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정리는 청소이다.

글쓰기를 위한 북아트교사 학부모를 위한 독서와 글쓰기 지침서

草霧 2013. 5. 16. 13:40

 

(책읽기에 빠져드는)

 

글쓰기를 위한 북아트교사 학부모를 위한 독서와 글쓰기 지침서

 

(우리 아이 잠재력 향상 프로젝트 시리즈)(2)

   

이은미 지음

출판사 푸른길 | 2011.03.08.

형태 판형 B5 | 페이지 수 165

정가 12,000

 

 

초등 글쓰기, 그 표현에 날개를 달아주자!

 

교사학부모를 위한 독서와 글쓰기 지침서 글쓰기를 위한 북아트. 글쓰기와 북아트를 접목시켜 아이의 상상력과 오감을 만족 시키는 글쓰기 비법을 소개한다. 오랫동안 도서관, 논술 지도, 학교 현장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해 온 저자가 연구, 개발한 북아트 지도법을 크게 3부로 나누어 담았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너만의 책으로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자연스럽게 자극하고, 아이가 자발적으로 글 쓰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 지도법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북아트 지도로 활용된 사진을 덧붙여 예시를 제공하고, 글쓰기 생각을 키워주도록 워크북을 수록했다.

 

, 아이 어릴 때부터 졸린 눈 비벼 가며 읽어 주었다

괜찮은 옷 한 벌 장만할 돈 아껴서 인터넷 서점 북카트에 어린이용 전집을 담았다

그런데 왜 우리 아이 국어 성적은 고만고만할까?

 

내가 뭘 잘못했을까? 엄마의 마음에 덜컥, 하고 소리가 난다

많은 사람들이 국어가 모든 학문의 기초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아이가 글을 쓸 때 나름대로의 논리를 세우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마음껏 표현하게 도와 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글짓기 수업이 한창인 교실을 들여다보세요.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만 딱 하고 앉아 버리는 아이, 쓰라는 글은 안 쓰고 딴청 피우는 아이, 집중하지 못하고 친구들과 떠드는 아이 등 아이들의 수업 태도는 그야말로 천차만별입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어느 한두 명쯤은 눈에 띄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어휘력이 풍부하며, 생각을 표현할 때 거리낌이 없고, 기억해야 할 것과 버려도 좋은 것을 정확하게 구분하는 아이들입니다. 이런 아이를 볼 때마다 엄마의 가슴은 덜컥, 하는 소리가 나기 마련입니다. 우리 아이, 뭐가 부족했던 걸까요?

 

    


글쓰기를 위한 북아트

저자
이은미 지음
출판사
푸른길 | 2011-03-08 출간
카테고리
가정/생활
책소개
초등 글쓰기, 그 표현에 날개를 달아주자!교사ㆍ학부모를 위한 독...
가격비교

백지 공포증을 뛰어 넘어라!

접고, 오리고, 튀어 나오고, 빙글빙글 돌리는 오감 만족 글쓰기 비법

하얀 종이 안에 무언가를 반드시 써넣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아이를 움츠러들게 만듭니다. 이런 아이에게 종이 안을 글이 아니라 그림으로 채워 보라고 하면 색다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도서관, 논술 지도, 학교 현장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해 온 저자는 북아트가 미술의 영역뿐 아니라 국어 교육의 당당한 한 교수법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연구, 개발한 북아트 지도법을 이 책 안에 빼곡히 담았습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대로 동화 속에 나오는 마법 우산을 직접 만들어 보고, 내가 만든 책에 가격표를 달고, 펼칠 때마다 튀어 나오는 팝업북을 만들다 보면 아이들은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대신 재미를 붙이게 될 것입니다.

    

 


위대한 개츠비

저자
F.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출판사
문학동네 | 2009-12-15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위대한 개츠비』. '위대한’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개츠비는, 근...
가격비교

 

글쓰기의 달인이 될 수 있는 비법, 소곤소곤 말하자면...

하나, 너를 표현해 봐!

기본 책, 아코디언 책, 도돌이 책 중 취향에 따라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아이만의 책을 만들어 주세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너만의 책은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자연스럽게 자극하는 마법의 단어입니다.

 

, 정해진 결말? 네 맘대로 바꿔 봐!

누구에게나 친숙한 동화를 아이들이 직접 책으로 만들며 인상 깊었던 구절들이 저절로 정리되고, 북아트에 들어갈 내용을 선별하면서 자연스럽게 정보의 취사선택이 이루어집니다. 동화의 재편집과 재발견을 통해 아이에게 잠재되어 있는 사고력과 논술력을 키워주세요.

 

, 쓰고 오리며 자신감이 쑥쑥! 

누구나 처음부터 풍부한 표현을 갖고 논리적인 글을 쓰지는 않습니다. 친구와 함께 책을 접고, 만들고, 오리며 자연스럽게 논리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아이를 이끌어 주세요.

   


 

 

저자 : 이은미

저자 이은미는 하면 할수록 해야 할 양도 많고 어려워지기만 하는 국어와 오랫동안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 국어 공부의 가장 큰 힘은 독서와 글쓰기로 발휘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초등학생 시기부터 저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안테나를 곤두세우고 있다.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국어교육학 대학원 박사과정에서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을 동시에 하고 있기도 하다. 중등 학생들을 현장 지도하면서 얻은 영감과 땀방울은 다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고 새로운 학생들을 가르치는 원동력이 된다. 특히, 국어교육에 관한 한 어떤 분야보다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할 시간이 길다는 강한 믿음으로, 지도교사와 학부모가 공유할 만한 국어과 관련 학습서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첫째 마당 북아트, 글쓰기와 만날 준비를 하다

들어가며

글쓰기와 북아트의 기분 좋은 만남

글쓰기와 북아트, 손 잡고 같이 가기

생각을 접어 펼치는 상상력의 세계

북아트, 독서 활동 안에서 엿보기

북아트, 동화와 만나야 하는 이유

북아트, 동화 읽으면서 엿보기

북아트, 동화 속으로, 교육과정 속으로 들어가기

 

둘째 마당 글쓰기, 오려 접는 책 속에 빠지다

 

기본 책 접기 기능을 활용한 글쓰기 지도법

1. 동화황소와 도깨비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2. 동화왕치와 소새와 개미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3. 동화조커-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카드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모둠 활동| 동화고약한 녀석이야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아코디언 책 접기 기능을 활용한 글쓰기 지도법

1. 동화마법 우산과 소년을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2. 동화단추 수프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3. 동화화요일의 두꺼비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4.동화폭풍우 치는 밤에,나들이,살랑살랑 고개의약속,염소사냥, 다북쑥 언덕의 위험,안녕, 가부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5. 동화오필리아의 그림자 극장을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모둠 활동| 동화통조림에서 나온 소인들을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도돌이 책 접기 기능을 활용한 글쓰기 지도법

1.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2.우리 순이 어디 가니,심심해서 그랬어,바빠요 바빠,우리끼리 가자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3.걸리버 여행기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4.80일간의 세계일주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모둠 활동| 내 친구 슈를 활용한 북아트 표현과 글쓰기

 

셋째 마당 글쓰기, 워크북으로 생각을 키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