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세상 쳐다보기

독서신문 만들기

草霧 2013. 5. 23. 10:49

 

 

독서신문 만들기

 

책 속의 내용을 실제 생활과 관련시켜 종합적인 시각으로 살펴보는 활동

 
 
 
 
 
 
 
내용
신문제목, 편집자, 작가, 작품소개, 줄거리, 중심사건, 인물 소개, 독자인터뷰
 
1, 독서신문에 들어가는내용
우선, 신문 제목은 가운데 정렬로 씁니다. 그리고 양옆에는편집자를 쓸 수도 있고 (이때는 자신 이름을 쓰면 되죠) 또 다른 한쪽에는작가의 간략한 소개를 쓸 수도 있습니다. 소설로 하실 거면, 줄거리를 써주시고 소설의 중심 사건을 눈에 띄게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인물을 소개하는 겁니다. 이런 정도야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죠시로 하실 거면, 시를 쓰고, 간략한 소개를 씁니다.둘의 경우 전부다, 작품에 대한 소개를 해주셔야 하죠. 이 점은 필숩니다.거기다 현재 이 작품들의 의미 같은 것도 덧붙이면 좋구요.그리고 독자 인터뷰란을 만들어서, 읽고 난 후의 느낌을 간단히 적어주면 좋겠구요. (이때는 인터넷의 도움을 받으면 선생님께 큰코다칩니다) 저는 소설속으로, 라는 코너를 만들어서, 궁금증을 갖게 되는 대목을다섯가지정도 짚어서 소개를 하고 근거를 들어서 답변을 마련했습니다.이런 거 하기에는 자료가 좀 필요하긴 하지만, 왠만한 자료는 학교 도서관에다 있을 겁니다. 그리고 선생님 점수도 쏠쏠하죠. 참.마지막에는 책 표지나 책 광고글을 만듭니다.

2. 죠은제목 (책과 관련되게 했으면 좋겠는데. 예좀 써주세요 관련없어도돼요)
저는 책 제목 그대로 썼습니다.만약 한용운님의 것을 하려면 가장 대표작품인 '님의 침묵'을 쓰세요.

3. 위의 책중에서 쉽게할수 있는거
시인만큼 조사도 쉽고, 시의 내용을 배경으로 간단한 극본같은 거 만들어도되잖아요. 음... 소설은 줄거리 쓰려면 꼬박 한시간은 걸립니다.시는 배경을 조사해가면 좋죠, 거기다 한용운님 시는 워낙 역사적 배경이랑,상징적인 표현이 많으니까 신문으로 만드시기엔 더 좋으실겁니다.

4, 독서신문 꾸미기/
신문을 꾸미는 건 별 점수 못 건집니다. 점수때문에 하는 거 아니여도 (...)뭐, 우리가 읽는 조선일보 동아일보에 꽃모양 그려져 있던가요;내용에 충실하면 괜찮으세요. 심플하게 용지의 가장자리만 선으로 깔끔하게그려주신다던지 하면 모르겠지만; 과다한 꾸밈은 정신산란을 불러옵니다 (퍼억)
종류
개인 독서신문, 모둠 독서신문, 가족 독서신문
 
1) 개인 독서 신문
- 최근에 읽은 책 중에서 한두 권을 정하여 집중적으로 책에 대한 소개와 책에 나온 좋은 글귀 등을 찾아 신문을 만든다.
- 표지 사진을 붙이기도 하고, 글쓴이를 소개하는 글도 쓴다.
- 개인 독서 신문은 1~2면이 적당하다.

2) 모둠 독서 신문
- 5~6명이 한 모둠이 되어 공동 작업으로 신문을 만든다. 신문이라는 특성에 맞게 책과 독서에 관련 있는 새 소식을 찾도록 하고, 기사문이나 설명문, 주장하는 글을 알맞게 넣는다.
- 어떤 내용을 담을까 보다는 모둠별 특성을 살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모둠마다 내용이 비슷비슷하고, 그 모둠원이 미술에 재능이 있는 사람이 있느냐에 따라 겉모습만 다르게 나오기 때문이다.
- 모둠 독서 신문은 12 ~ 24면이 적당하다.

