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학습
http://www.njoyschool.net/chehum2012/main.asp
중등 > 고등 | |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 | |
우리 문화재 속에 숨어 있는 역사와 과학을 조사해 보고, 우리나라의 역사 발전과정을 학습해 봅시다. | |
-------------------------------------------------------------------------------------------------------------------- |
중등 > | |
대한민국을 지켜낸 선열들의 자주독립정신 | |
서대문형무소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우리 역사에서 가장 아픈 시대인 일제시대를 돌아보며, 함께 살아가는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는 할 일은 무엇인지 토론하고 생각해본다. | |
-------------------------------------------------------------------------------------------------------------------- |
중등 > 고등 | |
조선시대의 역사의 중심 경복궁+광화문광장 | |
세종대왕이 나랏일을 보던 곳은 어디일까? 장영실은 어디에서 물시계를 만들었을까? 조선시대 나라의 중심, 한양. 그 가운데서도 중심인 경복궁. 경복궁 곳곳을 답사하여 봅시다. | |
-------------------------------------------------------------------------------------------------------------------- |
중등 > 고등 | |
한강을 따라가는 선사시대, 백제시대의 유적 | |
강을 중심으로 많은 국가가 만들어집니다. 선사시대에서백제 고구려, 조선에 이르기 까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강을 중심으로 한 유적들을 찾아가 봅시다. | |
-------------------------------------------------------------------------------------------------------------------- |
중등 > 고등 | |
조선의 성립과 발전 - 궁궐문화를 중심으로 | |
조선시대의 성립과 발전 과정을 궁궐 문화를 중심으로 탐방하여 봅시다. 궁궐의 역할, 건축과학, 조선의 문화와 제사, 조선시대의 사상까지 다양한 의미에서 조선을 공부해 봅시다. | |
-------------------------------------------------------------------------------------------------------------------- |
중등 > 고등 | |
강화도에서 배우는 외세침략과 우리의 교훈 | |
불평등조약 강화도조약과 병인양요, 신미양요에 대하여 알아보고 외세로 부터 우리나라가 끊임없는 침략을 당한 전적지를 보며 배워 봅시다. | |
-------------------------------------------------------------------------------------------------------------------- |
중등 > 고등 | |
강화 마니산과 고려문화 유적 | |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올리기 위해 쌓은 제단이라고 전해지는 강화마니산의 참성단을 살펴보고 강화도의 유적지에서 고려시대의 다양한 역사를 배워 봅시다. | |
-------------------------------------------------------------------------------------------------------------------- |
중등 > 고등 | |
세계문화유산 화성과 용주사 & 융건릉 | |
유네스코 세계유산중의 하나인 수원화성은 아버지 사도세자에 새한 정조의 효심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벽돌성으로 조선시대 대표적인 실학자 정약용이 공사책임을 맡았죠. 화성에 깃들어있는 조선시대의 실학사상을 학습해 봅시다. | |
-------------------------------------------------------------------------------------------------------------------- |
중등 > 고등 | |
백제의 숨결을 찾아서 - 충남, 부여 | |
가장 강성했던 시기에도, 멸망하는 그 순간에도 함께 했던 충남은 백제의 문화가 숨쉬고 있는 백제의 고장이다. 그러한 백제의 발자취를 느껴보자. | |
-------------------------------------------------------------------------------------------------------------------- |
중등 > 고등 | |
공연관람 + 고궁탐방 | |
조선시대의 궁궐에 대한 학습한 뒤 재미있는 문화공연으로 학생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
-------------------------------------------------------------------------------------------------------------------- |
초등 > 6학년 | |
세계문화유산 답사 - 창경궁+종묘 | |
우리나라에 있는 세계문화유산은 무려 7곳. 그 가운데 서울에 있는 것은 창덕궁과 종묘. 서양에 파르테논신전이 있다면, 동양에는 종묘가 있다고 한다. 종묘는 왜 세계문화유산이 되었을까? 종묘를 탐방조사하며 궁금증을 풀어봅시다. | |
-------------------------------------------------------------------------------------------------------------------- |
초등 > 6학년 | |
한국의 전통가옥과 조선시대의 왕실유물 | |
