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블로그아카데미 에서는 소셜네트워크 시대에도 여전히 블로그는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는 블로그만큼 콘텐츠를 생산하고 매니지먼트 할 수 없는 도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아직까지는 콘텐츠를 생산하는것 보다는 콘텐츠를 유통하는데 더욱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생각 합니다. 따라서 여전히 소셜네트워크 시대에도 블로그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도구로써 파워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은 초급과 중급 두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급에서는 기본적으로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기초 지식과 설정해야 될 부분에 대한 정보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급편 에서는 콘텐츠의 유형과 작성기법 , 키워드 추출하는법,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등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목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대세로 자리잡았다. 인터넷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었던 블로그는 이제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질까.
블로그아카데미 정의장 대표는 신작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에서 여전히 블로그마케팅은 유효하다고 말한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정보의 유통’은 내주었지만, 여전히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건 블로그의 영역이라는 것. 저자는 콘텐츠 생산의 도구로써 블로그의 파워는 계속 될 것으로 전망한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은 블로그를 실제로 마케팅에 활용해 보고 싶은 독자들을 위한 책이다. 이론 위주의 설명에서 벗어나 저자가 실제 블로그아카데미를 운영하면서 쌓아 온 블로그 마케팅 노하우를 실전 위주로 집대성해 총2권의 책으로 엮었다.
초급편에서는 블로그 콘셉트와 브랜드 형성을 위한 기초 지식과 검색 엔진에 등록하는 법, 메타 블로그에 등록하는 법 등을 담았다. 파워블로거를 꿈꾸는 초보자를 위한 기본 가이드가 총망라되어 있다.
중급편에서는 본격적으로 블로그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작성법과 키워드 추출법,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등 성공적인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저자만의 노하우를 전수한다.
겟스타일, 뻔씨네, 미스터북 등 실제 파워블로그를 운영하며 수많은 기업과 관공서에서 블로그마케팅 강의을 진행해온 저자는 초보자들도 쉽게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도록 매뉴얼 형식으로 책을 구성했다. 현재 블로그를 운영중인 독자들도 원하는 정보만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초급편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정의장, 정기수, 박미애, 이종욱지음
출판사YOUNG| 2011.03.15.
형태 판형 B5 | 페이지 수 405 | ISBN
정가22,000원
이 책은 블로그마케팅을 하기 위해 블로그의 컨셉을 어떻게 잡고, 어떻게 셋팅을 해야 되는지, 그리고 어떠한 서비스에 가입해야 되는지 등을 다루고 있다. 저자가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초보들이 꼭 알아야 될 지식만을 이해하기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예전 블로그 마케팅이 막 각광받기 시작한 시점에 바이럴 블로그라는 개념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다. 현재는 많은 곳에서 블로그를 바이럴 마케팅의 한 영역으로 포함시키고 또한 바이럴 블로그라는 용어 자체도 쓰이고 있지만 내가 생각한 바이럴 블로그와는 완전 다른 것이다. 먼저 블로그로는 바이럴 마케팅이 어렵다는 것이 나의 견해도(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착각). 그러므로 블로그 자체로 바이럴을 유도하는 것이 아닌 블로그는 바이럴 유도를 위한 하나의 도구로써 이용되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바이럴 블로그는 핵심적인 2가지 특징을 가진다.
