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정리는 청소이다.

우리 아이 창의력 엄마 하기 나름이다

草霧 2013. 5. 16. 13:46

 

우리 아이 창의력 엄마 하기 나름이다

 

내 아이 1% 다르게 키우는 창의성 교육 이야기

(우리 아이 잠재력 향상 프로젝트 시리즈)(3)

 

이용석 지음

출판사 푸른길 | 2011.05.18.

형태 판형 A5 | 페이지 수 328

정가 14,000

 

모님의 생각 차이에 따라 아이의 창의력이 결정된다!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을 위한 창의력 교육 지침서 우리 아이 창의력 엄마 하기 나름이다. 이 책은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조급하게 결과 중심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좀 더 넓은 안목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할 것을 이야기한다. 부모가 생활 속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고, 선생님이 생각을 많이 하도록 수업을 이끌어 가면 아이들은 사고력이 튼튼해져 창의의 열매를 풍성하게 맺을 수 있다. 저자가 30여 년 동안 학교 현장에서 체험적으로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성의 일반적인 내용과 함께 다섯 가지의 창의 비타민 OMEGA5에 대해 소개한다. 그와 함께 생각의 확장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스캠퍼 기법과 ASIT, 감정 코치법 등 다양한 교육법을 통해 아이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창의력, 특별한 것이 절대 아닙니다

우리 아이 마음 속의 창의 나무를 쑥쑥 자라게 해주세요

 

혹시 지금 가정에서 창의성 교육을 하고 계십니까?” 하고 물으면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일단 어색한 미소부터 지을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창의력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창의력은 이제 입시뿐 아니라 취업을 위한 입사지원서에도 가장 중요시되는 잣대 중 하나다. 이제는 남보다 얼마나 더 아느냐가 관건이 아니라 남보다 얼마나 더 다른 생각을 할 줄 아느냐를 두고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학교 현장에서나 가정에서 창의력 교육을 따로 시키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남들 좋다는 대로 책을 읽혀 보기도 하고, 두뇌 발달에 좋다는 퍼즐을 사서 선물해 보기도 하지만 정작 아이가 마음에 들어하지 않거나 잠시 가지고 놀다가 질려서 그만두면 교육은 해 보지도 못하고 끝나는 것이다. ‘마음은 앞서지만 정작 방법은 모르겠다는 것이 대부분의 부모들이 겪는 현실이다.

 

[우리 아이 창의력 엄마 하기 나름이다]는 이런 부모님들의 남모를 고민을 속 시원하게 긁어주기 위해 기획된, 오메가창의교육연구소 소장인 이용석이 30여 년에 걸친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쓴 창의력 지침서이다. 그는 이 책에서 창의력은 절대 특별한 것이 아니며, 또한 단기간에 반짝 자라는 능력도 아니라고 말한다. 인내심을 갖고 아이에게 평소에 생각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주면, 아이도 그만큼 생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아이 창의력 엄마 하기 나름이다

저자
이용석 지음
출판사
(주)푸른길 | 2011-05-18 출간
카테고리
가정/생활
책소개
패러다임을 바꾸어라! 창의력, 절대 특별한 것이 절대 아니다현대...
가격비교


우리 아이 신문놀이 엄마 하기 나름이다

저자
이현숙 지음
출판사
푸른길 | 2011-01-21 출간
카테고리
가정/생활
책소개
신문이랑 놀며 배우는 NIE 교육법!신문놀이를 통한 홈스쿨링 자...
가격비교

 

패러다임을 바꾸어라! 이제는 자녀의 성적이 아니라 생각을 키워 주어야 할 때

이 책에 나오는 교육법은 특별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조금 투박하고 단순해 보일 수도 있다. “정말 이런 방법으로 창의성이 길러질까?” 하는 의문도 들 수 있겠다. 당연하다. 저자가 지향하는 교육법은 한 번 배워서 잠깐 써먹는 단기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는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운동선수가 기술을 배우듯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조금씩, 천천히 생각의 근육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가 생각하는 교육이 잘된 인간이란 그저 공부만 잘하는 우등생이 아니다. 교과서에만 파고드는 공부벌레는 저자의 눈으로 볼 때 우수한 학생이 아니라 조금 문제가 있는학생이다. 창의성을 기르려면 그만큼 많은 것을 접하고, 규칙을 벗어나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하며, 혼자만의 생각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 교환을 통해 창조적인 산출물을 낼 수 있어야 하는데, 교과서에만 매달려 외우는 데만 여념이 없는 학생은 그런 능력을 기를 여지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저자가 제시하는 해결책은 무엇일까? 그가 이 책에서 전하는 메시지는 단순하기 그지없다. 어떤 상황에 닥치든, 자녀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끔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자는 것이다. 꾸준히, 그리고 확실하게 자녀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창의성을 배양하게 할 수 있도록 그는 30년간 몸담았던 학교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부모와 자녀가 어떤 상황이든 헤쳐 나갈 수 있는 창의 뚝심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손빈희의 공부가 쉬워지는 동화

