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신문 만들기
책 속의 내용을 실제 생활과 관련시켜 종합적인 시각으로 살펴보는 활동
- 내용
- 신문제목, 편집자, 작가, 작품소개, 줄거리, 중심사건, 인물 소개, 독자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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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독서신문에 들어가는내용
우선, 신문 제목은 가운데 정렬로 씁니다. 그리고 양옆에는편집자를 쓸 수도 있고 (이때는 자신 이름을 쓰면 되죠) 또 다른 한쪽에는작가의 간략한 소개를 쓸 수도 있습니다. 소설로 하실 거면, 줄거리를 써주시고 소설의 중심 사건을 눈에 띄게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인물을 소개하는 겁니다. 이런 정도야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죠시로 하실 거면, 시를 쓰고, 간략한 소개를 씁니다.둘의 경우 전부다, 작품에 대한 소개를 해주셔야 하죠. 이 점은 필숩니다.거기다 현재 이 작품들의 의미 같은 것도 덧붙이면 좋구요.그리고 독자 인터뷰란을 만들어서, 읽고 난 후의 느낌을 간단히 적어주면 좋겠구요. (이때는 인터넷의 도움을 받으면 선생님께 큰코다칩니다) 저는 소설속으로, 라는 코너를 만들어서, 궁금증을 갖게 되는 대목을다섯가지정도 짚어서 소개를 하고 근거를 들어서 답변을 마련했습니다.이런 거 하기에는 자료가 좀 필요하긴 하지만, 왠만한 자료는 학교 도서관에다 있을 겁니다. 그리고 선생님 점수도 쏠쏠하죠. 참.마지막에는 책 표지나 책 광고글을 만듭니다.
2. 죠은제목 (책과 관련되게 했으면 좋겠는데. 예좀 써주세요 관련없어도돼요) 저는 책 제목 그대로 썼습니다.만약 한용운님의 것을 하려면 가장 대표작품인 '님의 침묵'을 쓰세요.
3. 위의 책중에서 쉽게할수 있는거 시인만큼 조사도 쉽고, 시의 내용을 배경으로 간단한 극본같은 거 만들어도되잖아요. 음... 소설은 줄거리 쓰려면 꼬박 한시간은 걸립니다.시는 배경을 조사해가면 좋죠, 거기다 한용운님 시는 워낙 역사적 배경이랑,상징적인 표현이 많으니까 신문으로 만드시기엔 더 좋으실겁니다.
4, 독서신문 꾸미기/ 신문을 꾸미는 건 별 점수 못 건집니다. 점수때문에 하는 거 아니여도 (...)뭐, 우리가 읽는 조선일보 동아일보에 꽃모양 그려져 있던가요;내용에 충실하면 괜찮으세요. 심플하게 용지의 가장자리만 선으로 깔끔하게그려주신다던지 하면 모르겠지만; 과다한 꾸밈은 정신산란을 불러옵니다 (퍼억)
- 종류
- 개인 독서신문, 모둠 독서신문, 가족 독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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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인 독서 신문
- 최근에 읽은 책 중에서 한두 권을 정하여 집중적으로 책에 대한 소개와 책에 나온 좋은 글귀 등을 찾아 신문을 만든다. - 표지 사진을 붙이기도 하고, 글쓴이를 소개하는 글도 쓴다. - 개인 독서 신문은 1~2면이 적당하다.
2) 모둠 독서 신문 - 5~6명이 한 모둠이 되어 공동 작업으로 신문을 만든다. 신문이라는 특성에 맞게 책과 독서에 관련 있는 새 소식을 찾도록 하고, 기사문이나 설명문, 주장하는 글을 알맞게 넣는다. - 어떤 내용을 담을까 보다는 모둠별 특성을 살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모둠마다 내용이 비슷비슷하고, 그 모둠원이 미술에 재능이 있는 사람이 있느냐에 따라 겉모습만 다르게 나오기 때문이다. - 모둠 독서 신문은 12 ~ 24면이 적당하다.
