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이승에서 꿈꾸기

여름방학, 체험 및 탐방 보고서 잘쓰는 법

草霧 2013. 6. 20. 15:44

 

 

 

과학 탐구 활동 주제 목록    

1) 초등학교 저학년(1학년-4학년)

탐구 활동의 경험이 부족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주제는 주변의 환경에서 찾는 것이 좋습니다

소의 뿔파리
지렁이인간의 심장
내 친구 굴뚝새치아는 어떻게 썩는가?
개미돌의 수집
모형 손 만들기새의 이동(이주)
식물의 씨의 수집나무의 일생
새의 사육식물은 어떻게 생식을 하는가?
나무의 수집
나비영양분
식물의 발아이산화탄소와 인간
나무 기르기곤충
석탄꽃의 수집
우리 학교 운동장의 생태새의 각 부분
천연 가스녹말이 들어 있는 음식의 검출
인간의 눈태양계
구름수족관 꾸미기
음식물의 영양분꽃의 각 부분
도토리, 솔방울, 야생 꽃, 조개껍질, 곤충
과일눈의 각 부분
비와 구름
지방의 위험성원시 동물
동물의 이동정원 관찰
나뭇잎의 특성말의 각 부분
지렁이와 농부영양가 있는 아침 식사
생물의 서식처 연구파충류의 나이
태양, 달, 지구동물의 운동 관찰

2) 초등학교 고학년(4학년-6학년)

전화기의 구조목화 씨 뽑기
조개의 나이달의 위상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화학적 변화밀 창고
연료의 종류화산의 내부
라디오 제작소금의 이용
열은 전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유전(석유가 나오는 곳)의 구조
솔레노이드의 작용간단한 기계 제작
전기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물의 증류
공기의 흐름(기류)소리
기후바다로부터 얻는 에너지와 식품
카나다의 전기 흐름 지도지문
전기 눈액체의 수축과 확장
전자기학인간의 자연적 자원
형광 빛어떤 금속이 열을 전도하는가?
바다의 깊이 측정행성의 공전
카메라의 기능전화기
우주 공간의 관찰전기를 통한 메시지 전달
유리의 이용기차 신호
모형 비행기눈송이
사진은 어떻게 현상하고 인화하는가?우주 여행
소조극지방의 별자리
교통 신호는 어떻게 작용하는가?행성
액체의 산과 염기변압기의 원리
동굴의 내부물은 수소와 산소의 화합물이다
기계의 제작기름의 산물
초인종의 원리가솔린 엔진의 원리
수은석영(수정)
전기 모터의 각 부분텔레비젼의 작동 원리
무기 염류카메라
태양계수은 기압계
기계는 일을 쉽게 해준다무기 염류
천문학물의 순환
풍선의 탄생바위
계절의 이유채광; 석탄, 철광석
우리 고장의 날씨원유와 기름
농화학부식; 무엇이 부식을 일으키는가?
엽록소공기 오염
운하와 수문강수
등고선 그리기물의 여과
날씨를 측정하는 기구; 일기 예보미래의 도시
조류
지형도 그리기홍수

