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젓가락 사용 지도계획
경상남도교육청
1. 지도목표
젓가락 사용의 의미를 알게 하여 포크의 사용을 지양하고 젓가락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지도의 필요성
가. 우리나라 음식문화의 특성
우리나라는 주식과 부식이 엄격히 구분되어 있어 음식을 먹을 때 숟가락과 젓가락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행동양식이 발달된다.
나. 젓가락 사용의 이로운 점
① 젓가락의 기능
집고, 찍고, 찢고, 자르고, 옮기기 등 다양한 기능의 수행이 가능하고 이중에서 올바로 집는 법은 한국음식의 식사예절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② 젓가락 사용의 효과
젓가락을 어렸을 때부터 사용하면 손재주가 좋아지고 지능이 계발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실제로 국제 기능올림픽이나 그 밖의 손재주를 요하는 각종 세계대회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성적이 우수하다.
다. 지도의 필요성
요즈음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성인 등 많은 사람의 젓가락질이 서툴거나 포크를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음식은 젓가락을 올바로 사용해야만 제대로 먹을 수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전통음식 문화의 붕괴와도 연결되는 젓가락질의 쇠퇴는 패스트푸드에 의해 우리 음식이 잠식당하는 결과를 부추기는 악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젓가락 바로 쓰기 지도������는 오늘날 절실히 요구되는 지도항목으로 꼽을 수 있다.
3. 지도방침
가. 교육적인 급식운영의 원칙에 따라 급식시간을 활용
나. 지도대상 : 초등학교 1학년생
다. 지도 대상 아동의 젓가락 사용 실태 조사 후 사용이 서투른 학생은 지속적으로 집중지도
라. 매월 가정통신문(급식월보, 식단안내 등)을 통한 가정 연계교육-구호게시
예)
①������젓가락을 올바로 사용합시다������
②������한국음식의 식탁예절은 올바른 젓가락 사용에서부터������
③������우리음식은 젓가락을 바르게 사용해야 잘 먹습니다������
④������우리음식, 우리 젓가락을 사랑합시다������
⑤������보기 좋은 젓가락질이 먹기도 좋습니다������
마. 점심시간 및 담임교사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젓가락 놀이 활동을 통한 지도
바. 젓가락 바로 쓰기 학년별 우수학급 선정
사. 매년 5월 “젓가락 왕 뽑기 대회” 실시하여 상품권 지급
4. 세부추진계획
가. 연간지도계획
월 |
지도목표 |
활동내용 |
담당자 |
총괄 |
유의점 |
3 |
담임교사연수 |
젓가락 바로 쓰기 지도계획에 대한 연수 실시(교직원 실천, 협조사항) |
영양사 |
교감 |
●유익한 자료제공 |
젓가락 사용 실태파악 |
급식시간 중 젓가락 사용실태 조사 |
담임교사 |
영양사 |
| |
실태분석 |
조사자료 분석 후 명단작성 (영양사 명단 수집) |
담임교사 |
영양사 |
●지속적인 지도를 위한 개인카드 만들어 ������ 란에 기록 | |
4 |
3학년 젓가락 바로쓰기 현황 보고 |
4.25(목) 교육청에 보고 |
담임교사 |
영양사 |
●서식1호 단, 비산초.석수초.평촌초 벌말초,안일초는 3~6 학년까지 보고 |
젓가락 사용 집중지도 |
젓가락 사용이 불량한 학생을 중심으로 점심시간 및 재량활 동시간을 통한 젓가락지도 |
담임교사 |
영양사 |
●준비물 : 팝콘, 볶은콩, 땅콩, 스텐젓가락, 그릇2개 시계, 호루라기 | |
평가 |
급식식단중 난이도 있는 식단으로 젓가락 사용점검 |
담임교사 |
영양사 |
●개인카드기록 ������������������������������������ 란에 기록 | |
5 |
젓가락 바로쓰기 학년별 우수학급선정 |
학년별 우수학급을 선정하여 표창 |
영양사 학년부장 |
교감 |
|
젓가락 바로쓰기 왕 뽑기 예선대회 |
젓가락 왕 뽑기 예선(각반에 2명 정도) |
담임교사 |
영양사 |
●젓가락 왕 뽑기 대회 계획 알림 | |
젓가락 바로쓰기 왕 뽑기 대회 |
젓가락 왕 뽑기 대회 실시 |
영양사 |
교감 |
| |
결과보고 |
11.25(월) 교육청에 보고 |
영양사 |
교감 |
●서식1호 3~6학년 | |
<매월 공통 사항> ●가정통신문(급식월보, 식단안내 등)에 젓가락 바로 쓰기 가정지도 홍보 문안 게시 |
나. 능숙한 젓가락질이 필요한 식단(실태조사자료)
① 구이 김으로 밥 싸먹기
② 생선 가시 발라먹기
③ 콩조림 집어먹기
④ 깻잎찜 떼어먹기
⑤ 큰 김치 잘라먹기
⑥ 기타
다. 젓가락 놀이(모두 모두 힘을 모아.....)
