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도시의 구석진 곳

유물탐방

草霧 2012. 9. 26. 16:31

 

유물탐방

 

조선시대 초상화

조선시대 초상화

강직한 입술, 매서운 눈매..금방이라도 바람에 흔들릴 것 같은 수염 자신의 신념에서 한 치의 물러섬이 없을 것 같은 정직한 선비의 모습이 그대로 살아있다.세심한 붓터치에 의해 한 선비의 삶과 정신, 그리고 자부심이 초상화에 그대로 옮겨져 있다. 한·중·일 동아시아중에서도 독특한 화풍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초상화 특히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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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리 집터 출토 빗살무늬 토기(국립춘천박물관)

오산리 집터 출토 빗살무늬 토기(국립춘천박물관)

양양군 손양면 오산리의 호숫가 모래언덕에 위치하는 신석기시개 집터유적으로 서울대학교에 의해 발굴조사가 이루어졌다.신석기시대의 문화층은 크게 3개로 구분된다. 맨 아래층에서는 집터 10여 기가 발굴되었는데, 집의 모양은 지름 약 6cm가량의 둥근 구덩이를 파고 그 가운데에 자갈돌로 둘레를 돌린 둥근 화덕을 설치한 형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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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깨달음 승탑과 탑비

아름다운 깨달음 승탑과 탑비

통일신라시대 후기..찬란하게 꽃피웠던 화엄은 천재지변과 수탈에 시달리던 백성을 외면하고 부패했다.이때, 새롭게 나타나 파격적인 불교 사상을 전한 선종의 아홉 산문은 백성들에게 유일한 마음의 안식처가 되었다.“경전에 의지하지 않고 오로지 마음으로 부처의 깨달음에 곧바로 이른다”새로운 불교 사상을 전해온 선승들은 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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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유물, 빗살무늬토기!빗살무늬토기는 언뜻 보기에 투박하면서도 단순한 모양과 무늬를 갖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아가리, 몸통, 바닥을 나눠 공간배치를 하고 각 위치에 다양한 무늬를 채우는 등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손색이 없다. 세련돼 보이는 곱게 뻗은 무늬들..육천년전.. 그들은 어떻게 토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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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토기

신라 토기

정선된 태토로 빚어져 섭씨 천도가 넘는 고온을 견디고, 흡수성이 거의 없고 두드리면 쇳소리가 날 정도의 단단한 토기를 “신라토기”라 부른다.일반적으로 신라시대 경상도 지방에서 만들어진 회청색의 광택이 없는 토기를 지칭하는 신라토기. 지역적으로 경주를 중심으로 한 경상도 지방에 분포하고 있지만, 신라의 영토 범위가 확장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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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사지출토기와(국립전주박물관)

미륵사지출토기와(국립전주박물관)

미륵사는 백제 무왕 때 창건되었으며, 삼국시대의 사찰가운데 백제의 절로는 최대의 규모이다. 『삼국유사』에 백제의 무왕이 왕비와 함께 사자사에 행차하였을 때 용화산 아래 큰 못 가에 이르자 미륵삼존이 나타났으므로 수레를 멈추고 경의를 표하였고, 왕비가 왕에게 이 곳에 절을 세우기를 청하므로 못을 메워 절을 창건하였다는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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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다루기

문화재다루기

간혹, 부주의에 의해, 천재지변에 의해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이 손상되거나 완전히 훼손되는 사례가 적지 않다.특히 보관이 까다로운 서화..알려진 것은 물론, 드러나지 않게 훼손, 사라진 것의 수는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사라진 문화재는 되돌릴 수도 돌이킬 수도 없다.민족의 문화유산을 지키는 작은 실천.그것은 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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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불상

금동불상

동합금으로 만들고 표면에 도금을 한 불상인 금동불. 우리나라에서는 약 4세기 후반에서 5세기 경에 제작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금동불 외에도 아예 순금으로 제작한 순금제 불상도 있는데, 여기엔 단순한 시각적 효과보다는 교리적 배경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부처가 갖춘 32길상 가운데, “전신이 미묘한 금색으로 빛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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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천사 석탑 장엄한 세계

경천사 석탑 장엄한 세계

국립중앙박물관 역사의 길.그 길에 들어서면, 마치 유서 깊은 가람에라도 온 듯, 장엄한 자태의 석탑을 마주할 수 있다.5층 건물 높이의 이 대리석탑은 국보 제 86호 “경천사지 10층 석탑”이름 그대로 사찰에 있어야할 탑이, 이 자리에 있기까지 참으로 많은 파란을 겪어야했다.고려 충목왕 4년 경기도 개풍군 경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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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무늬 동경(국립춘천박물관)

잔무늬 동경(국립춘천박물관)

잔무늬거울로 세형동검과 함께 우리의 독자적 청동기이기도 하다.잔무늬는 확대경을 대고 보아야 할 정도로 무늬가 세밀하다. 잔무늬의 높이는 대체로 0.007밀리미터이고, 폭은 0.05밀리미터에 불과하다. 이 무늬는 오늘날의 정밀한 제도기로도 그려내기가 힘들 정도로 미세하다. 거푸집에 쇳물을 부어 청동거울에 이러한 무늬를 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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