3) 가족 독서 신문 - 가족 독서 신문은 가족이 그 달에 읽은 책, 책을 읽고 쓴 글과 가족 독서 토론을 넣는다. - 부모가 어렸을 때 감명 깊게 읽은 책, 생활하면서 독서로 얻은 좋은 점이나, 문제점, 가족 독서 나들이(서점, 도서관) 기사들을 실어도 좋다 - 가족 신문만들기의 목적은 온 가족이 한가지 동화를 읽고 자기 느낌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그것을 공유하는데 있으므로 어린이의 삶이 담긴 창작 동화를 골라 어린이가 겪는 갈등이나 고민을 이야기하면 좋다. - 그림책은 한 자리에서 함께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실천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 가족신문은 4 ~ 8 면이 적당하다.
- 독서신문 만드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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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책내용을 정리하기
독서 감상문을 잘 쓰기 위해서는 먼저 책을 읽어 책의 내용을 모두 이해한다. 책을 자세히 읽은 뒤에는 책내용을 마음 속에 정리하여 독서노트에 마음 속에 정리된 내용을 써 놓는다.
2. 제목 정하기 제목은 단순히 책의 이름을 붙이는 것보다 주제를 생일 선물로 '톰소여의 모험' 이라는 책을 받게되었습니다. 전부터 무척이나 읽고 싶었던 책이었습니다.
2) 자기의 생활 경험부터 쓸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나는 군 것질이 심하고, 물건을 아껴 쓸 줄 몰랐습니다. 어머니께서 저의 잘못된 버릇을 고쳐 주기 위해서, '일과 개미'라는 책을 사 주셨습니다.
3) 감동을 받은 대목부터 쓸 수도 있습니다. 미운 오리는 온갖 어려움 속에
1) 자신의 생활과 견주어 쓰기 황희 정승은 어느날 좋은 음식상을 차려내온 신하를 몹시 꾸짖었다. 반찬이 한 두 가지면 되었지, 왜이렇게 요란하냐고 꾸짖었다. 그때 난 부끄러웠다. 음식상에 반찬 타령만 하고 밥을 먹지 않던 내가 부끄러웠다.
2) 느낌 위주로 쓰기 집 없는 아이' 를 읽고 부모님의 사랑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비로소 깨닫게 되었고, 어머님 말씀을 가끔 거역했던 일이 부끄럽게 생각되었다.
5. 끝맺음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깨달음이나 앞으로의 결심 등을 쓰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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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지 쓰는법
원고지의 짜임과 종류 (1) 원고지는 가로, 세로로 줄을 쳐서 이루어진 네모 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2) 줄과 줄 사이에 있는 좁은 칸은 잘못된 글씨를 고쳐 쓰거나 빠진 글자를 써 넣는 등 글 다듬기에 이용합니다. (3) 원고지는 200자, 300자, 400자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4) 보통 원고지는 가로 20자 , 세로 10줄로 되어 있는 200자 원고지입니다.
글의 제목 쓰기 (1) 글의 제목은 둘째 줄의 가운데에 씁니다. (2) 글의 제목은 내용보다 큰 글씨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이름, 학년과 반, 이름 쓰기 (1) 학교 이름은 제목 다음 줄에 쓰되, 학교 이름 끝 글자가 오른 쪽 끝에서 3칸 정도 띈 자리에 오게 니다. (2) 학년과 반은 학교 이름 다음 줄에 쓰되, 오른쪽 끝에서 3칸 정도 띈 자리에 오게 씁니다. (3) 이름은 학년과 반 다음 줄에 쓰되, 이름 끝 글자가 오른쪽 끝에서 2칸 정도 띈 자리에 오게 씁니다.
