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체험학습 포트폴리오"
창의적 체험학습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
1. 체험 장소 정하기
체험학습 장소는 교과서에서 쉽게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과학 시간에 배우는 별자리를 더 열심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천문대를,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2. 출발 시간, 이용 교통편, 소요 시간, 도착 시간 등 메모하기
장소를 정했다면 어떻게 갈 수 있는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정보를 기록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사전 정보 얻기
장소의 위치, 유래, 주변 자연경관, 문화재, 문화행사 등 사전 정보를 체험 전 충분히 찾아보는 것이 좋고관련 도서를 찾아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안내 책자, 체험 학습지 등을 다운받아 볼 수 있답니다.
4. 왜 가는지 목표를 분명히 생각하기.
가서 무엇을 보고, 알고 올지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교과서와 연계된 곳을 방문한다면 학습 단원과 관련이 있는 내용을 살펴보고 아이 스스로 질문지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또한 사전 정보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궁금한 점이 생기면어디서 무엇을 보며 해결할 수 있는지 미리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체험학습 계획서를 다시 한 번 살펴보기.
사진이나 글로만 보던 현장을 실제로 보면 더 실감이 나기 때문에준비 단계에서 정한 학습 주제를 떠올리며 꼭 보고 올 것으로 정한 목록을 먼저 차근히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6. 궁금한 점을 떠올리면서 현장 체험하기.
카메라로 사진을 찍거나 메모가 어려울 때는 녹음을 하거나동영상으로 녹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새롭게 알게 된 내용은 필히 수첩에 메모할 수 있도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답니다.
7. 자료 모으기.
입장권이 있을 경우는 버리지 말고 자료로 활용하고안내 책자, 입장권, 톨게이트 영수증, 유적지 사진, 프로그램 참여 사진등을 보관하여 체험학습 보고서를 작성할 때 생각지 못한 내용을 찾아주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8. 현장에서 기념사진을 많이 찍기.
조사활동을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찍어두면 현장 모습을 기억하기 쉽고 추억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 > 세상 쳐다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 서울학연구소2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0) | 2013.05.16 |
---|---|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분노하는가? (0) | 2013.05.15 |
가도 가도 왕십리 (0) | 2013.05.14 |
서울역사박물관 웹진 (0) | 2013.05.12 |
해군기지 천막철거 반대 여성활동가 추락사고 (0) | 2013.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