날씨와 지역에 따른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특징와 현재의집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그리고 조선시대 왕실 유물의 살펴봅시다. | |
-------------------------------------------------------------------------------------------------------------------- |
초등 > 6학년 | |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 | |
우리 문화재 속에 숨어 있는 역사와 과학을 조사해 보고, 우리나라의 역사 발전과정을 학습해 봅시다. | |
-------------------------------------------------------------------------------------------------------------------- |
초등 > 6학년 | |
강화도에서 배우는 외세침략과 우리의 교훈 | |
불평등조약 강화도조약과 병인양요, 신미양요에 대하여 알아보고 외세로 부터 우리나라가 끊임없는 침략을 당한 전적지를 보며 배워 봅시다. | |
-------------------------------------------------------------------------------------------------------------------- |
초등 > 6학년 | |
세계문화유산 화성과 용주사 & 융건릉 | |
유네스코 세계유산중의 하나인 수원화성은 아버지 사도세자에 새한 정조의 효심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벽돌성으로 조선시대 대표적인 실학자 정약용이 공사책임을 맡았죠. 화성에 깃들어있는 조선시대의 실학사상을 학습해 봅시다. | |
-------------------------------------------------------------------------------------------------------------------- |
초등 > 6학년 | |
돈의 소중함과 경제 알아보기 | |
초등학교 시기에는 경제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시기입니다. 경제를 가깝게 만드는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 |
-------------------------------------------------------------------------------------------------------------------- |
초등 > 5학년 | |
세계문화유산 답사 - 창경궁+종묘 | |
우리나라에 있는 세계문화유산은 무려 7곳. 그 가운데 서울에 있는 것은 창덕궁과 종묘. 서양에 파르테논신전이 있다면, 동양에는 종묘가 있다고 한다. 종묘는 왜 세계문화유산이 되었을까? 종묘를 탐방조사하며 궁금증을 풀어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한국의 전통가옥과 조선시대의 왕실유물 | |
날씨와 지역에 따른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특징와 현재의집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그리고 조선시대 왕실 유물의 살펴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 | |
우리 문화재 속에 숨어 있는 역사와 과학을 조사해 보고, 우리나라의 역사 발전과정을 학습해 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조선시대의 역사의 중심 경복궁+광화문광장 | |
세종대왕이 나랏일을 보던 곳은 어디일까? 장영실은 어디에서 물시계를 만들었을까? 조선시대 나라의 중심, 한양. 그 가운데서도 중심인 경복궁. 경복궁 곳곳을 답사하여 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고종황제와 함께하는 경운궁 이야기 | |
구한말 복잡했던 한일합방의 과정 중에서 청․일전쟁 직후에서 을사조약 체결까지 10년 동안의 과정을 그 당시의 역사적 현장에서 체험해 봅니다. | |
-------------------------------------------------------------------------------------------------------------------- |
초등 > 5학년 | |
한강을 따라가는 선사시대, 백제시대의 유적 | |
강을 중심으로 많은 국가가 만들어집니다. 선사시대에서백제 고구려, 조선에 이르기 까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강을 중심으로 한 유적들을 찾아가 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강화도에서 배우는 외세침략과 우리의 교훈 | |
불평등조약 강화도조약과 병인양요, 신미양요에 대하여 알아보고 외세로 부터 우리나라가 끊임없는 침략을 당한 전적지를 보며 배워 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세계문화유산 화성과 용주사 & 융건릉 | |
유네스코 세계유산중의 하나인 수원화성은 아버지 사도세자에 새한 정조의 효심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벽돌성으로 조선시대 대표적인 실학자 정약용이 공사책임을 맡았죠. 화성에 깃들어있는 조선시대의 실학사상을 학습해 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창경궁과 민속박물관 | |
조선시대의 궁궐에서 궁궐의 역할과 그 시대의 역사를 살표보고 민속박물관에서 우리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의 생활 물품과 전통놀이를 체험해 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대한민국을 지켜낸 선열들의 자주독립정신 | |
서대문형무소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우리 역사에서 가장 아픈 시대인 일제시대를 돌아보며, 함께 살아가는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는 할 일은 무엇인지 토론하고 생각해본다. | |