본문 쓰기 (1) 본문은 이름 다음에 쓰되, 한 줄을 비우고 씁니다. (2) 본문의 시작은 첫 칸을 비우고 씁니다. (3) 본문의 첫 문단이 끝나고 둘째 문단을 시작 할 때에는 줄 바꿈을 합니다. (4) 본문의 둘째 문단의 시작은 첫 칸을 비우고 씁니다. (5) 문단의 처음 시작 부분 이외에는 원고지의 맨 앞 칸을 비우지 않습니다.
대화글 쓰기 (1) 대화글은 앞 한칸을 비우고, 둘째 번 칸에 따옴표를 씁니다. (2) 마침표와 따옴표가 겹칠 때에는 두 부호를 한 칸에 씁니다. (3) 대화글이 두 줄 이상이 될 때에도 앞 한 칸을 비우고 씁니다.
원고지에 글을 쓰면 좋은 점 (1) 글의 분량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원고지는 200자이므로 원고지 매수만 알면 글의 글자 수를 계산하기 쉽습니다. (2) 띄어 쓰기, 문장 부호 등이 확실히 나타납니다. 한 글자를 한 칸에 쓰고, 낱말과 낱말 사이의 띄어야 하는 곳도 한 칸입니다. 또 문장 부호도 대개 한 칸에 하나씩 쓰기 때문에 눈에 잘 나타납니다. (3) 틀린 글을 고치기 쉽습니다. 원고지에는 줄과 줄 사이에 여유 공간이 있기 때문에 틀린 글 고쳐 쓰기 좋습니다.
- 1) 전체적인 얼개 짜기
- 모둠원들이 모여 편집회의 : 독서 신문은 어떻게 만들까, 어떤 이야기를 실을까 등을 논의한다. - 신문 이름 정하기 : 책이름이나 주인공 이름, 혹은 평소에 좋아했던 낱말로 정한다. - 지면 정하기 : 도화지나 8절지를 이용하여 만든다. 무리하게 정하지 말고 내용을 적은 면수도 알차게 꾸민다. - 발행 기간 정하기 : 월간, 격월간, 계간 등 모둠의 사정에 맞게 정한다.
2) 지면 꾸미기 - 독서 신문 이름, 만든 날짜, 만든 사람 등을 넣는다. 여기에는 신문 이름과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 글을 넣고, 신문을 내는 소감이나 하고 싶은 말을 넣거나, 차례를 쓴다. - 좋은책 소개 마당 : 내가 읽은 책, 친구들이 줄겨 읽는 책,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권하는 책, 새로 나온 책의 소개를 싣는다. - 글마당 : 감상문, 책 읽고 쓴 편지, 책 광고문 등 여러 가지 독후 활동 결과물을 쓴다. - 쉬었다 가자 : 책과 관련된 내용이나 책제목을 이용하여 펴즐이나 퀴즈를 만들어 본다. (인물 퍼즐, 책 등장 인물 퍼즐) 그 밖에 책방 취재, 작가 취재, 서점 안내, 도서관 안내 등을 한다. - 만들고 나서 : 만든 사람 소개와 편집 후기를 쓴다. - 빈자리 그림 넣기
3) 복사하고 돌려보기
※그 외에 책읽고 연극하기, 그림책과 슬라이드 만들기, 책과 영상의 만남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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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신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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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신문 만드는 법
- 1. 제목 선정하기 - 독서신문의 특성에 적합하고 기호에 맞는 것으로 선정한다.
- 2. 기사 종류와 내용 구성 - 총 몇 쪽으로 할지, 화면 구성은 어떻게 할지, 구성원이 각자 의견을 발표한 후 역할 분담을 한다.
- 3. 기사 내용 쓰기 - 기획한 내용대로 기사 내용을 쓴다.
- 4. 편집하기 - 컴퓨터의 문서작성 기능을 이용하여 준비한 자료를 편집한다.
- 5. 느낀 점 수록 - 신문을 만들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하고, 마지막 쪽에 편집 후기로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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