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海에서 잠수하기

‘세계 에이즈의 날’ 맞아 11.25~12.1 서울시 전역에서 집중 캠페인

草霧 2013. 11. 25. 19:43

 

 

에이즈는 불치병이 아니에요

‘세계 에이즈의 날’ 맞아 11.25~12.1 서울시 전역에서 집중 캠페인

 

서울톡톡 | 2013.11.22

 

 

[서울톡톡] 에이즈는 더 이상 불치병이 아니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관리가 가능한 질환이다. 국내 HIV(에이즈를 일으키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누적 감염인은 2003년 2,539명에서 2012년 기준 9,410명으로 10년간 약 3.7배 증가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2년 감염 발견동기는 질병확인, 수술시 우연히 밝혀진 경우가 57.8%로 가장 많았고, 감염경로는 99.8%가 성접촉에 의한 감염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즈는 감염인과의 악수, 포옹, 식사하기, 화장실 공동사용, 공동목욕 등 '일상적인 신체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으며 올바른 성지식을 통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또 누구나 HIV 검사를 원하는 경우 전국 모든 보건소에서 익명(가명)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감염이 확인된 경우에는 보건소와 의료기관의 상담과 함께 에이즈와 관련된 진료비가 전액 지원된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감염내과 오명돈 교수는 "감염이 걱정되는 성 접촉을 했다면 반드시 HIV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조기발견으로 자신의 건강은 물론이고 HIV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 에이즈의 날'을 맞아 서울 곳곳에서 에이즈 바로 알기 집중 캠페인

아울러 서울시는 '제26회 세계 에이즈의 날(12월 1일)'을 맞아 11월 25일~ 12월 1일까지를 '에이즈 예방 홍보주간'으로 잡고 자치구와 함께 에이즈 바로 알기 집중 캠페인을 한다.

 

11월 25일 시청 로비에는 감염인에 대한 인권과 배려를 약속하는 '레드리본' 트리가 설치된다. 레드리본은 에이즈 감염인에 대한 보호와 관심, 치료제 개발에 대한 희망을 상징한다.

 

12월 1일에는 시민청에서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 서울시와 한국에이즈퇴치연맹 및 대한에이즈예방협회 서울시지회 등 민간단체와 함께 ▴ 레드리본 달기 ▴ 대학생 공모전 수상 포스터 전시 ▴ 홍보물 배부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 에이즈 기본 상식
 1. HIV와 AIDS는 같은 말이다? 
  정답 : X
   ☞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 바이러스로, HIV 감염인은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체내에 HIV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총칭 AIDS(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후천성면역결핍증') : HIV 감염 후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환, 합병증 등이 발생하는 상황을 총칭

 2. HIV에 감염된 사람을 에이즈 환자라고 부른다?
  정답 : X
   ☞ HIV 감염인이란 HIV에 감염된 모든 사람을 말하며 그중 질병이 진행되어 면역체계가 손상, 저하되었거나 감염증, 암 등의 질병이 나타나는 사람을 에이즈 환자라고 합니다.

 3. HIV 감염인과 키스를 해도 HIV에 감염 되지 않는다?
  정답 : O
   ☞ 키스만으로는 감염을 일으킬 만한 충분한 양의 HIV가 몸 안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침에는 1ml당 5개미만의 극히 적은 양의 바이러스가 들어 있어 키스를 통해 감염인의 침이 상대방에게 들어가더라도 HIV 감염을 일으킬 수 없습니다.

 4. 모기를 통해 HIV에 감염된다?
  정답 : X
   ☞ HIV는 인간의 체내에서 생존하고 증식하면서 감염인의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는 질병이므로 HIV를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라고 합니다. 따라서 HIV 감염인을 문 모기나 벌레 등을 통해서는 HIV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5. HIV 감염인과 한번이라도 성관계를 가지면 HIV에 감염된다?
  정답 : X
   ☞ HIV 감염인과 성관계를 가졌다고 해서 모두 감염되는 것은 아니며 1회 성관계로 감염될 확률은 0.1~1% 정도로 낮습니다. 그러나 이는 평균 감염률로 단 한 번의 성관계로도 감염될 수 있으므로 성관계 시에는 반드시 콘돔사용을 습관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HIV에 감염되면 바로 죽게 된다?
  정답 : X
   ☞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아도 면역결핍으로 인한 사망에 이르기까지 약 10년~12년 정도의 기간이 경과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올바른 치료와 건강관리를 한다면 30년 이상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현재 에이즈는 더 이상 죽는 병이 아닌 만성질환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7. 에이즈는 치료제가 있다?
  정답 : O
   ☞ 현재 HIV 감염인들이 복용하는 치료제는 완치제는 아니지만 HIV의 증식을 억제하여 질병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약입니다. 현재는 탁월한 치료제가 많이 개발되어 있으며 꾸준한 약제의 복용을 통해 감염인은 얼마든지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