저자
손빈희 지음
출판사
리틀미다스 | 2006-05-25 출간
카테고리
아동
책소개
14세에 대학 합격, 19세에 '최연소' 로스쿨 입학, 제2회 ...
가격비교

아이의 창의력에 날개를 달아줄 특별한 창의 비타민 OMEGA 5

저자가 고안한 창의력 학습법 “OMEGA 5”란 다음과 같다.

첫째, Open Mind(열린 마음)이다.

Open Mind는 말 그대로 마음을 여는 것이다. 마음을 여는 활동은 상대편으로부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뿐 아니라 자기의 새로운 것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Open Mind를 통해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게임, I-message 대화법, 감정 코치법, 토론법 등의 활동이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Open Mind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활발한 토론은 창의력 신장에 크게 도움이 된다.

 

둘째, Multiple Thinking(다면적 사고)이다.

우리는 그동안 하나의 정답을 찾는 공부를 해 왔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에 접근하기보다는 정답을 좇아 한 방향으로만 생각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다소 엉뚱한 생각을 하면 핀잔을 받는 분위기에서는 남다른 생각을 하기가 쉽지 않다. 창의성을 키우려면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다면적으로 바라보고 입체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

 

셋째, Embodied Knowledge(체화된 지식)이다.

창의력을 발휘하려면 풍부한 바탕 지식이 있어야 한다. 이때의 지식은 암기 위주로 얻는 객관적 지식이 아니라 직접 경험을 통해서 얻는 주관적 지식을 말한다. 직접 고민하면서 경험을 통해 얻는 지식은 문제 상황에서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체험적 지식을 많이 얻어야 한다.

 

넷째, Goal-Oriented Learning(목표 지향 학습)이다.

창의성에는 크게 지식, 경험, 기능, 성향 등의 네 가지 영역(Category)이 있다. 이 영역 속에는 24가지의 요인(Factor)이 있다. 이 요인들을 세분하면 다시 114개의 요소(Element)가 있다. 창의성을 기른다는 것은 각 요소들을 자극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창의성을 기른다고 막연하게 영역이나 요인에 해당되는 큰 덩치에 접근할 것이 아니라, 세부 요소들을 자극하는 목표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다섯째, Aha, Product(새로운 산출물)이다.

사람은 새로운 것을 생각하거나 놀라운 것을 보게 되면 ‘Aha!’라는 탄성을 지르게 된다. 새로움을 추구하는 창의성 교육에서도 ‘Aha!’라는 탄성이 자주 나오게 해야 한다. Aha 경험을 많이 하게 하기 위해서는 한 번도 가 보지 않은 곳에 가 보고, 새로 나온 것과 자주 접하고, 지금까지 한 번도 시도해 보지 않았던 것들을 해 보는 활동을 많이 해야 한다.

 

창의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웃을 수 있게 하는 것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을까? 엄마나 아빠가 한번쯤 고민해 보는 숙제다. 그러나 저자는 창의력이란 결코 특별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인간에게 이미 내재된 힘이라고 강변한다. 이 책에는 생각의 확장을 도와 줄 브레인스토밍, 스캠퍼 기법과 ASIT, 감정 코치법 등 다양한 교육법이 소개되어 있다. 교육법이라고 하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겠지만, 이 책의 특징은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어머니, 아버지라면 언제든 가정에서 간편하게 꾸밀 수 있는 놀이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대로 어머니와 딸, 아버지와 아들, 혹은 가족이 다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평소보다 조금은 다른 생각 놀이를 하다 보면 어느 새 자녀의 상상력이 몰라보게 자라 있음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의 한 마디

학교에서 3학년을 대상으로 재미있는 실험을 해 보았다. 포장이 되어 있는 일반적인 껌을 하나씩 나누어 주고 20분 동안 관찰한 내용을 최대한 많이 적어 보게 하였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20가지 이상 쓰지 못했다. 그런데 관찰을 눈으로만 하지 말고 오감을 모두 사용해 보라고 했더니 50가지 정도를 썼다.

