까지
Q 09 입학 조건이 따로 있나요?
Q 10 입학만 하면 모든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Q 11 혁신학교에 맞는 아이가 따로 있나요?
Q 12 혁신학교끼리 차이가 큰가요?
Q 13 혁신학교도 선택해서 갈 수 있나요?
Q 14 일반학교에서 혁신학교로 전학갈 수 있나요?
Q 15 위장 전입으로 입학한 사례도 있나요?
Q 16 중·고등학교도 꼭 혁신학교에 가야 하나요?
tip 1 초중등교육 단계에서 강조해야 할 핵심 역량
tip 2 2012년 전국 초등 혁신학교 리스트
PART 3. 미리 보는 혁신학교 1학년
Q 17 여느 학교와 학기별 체제가 다른가요?
Q 18 혁신학교는 정말 놀기만 하는 학교인가요?
Q 19 특화된 체험 활동이 많은가요? 그만큼 비용 부담도 큰가요?
Q 20 혁신학교 수업에서 가장 중시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Q 21 수업 이외의 활동도 다른가요?
Q 22 혁신학교 교실에서 꼭 필요한 가치는 어떤 건가요?
Q 23 혁신학교에는 왕따, 교내 폭력이 없나요?
Q 24 선생님과의 관계가 보다 자유로운가요?
tip 1 초등학교 입학 전 알아 둘 개념 정리
tip 2 입학 전 잡아 줄 생활 습관
tip 3 1학년 담임 선생님과 친하게 지내는 법
PART 4. 혁신학교에서 공부하기
Q 25 입학 전 알아야 할 과목별 학습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Q 26 일반학교와 같은 교과서로 공부하나요?
Q 27 새 교과서는 무엇이 다른가요?
Q 28 혁신학교에서도 시험을 보나요?
Q 29 혁신학교 1학년 공부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Q 30 집에서 따로 학습 점검을 해줘야 하나요?
Q 31 혁신학교에서도 선행 학습이 필요한가요?
Q 32 혁신학교에서는 예습보다 복습이 중요한가요?
tip 1 1학년 학습, 학부모가 체크해야 할 것
tip 2 효과적인 예습법 & 복습법
PART 5. 혁신학교 학부모 되기
Q 33 일반학교의 학부모 역할과는 다른가요?
Q 34 혁신학교는 반 모임이 많다던데… 왜 그런가요?
Q 35 학부모들은 주로 어떤 활동에 참여하나요?
Q 36 혁신학교 학부모로서 가져야 할 기본 자세는 무엇인가요?
Q 37 특화된 학부모 모임이 있나요?
Q 38 학부모가 수업에 참여하기도 하나요?
Q 39 혁신학교가 오히려 치맛바람이 센 거 아닌가요?
tip 1 상시 학부모 단체 vs 수시 학부모 봉사단체
tip 2 미리 보는 1학년 반 모임 & 학부모 협력 수업
PART 6. 1학년 엄마 걱정거리
Q 40 예비 소집일에 꼭 가야 하나요? 무얼 하나요?
Q 41 반 편성은 어떻게 하나요?
Q 42 상담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Q 43 학교 가기를 싫어하는데, 어찌해야 하나요?
Q 44 학습 준비물을 개별적으로 챙겨야 하나요?
Q 45 짝이나 모둠 때문에 힘들어하는데, 바꿀 수 있나요?
Q 46 리더십을 키워 주는 방법이 있을까요?
Q 47 발표를 잘하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Q 48 학교생활 얘기를 하지 않아요. 궁금한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Q 49 학교생활 점검을 위해 아이에게 해야 할 질문은 무엇인가요?
Q 50 집에 오면 숙제를 하지 않아요.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Q 51 책을 좋아하는 아이가 되는 방법이 없을까요?
Q 52 선생님 칭찬이 부족한 건 아닐까요?
Q 53 우리 아이가 혹시 ADHD 아닐까요?
Q 54 왜 반마다 활동이 다른가요?
Q 55 방학 때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tip 전국 혁신학교의 비율
talk! talk! 혁신학교, 미리 보내보니
1학년 엄마 토크쇼
Talk 01 혁신학교를 선택한 계기
Talk 02 직접 다녀보니… 오해와 힘든 점
Talk 03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래도 오길 잘했다?!
Talk 04 혁신학교 학부모로서 가져야 할 자세
책 속의 책! 새 교과서, 무엇이 달라지나?