3) 중학생

분 야
주 제
물 리
연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연료와 연료의 효율.
악기에 담겨져 있는 과학적 원리
소리와 소음의 차이
진자의 주기는 어떻게 증가시킬 수 있을까?
기압과 수압
자동차 기어; 효율과 윤활유 차이의 효과 비교
태양 난로
렌즈; 빛에 대한 곡률과 매질의 효과
나일론 낚시줄은 얼마나 강한가?
플라스틱 덮개는 얼마나 강한가?
집에서 만든 비행기 디자인은 어떤 것이 가장 잘 날까?
이쑤시개는 얼마나 튼튼한가?
잔디 스프링쿨러는 어떤 유형이 좋은가?
어떤 유형의 전구가 더 밝은 빛을 내는가?
어떤 물질이 정전기를 띠나?
어떤 전지를 더 오래 쓸 수 있나? 어떻게 하면 전력을 증가시킬 수 있을까?
빛의 반사에 영향을 주는 물질은? 빛의 굴절과 회절
소리는 어떻게 생기나? 무엇이 소리의 고저에 영향을 미치는가? 무엇이 소리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소리의 속도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전기 모터; 전기 모터의 원리와 전기 모터의 효율에 영향을 주는 요인
자석과 전자석; 자석과 전자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단열재; 가장 좋은 단열재의 재료와 두께
페인트는 온도 변화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
공 학
태양 에너지의 이용; 태양열 계기판
에너지 효율적인 집, 강한 다리의 설계
계속 생성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전기, 나무, 바람
다양한 온도계의 정확성 결정
같은 양의 다양한 물질의 온도를 올리기 위해 얼마 만큼의 열이 필요한가?
에너지 보존 법칙
기후학
눈; 눈이 녹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눈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눈 조각의 구조
하늘의 색깔; 시간에 따라서 하늘의 색은 왜 다를까?
습도의 영향; 습도의 변화 주기 동안 머리카락에 어떤 일이 생기나? 머리카락과 동물의 털을 비교하면 어떠한가? 다른 물질을 이용하여 확장과 수축을 비교하면 어떠한가?
온도; 직사광선과 그늘의 차이는 얼마나 될까? 그 차이는 일정한가?
습도; 서로 다른 온도에서 공기 중의 수증기 양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햇빛;물체마다 다른 표면은 반사와 흡수되는 햇빛의 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매일 받을 수 있는 태양 빛은 얼마나 되는지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열의 보유; 담수는 해수보다 더 열을 오래 보존할까? 바다와 육지는 어는 쪽이 더 열을 오래 보존할까? 바다와 육지는 날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육지를 시원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비; 떨어지는 비의 속도나 힘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을까? 흙으로 덮여있을 때와 덮여있지 않을 때 어떤 영향을 받을까?
증발; 증발의 정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 온도, 습도, 풍속, 또는 다른 요인?
서리의 형성; 습도의 영향은 어떠한가? 서리와 이슬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바람; 바람은 같은 장소의 다른 높이에서도 같은 속도와 같은 방향으로 불까?
이슬의 형성
화 학
기름의 점성, 화학적 반응, 브라운 운동에 주는 온도의 영향
화학 법칙을 나타내는 일상적인 일들
에너지를 생산하거나 에너지를 필요로하는 화학 반응
고무, 잉크, 종이에 대한 빛의 영향
화학 반응의 속도에서 농도의 영향
다양한 동물과 인간의 입 안의 하루 동안 pH 변화 비교
다양한 액체의 표면 장력의 비교
공장으로부터 나오는 화학 폐기물의 처리
가스의 농도에 대한 온도의 영향
물살의 흐름에 대한 소금과 다른 오염 물질의 영향
전기 도금; 원리, 다른 금속이 어떻게 사용되는가?
불꽃 반응을 할 때 금속의 색에 의해 금속을 구분하기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금속에 대해 산은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소화기; 효율적인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촉매; 촉매는 어떤 작용을 하고, 왜 필요한가?
오염 물질의 양은 도로로부터의 거리, 장소, 높이에 따라 다른가?
수분의 보유, PH 등 토양 구성 요소의 분석
잉크, 식초, 우유로부터 물을 다시 얻을 수 있을까?
수정의 성장; 수정의 자라는 속도와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생물학
발아; 쌍떡잎 식물과 외떡잎 식물은 어떻게 다른가? 열, 빛, 이산화탄소 등은 발아율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광합성; 온도, 빛, 빛의 파장, 수분, 이산화탄소 등 광합성의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뿌리; 서로 다른 식물에서 이용하는 물의 양은 어떠한가? 온도, 빛, 물의 이용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식물의 성장; 다양한 영양분, 물의 양, 햇빛을 받는 시간, 제초제의 강도, 온도, 오염물질, pH 등의 효과 결정
머리카락과 눈의 색깔, 성별, 왼손 잡이의 유전
다양한 식물에 적당한 토양의 pH

 

탐구계획은 어떻게 세울까?
 

