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룡이 세상을 훔쳐본다./세상훔치기

올바른 젓가락 사용 지도계획

草霧 2013. 5. 24. 15:17

 

 

 

 

 

 

 

 

 

 

올바른 젓가락 사용 지도계획


경상남도교육청



1. 지도목표

  젓가락 사용의 의미를 알게 하여 포크의 사용을 지양하고 젓가락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지도의 필요성

 가. 우리나라 음식문화의 특성

 우리나라는 주식과 부식이 엄격히 구분되어 있어 음식을 먹을 때 숟가락과 젓가락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행동양식이 발달된다.

 나. 젓가락 사용의 이로운 점

① 젓가락의 기능

 집고, 찍고, 찢고, 자르고, 옮기기 등 다양한 기능의 수행이 가능하고 이중에서 올바로 집는 법은 한국음식의 식사예절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② 젓가락 사용의 효과

 젓가락을 어렸을 때부터 사용하면 손재주가 좋아지고 지능이 계발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실제로 국제 기능올림픽이나 그 밖의 손재주를 요하는 각종 세계대회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성적이 우수하다.

  다. 지도의 필요성

 요즈음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성인 등 많은 사람의 젓가락질이 서툴거나 포크를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음식은 젓가락을 올바로 사용해야만 제대로 먹을 수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전통음식 문화의 붕괴와도 연결되는 젓가락질의 쇠퇴는 패스트푸드에 의해 우리 음식이 잠식당하는 결과를 부추기는 악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젓가락 바로 쓰기 지도������는 오늘날 절실히 요구되는 지도항목으로 꼽을 수 있다.


3. 지도방침

 가. 교육적인 급식운영의 원칙에 따라 급식시간을 활용

 나. 지도대상 : 초등학교 1학년생

 다. 지도 대상 아동의 젓가락 사용 실태 조사 후 사용이 서투른 학생은 지속적으로 집중지도

 라. 매월 가정통신문(급식월보, 식단안내 등)을 통한 가정 연계교육-구호게시

예)

①������젓가락을 올바로 사용합시다������

②������한국음식의 식탁예절은 올바른 젓가락 사용에서부터������

③������우리음식은 젓가락을 바르게 사용해야 잘 먹습니다������

④������우리음식, 우리 젓가락을 사랑합시다������

⑤������보기 좋은 젓가락질이 먹기도 좋습니다������

 마. 점심시간 및 담임교사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젓가락 놀이 활동을 통한 지도

 바. 젓가락 바로 쓰기 학년별 우수학급 선정

 사. 매년 5월 “젓가락 왕 뽑기 대회” 실시하여 상품권 지급





4. 세부추진계획

 가. 연간지도계획

지도목표

활동내용

담당자

총괄

유의점

3

담임교사연수

젓가락 바로 쓰기 지도계획에 대한 연수 실시(교직원 실천, 협조사항)

영양사

교감

●유익한 자료제공

젓가락 사용

실태파악

급식시간 중 젓가락 사용실태 조사

담임교사

영양사

 

실태분석

조사자료 분석 후 명단작성

(영양사 명단 수집)

담임교사

영양사

●지속적인 지도를 위한 개인카드 만들어 ������ 란에 기록

4

3학년 젓가락

바로쓰기

현황 보고

4.25(목)

교육청에 보고

담임교사

영양사

 ●서식1호

단, 비산초.석수초.평촌초

 벌말초,안일초는 3~6

 학년까지 보고

젓가락 사용

집중지도

젓가락 사용이 불량한 학생을 중심으로

점심시간 및 재량활

동시간을 통한 젓가락지도

담임교사

영양사

●준비물 : 팝콘,

 볶은콩, 땅콩,

 스텐젓가락,

 그릇2개

 시계, 호루라기

평가

급식식단중 난이도 있는 식단으로 젓가락 사용점검

담임교사

영양사

●개인카드기록

������������������������������������

란에 기록

5

젓가락 바로쓰기 학년별 우수학급선정

학년별 우수학급을

선정하여 표창

영양사

학년부장

교감

 

젓가락 바로쓰기

왕 뽑기 예선대회

젓가락 왕 뽑기 예선(각반에 2명 정도)

담임교사

영양사

●젓가락 왕 뽑기

 대회 계획 알림

젓가락 바로쓰기

 왕 뽑기 대회

젓가락 왕 뽑기

대회 실시

영양사

교감

 

결과보고

11.25(월)

교육청에 보고

영양사

교감

●서식1호

 3~6학년

<매월 공통 사항>

●가정통신문(급식월보, 식단안내 등)에 젓가락 바로 쓰기 가정지도 홍보

  문안 게시

 


 나. 능숙한 젓가락질이 필요한 식단(실태조사자료)

① 구이 김으로 밥 싸먹기

② 생선 가시 발라먹기

③ 콩조림 집어먹기

④ 깻잎찜 떼어먹기

⑤ 큰 김치 잘라먹기

⑥ 기타

 다. 젓가락 놀이(모두 모두 힘을 모아.....)

① 소요시간(40분) : 준비-10분

                   놀이시간-10분

                   평가시간-5분

                   음식 나누어 먹기-10분

                   정리하기-5분

② 준비물 : 팝콘, 깐땅콩, 볶은콩, 스텐젓가락 2벌, 그릇 또는 바구니 2개,              시계, 호루라기

③ 방법 : 모둠을 나누고 팝콘, 깐땅콩, 볶은콩을 한데 섞고 모둠끼리 협력하여 릴레이 식으로 재료를 다른 그릇에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으로 옮기기

④ 점수 : 주어진 시간(1인당 1분/총 10분 정도)안에 많이 옮긴 모둠이 이김

⑤ 상벌 : 옮긴 양만큼 먹기

⑥ 특징 : 젓가락질이 익숙한 아동과 서툰 아동이 협력할 수 있다.

 라. 젓가락 바로 쓰기 학년별 우수학급 선정

   ① 실시시기 : 11월 2째주 실시

   ② 대상 : 3~6학년생 학급별 성적을 비교 평가하여 우수학급에 표창

 마. 젓가락 바로 쓰기 왕 뽑기 대회

① 실시시기 : 11월 3주 째 실시

② 대상 : 젓가락 지도 대상 아동 중에서 각반별 2명씩 출전

방법 : 바른 자세로 앉아 젓가락을 바르게 잡은 후 1분에 20~30개의 콩을 옮김

④수상 :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가려 수여함(상장과 상품 수여)

바. 젓가락 바로 쓰기 지도결과 분석

    1년 동안 지도결과를 분석한다.


<서식 1호>

학년

재적학생수

우수학생수

미흡학생수

우수비율(%)

비 고

3

 

 

 

 

 

4

 

 

 

 

 

5

 

 

 

 

 

6

 

 

 

 

 

 

 

 

 

 


<서식 2호>

나도 잘 할 수 있어요!

(젓가락 바로 쓰기)

학년:   반:    번호:    이름:(              )

검사일

(월/일)

식단명

(검사품명)

검사결과

지도내용

양호

미흡

불량

������처음 검사 받은날

(   4 /     )

 

 

 

 

 

������

(   5 /     )

 

 

 

 

 

������

(   6 /     )

 

 

 

 

 

������

(   7 /     )

 

 

 

 

 

������

(   8 /     )

 

 

 

 

 

������

(   9 /     )

 

 

 

 

 

������

(  10 /     )

 

 

 

 

 

기타 특이사항 및

지도 결과

 

●검사결과 우수, 미흡, 불량란에 담임교사 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