2013년 new 교과서 학습법
① 1~2학년, 3~4학년, 5~6학년 학년군으로 편성
②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가 ‘국어’로 통합
③ 3과목을 한번에! 통합 교과서 등장
- 저자
- 양영희 지음
- 출판사
- 수작걸다 | 2012-11-21 출간
- 카테고리
- 가정/생활
- 책소개
- 혁신학교 성과를 학부모와 나누다!학부모가 묻고 선생님이 답한 『...
학교의 눈물
교실이라는 사각의 링에서 벌어지는 내 아이의 생존 게임
Part 1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못한 아이들의 가시고백
01 아이들이 죽어간다
02 아무도 몰랐던 아이들만의 은밀한 세계
반장·선도부장이 서있는 소년법정 / 일진에도 등급이 있다 / 여학생과 남학생의 차이 /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다 / 돌이킬 수 없는 후회, 그리고 눈물 / 어른들 사이에서만 오가는 용서와 화해
03 학교폭력, 해결의 빗장이 열리다
상처를 숨기는 부모의 눈물 / 피해를 제보하는 가해자들 / 카메라 앞에선 차마 할 수 없는 이야기
04 어떤 부모도 아이를 다 알지 못한다
빵셔틀? 담배셔틀! / 교실 안과 밖에서 다른 아이 / 고3이니까 공부나 하라고? / 가장 친한 친구가 적이 된다 / 무기력 속에 숨은 진주 / 살인미수 사건의 진실 / 어른을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들
05 가해와 피해의 모호한 경계
낮은 자존감과 높은 우울감 / 격론의 솔루션 회의 / 자존감 회복이 치료약이다
Part 2 자존감을 회복시키고 분노를 치유하는 학교
01 세상에 하나뿐인 꿈의 학교
아이를 품은 보금자리 / 학교이면서 학교가 아닌 곳 / 한마음으로 모인 32명의 선생님
02 또래집단 속에서 아이들은 달라진다
먼저 말을 걸지 않는 아이들 / 첫인상만 봐도 다 알아요 / 본능을 드러낸 아이들 / 단짝이 필요한 여학생, 서열을 정하는 남학생
03 아이들과의 의사소통에는 수용이 필요하다
관계의 상징 담배, 폭력을 만들다 / 습관적 욕설과 폭력, 교실을 정복하려는 심리
04 칭찬은 자존감을 높여준다
아이들이 꿈꾸지 않는 이유 / 세상에 쓸모없는 소리는 없다 / 충동적인 두 번의 탈출 / 우울감의 배후
05 부모의 이해가 아이의 공감력을 만든다
공감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 아이들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 / 아이를 키우는 것은 포기하면 안 되는 사랑의 전쟁
06 아이들은 보고 들은 것을 그대로 배운다
1,000시간의 촬영 파일에 담긴 이야기 / 아이들은 정말 달라졌을까?
Part 3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
01 학교폭력은 아이들 탓이 아니다
학교폭력 예방? 찬반 투표에 부치다 / 교사도 부모처럼 / 피해를 침묵하는 아이들, 피해자를 탓하는 가해자들
02 세상 어느 교실에나 왕따는 있다
학교폭력과 소득불평등 / 오래된 미래, 미국 / 스웨덴의 학교 가는 길
03 공감과 소통을 가르쳐 준 왕따 체험
왕따가 되어보는 체험 / 학교폭력에 필요한 피해자 응급처치 매뉴얼 / 폭력을 방관하고 경쟁을 부추기는 사회에게
04 내 아이를 지키는 부모의 현명한 판단
아이에 대한 편견이 더 큰 상처를 준다 / 내 아이가 피해 학생이 되었을 때 / 내 아이가 가해 학생이 되었을 때
- 저자
- SBS스페셜 제작팀 지음
- 출판사
- 프롬북스 | 2013-05-24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부모와 선생님, 학교와 사회 어느 누구에게도 도움을 청할 수 없...