탐구 방법은 탐구 문제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결정됩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탐구 방법에는 식물의 재배나 동물의 사육을 포함하는 관찰, 여러 가지 기구나 약품을 사용하는 실험을 비롯하여 수목원이나 식물원 등을 견학하는 현장 조사, 백과 사전이나 과학 전문 서적을 조사하는 문헌 조사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 중에서 여러분의 탐구 문제 해결에 가장 적절한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특히 어떤 자연 현상에 관해 '왜 그럴까'라는 호기심을 갖았을 때는 그 문제에 대해 적절한 가설을 세우고 가설이 옳은지 알아 보기 위해 실험을 해야 합니다. 이때에는 관련된 요인들을 통제(조건 통제, 변인 통제)하는 것까지 실험 계획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탐구 방법을 결정하였으면 구체적으로 할 일이 무엇인가를 기록하고 그 순서를 고려하여 탐구 절차를 정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절차에 따라 탐구 계획을 세울 때에는 다음을 유의하도록 합니다.

탐구 계획에는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관한 시간 사용 계획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탐구 활동은 대부분의 경우 여름 방학의 일정 기간 동안 하는 것으로 계획이 구체적이지 않으면 시간을 헛되게 보낼 수 있습니다.
계획을 세울 때는 탐구 활동 과정의 단계별로 정확하고 자세하게 세워야 합니다.
또한 계획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탐구 활동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수정되고 개선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탐구 활동 중에는 틈틈이 자신의 탐구 주제와 탐구 계획이 일관되게 실천되고 있는지 검토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탐구 계획은 실천이 가능하도록 세워져야 합니다.
 계획이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세워져 있을때는 바른 탐구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실험을 계획할 때에는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실험 장소와 실험 기구, 약품 등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특히, 식물이나 동물을 관찰을 할 때에는 생장 기간, 생존 기간 등에 대해 미리 조사하여, 탐구 기간 동안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 두어야 합니다.
탐구의 순서가 바르게 되어야 합니다.
 탐구의 순서를 정하는 것은 탐구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참고 문헌을 이용할 수도 있고 선생님이나 주위 분들의 조언을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 단계는 관찰 탐구와 실험 탐구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관찰과 실험에서는 탐구의 순서가 잘못되면 결과가 잘못 나올 수도 있으므로, 탐구 계획을 세우기 전에 자신의 탐구 주제에 대한 예비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탐구에서 얻은 자료들을 기록하고 정리하는 방법도 미리 정해 두어야 합니다.
 

자료를 기록하는 방법은 필기 뿐만 아니라 녹음하기, 사진 찍기, 녹화하기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관찰 탐구에서는 관찰 대상을 적절한 시기에 사진기로 찍어두는 계획도 세워져 있어야 합니다. 또 탐구 과정을 통하여 참고하게 될 책의 목록도 조사해 두어야 합니다.

 

보고서는 왜 쓸까?

여러분이 과학 탐구 활동을 한 결과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해 줍니다.
 보고서는 누군가에게 보고를 하는 글입니다. 또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 주는 글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탐구 결과에 대해 솔직하고 정확하게 기록하여야 합니다. 자신이 예상한 결과가 책에 기록된 결과와 다르게 나왔다고 하여 자신의 마음대로 결과를 바꾸어서는 안됩니다.
생각의 폭이 깊어집니다.
 보고서 작성을 통해서 자신이 했던 탐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 하게 됩니다.
이 실험을 왜 했는가, 이 실험을 통해서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이 실험에서 개선 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등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바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순간이지요.
논리적·체계적 사고 방식이 길러집니다.
 

