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다이어트에 도전하세요.
1 기름 사용은 줄이고 종류를 바꾸어 보자 식용유 대신 올리브유를 사용하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이 되고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2 육류 대신 버섯을 많이 사용한다 고기의 사용을 조금 줄이고 버섯으로 대체하면 불필요한 동물 지방의 섭취를 줄일 수 있다.
3 요리는 단 시간 내에 볶아낸다 볶음의 경우 빠른 시간 볶아내면 원재료의 풍미가 살아있는 되게 되며, 볶을 때 깨소금이나 들깨가루를 첨가하면 기름을 적게 써도 감칠맛이 있다.
4 재료는 큼직큼직하게 사용한다. 원재료를 큼직하게 썰어 보기에도 포만감을 느끼고, 기름 및 염분의 흡수를 줄일 수 있도록 재료를 큼직큼직하게 썰어 사용한다.
5 나물에 밥 한 공기를 먹느니 고기에 쌈을 먹어라 고사리 나물 한 접시가 200칼로리나 되므로 식사 시 밥의 양을 줄이고 기름기가 적은 고기에 쌈을 함께 먹는 것이 포만감도 오래가고, 단백질 과 섬유질 등 갖가지 영양분을 고루 섭취하게 되므로,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다.
6 샐러드, 쌈 채소 등의 생 채소를 준비한다. 음식을 만들다 남은 채소로 만든 샐러드와 약간의 쌈 채소를 준비하여 식사를 하면 포만감과 티 안 나게 다이어트 하기에도 좋다.
7 양파를 많이 사용하자 기름진 음식과 양파는 찰떡 궁합으로 혈관내벽에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심장에도 좋은 양파 는 볶을 수록 감칠맛이 나는데다, 단맛이 증가하여 음식의 설탕 사용을 줄여주고, 몸에도 좋은 채소이다.
8 설탕 대체 식품을 사용하자 불고기의 경우 배즙이나 키위즙을 넣으면 단맛은 물론 고기의 숙성에 도움이 되어 감칠맛이 나고, 요리에 설탕 대신 물엿을 사용하면 감칠맛과 함께 각종 영양이 추가 되어 건강요리가 된다. 단, 물엿이나 꿀이 아무리 좋은 재료라 해도 많이 사용하면 칼로리가 높아지므로 적당량 사용하도 록 한다.
9 과일도 가려먹자 다이어트 중이라면 마른 과일에는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다. 같은 무게의 생 과일 대비, 약 두 배 이상의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으며, 단맛이 진해 식욕을 촉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