청심의 acg 교육철학이야기
미래 인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장. 청심의 ACG교육, 미래를 준비한다
01 교육은 미래다
미래 지향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 ACG
02 A-미래 사회는 진정한 인격자를 요구한다
갈수록 높아지는 도덕적 기준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이타적 품성교육
온전한 피자와 같은 전인적 교육
03 C-미래 사회는 창의적 인재를 요구한다
평준화된 지식 사회
컨버전스의 사회
모든 교과목을 넘나드는 확장형 수업
04 G-미래 사회는 글로벌 인재를 요구한다
하나의 시스템처럼 움직이는 세계
언어보다는 문화
다양한 문화와 사고의 학습
글로벌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자세
2장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는 ACG 교육 현장
01 ACG는 수업 시간이 핵심이다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 시간
장르의 확장으로 다양한 관점을 배우는 국어 시간
세계를 이해하는 음악 시간
02 ACG가 추구하는 기본 목표
다양한 국제 교류 프로그램
창의사고를 이끌어내는 ACG역사 대회와 수학 대회
과제 연구로 향상시키는 주도적 학습 능력
정신과 육체, 감성의 균형적 발달
03 ACG를 실현하는 인프라와 성과
청심 교사들의 다양한 교사 연구 문화
생활관, 소중한 유산을 물려주다
상담실,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까지 잡아준다
급식실, 세계음식문화 체험 학습이 이루어지다
장학금, 멘토링제도와 기부 문화를 만든다
청심의 특별한 교육 지원
3장. ACG 교육으로 성장하는 아이들
01 청심의 아이들은 자기주도적이다
명예위원회, 학생 자치의 실현
청심제, 우리 손으로 직접 만드는 축제
모의UN대회, 국제대회 준비 노하우를 수출하다
02 청심의 아이들은 스스로 개척한다
130개가 넘는 관심사의 표출구, 동아리
동아리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포기를 모르는 개척 정신
열정이 넘치는 아이들
03 청심의 아이들은 따뜻한 인간미가 있다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는 아이들
스스로 반성할 줄 아는 아이들
감사의 참된 의미를 알고 있는 아이들
4장 청심의 미래
01 ACG 교육의 성과
아이들이 말하는 청심의 가치
대외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아이들
02 청심의 비전
청심이 그리는 미래 학교
ACG 교육을 전세계로 확산시킨다
- 저자
- 한현수 지음
- 출판사
- ACG | 2013-05-22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
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우리가 교육에 대해 꿈꿨던 모든 것
제1부 가르치기 위해 배우다
나디아와의 수학 수업
소박한 동영상
내용에 초점을 맞추다
완전학습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학습의 공백을 채우는 방법
제2부 망가진 교육 모델
관습에 의문을 제기하다
프러시안 모델
스위스 치즈 학습
시험
창의력의 등급 나누기
숙제
교실 뒤집기
학교 교육의 경제학
제3부 현실 속으로
이론 대 실천
칸 아카데미 소프트웨어
실제 교실로의 도약
재미와 게임들
뛰어들기
로스 앨토스 산업
모든 연령대를 위한 교육
제4부 한세상학교
불확실성 끌어안기
학창 시절 나의 경험
한교실학교의 정신
팀 스포츠로 가르치기
질서 잡힌 혼란은 좋은 것이다
여름방학 다시 정의하기
성적증명서의 미래
취약계층에게 교육 기회 제공하기
학력인증의 미래
대학은 어떻게 되어야 할까
결론: 창의력을 위한 시간 벌기
- 저자
- 살만 칸 지음
- 출판사
- 알에이치코리아. | 2013-04-22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우리는 지금 교육의 미래를 보았다” - 빌 게이츠★★빌 게이츠,...
(한국교육의 희망과 미래)
혁신학교
경쟁과 차별에서 배움과 돌봄으로
제1부 혁신학교는 어떤 학교인가?
제1장 학교혁신의 비전과 버전
제2장 혁신학교의 시대적 의미
제3장 혁신학교의 상(像)과 과제
제4장 행정조직에서 학습조직으로의 전환
제2부 혁신학교는 무엇을 혁신하는가?
제5장 학교운영의 혁신
제6장 교육과정과 수업의 혁신
제7장 평가의 혁신
제8장 교사문화의 혁신
- 저자
- 성열관 지음
- 출판사
- 살림터 | 2011-05-15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혁신학교에 대한 모든 것!경쟁과 차별에서 배움과 돌봄으로『한국교...