보고서를 쓰는 과정 을 통해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 방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보고서는 실험이나 관찰을 하는 도중에 쓸 수도 있고 모든 실험이나 조사가 끝난 후 정리하는 과정에서 쓸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든지 글로 남기게 되면 한 번 더 생각하게 되고, 한 번 더 고민하게 되지요.
특히 보고서는 편지나 일기 등의 글과는 달리, 6하 원칙에 따라 쓰여지는 글입니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했는가가 정확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이중에 한 가지라도 생략되면 정확한 보고서가 될 수 없지요. 그렇게 때문에 간단한 관찰이나 조사를 한 후에라도 보고서를 쓰게 되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 방식을 키울 수가 있습니다.

 

 

제목은 정확하게 써야 합니다.
 

보고서에 가장 먼저 쓰는 것은 제목이지요. 어떠한 글이든 제목은 그 글의 내용을 추측하게 합니다.
특히, 과학 탐구 보고서의 제목은 간결하고 정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내가 본 아차산'이라는 제목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나요?
제목만 보고서는 아차산에 대한 경치를 말하는 것인지 또는 아차산의 지리를 말하는 것인지 또는 아차산의 생태를 말하는지 확실하지 않지요?
이 탐구 활동은 광진구에 위치하는 아차산의 식물의 분포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 입니다. 어떻게 하면 더 적당한 제목이 될까요?
'아차산의 식물 분포 조사'라는 제목이 더 명확하고 보고서를 읽는 사람에게 내용을 추측할 수 있게 합니다.

제목을 정하는 일은 탐구 활동을 실천하면서 또는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계속 수정해도 좋습니다. 그러는 과정 속에서 여러분은 탐구 활동에 가장 적당한 제목을 찾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탐구 활동의 목표는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 정확히 적어야 합니다.
 탐구 활동의 목표는 여러분이 탐구 활동에서 얻으려고 하는 것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자신이 할 수 없는 과도한 목표를 세운 다거나 또는 너무 쉬운 수준으로 목표를 세우는 것은 금물입니다.
학생들 중에는 탐구 활동을 부모님이나 주위의 어른들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학생이 있는데 이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물론 탐구 활동 도중 어려운 점이나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주위 어른들의 도움을 받는 것은 바람직한 일입니다. 그러나 언제나 탐구 활동의 주체는 여러분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따라서 여러분이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탐구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을 빠짐없이 적어두어야 합니다.
 

탐구 활동에는 많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어떤 것은 탐구 과정에서 계속 필요한 것도 있고, 어떤 것은 특정한 시기에만 필요한 것도 있습니다. 탐구 과정 중 그때 그때 준비물을 기록해 두지 않으면 보고서를 쓸 때 빠트리는 것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탐구 보고서는 다른 사람이 읽고, 다음의 탐구 과정에 참고할 수 있으므로 모든 준비물을 빠짐없이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미리 준비물을 마련해 두지 않으면 탐구 과정의 진행이 느려지기도 하고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지요.
준비물을 잘 정리해 두면 탐구 활동의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탐구 활동 주제에 알맞는 방법을 정해야 합니다.
 

탐구 활동은 그 방법에 따라서 실험, 관찰, 조사, 견학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여러분이 정한 주제에 알맞는 탐구방법을 정해야 하겠지요?

예를 들어 봅시다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주제가 있을때 각각은 어떤 방법이 적당할까요?