* 바이럴에 특화된 컨텐츠(영상,카툰,사진 등)
* 컨텐츠 노출을 용이하게 하는 블로그 SEO
포스팅 자체만으로는 바이럴적인 힘이 약하다. 최근에는 트위터 등을 통해 간혹 양질의 포스팅 자체가 확산되는 경우를 볼 수 있지만 기발하고 재밌는 영상이 퍼지는 속도와는 비교조차 되지 않는다. 바이럴에 특화된 컨텐츠에 영상과 함께 카툰,사진도 포함시켰지만 사실 핵심은 영상이다. 영상의 폭발력은 강력하며 언제나 의외의 변수를 만들어낼 요지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 등을 통한 영상의 바이럴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마치 한 낮에 소나기가 내렸던 마냥 지금은 그때에 비해선 많이 잠잠해진 상태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포털 사이트 측에서 동영상 서비스의 수익성에 대한 만족할 만한 대안을 내놓지 못해 그 영역이 점차적으로 줄어간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또한 불순물 영상은 갈수록 넘쳐나고 그로인해 양질의 컨텐츠가 바이럴을 일으킬 방향성 자체를 상실하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바이럴의 방향성을 블로그에서 찾으려 하고 있고 포털 사이트들도 수익성 창출이 더 용이한 블로그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바이럴의 방향성을 블로그 그 자체로 보는 것이 문제다. 블로그 자체로는 바이럴이 일어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는 SEO를 통한 컨텐츠 노출을 용이하게 하는 도구로 활용되며 그로인해 보다 용이한 바이럴을 유도해내는 전략이 필요하다. 블로그의 목적은 소통이지만 그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요소로 노출의 용이성을 배제할 수 없다. 노출이 잘 될수록 더욱 더 원활한 소통의 기회를 가지게 되는 것이니 말이다. 그래서 블로그 SEO 라는 일종의 기술이 생겨난 것이다.
지금은 이 블로그 SEO가 단순히 방문자를 늘리는데 많이 활용되어지고 있는 건 사실이다. 방문자가 많은 만큼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도 뛰어날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있는 광고주들도 많고 그래서 이슈 포스팅 등으로 그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대행사들도 넘쳐나고 있다는 것도 말이다. 결론적으로 바이럴 블로그의 핵심은 바이럴 컨텐츠 즉, 영상이다.
그리고 블로그는 SEO를 통해 그 컨텐츠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게끔 하는 도구다 하지만 블로그에서 좋은 컨텐츠가 지속적으로 생겨날수록 블로그는 처음엔 도구에서 나중엔 사람들이 끊임없이 찾는 하나의 왕국이 된다. 이것이 내가 생각한 바이럴 블로그의 가장 기초적 개념이다.
< 목차 >
머리말
프롤로그
블로그컨셉 잡기
블로그마케팅 이란?
블로그마케팅의 목적을 명확히 하라
블로그마케팅 타겟 설정하기
시장 현황을 분석하라
블로그 서비스 선택하기
블로그의 핵심 주제를 정하라
벤치마킹할 블로그를 선정하라
블로그 용어 총정리
브랜드 블로그 만드는법
브랜드 블로그를 위한 파비콘 다는법
브랜드나 제품이미지를 프로필 이미지 영역에 달아라
블로그 아이콘을 브랜드 이미지로 설정하라
브랜드 블로그스킨을 제작하라
포스팅 하단에 브랜드를 노출 시켜라
블로그 운영주체를 브랜드 캐릭터로 만들수도 있다
이미지편집 및 무료이미지 구하는법
저작권 무료 이미지 구하는 법(구글 플리커)
저작권 무료 이미지 구하는법
저작권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 모음
손쉽게 다양하게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포토스케이프 사용하기
검색엔진에 블로그 등록하는법
네이버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는법
구글 검색엔진에 내블로그를 등록하는 법
야후 검색엔진에 블로그 등록하는법
다음 검색엔진에 블로그 등록하는법
내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사이트로 등록하라
내 블로그를 다음검색 엔진에 사이트로 등록하는법
내 블로그를 네이트에 사이트로 등록하는 방법
내 블로그를 구글에 사이트로 등록하는 방법
내 블로그를 파란에 사이트 등록하는법
내 블로그를 야후에 사이트로 등록하는법
메타블로그 가입 및 활용방법
다음 뷰 메타블로그에 가입하는법
다음 뷰에 글 발행하는 방법
올블로그에 가입하고 글 발행하는 법
네이트 메타블로그 블로그독 가입하고 글보내는 방법
블로그코리아 메타블로그에 가입하고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
믹시 메타블로그에 가입하고 글 보내는법
알라딘 창작블로그 메타 블로그 가입하고 글보내는 방법
등록해 놓으면 좋을만한 기타 메타블로그 모음
트랙백 댓글 활용방법
댓글을 활용하라
트랙백 전송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트랙백 전송하는 방법
RSS를 활용하라
내 블로그 rss 주소 확인 하는 방법
한rss 가입하는 방법
한rss 구독기 사용방법
링크 및 위젯 활용방법
다음뷰 인기뉴스 위젯 다는법
믹시 캐스트업 위젯을 사이드바에 설치하라
나만의 위젯 만드는법
링크를 활용하라
내 블로그를 링크한 곳 알아보는법
찾아보기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초급편
< 저자 >
저자 정의장
저서 (총 1권)블로그아카데미 대표(http://cafe.daum.net/bloacademy). 파워블로그 네트워크 운영자(http://powerblognetwork.com). 겟스타일 운영자. 비지터 부운영자. 소셜미디어 전문강사. sns서비스 기획.