김상곤, 행복한 학교 유쾌한 교육 혁신을 말하다
1_ 우리 학교는 왜 학생들에게 ‘감옥’일까
학교는 지금, 꿈이 사라진 자리에 경쟁만 남은 ‘입시학원’
진보, 보수를 떠나 공교육의 정상화가 최우선 과제
거대한 조직과 융화를 이룬 김상곤 리더십의 비밀
학교공동체 복구의 요체는 청렴성과 투명성
쿨 커뮤니케이션과 학생인권조례에 담긴 뜻
어떤 경우에도 최우선은 ‘교육의 본질’
교육 ‘혁신’에 이념을 색칠하는 것이 문제
웃으면서 공부하는 아이들 vs 울면서 공부하는 아이들
2_ ‘출세의 사다리’로 전락한 우리 교육의 슬픈 현실
학교문화를 바꾸는 일이 급선무
교문 앞에서 멈춰버린 인권
일제고사는 무한경쟁 줄 세우기
끊임없이 교육자치를 예속하려는 이명박 정부
역사적인 판결, 감동을 준 판결문
소통을 가로막는 이명박 정부의 억압구조 달라지는 학부모 의식, 변화하는 학교현장
40만 일선 교사들에 대한 생각
3_ 학교와 학생 그리고 교육을 살리는 길
이제는 전근대적인 교육 패러다임에서 벗어날 때
무너진 교권을 어떻게 다시 세울 것인가
엘리트 양성보다 더 중요한 것은 위기 학생을 줄이는 것 대학입시에 예속된 초중등교육을 어떻게 풀 것인가
교육은 이데올로기를 생산하고 확산하는 작업
혁신학교 사업은 붕괴된 공교육을 다시 세우는 작업
4_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만들기
작은 학교 살리기 운동 그리고 학교문화 혁신
등교시간이 기다려지는 즐거운 학교
반드시 ‘보편적’ 교육복지가 필요한 이유
학생인권조례는 성숙한 시민을 기르기 위한 밑돌
교육혁신은 즐거운 학교, 행복한 교육을 위한 기초공사
5_ ‘사다리’를 걷어차는 페스탈로치교육적 성찰이 절실한 때
교육자는 먼저 학생들 앞에 떳떳한지 돌아봐야 할 때
교사는 개혁의 대상이 아니라 개혁의 주체
학생 저마다의 소질을 배려한 ‘역동적 평준화’
교원평가제 개선과 재교육 그리고 반부패 방안
창의적 학력 신장을 위한 방안
척박한 시대를 건너온 인생 역정
민주화운동 그리고 교육혁신운동에 바친 세월
- 저자
- 김상곤 지음
- 출판사
- 시대의창 | 2011-02-20 출간
- 카테고리
- 정치/사회
- 책소개
- '밥퍼주는 교육감’ 김상곤, 우리 교육의 희망2011년 교육계 ...
나는 혁신학교에 간다
대한민국 희망교육
추천사 _ 혁신학교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시작
책을 펴내며 _ 이제는 ‘혁신학교’가 화두입니다
혁신학교를 이야기하다
양평 조현초등학교
- 연극으로 배우는 국어, 영어 뮤지컬로 배우는 음악수업(문화예술학습)
- 우리는 추수하러 갑니다(생태학습과 창조학습, 통합학습)
- 졸업할 때는 두 권의 책 저자가 된다(발전학습)
- 모두가 함께하는 ‘어울마당’
- 서울에서 시골로 전학 오는 학교
- 큰 꿈을 가꾸는 작은학교
- 조현가족들의 자체 평가
- 이중현 교장 인터뷰
고양 서정초등학교
- 카페(?)에서 만나는 교사와 학부모, 아이들
- 어머니 모임·아버지 모임
-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체험학습
- 매월 ‘달적이’ 가정 발송
- 상 없는 학교, 대회 없는 학교
- 이우영 교장 인터뷰
광주 남한산초등학교
- 여름·가을계절학교, 숲속학교가 있는 남한산초등학교
- 숲 속 산책으로 아침을 여는 학교
- 토요체험활동 살짝 엿보기
- 폐교 위기에서 작은학교 대표 학교로
- 제발 전학오지 마세요!
- 최웅집 교장인터뷰
시흥 장곡중학교
- 시범학교야? 점수는 얼마야?
- 친구·교사 사랑의 날
- 등굣길이 즐거운 학교 - 하이파이브와 스트레스 해소용 오뚜기
- ‘ㄷ’자형 책상 배열 예찬론
- 교사들이 나선 혁신학교 신청
- 혁신학교가 가져온 풍경 - 잠자는 아이들이 없으니 자연히 회초리가 없어졌어요
- 학생들도 달라졌다
- 행정업무 및 공문은 교장·교감 선생님 전담이에요
- 위대한 꿈을 꾸는 학교-혁신교육지구 추진
고양 덕양중학교
- 멘토와 멘티가 만나는 날
-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덕양중학교
- 제 이야기를 들어줄 선생님이 있어서 좋아요
- 배움과 설렘이 있는 창의적 재량활동
- 내부형 교장공모제와 혁신학교로 탈바꿈
- 징계보다 지도, 학부모 코칭
- 교사들, 바람을 일으키다
- 김삼진 교장 인터뷰
성남 이우학교
- 이우의 사회 참여와 봉사 활동 교육
- 농촌에서 공동체의 삶을 배우다
- 해외통합기행 새로운 ‘나’를 만나다
- 인턴십 연구를 통하여 진로와 직업을 배우다
- 학부모도 또 다른 교사예요
- ‘수업공개’와 ‘수업연구회’
- ‘사교육을 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받는 학교
- 정광필 교장 인터뷰
용인 흥덕고등학교
- 흥덕고의 등굣길 풍경
- 흥덕고 일기
- 경기도교육청보다 앞선 흥덕고 ‘학생생활(인권)권리규정’
- 아이들끼리 모든 것을 해결하는 ‘통합기행’
- 교장선생님과 문자하는 아이들
- 성장의 아픔이 남아 있는 아이들
- 이범희 교장 인터뷰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인터뷰 _ 공교육의 미래지향적 교육공동체 ‘혁신학교’
- 저자
- 경태영 지음
- 출판사
- 맘에드림 | 2010-12-15 출간
- 카테고리
- 가정/생활
- 책소개
- -
혁신하교란 무엇인가
어디에서부터 시작하고 무엇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제1장 왜 지금 우리는 학교 혁신을 이야기하는가?