각기 다른 비료 성분에 의한 강남콩의 싹틈과 자람
시간에 따른 달의 모양 변화
한강 지류의 오염 상태
광릉 수목원에 있는 나무와 풀의 특징

첫 번째 주제는 실험을 주로 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두번째 주제는 관찰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세번째 주제는 직접 한강의 지류를 찾아가 조사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네번째 주제는 광릉 수목원을 찾아가 견학을 해야 겠지요?
때로는 탐구 활동이 네 가지 방법 중에서 어느 한 가지 방법 만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방법이 모두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탐구에 적절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결과는 사실을 기록해야 하고, 결론은 과학적이어야 합니다.
 탐구 활동의 결과가 자신이 예상한 결과나 책에 나와 있는 결과와 다르다고 하여, 실험 결과를 조작해서는 않됩니다. 그리고 올바른 결론을 통해서 과학적인 원리나 지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결론을 내릴 때는 친구들과 토의한 내용이나 선생님의 설명을 함께 적어 놓으면 더 좋습니다.
의문점이나 더 탐구해 보고 싶은 점은 반드시 적어 놓습니다.
 탐구의 과정을 통해서 여러분은 많은 점들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 속에서 여러분은 탐구를 시작할 때는 갖지 않았던 새로운 의문점이나 더 알아보고 싶은 점들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의문점은 새로운 탐구를 이끌어 내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는 반드시 적어 두어야 합니다.
 

과학 탐구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은 여러 가지 참고 자료의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에는 책 뿐 아니라, 비디오 자료나 오디오 자료도 있을 것입니다. 보고서를 쓸 때에는 이러한 것들의 목록 뿐 아니라 활용 방법까지 정확하게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탐구 과정에서 도움을 주신 분들도 함께 기록해 둡니다. 이러한 기록은 탐구 활동의 결과를 보다 더 객관적이게 해 주고, 보고서를 읽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한 책을 적을 때에는 책의 제목만 적은 것이 아니라, 지은이, 출판사, 출판 연도까지 적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초등 학생을 위한 바른 보고서 쓰기'라는 책은 다음과 같이 적습니다.

초등 학생을 위한 바른 보고서 쓰기, 우리누리, 지경사, 1996

먼저 책의 제목을 적고, 책의 지은이를 적은 다음 출판사와 출판 연도를 적어야 합니다. 다소 번거롭더라도 이렇게 적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관찰 보고서 쓰기
 관찰이라고 하면 흔히 곤충이나 식물을 보고 생김새를 적는 정도의 관찰 을 생각하는 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이 곤충이나 식물만은 아닙니다. 망원경을 통해 하늘의 별이나 달을 관찰할 수도 있지요.

조금만 생각해 보면 우리 주위에는 관찰할 대상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어디서부터 관찰을 시작해야 할까요? 먼저 우리 주변의 어느 곳에서 관찰이 가능한지 생각해 보세요. 관찰은 어디서나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관찰하고 그 관찰을 통해서 어떤 지식을 얻을 수 있는가를 곰곰이 생각하고 판단한 후에 관찰을 시작해야 합니다.
철저한 관찰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관찰을 하려고 하는 관찰 대상이 정해졌으면 어떤 방법으로 관찰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이고 철저한 세워야 합니다.
자세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자세하게 관찰하는 것은 관찰을 할 때 가장 주의할 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일단 관찰을 시작하면 관찰 대상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나팔꽃을 관찰한다고 생각해 볼까요?
주의를 기울여 관찰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는지 적어 볼까요?