3) 가족 독서 신문
- 가족 독서 신문은 가족이 그 달에 읽은 책, 책을 읽고 쓴 글과 가족 독서 토론을 넣는다.
- 부모가 어렸을 때 감명 깊게 읽은 책, 생활하면서 독서로 얻은 좋은 점이나, 문제점, 가족 독서 나들이(서점, 도서관) 기사들을 실어도 좋다
- 가족 신문만들기의 목적은 온 가족이 한가지 동화를 읽고 자기 느낌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그것을 공유하는데 있으므로 어린이의 삶이 담긴 창작 동화를 골라 어린이가 겪는 갈등이나 고민을 이야기하면 좋다.
- 그림책은 한 자리에서 함께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실천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 가족신문은 4 ~ 8 면이 적당하다.

 

독서신문 만드는 법
 
1. 책내용을 정리하기
독서 감상문을 잘 쓰기 위해서는 먼저 책을 읽어 책의 내용을 모두 이해한다. 책을 자세히 읽은 뒤에는 책내용을 마음 속에 정리하여 독서노트에 마음 속에 정리된 내용을 써 놓는다.

2. 제목 정하기
제목은 단순히 책의 이름을 붙이는 것보다 주제를 생일 선물로 '톰소여의 모험' 이라는 책을 받게되었습니다. 전부터 무척이나 읽고 싶었던 책이었습니다.

2) 자기의 생활 경험부터 쓸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나는 군 것질이 심하고, 물건을 아껴 쓸 줄 몰랐습니다. 어머니께서 저의 잘못된 버릇을 고쳐 주기 위해서, '일과 개미'라는 책을 사 주셨습니다.

3) 감동을 받은 대목부터 쓸 수도 있습니다.
미운 오리는 온갖 어려움 속에

1) 자신의 생활과 견주어 쓰기
황희 정승은 어느날 좋은 음식상을 차려내온 신하를 몹시 꾸짖었다. 반찬이 한 두 가지면 되었지, 왜이렇게 요란하냐고 꾸짖었다. 그때 난 부끄러웠다. 음식상에 반찬 타령만 하고 밥을 먹지 않던 내가 부끄러웠다.

2) 느낌 위주로 쓰기
집 없는 아이' 를 읽고 부모님의 사랑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비로소 깨닫게 되었고, 어머님 말씀을 가끔 거역했던 일이 부끄럽게 생각되었다.

5. 끝맺음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깨달음이나 앞으로의 결심 등을 쓰면 됩니다.)

 

원고지 쓰는법

 

원고지의 짜임과 종류
(1) 원고지는 가로, 세로로 줄을 쳐서 이루어진 네모 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2) 줄과 줄 사이에 있는 좁은 칸은 잘못된 글씨를 고쳐 쓰거나 빠진 글자를 써 넣는 등 글 다듬기에 이용합니다.
(3) 원고지는 200자, 300자, 400자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4) 보통 원고지는 가로 20자 , 세로 10줄로 되어 있는 200자 원고지입니다.

글의 제목 쓰기
(1) 글의 제목은 둘째 줄의 가운데에 씁니다.
(2) 글의 제목은 내용보다 큰 글씨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이름, 학년과 반, 이름 쓰기
(1) 학교 이름은 제목 다음 줄에 쓰되, 학교 이름 끝 글자가 오른 쪽 끝에서 3칸 정도 띈 자리에 오게 니다.
(2) 학년과 반은 학교 이름 다음 줄에 쓰되, 오른쪽 끝에서 3칸 정도 띈 자리에 오게 씁니다.
(3) 이름은 학년과 반 다음 줄에 쓰되, 이름 끝 글자가 오른쪽 끝에서 2칸 정도 띈 자리에 오게 씁니다.