가슴 아픈 공교육의 현실
공교육에도‘좋은 시절’이 있었습니까?
학교 평등 / 교육의 효율성 / 시대의 전환 / 대안교육 등장
학교 혁신을 방해하는 조건과 구조
입시 구조 / 국가주의와 관료주의 / 교직문화의 폐쇄성 및 고립성, 타성
제2장 혁신학교란 무엇인가요?
혁신학교를 아세요?
혁신학교의 이론적 배경과 기초
스톨(Stoll)의 학교 5유형 / OECD 미래학교의 6가지 시나리오 / 배움의 공동체 이론
혁신학교 핵심 가치
자발성 / 민주성 / 지역성 / 창의성 / 공공성
제3장 혁신학교 모습 들여다보기
단위학교의 철학과 비전 존재
구성원간 비전 공유
본질에 집중
소통과 참여의 과정 중시
학습공동체 구축
교육과정 고민하기
새로운 교장상
주체성을 가지고 헌신
제4장 혁신학교의 운영 원리와 적용
참여와 소통의 원리
4년 중심의 비전 보고서 만들기 / 학교 특성화의 길, 내부에서 찾기 / 학교 발전 TF팀 구성하기 / 치열하게 토론하고, 합의된 내용은 강력하게 지키기 / 교사 효능감은 교직원 회의에서 출발 / 학생회 기 살리기
배움과 실천의 원리
일과 중 교사의 학습 시간 확보하기 / 자기 개방하기 / 학습 내용 진화하기 / 교과협의회와 학년협의회의 질적 전환 / 교사 및 학생 동아리 활성화 / 네트워크의 원리 / 지역 대학생과 선배들의 멘토-멘티 활용 / 자원봉사자 및 시민단체의 방과후 학교, 계발활동, 창의재량, 동아리 활동 활용 / 외부 자원을 통한 학교 교육력 업그레이드
반성의 원리
학부모의 참여를 고려한 학사운영 / 소풍, 수학여행, 체육대회, 입학식, 졸업식 등의 개선 / 부실한 교육 기획
책임의 원리
가정방문과 결연의 적극적 활용 / 학습부진 학생을 배려한 교육과정 / 진단과 처방에 입각한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 성장을 촉진하는 평가 / 체계적인 진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도입
비전 제시의 원리
학교운영계획서: 1년에서 4년으로 / TF팀을 통한 비전과 철학, 전략 만들기
본질 집중의 원리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 혁신 / 잡무 경감 / 사람에게 투자하는 예산
제5장 성공적인 혁신학교를 위한 제언
교육청
혁신학교의 수를 무리하게 늘려서는 안됩니다 / 성과에 대한 집착보다는 과정에 대한 분석이 중요 / 외적 인센티브보다는 내적 인센티브에 주목 / 교육청 혁신이 중요
학부모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 학부모님의 학습 필요 / 학부모 동아리와 커뮤니티 활성화 / 혁신교육에 대한 확신 필요
교사
학습실천공동체 필요 / 넓은 의미의 학력 개념 필요 / 다양한 발전 모델 / 사람이 자산입니다
부록
1. 조현초등학교 교육과정
2. 덕양중학교 교육과정
3. 흥덕고등학교 교육과정
- 저자
- 김성천 지음
- 출판사
- 맘에드림 | 2011-09-05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혁신학교에 대한 모든 것!교육공동체가 만들어내는 우리시대 혁신학...
덕양중학교 혁신학교 도전기
우리는 대화한다 고로 우리는 점프한다
(맘에드림 혁신학교 이야기)(4)
1부 선생님들의 역습
1장. 적막에 빠진 학교
완판 선생님 덕양중학교에 오다
‘조용한’ 쉬는 시간
답답한 교무실
수업의 달인에서 부적응 교사로
깊어지는 고민
1년 만에 전출 내신을 쓰다
그래! 교장공모제
2장. 첫 번째 도전 - 자율학교
평교사 교장선생님이 오다
첫만남
배려가 필요하다
MOU를 맺어라!