1) 꽃의 모양 : 꽃잎이 하나 하나 떨어져 있는가, 여러 개가 한데 붙어 있는가?
2) 꽃의 전체적인 모양은 어떠한가?
3) 꽃받침, 꽃잎, 암술, 수술은 각각 몇 개인가?
4) 씨방은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가?
5) 향기는 어떠한가?
6) 나팔꽃이 감는 줄기는 어떻게 감는가?
8) 나팔꽃의 번식 방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먼저 우리가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를 적으면,보다 정확한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관찰은 짧은 시간에 끝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나무나 꽃의 모양만 보는 관찰은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연 현상의 변화나 식물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는 것은 꾸준한 노력이 요구되는 일입니다. 또한 며칠 동안 같은 시간에 관찰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관찰은 시간과 장소의 변화나 조건의 차이에 의해 모습을 달리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무엇보다도 많은 끈기가 요구됩니다.
정확하게 관찰하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관찰은 새로운 세계를 접하는 것입니다. 막연히 알고 있는 지식을 기억해서 관찰하게 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정확한 관찰자의 눈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관찰을 할 때에는 언제나 정확한 눈으로 관찰하려는 마음을 가지세요. 그래야만 객관적인 관찰을 할 수가 있습니다.
관찰한 사실은 정확하게 적어야 합니다.
 정확한 기록은 관찰 보고서의 생명입니다. 관찰을 할 때는 조건을 만들거나 조건을 변화시켜서 관찰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관찰을 할 때는 정확한 기록을 해야 올바른 결론을 내릴 수가 있습니다.
관찰한 결과를 적을기록할 때 그림과 도표를 충분히 활용합니다.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다 보면 글로는 설명이 잘 안되는 부분도 생기게 됩니다. 설명이 복잡해질 때에는 그림이나 도표를 활용하세요. 그리고 관찰한 대상의 모양을 글로 표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때에도 관찰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한다면 더욱 생생한 관찰 기록문이 될 것입니다.
관찰 보고서를 쓸 때 도표를 사용하면 보고서의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내용을 파악하기가 한결 쉬울 것입니다.
관찰자의 느낌도 중요합니다.
 

관찰 기록문은 다른 기록문보다 생생한 기록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많습니다. 살아 있는 대상을 관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관찰을 하는 도중 꿈틀거리면서 새 생명이 탄생하게 되면 저절로 탄성이 나옵니다. 그리고 관찰 도중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동물이나 식물의 세계를 접하게 되면 감동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찰을 하면서 느낀 것을 솔직하게 적는다면 좀더 생생한 관찰 기록문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 주의할 점은 관찰 사실의 기록과는 분명히 구분하여 기록해야 합니다.

 

조사보고서 쓰기
 

조사 보고서는 여러분이 조사하고 싶은 주제를 정해서 주제에 맞게 조사 일정과 방법을 정한 후 실제로 사람들을 찾아가거나 자료를 조사한 후 그 결과를 쓰는 보고서입니다.

조사 보고서는 스스로 연구하고 조사한 결과를 적는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또 그만큼 조사나 연구가 끝난 후 여러분이 느끼는 보람도 클 것입니다.

과학 탐구에서 조사 보고서의 소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가 직접 실험하거나 관찰할 수 없는 소재들은 참고 자료들을 이용해서 조사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룡의 멸종에 대한 것은 책을 통해 찾아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는 동안 책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 과정도 있을 것이고, 다양한 언론 매체를 통해서 알지 못했던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백과 사전이나 신문, 잡지를 읽다가 의문나는 점이 생겨서 그것을 연구하면 훌륭한 보고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조사 보고서를 쓰는 것은 여러분의 학습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주제와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탐구 주제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과정은 논리력과 사고력이 많이 요구됩니다. 일단 주제를 정한 후에는 어떤 방법으로 조사를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조사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기간을 정해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만큼 조사해야 합니다. 조사 기간이 정해졌으면 그 기간 동안 효율적으로 조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조사 기간을 정해 놓으면 기간 내에 조사를 마쳐야 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조사 기간은 너무 짧아도 안 되고 너무 길어도 안 됩니다. 적절한 조사 기간을 정하는 것도 지혜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합리적인 조사 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조사하려는 목적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조사 하려는 것을 여러 분야로 세분화 시킨 후 각 분야별로 알맞게 선택합니다.

 

견학보고서 쓰기
 견학 보고서는 어떤 현장을 다녀온 후에 그곳에서 보고 느꼈던 것 그리고 견학을 통해서 알게 된 점들을 적는 보고서입니다. 견학은 학습 활동의 연장입니다. 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여러 가지 사실들을 견학을 통해서 배울 수가 있지요. 또는 교과서에서만 공부했던 곳을 직접 가서 체험하는 것도 견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가서 보고, 들은 것을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느낌을 쓴다. 기행문과 달리 설명문적인 요소가 강하다.
견학기록문의 특징
 

어디를 견학한 내용인지가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했다는 정확한 내용이 담겨집니다
사실과 의견, 감상이 구별됩니다.