 

이렇게 관찰 훈련이 잘 되면 나중에는 같아 보이는 모양, 색깔, , 향기 속에서도 미묘한 차이를 찾아낼 수 있다. 차이를 느끼고 발견할 수 있어야 새로운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모든 분야에서 남다른 차이를 만들 수 있는 힘이 바로 창의력이다. 그러므로 사물을 한쪽 면으로만 보지 말고 여러 면에서 보고 생각하도록 입체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 창의력 훈련의 핵심이다.

    

 


저자 이용석

저서(2)대구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 교육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계명대 대학원 철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포항제철지곡초등학교 교사로 근무 중이며, 창의지도사, 창의성 파별사, 논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포스코교육재단 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인 'POSEF 창의학습 모형'을 개발했다. 현재 한동대, 티처원 연수원, 전국 교육연수원 등에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창의력 교육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다. 17회 눈높이교육상을 수상했다.

    


 

 

머리말 창의 나무를 잘 키우려면?

 

1Hello, Cre8.. 창의야, 놀자!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지능지수가 높으면 창의력도 높을까?

유대인과 창의성

·우뇌를 골고루 자극해야 창의력이 높아진다

질문과 창의성

창의적인 사람은 강점 지능으로 성공한다

틀림이 아니라다름을 인정하라

창의적인 사람은 메모광?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는 텃밭, 수직 문화

창의적인 인재를 뽑는 입학 사정관제

창의성을 촉진시키는 서바이벌 상황

훌륭한 창의 멘토가 되려면?

창의에서 유용성이 빠진다면?

오메가형 인간이 뜬다

창의력을 키우는 다섯 원리, OMEGA

 

2Open Mind.. 마음을 열고 소통하라!

창의성을 꽃피우는 환경은 따로 있는가?

내용보다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자

창의 세상에는 눈이 두 개 이상이어야

창의력 계발은 생활 속에서

창의적인 부모는 대화법이 다르다

창의적인 칭찬법

창의적인 부모의 감정 코치

창의력을 키우려면 소통부터 시작하라

창의성을 키우는 다양한 소통 놀이

 

3Multiple Thinking.. 입체적으로 생각하라!

입체적으로 생각하게 하라

입체적 사고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보이는 대로만 볼 것인가?

생각을 뒤집으면 해답이 보인다

창의에 상상의 날개를 달자

스스로를 브레인스토밍하라

저 별은 나의 별이 항상 가능할까?

내 아이의 융통성 지수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아이디어 뱅크가 되는 길, 속성 열거법

레오나르도 다빈치에게 배우는 창의 기법

확산적 사고를 돕는 스캠퍼 기법

새로운 생각을 떠오르게 하는 시네틱스 기법

창의성의 지경을 넓혀 주는 시간축 사고

창의적 문제 해결, 과감하게 제거하라

창의적 문제 해결, 있는 것을 활용하라

창의적 문제 해결, 대칭을 파괴하라

 

4Embodied Knowledge.. 지식을 체화하라!

체화된 지식이 창의를 낳는다

쓸수록 강해지는 상상력

창의적인 공부 습관 만들기

창의력을 키우는 테마 체험 학습

연필형 사고로 창의 체질을 강화하자

셜록 홈즈의 추리력이 남다른 이유

자연에서 창의를 배워라

긍정적인 생각과 창의력의 관계

유머와 창의성

녹색 경영이 창의를 만나면?

TV 프로그램을 개선해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창의적인 부모는 잘하는 것에 주목한다

 

5Goal-oriented Learning.. 목표 설정을 잘하라!

동기 부여와 창의성

창의인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토끼와 거북이의 교훈, 다시 생각해 보기

끄집어내는 교육 속에 창의성이 보인다

상황을 바꾸면 창의성이 보인다

창재 키우기 프로젝트, 영재 기업인 육성 사업

카네만 발상법에서 창의를 배운다

창의성이 숨 쉬는 퓨처마킹의 세계

정답보다 해답 찾기를 해야 창의력이 길러진다

창의인에게 시간은 어떤 의미인가?

창의성 교육, 핀란드에게서 배운다

 

6Aha! Product.. 새로움을 즐겨라!

생활 속에서 창의력 키우기

창의력을 키우는 말의 유래 찾기

창의력을 키우는 수평적 사고

로와 가래떡, 그리고아하!’

인터로뱅으로 창의를 말하다

블루오션에서 순항하는태양의 서커스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이야기 새롭게 쓰기

창의적인 사람은 일을 놀이처럼 한다

헨리 포드의 남다른 생각

창의적인 사람은 한 번 더 생각한다

행동하는 괴짜가 각광을 받는 창의 시대

창의적인 기업은 슬로건이 다르다

창의적인 사람은 몰입을 잘한다

성공한 사람 뒤에는 창의적인 부모가 있다

 

맺음말 1%의 결정적 차이를 만드는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