게임의 룰을 배우는 방과 후 프로그램
재밌는 협동학습
마법사가 된 완판 선생님
전문화를 위해 질주!
3장. 두 번째 도전 - 혁신학교
반(班)들이 탄생하다
새로 오신 선생님들
협동학습 심화에 집중하다
여전히 배움에서 멀리 있는 아이들
소낙비
새로운 시도 - 튜터링
자발적인 교사 학습공동체 모임을 만들다
4장. 껍질 깨기
선생님들의 치유 - 애니어그램, 역할훈련, 상담
학교 도서관 글마루
신호등 토론 : 학생 생활규정 개정 논의
결재라인을 줄여라!
달라진 교무실 풍경
마주보고 대화하는 수업 : 배움의 공동체
‘배움의 공동체’탐방 : 일본 연수
5장. 비상(飛上)
아이들이 늘어나다!
‘수업종’을 없애다
아이들의 놀이터가 된 상담실 Wee Class
“뭐지”, “그렇구나!”- 3월 교과 통합 지진 수업
보건소에서 걸려온 전화 한 통
삶의 현장을 가는 체험학습
덕양가족행복스케치
아이들의 성장
배움의 공동체 닻을 올리다
2부. 더불어 사는 삶을 가꾸는
행복한 배움의 공동체
1장.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한국항공대학교와 함께 하는 멘토링
대한민국 교육봉사단과 함께 하는 씨드스쿨(Seed School)
VANK와 함께 하는 주제탐구 활동
고양상담코칭센터 부설 청소년멘토링지원센터와 함께하는 꿈땅교실
2장. 배움의 공동체 수업
대화하는 수업을 향한 여정
소설 속 인물의 가치관을 현실과 비교한다 - 국어시간
실생활과 유연하게 연결되는 - 수학시간
혼성 팀 플레이의 정신과 전술을 탐구한다 - 체육시간
정의란 무엇인가? - 도덕시간
체험을 통해 배운다 - 창의적 체험학습
3장. 존중과 배려의 학교 문화
돌봄이 생활지도다
상담이 생활지도다
수업이 생활지도다
학생이 없는 곳에서는 험담하지 말자
관계가 수업을 바꾼다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게 하라!
규정이 아닌 협약으로
학생자치로 풀어가는 학교 문화
- 저자
- 김삼진 지음
- 출판사
- 맘에드림 | 2012-02-20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덕양중학교 혁신학교 4년을 말한다!『덕양중학교 혁신학교 도전기』...
학부모가 알아야 할 혁신학교의 모든 것
(맘에드림 혁신학교 이야기)(3)
1. 혁신학교는 어떻게 생겨난 것인가요?
혁신학교 탄생 배경
혁신학교 개관
혁신학교 교육철학
혁신학교의 의미
2. 혁신학교가 가지고 온 파급 효과는?
부동산과 혁신학교
혁신학교로 몰려드는 학부모들
주변 학교를 변화시키다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을까?
3. 혁신학교에 대한 오해는?
도대체 혁신학교가 뭐예요?
혁신학교는 전교조 선생님 학교 아닌가요?
혁신학교는 일종의 대안학교인가요?
혁신교육지구와 혁신학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혁신학교는 연구시범학교인가요?
혁신학교는 배움의 공동체 학교인가요?
혁신학교도 열린교육처럼 실패하는 것은 아닌가요?
4. 혁신학교를 다니면 학력이 떨어지나요?
선발효과보다는 학교효과를 중시하는 혁신학교
기업과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
핵심역량 교육을 지향하는 혁신학교
삶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우는 혁신학교
5. 사교육비가 많이 절감되나요?
사교육의 후유증과 선행학습
효과가 없는 사교육 선행학습
배움과 참여가 중심이 되는 혁신학교
학부모님들의 참여로 사교육 불안감은 사라집니다
6. 혁신학교의 교육과정은 일반학교랑 무엇이 다른가요?
교육과정에 질문걸기
교육과정 파고들기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교육과정 비교하기
- 혁신학교 교육과정은 그 성격에서 차이가 납니다
- 혁신학교에선 교육과정에 승부를 겁니다
- 혁신학교에선 교육과정의 새로운 시도가 보입니다
7. 혁신학교의 수업은 일반학교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수업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
교과서를 어떻게 볼 것인가?
수업을 보는 다양한 시각
과연 누가 수업의 달인일까요?