본문 쓰기
(1) 본문은 이름 다음에 쓰되, 한 줄을 비우고 씁니다.
(2) 본문의 시작은 첫 칸을 비우고 씁니다.
(3) 본문의 첫 문단이 끝나고 둘째 문단을 시작 할 때에는 줄 바꿈을 합니다.
(4) 본문의 둘째 문단의 시작은 첫 칸을 비우고 씁니다.
(5) 문단의 처음 시작 부분 이외에는 원고지의 맨 앞 칸을 비우지 않습니다.

대화글 쓰기
(1) 대화글은 앞 한칸을 비우고, 둘째 번 칸에 따옴표를 씁니다.
(2) 마침표와 따옴표가 겹칠 때에는 두 부호를 한 칸에 씁니다.
(3) 대화글이 두 줄 이상이 될 때에도 앞 한 칸을 비우고 씁니다.

원고지에 글을 쓰면 좋은 점
(1) 글의 분량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원고지는 200자이므로 원고지 매수만 알면 글의 글자 수를 계산하기 쉽습니다.
(2) 띄어 쓰기, 문장 부호 등이 확실히 나타납니다. 한 글자를 한 칸에 쓰고, 낱말과 낱말 사이의 띄어야 하는 곳도 한 칸입니다. 또 문장 부호도 대개 한 칸에 하나씩 쓰기 때문에 눈에 잘 나타납니다.
(3) 틀린 글을 고치기 쉽습니다. 원고지에는 줄과 줄 사이에 여유 공간이 있기 때문에 틀린 글 고쳐 쓰기 좋습니다.

 

 

 

1) 전체적인 얼개 짜기
- 모둠원들이 모여 편집회의 : 독서 신문은 어떻게 만들까, 어떤 이야기를 실을까 등을 논의한다.
- 신문 이름 정하기 : 책이름이나 주인공 이름, 혹은 평소에 좋아했던 낱말로 정한다.
- 지면 정하기 : 도화지나 8절지를 이용하여 만든다. 무리하게 정하지 말고 내용을 적은 면수도 알차게 꾸민다.
- 발행 기간 정하기 : 월간, 격월간, 계간 등 모둠의 사정에 맞게 정한다.

2) 지면 꾸미기
- 독서 신문 이름, 만든 날짜, 만든 사람 등을 넣는다. 여기에는 신문 이름과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 글을 넣고, 신문을 내는 소감이나 하고 싶은 말을 넣거나, 차례를 쓴다.
- 좋은책 소개 마당 : 내가 읽은 책, 친구들이 줄겨 읽는 책,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권하는 책, 새로 나온 책의 소개를 싣는다.
- 글마당 : 감상문, 책 읽고 쓴 편지, 책 광고문 등 여러 가지 독후 활동 결과물을 쓴다.
- 쉬었다 가자 : 책과 관련된 내용이나 책제목을 이용하여 펴즐이나 퀴즈를 만들어 본다. (인물 퍼즐, 책 등장 인물 퍼즐) 그 밖에 책방 취재, 작가 취재, 서점 안내, 도서관 안내 등을 한다.
- 만들고 나서 : 만든 사람 소개와 편집 후기를 쓴다.
- 빈자리 그림 넣기

3) 복사하고 돌려보기

※그 외에 책읽고 연극하기, 그림책과 슬라이드 만들기, 책과 영상의 만남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독서신문 이미지
 
독서신문 만드는 법
  • 1. 제목 선정하기 - 독서신문의 특성에 적합하고 기호에 맞는 것으로 선정한다.
  • 2. 기사 종류와 내용 구성 - 총 몇 쪽으로 할지, 화면 구성은 어떻게 할지, 구성원이 각자 의견을 발표한 후 역할 분담을 한다.
  • 3. 기사 내용 쓰기 - 기획한 내용대로 기사 내용을 쓴다.
  • 4. 편집하기 - 컴퓨터의 문서작성 기능을 이용하여 준비한 자료를 편집한다.
  • 5. 느낀 점 수록 - 신문을 만들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하고, 마지막 쪽에 편집 후기로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