저자 정기수
저자 박미애
저자 이종욱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중급편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정의장, 정기수, 박미애, 이종욱지음
출판사YOUNG| 2011.03.15.
형태 판형 B5 | 페이지 수 374 | ISBN
정가22,000원 21,780원
블로그마케팅을 다룬 매뉴얼 형식의 책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중급편. 블로그마케팅을 하기 위해 블로그의 컨셉을 어떻게 잡고, 어떻게 셋팅을 해야 되는지, 그리고 어떠한 서비스에 가입해야 되는지 등을 다루고 있다. 저자가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초보들이 꼭 알아야 될 지식만을 이해하기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블로그 마케팅은 기업 입장에서는 굉장히 알뜰한 마케팅 수단이다. 하지만 그 알뜰함에 비해 잘만 활용한다면 엄청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특히 파워블로그를 통한 공동구매는 언제든 활용할 가치가 있는 방법이다.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외에도 소비자들의 심리적 반향을 손쉽게 이끌어 낼 수 있다는 특징도 가진다.
블로그를 통한 공동구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글을 요즘 들어 몇개 본 적이 있다. 그들은 블로그 공동구매를 홈쇼핑 중독과 동일시 하면서 도저히 그냥 지나칠 수 없다고 소리치고 있었다. 이것이 공동구매만의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방법이다. 아무리 신뢰도가 높은 블로그라고 할지라도 소비자들 입장에서 일대일 구매는 왠지 부담스럽다. 하지만 공동구매는 개개인의 부담감을 최소화 시키며 또한 그들 다수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손쉬운 구매를 하게 만든다.
하지만 기업에서 기존의 파워블로그를 통한 공동구매를 할 때,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예상보다 저조한 성과를 거두는 경우도 있다. 만약 당신이 파워블로그를 통한 공동구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무엇보다 파워블로그의 선택 기준을 잘 정해야 한다.
1. 제품 관련 전문 블로그 - 당연한 얘기이며 다들 전문 블로그를 찾고 있다.
2. 블로그에 대한 사용자들의 신뢰도 - 이것도 당연하며 쉽게 확인 가능한 부분들이다.
3. 블로거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 사실 이 부분을 얘기하기 위해 위의 1,2는 그냥 덧붙인 셈이다.
여기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단순히 블로거와 사용자들간의 관계 형성이 아닌 얼마나 많은 촉매제 역할을 하는 커넥터와 연결되어 있느냐를 의미한다. 이건 블로그에 나타나는 표면적인 부분으로 확인하기에는 어느정도 한계가 있다. 이 부분을 제대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블로거와의 깊이 있는 면담이 필수적이다.
한 예로 요리기구 제품을 공동구매를 하기 위해 관련 전문 파워 블로거와 계약을 했다고 하자. 만약 그 블로거가 수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카페지기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그래서 먼저 그 카페지기에게 제품의 만족도를 확인하게 하고, 그 커넥터가 제품에 대해 큰 만족도를 가지게 된다면?