삶과 앎을 통합하는 혁신학교 수업
혁신학교에서는 평가관이 달라요
혁신학교에서 시도되고 있는 ‘배움의 공동체’
8. 혁신학교에서는 학교행사를 어떻게 하나요?
교사로서 학교행사를 보는 눈
혁신학교 학교행사의 특징
- 학교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 겉치레에서 내실로
- 획일에서 다양으로
- 답습에서 혁신으로
- 타율에서 자율로
- 외형적 질서에서 진정한 질서로
- 목적전도에서 목적일관으로
9. 혁신학교 선생님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아이들 삶에 밀착된 선생님들
자기 성찰하는 선생님들
‘에너자이저’ 선생님들
갈등과 협력으로 교육의 밭을 일구는 선생님들
10. 혁신학교 교장선생님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혁신학교 교장선생님의 리더십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혁신학교 교장선생님들
소신 있는 혁신학교 교장선생님
혁신학교 교장선생님들의 솔직함
혁신학교 교장선생님들의 의사소통
보평초등학교 교장선생님과 나눈 이야기
11. 혁신학교에서 학부모들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교육열을 제대로 발산하고 있는 혁신학교 학부모들
교육 서포터즈로 변신한 혁신학교 학부모들
혁신학교 학부모회 탐방
학부모와 함께 만드는 학교, 어른들이 함께 커가는 남한산초등학교 사례
학교교육활동에 적극적인 서정초등학교 학부모 사례
12. 혁신학교에서 학생의 모습은 어떠한가요?
혁신학교에선 행복을 미루지 않아요
선생님들이 친절해서 학생들이 행복해요
혁신학교에선 학생자치가 활성화 되었어요
혁신학교 학생들은 말문이 트였어요
혁신학교 학생들은 생기가 넘쳐요
혁신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자기 꿈을 꾸어요
학생들의 온전한 변화가 일어나요
- 저자
- 김성천 지음
- 출판사
- 맘에드림 | 2012-01-07 출간
- 카테고리
- 가정/생활
- 책소개
- ‘혁신학교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나요?’ ‘혁신학교에서 교...
학교 바꾸기 그 후 12년
남한산초등학교 졸업생들의 이야기
(맘에드림 혁신학교 이야기)(05)
프롤로그
- 동그란 손 망원경 속에 들어온 배움의 시간들
‘남한산’이 우리에게 준 ‘특권’ - 김성은
‘지금 삶’에서 행복을 찾아가는 것을 배우다 - 정동녘
온몸으로 배우고 함께 달리다 - 권새봄
치열했던 놀이의 흔적이 소중한 기억 - 김대훈
내가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게 한 학교 - 이재경
자연이 주는 느낌 그대로 자유로운 삶을 찾아 - 이정
세상 소리의 매력에 빠져들게 한 학교 - 김찬울
에필로그
- PD수첩 취재로 본 남한산초등학교, 그리고 그 후의 나
- 저자
- 권새봄 지음
- 출판사
- 맘에드림 | 2012-08-20 출간
- 카테고리
- 가정/생활
- 책소개
- 남한산초등학교는 지난 2000년 학부모들과 교사들이 시작한 ‘학...
교사는 수업으로 성장한다
수업이 즐거우면 배움이 점프한다
(맘에드림 혁신학교 이야기)(6)
1장. 교사 : 반성적 실천가 ? 17
1. 학교의 공공성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 23
2. 왜 지금 수업을 바꿔야 하는가? ? 29
3. 왜 학교 수업을 공개하는가? ? 38
4. 수업 관찰을 통해 무엇을 연구하는가? ? 49
2장. 혁신의 전제 : ‘우리’라는 공동체 ? 65
1. 구성원들의 신뢰와 공감대 ? 68
2. 교사들의 동료성 ? 86
3. 교사들의 자발적인 학습 ? 98
4. 수업 혁신을 위한 환경 만들기 ? 105
3장. 수업의 과정 : 대화 ? 115
1. 주제: 수업의 시작 ? 119
2. 모둠 활동: 탐구와 공유 ? 129
3. 대응: 경청하기, 연결 짓기, 되돌리기 ? 141
4. 도전적 과제 ? 154
4장. 활동지 : 제작과 활용 ? 163
1. 교재와 만남 ? 165
2. 타인과 만남 ? 177
3. 자신의 언어로 이해하기 ? 182
5장. 수업 혁신 : 도전과 과제 ? 189
1. 왜 ‘배움의 공동체’ 수업이었는가? ? 192
2. 무엇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가? ? 196