견학할 곳은 아주 다양합니다.
 박물관, 은행, 공장, 방송국, 조선소,산업시찰이라고 해서 여러 가지 제품을 만드는 공장을 견학할 수 있습니다
견학 준비
 견학하기 전
견학할 곳에 대해 미리 조사 해둔다.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내용을 메모한다.

견학할 때
견학을 하면서 중요한 것은 메모한다.
사진, 자료, 통계표 등을 수집한다
견학기록문의 짜임
 
왜 견학을 했는지가 보고서에 드러나야 합니다 .
 견학을 어떤 목적으로 견학을 했는지가 견학 보고서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번 견학을 왜 하는지 그리고 이번 견학에서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를 보고서 앞머리에 밝혀야 짜임새 있는 글이 될 것입니다.
견학한 내용은 자세하게 순서대로 적어야 합니다
 견학 목적이 분명히 들어갔다 하더라도 어떤 것을 견학했는지 보고서에 잘 드러나지 않는다면 그 보고서는 잘 쓰여진 견학 보고서라고 할 수 없습니다. 견학한 내용을 자세하게 쓰기 위해서는 견학하는 도중 수시로 필요한 사항을 메모해야 합니다. 또 순서대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견학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을 바르게 적어야 합니다.
 견학을 한 현장에서 보고 들은 것과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던 지식을 서로 구별해서 써야 합니다. 그리고 견학을 통해 내가 알고 있었던 사실이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내가 견학을 하기 전에는 어떻게 알고 있었는데 이번 견학을 통해서 어떤 부분을 잘못 알고 있었다는 식으로 비교를 해서 쓰면 좋을 것입니다.
견학을 한 여러분의 소감도 적어보세요.
 견학 보고서의 끝에는 견학을 통해 무엇을 느꼈는지 그 느낌도 함께 적어주어야 합니다. 견학을 통한 느낌을 적어 글을 마무리해야 비로소 완성된 견학 보고서가 될 수 있습니다.
견학기록문을 쓰는 요령
 
1. 자료를 정리한다.
  견학할 때 메모해 둔 것, 얻어온 자료, 사진 등을 정리하여 차례로 구분한다.
2.
 견학 순서에 따라 글 쓸 차례를 정한다. (구상하기)
3. 글을 쓴다.
  본 일, 들은 일, 느낀 일 등을 알 수 있게 구별하여 쓴다.
4. 

글을 다듬는다.

 

실험보고서 쓰기
 과학 탐구를 할 때 여러분이 선택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은 것이 실험의 방법일 것입니다.
실험을 할 때에는 미리 실험 방법과 절차에 대해 충분히 사전 조사를 해야하고, 준비물과 실험 장소를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실험에 따라서는 혼자서는 할 수 없는 것도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실험을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의 협조도 미리 받아 두어야 합니다.
실험을 하는 도중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안전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실험 방법을 자세하게 써야 합니다.
 실험에서는 실험의 방법이 무척 중요합니다. 절차가 바뀌면, 완전히 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실험 계획을 세우기 전에는, 미리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실험에 대한 사전 조사를 충분히 하세요. 그리고 나서 주위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실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실험 계획이 세워졌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이 실험을 하는 도중 잘못된 점을 발견하면 수정하여 실험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쓸 때에는 완성된 실험 방법을 기록하여야 겠지요. 그리고 실패한 실험 방법에 대한 것도 기록하고, 왜 실패했는지도 찾아내어 적어준다면, 보고서를 읽는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험 결과 자료에 대한 고찰을 적어야 합니다.
 실험 보고서에는 실험한 결과만 적는 것이 아니라, 결과를 해석하고 결과로부터 과학적인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결론을 이끌어낼 때에는 합리적인 추론의 과정을 통해야 합니다.

