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계사년 뱀띠해 기념 특별전 <상상과 현실, 여러 얼굴을 가진 뱀>
제목 : 상상과 현실, 여러 얼굴을 가진 뱀
장소 :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2
기간 : 2012.12.19~2013.02.25
1부 : 십이지신-뱀
2부 : 상상 속의 뱀
3부 : 현실 속의 뱀
4부 : 상상과 현실의 접합점-뱀신앙
싫어하는 동물에 따라 사람을 세 가지로 나눈다는 설이 있다. 바퀴벌레나 거미를 특히 징그러워하는 사람들, 쥐를 싫어하는 사람들, 마지막으로 뱀을 싫어하는 사람들. 그런데 사람들은 왜 뱀을 싫어하고 무서워할까.
십이지 동물은 인간의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운명을 같이 하는 존재이다. 이 가운데 여섯 번째인 뱀은 불사(不死)와 재생(再生)의 상징이자 남남동쪽을 수호하는 방위의 신이다. 현실세계에서 뱀은 위험하고 징그러운 동물에 불과해, 사람들은 뱀을 항상 경계하고 피하면서도 백년 묵으면 용이 되어 승천한다는 기묘하고 신비스런 존재로도 여겼다. 또한 사람들은 뱀과 관련해 여러 이야기를 지어냈는데 이야기 속의 뱀은 인간을 대신하여 여러 얼굴을 가진다. 이번 전시는 2013년 계사(癸巳)년 뱀띠해를 맞이하여 이처럼 다양한 얼굴을 가진 뱀의 문화적 맥락에 대한 소개 자리이다.
1. 십이지신 뱀, 인간 운명의 동반자
십이지 동물 가운데 뱀처럼 사람들의 평가가 극단적인 동물은 없을 것이다. 십이지 동물로서 뱀은 남남동을 지키는 방위의 신이자 십이지의 여섯 번째 동물로 사람들에게 숭상을 받고 있고 한국인의 12분의 1은 아마도 뱀띠일 가능성이 있기에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뱀과 연관을 맺고 살고 있다. 조선후기부터 민간에 크게 유행한 당사주책에는 뱀띠는 “용모가 단정하고 학업과 예능에 능하며 문무를 겸비”하였다고 쓰여있다. 십이지 동물로서 뱀은 다른 십이지 동물에 뒤지지 않는 대접을 받고 있었으며 인간이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운명을 같이하는 친숙한 존재였다.
우리의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조선후기부터 민간에 크게 유행한 '당사주'책에는 뱀띠는 “용모가 단정하고 학업과 예능에 능하며 문무를 겸비”하였다고 쓰여있다. 십이지 동물로서 뱀은 다른 십이지 동물에 뒤지지 않는 대접을 받고 있었으며 인간이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운명을 같이하는 친숙한 존재였다.
2. 현실세계의 뱀, 피하고 싶은 징그러운 존재
하지만 현실세계에서 뱀은 사람들에게 피하고 싶은 징그러운 존재에 불과했다. 둘로 갈라져 날름거리는 혀, 징그러운 비늘로 덮인 몸, 몸으로 기는 기괴한 이동법 등은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또한 뱀의 치명적인 맹독은 사람들에게 뱀을 피하는 방법을 강구하도록 하였다. 현실 세계에서 뱀은 항상 조심해야 하고 피해야 하는 징그럽고 거북한 존재였다. 한편으로 뱀은 노쇠한 몸에 원기를 가져다주는 신비한 명약이기도 했다. 사람들은 뱀을 잡아 돈을 벌었고, 뱀을 먹고 건강해지길 원했다.
뱀은 불사(不死)와 재생(再生)의 상징이자 남남동쪽을 수호하는 방위의 신이다. 현실세계에서 뱀은 위험하고 징그러운 동물에 불과해, 사람들은 뱀을 항상 경계하고 피하면서도 백년 묵으면 용이 되어 승천한다는 기묘하고 신비스런 존재로도 여겼다. 또한 사람들은 뱀과 관련해 여러 이야기를 지어냈는데 이야기 속의 뱀은 인간을 대신하여 여러 얼굴을 가진다.
3. 상상 속의 뱀, 백가지 얼굴을 가진 기묘한 존재
현실 속에서의 뱀의 부정적인 인상에도 불구하고 상상 세계는 뱀의 주무대이자 그 무대의 주인공이었다. 십이지 동물 가운데 뱀처럼 상상의 세계에서 많은 이야기를 가진 동물도 없었다. 한국 설화 속에서 뱀은 인간의 여러 얼굴을 보여주는 대리자로서 인간 내면의 여러 요소가 기묘한 동물인 뱀의 입과 몸을 빌려서 나타난다. 설화 속에서 뱀은 은혜를 갚는 선한 존재로, 복수의 화신으로, 때로는 탐욕스런 절대악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오래 묵은 구렁이인 이무기는 용이 되어 하늘로 승천하고 싶은 자신의 소망을 이루기 위해서 물불을 가리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기다리는 인내의 상징이다. 또한 저승 세계에서 뱀은 악인을 응징하는 절대자로 나타나며, 악한 사람은 뱀이 되어 다시 태어나기도 했다.
4. 상상과 현실의 접합점, 뱀신앙
한편, 사람들은 상상 세계의 뱀을 현실 세계에서 자신의 바람을 이루어 주는 신적인 존재로 생각하여 섬기기도 하였다. 현실 세계에서 뱀은 피하고 싶은 존재였지만 상상 세계에서 뱀은 특별한 능력을 가진 신비한 존재였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뱀을 재산을 지켜주는 집안의 업신으로 생각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제주도는 다른 지방에 비해서 뱀 신앙이 매우 강했다. 조선 중기 문신 김정이 남긴『제주풍토록』에 의하면 제주도에서 뱀은 이 시기에 이미 신으로 추앙받았다. 한편, 1794년 강원도 삼척의 한 효자에게 나타난 파란 뱀 이야기는 노부의 병을 낫게 해준 신비한 존재로, 상상의 세계에서나 나올 법한 이야기가 고문서로 기록되어 있었다.
5. 인간의 대리자이자 마음의 친구, 뱀
뱀은 다른 동물들에 비해 사람들이 그리 좋아하는 동물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뱀에게 가지는 관심은 뜨거웠다. 뱀을 두려워하면서도 잡아먹길 원하는 사람들의 양면성처럼, 뱀은 부정적인 존재로 비춰지다가도 어느새 영험한 신격을 가진 존재가 되기도 했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못할 이야기를 대신 말해주는 존재이기도 했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살펴본 뱀은 인간의 대리자이자 마음의 친구였다.
상상할 수 있듯 김유신 묘에 있는 뱀상 탁본 등 십이지신으로 볼 수 있는 뱀의 모습을 볼 수 있고, 설화 속에 여러 가지 모습으로 등장하는 뱀을 시청각자료로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새해라서 리플렛 대신 엽서달력과 자석을 나누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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