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의 Story Time는 진달래 화전 임니다.
찹쌀부침에 분홍빛 진달래꽃을 장식했던 멋과 여유
사계 중 봄이란 모든 것의 시작이다. 음력 삼월엔 청명, 한식, 삼짇날, 곡우의 24절후가 들어 있다.
파릇한 봄나물이 돋아나고 강남 갔던 제비가 찾아올 때쯤이면 산과 들에도 꽃들이 피기 시작하는데 첫 선을 보이는 꽃을 진달래꽃이다.
관절염, 신경통, 담이 걸릴 때 진통제로 사용되는 잔달래꽃
진달래는 먹을 수 있어 "참꽃나무"라 하고, 한방에서는 "두견화" "영흥두견" 이라 부른다. 두견화는 약간 쓰고 찬 성질을 가지며, 폐의 열을 내려주는 청폐, 기침을 멎게 하는 지해작용을가진다.
그러므로 감기나 두통, 기침, 기관지염의 치료에 응용할 수 있다. 또 고혈압, 월경불순, 폐경, 하혈 등의 증상에 사용하였다.
민간요법으로도 관절염, 신경통, 담결림, 감기, 기침, 옴 등에 진달래꽃을 달여 먹었다고 한다.
두견주가 지방에 따라 많이 있었는데 특히 충남 당진의 것이 유명하다. 조금씩 잘 마시면 진정작용이 있고, 안정하게 된다.
한번에 많이 마시면 혈압이 뚝 떨어지고, 눈이 나빠진다는 설이 돌면서 잠잠해졌다는 일화도 있다.
진달래꽃을 찾아 화전놀이 떠나던 옛 아낙네들
삼동에 갇혔다가 만물이 소생하는 화창한 봄을 맞으니 산과 들로 봄맞이를 가지 않고는 못 배긴다. 불계에서는 동류수에 나가 묵은 때를 털어버리는 의식을 하고, 풍류를 즐기는 선비들은 물가에 갓서 유상곡수연을 벌린다.
그 예가 경주의 포석정이 되겠다. 아넥네들이 끼리끼리 도시락을 싸서 놀이를 간다. 조를 따라 경치 좋은 산수를 찾아 하루를 즐기는 것을 곷다짐이라 한다.
우리의 선조들은 좋은 계절을 눈으로 보고 문장으로 표하지만 계절에 나오는 식품으로 음식을 만들어 먹음으로 더욱 계절을 음미하였다. 삼월 삼짇날 해먹는 절식에 화전이 있다. 진달래꽃을 떡에 부쳐 먹는 멋은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진달래꽃은 두견화라고도 하는데 이 꽃으로 두견화전, 두견화채, 두견주를 만든다.
두견화전은 찹쌀가루를 말랑하게 반죽하여 기름에 지지는데 위에 꽃술을 뗀 꽃잎을 붙인다. 꽃잎이 뜨거운 떡에 찰싹 붙어 말갛게 분홍빛 아니면 보랏빛으로 비치게 된다. 통영지방에서는 아예 찰반죽에 꽃을 많이 넣고 전병부치듯 하여 먹는데 참꽃지짐이라 한다. 조선시대 궁중에서는 봄행사 중 비원의 옥류전에 나가 화전놀이를 즐겼다.
두견화채는 오미자의 새콤한 국물에 진달래꽃을 뛰워 마시는 것인데 꽃이 피기전이라면 녹두 녹말로 얇게 묵을 쑤어 국수 가락처럼 만들어 띄운다. 매끄러운 것이, 오미자국물에 때웠을 때 아른아른 한것이 봄 아지랑이를 연상케 한다. 이는 청명 • 수면이라 한다.
화전은 찹쌀부침에 계절의 꽃을 붙여 멋을 내는데 봄엔 진달래, 여름엔 장미, 가을엔 국화, 맨드라미, 겨울엔 대추로 모양을 낸다. 대추를 꽃잎처럼 붙이고 쑥갓이나 쑥을 잎새로 한다. 찰떡은 잘 둗어져 버리므로 바로 지져 먹어야 맛이 잇다. 그래서 진달래꽃이 핀 곳에 쌀가루와 기름, 번철을 준비해 가 그 자리에서 지져 먹어야 맛이 있다. 따끈한 녹차와 같이 화전을 먹노라면 봄이 가슴속 까지 차오르는 걸 느끼게 될 것이다.
재료
찹쌀가루, 소금, 물, 기름, 진달래 꽃잎, 꿀이나 설탕
만드는 요령
① 찹쌀가루에 소금약간을 넣어 뜨거운 물로 말랑말랑하게 반죽한다.
② 직경4~5㎝정도로 둥글납작하게 빚어 기름 두른 팬에 지진다.
③ 진달래 꽃잎을 붙인다. 꽃잎을 붙인 다음에는 절대 뒤집으면 안된다.
④ 서로 엉겨붙지 않도록 꿀이나 설탕을 발라가면서 그릇에 담는다.
밥이 보약인 찹쌀
찹쌀에는 광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불균형한 영양소를 조절해주며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의 비타민 D등이 들어 있고 대장에서의 발효과정에 낙산이 생겨나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시키며 혈 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고 수분이 커서 변비를 막고, 인슐린 분비는 적어 비만,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신경활동증진 작용을 예방하고, 식물성 식이 섬유를 다량 함유하여 장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변비를 막아주며 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심장질환의 위험요소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비타민B 그룹인 니아신과 치아민과 비타민E이 멥쌀의 5배 이상 함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