 

 
 
 

여름방학에 견학갈만한 곳

 

장소내용연락처비고
짚풀생활박물관우리 전통문화중 초등교과서에 나온 여러 가지 짚풀 공예와 생활용품 여치집,제웅,달걀꾸러미,짚뱀,새끼꼬아 줄넘기,만두인형,콩나물시루,끈매기 등743-8787,9평일 오전 10시 30분, 1시, 3시 (월요일은 휴관일)
입장료 포함 재료비 5,000~10,000원
국립 서울 과학관과학의 원리와 우주의 신비, 다양한 생물의 표본을 볼 수 있는 곳. 02-3668-2200월요일 휴관
09:30~17:30
입장료:
대인1000원
소인 500원
서울공원서울시의공원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김포유리박물관유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볼 수 있으며,직접 유리 공예 체험을 통해 자신의 작품을 얻을 수 있는 곳. 1588-0511오전10시~6시
체험비 13,000원
덕포진 교육박물관해방 후의 교육자료가 전시되어 있으며, 옛날 형태 그대로 재연된 교실에서 체험 수업을 할 수 있다.
031-989-8580오전10시~6시
어른 2,000원 / 학생 1,500원
서울 종합촬영소영화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제작에 쓰이는 여러 소품들을 볼 수 있으며, 종합예술로의 영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곳.

031-5790-605

10:00 ~ 18:00 입장료 대인:3,000원소인:2,000원
암사동 선사유적지우리 나라 선사시대의 유물과 유적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전시관이 새로이 문을 열어 교과 관련자료를 관람할 수 있다.

 

3426-3857어른 500원 / 학생 300원,월요일 휴관
양평 바탕골 예술관야외의 조각과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를 감상할 수 있고 도자기, 공예, 염색, 공작 등의 체험 교실에 참여할 수 있다.031-774-0745수목:
오전 11시 ~ 오후 5시
금~일:
오전 11시 ~ 오후 6시
대인 : 3,000원
소인 : 2,000원
이화 여대 자연사박물관여러 가지 동물의 표본과 자연의 생성과정을 알 수 있다.02-3277-3155오전 10시 - 오후 4시(월 - 토)
, 무료
춘천 인형극축제

전국의 극단이 참여하는 인형극 축제로 공지천과 강원대 부근의 무대에서 소리극, 인형극, 그림자극 등 다양한 극의 형태를 맛 볼 수 있다. 인형 소품들도 만들어 볼 수 있다.

인형극박물관관람시간은 오전 10시 ~ 오후 5시까지입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
개인관람(3세 이상)은 2,000원

033-242-84502009는 8월 11일~16일까지 6일간
한강 난지도 캠핑장월드컵때 개장한 캠핑장으로 인근의 관련시설을 돌아볼 수 있으며, 석찬장과 대형 분수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취사와 제반 시설이 갖추어져 있음.

02-3780-0825

입장료:3750원미취학아동은2000원주차요금:24시간3000원
국립민속박물관국립민속박물관은 옛궁궐인 경복궁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의 전통적인 생활문화상이 전시되어 있다.02-3704-3114 관람료: 무료
경복궁은 유료관람입니다
매주 화요일 휴관

 

화폐금융박물관한국은행 화폐금융박물관은 국내외 화폐문화의 역사와 한국은행의 역사 사료, 연혁을 전시함으로써 화폐 문화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물가안정을 통한 국민경제 발전의 중요성을 고취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02-759-4881관 람 시 간 : 화요일 ~ 일요일 10:00∼17:00
관 람 료 : 무료
허준박물관서울특별시 강서구가 한국의 전통의학인 한의학을 체계화한 구암(龜岩) 허준의 숭고한 인간애와 학문적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건립한 한국 최초의 한의학 전문박물관이다. 02-3662-8686관 람 시 간 : 화요일 ~ 일요일 10:00~18:00
동절기(11~2월) 10:00~17:00
관 람 료 :
어린이500원 성인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