그 카페지기는 거부감 없이 자신의 카페 수만명의 회원들에게 좋은 제품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왔다는 쪽지를 보낼 것이며, 그런 커넥터가 몇명 존재한다면 그 블로그로 단시간에 수만명의 사용자들로 북적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촉매제 역할을 하는 커넥터들의 힘이다. 하지만 블로그에 나타나는 표면적인 단서들로는 블로거와 커넥터들간의 긴밀한 관계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기 때문에 블로거와의 면담이 필요한 것이다.
공동구매를 위한 블로그 선별에 있어 기본적인 사항(전문블로그,방문자,신뢰도)에만 만족해서는 안된다. 가장 중요한 건 블로거가 얼마나 많은 커넥터와 연결이 되어 있으며, 얼마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목차 >
머리말
프롤로그
블로그콘텐츠 작성법
블로그 콘텐츠의 중요성
콘텐츠 구성은 읽고 보고 감상하기 형태로 구성하라
콘텐츠 작성을 위한 정보수집 루트 만들기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콘텐츠 화 한다
일상의 소재를 콘텐츠화 하라
이슈성 소재를 콘텐츠화 한다
모든 콘텐츠에 스토리 텔링 기법을 사용하라
주목도가 높은 소재를 활용한 콘텐츠 작성기법
주목도가 높은 키워드만을 활용한 콘텐츠 작성기법
업종별 전문정보나 지식을 콘텐츠로 만들어라
시리즈형 콘텐츠를 기획하라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라
알씨로 동영상 콘텐츠 손쉽게 제작하는법
콘텐츠에 자신만의 스타일을 입혀라
매력있는 포스트 제목을 작성하는 10가지 법칙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seo)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 (seo) 란 무엇인가?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단계별 키워드 추출 방법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 (blog seo) 방법
지식in 질문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메타블로그 활용법
블로그 포스트 하단에 다음 뷰 인기뉴스 위젯 삽입하는방법
트랙백 활용법
트랙백 대상 검색하는 방법
rss 구독기능을 활용한 트랙백 대상 효율적인 관리기법
다음 신지식에 트랙백을 전송하라
뉴스에도 트랙백을 전송하라
다음 리뷰 정보에도 트랙백을 전송하라
네이버 오픈캐스트 활용방법
네이버 오픈캐스트 개설 하는 방법
네이버 오픈캐스트 발행하는 방법
오픈캐스트 티스토리 블로그 하단에 삽입하는 방법
오픈캐스트 티스토리 메인화면에 삽입하는 방법
네이버 오픈캐스트 스티커 만들어서 부착하기
오픈캐스트에 홈페이지를 홍보하는 방법
Rss를 활용하는 방법
한 rss 디렉토리에 블로그를 등록 하라
한 rss 테마에 블로그를 등록하라
rss 구독권유 버튼을 사이드바에 부착하라
블로그 포스트 하단에 rss 구독권유 버튼을 부착하라
블로그마케팅 TIP
티스토리 메인에 내 글 노출시키는 방법
다음 뷰에 발행한 글 제목 수정하는 방법
한rss 홍보기능 활용법
네이트 블로그독 추천위젯을 본문하단에 부착하라
내 블로그의 글을 트위터로 보내는법
티스토리 sns글보내기 버튼 설치하는 법
내 블로그의 글을 페이스북으로 자동연동시키는 방법
찾아보기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중급편
'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 > 도시 상상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 황제의 발견 (0) | 2013.01.18 |
---|---|
문명 속으로 뛰어든 그리스 신들 1~2 (0) | 2013.01.17 |
전쟁으로 읽는 한국사 (0) | 2013.01.17 |
발길 따라 배우는 우리 근현대사 (0) | 2013.01.17 |
소셜미디어 콘텐츠의 강자가 되자 (0) | 2013.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