① 소요시간(40분) : 준비-10분
놀이시간-10분
평가시간-5분
음식 나누어 먹기-10분
정리하기-5분
② 준비물 : 팝콘, 깐땅콩, 볶은콩, 스텐젓가락 2벌, 그릇 또는 바구니 2개, 시계, 호루라기
③ 방법 : 모둠을 나누고 팝콘, 깐땅콩, 볶은콩을 한데 섞고 모둠끼리 협력하여 릴레이 식으로 재료를 다른 그릇에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으로 옮기기
④ 점수 : 주어진 시간(1인당 1분/총 10분 정도)안에 많이 옮긴 모둠이 이김
⑤ 상벌 : 옮긴 양만큼 먹기
⑥ 특징 : 젓가락질이 익숙한 아동과 서툰 아동이 협력할 수 있다.
라. 젓가락 바로 쓰기 학년별 우수학급 선정
① 실시시기 : 11월 2째주 실시
② 대상 : 3~6학년생 학급별 성적을 비교 평가하여 우수학급에 표창
마. 젓가락 바로 쓰기 왕 뽑기 대회
① 실시시기 : 11월 3주 째 실시
② 대상 : 젓가락 지도 대상 아동 중에서 각반별 2명씩 출전
③ 방법 : 바른 자세로 앉아 젓가락을 바르게 잡은 후 1분에 20~30개의 콩을 옮김
④수상 :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가려 수여함(상장과 상품 수여)
바. 젓가락 바로 쓰기 지도결과 분석
1년 동안 지도결과를 분석한다.
<서식 1호>
학년 |
재적학생수 |
우수학생수 |
미흡학생수 |
우수비율(%) |
비 고 |
3 |
|
|
|
|
|
4 |
|
|
|
|
|
5 |
|
|
|
|
|
6 |
|
|
|
|
|
계 |
|
|
|
|
|
<서식 2호>
나도 잘 할 수 있어요!
(젓가락 바로 쓰기)
학년: 반: 번호: 이름:( ) | |||||
검사일 (월/일) |
식단명 (검사품명) |
검사결과 |
지도내용 | ||
양호 |
미흡 |
불량 | |||
������처음 검사 받은날 ( 4 / ) |
|
|
|
|
|
������ ( 5 / ) |
|
|
|
|
|
������ ( 6 / ) |
|
|
|
|
|
������ ( 7 / ) |
|
|
|
|
|
������ ( 8 / ) |
|
|
|
|
|
������ ( 9 / ) |
|
|
|
|
|
������ ( 10 / ) |
|
|
|
|
|
기타 특이사항 및 지도 결과 |
| ||||
●검사결과 우수, 미흡, 불량란에 담임교사 날인 |
'와룡이 세상을 훔쳐본다. > 세상훔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렁이로 음식물쓰레기를 줄인다고? (0) | 2013.06.10 |
---|---|
자유학기제 (0) | 2013.05.28 |
삶의 속도, 행복의 방향 (0) | 2013.05.06 |
서양철학사 100장면 (0) | 2013.04.23 |
2006년 중국 최우수 다큐멘터리 《대국굴기》 (0) | 2013.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