3. 시험과 성적에 대한 우려에 대해 ? 202
4. 호혜적 배움을 위해 ? 215
- 저자
- 박현숙 지음
- 출판사
- 맘에드림 | 2012-12-05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동료 교사들과 함께한 수업 혁신의 모든 것!연간 2천 명의 교사...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읽는)
주제통합수업
서울형 혁신학교의 수업 사례를 본
(맘에드림 혁신학교 이야기)(7)
놀이로 배우는 ‘갈등과 평화’ - 원당초등학교
1. 드라마처럼 연결되는 ‘평화’ 수업을 위해 ㆍ 12
2. 비언어적 의사소통 ㆍ 18
3. 경청하기 - 공감하며 듣기 ㆍ 29
4. 평화로운 대화 연습하기 ㆍ 35
5. 갈등 짚어보기 ㆍ 43
6. 갈등 해결 접근하기 ㆍ 49
7.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 익히기 ㆍ58
8. 평화로 한 걸음 더 ㆍ 63
9. 선생님들께 드리는 제안 ㆍ 67
아! 민주주의 - 하늘초등학교
1. 가치 중심으로 초등 교육과정 다시 짜기 ㆍ 72
2. 교과서 안의 민주주의 ㆍ 92
3. 우리 일상의 민주주의 ㆍ 98
4. ‘아! 민주주의’ 교육과정 ㆍ 102
5. ‘아! 민주주의’ 수업 사례 ㆍ 105
6. 마무리하며 ㆍ 116
‘나와 우리’ 3월 주제 통합 수업 - 상원초등학교
1. 자기 소개하기 ㆍ 120
2. 우리 반 꿈나무 ㆍ 123
3. 나의 위치 알아보기 ㆍ 125
4. ‘나는…’ 시 쓰기 ㆍ 128
5. ‘나’의 감정 알아보기 ㆍ 131
6. ‘나’의 몸 알아보기 ㆍ 134
7. ‘나’의 가치 알아보기 ㆍ 136
8. ‘다르다’ 알기 ㆍ 138
9. 학급 규칙 만들기 ㆍ 141
10. 친구 알기 ㆍ 145
11. 생일 달력 만들기 ㆍ 149
12. 평화를 만드는 말 연습하기 ㆍ 152
13. 적극적인 경청 연습 ㆍ 154
14. 짝 체조 만들기 ㆍ 157
15. 친구 찾기 놀이 ㆍ 160
16. 친구와 우정의 의미 ㆍ 163
17. 비폭력 대화 ㆍ 168
온 동네가 함께하는 탄소 줄이기 - 삼정중학교
1. 탄소 줄이기 통합 교육과정 만들기 ㆍ 172
2. 삼정 절전소(節電所) ㆍ 173
3. 탄소 줄이기 통합 교과교육 ㆍ 184
4.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탄소 줄이기 생태환경교육 ㆍ 192
5. 학교 축제 - ‘삼정 푸른 별 온새미로’ ㆍ 200
6. 마치며 ㆍ 209
체험활동과 교과를 연결한 주제 통합 수업 - 북서울중학교
1. 북서울중학교 수업 혁신 과정에서 얻은 것들 ㆍ 214
2.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한 통합 프로젝트 수업 ㆍ 222
3. 교과와 연계된 주제 통합 프로젝트 수업 ㆍ 230
4. 주제 통합 수업 활동지와 자료 ㆍ 240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 휘봉고등학교
1. 주제 선정의 이유와 과정 ㆍ 254
2. “방사능은 국경이 없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 생활과 철학 ㆍ 258
3. 내 마음의 서랍장 - 진로 ㆍ 262
4. 불편해도 괜찮아 - 사회 ㆍ 267
5. 평화로운 고대국가 만들기 - 한국사 ㆍ 274
6. ‘평화’와 함께 떠오르는 생각의 그물 - 특수교육(국어) ㆍ 280
7.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자 - 주제 탐구 ㆍ 288
8. 휘봉고등학교 학생 생활 규정과 3주체 자율협약 ㆍ 293
기후변화 주제 범교과 프로젝트 수업 - 삼각산고등학교
1. 왜 통합적 지식이 필요한가? ㆍ 298
2. 주제를 어떻게 선정했는가? ㆍ 305
3. 주제에서 무엇을 교육하고자 했는가? ㆍ 313
4. 교과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결하려고 했는가? ㆍ 326
5. 수업에서 무슨 활동이 어떻게 실행되었는가? ㆍ 336
6. 평가와 과제 ㆍ 352
- 저자
- 김정안 지음
- 출판사
- 맘에드림 | 2013-02-08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서울형 혁신학교의 수업 사례를 통해 본『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