-------------------------------------------------------------------------------------------------------------------- |
초등 > 5학년 | |
돈의 소중함과 경제 알아보기 | |
초등학교 시기에는 경제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시기입니다. 경제를 가깝게 만드는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 |
-------------------------------------------------------------------------------------------------------------------- |
초등 > 5학년 | |
도자기만들기와 여주역사체험 | |
여주의 신륵사의 창건 배경 및 설화에 대해서 듣고 여주의 역사지에 대한 학습한 뒤 학생 들이 직접 본인만의 도자기를 만들어 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백제의 숨결을 찾아서 - 충남, 부여 | |
가장 강성했던 시기에도, 멸망하는 그 순간에도 함께 했던 충남은 백제의 문화가 숨쉬고 있는 백제의 고장이다. 그러한 백제의 발자취를 느껴보자. | |
-------------------------------------------------------------------------------------------------------------------- |
초등 > 5학년 | |
강화 마니산과 고려문화 유적 | |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올리기 위해 쌓은 제단이라고 전해지는 강화마니산의 참성단을 살펴보고 강화도의 유적지에서 고려시대의 다양한 역사를 배워 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한국민속촌에서 배워보는 우리의 민속문화 | |
한국민속촌에서 조선시대의 세시풍속,관혼상제,의식주 민속놀이등 우리 조상들의 옛 풍습과 문화를 살펴보고 전통가옥의 구조와 역할등 조상들의 생활상을 추측해 봅시다. | |
-------------------------------------------------------------------------------------------------------------------- |
초등 > 5학년 | |
조선시대의 궁궐탐방 | |
조선시대 나라의 중심, 한양. 조선시대의 궁궐을 통해서 조선시대의 역사와 문화 사상들을 배워 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세계문화유산 답사 - 창경궁+종묘 | |
우리나라에 있는 세계문화유산은 무려 7곳. 그 가운데 서울에 있는 것은 창덕궁과 종묘. 서양에 파르테논신전이 있다면, 동양에는 종묘가 있다고 한다. 종묘는 왜 세계문화유산이 되었을까? 종묘를 탐방조사하며 궁금증을 풀어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한국의 전통가옥과 조선시대의 왕실유물 | |
날씨와 지역에 따른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특징와 현재의집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그리고 조선시대 왕실 유물의 살펴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 | |
우리 문화재 속에 숨어 있는 역사와 과학을 조사해 보고, 우리나라의 역사 발전과정을 학습해 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조선시대의 역사의 중심 경복궁+광화문광장 | |
세종대왕이 나랏일을 보던 곳은 어디일까? 장영실은 어디에서 물시계를 만들었을까? 조선시대 나라의 중심, 한양. 그 가운데서도 중심인 경복궁. 경복궁 곳곳을 답사하여 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고종황제와 함께하는 경운궁 이야기 | |
구한말 복잡했던 한일합방의 과정 중에서 청․일전쟁 직후에서 을사조약 체결까지 10년 동안의 과정을 그 당시의 역사적 현장에서 체험해 봅니다. | |
-------------------------------------------------------------------------------------------------------------------- |
초등 > 4학년 | |
한강을 따라가는 선사시대, 백제시대의 유적 | |
강을 중심으로 많은 국가가 만들어집니다. 선사시대에서백제 고구려, 조선에 이르기 까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강을 중심으로 한 유적들을 찾아가 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강화도에서 배우는 외세침략과 우리의 교훈 | |
불평등조약 강화도조약과 병인양요, 신미양요에 대하여 알아보고 외세로 부터 우리나라가 끊임없는 침략을 당한 전적지를 보며 배워 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세계문화유산 화성과 용주사 & 융건릉 | |
유네스코 세계유산중의 하나인 수원화성은 아버지 사도세자에 새한 정조의 효심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벽돌성으로 조선시대 대표적인 실학자 정약용이 공사책임을 맡았죠. 화성에 깃들어있는 조선시대의 실학사상을 학습해 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창경궁과 민속박물관 | |
조선시대의 궁궐에서 궁궐의 역할과 그 시대의 역사를 살표보고 민속박물관에서 우리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의 생활 물품과 전통놀이를 체험해 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세계문화유산 종묘와 민속박물관 | |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될려면 어떠한 문화적 가치가 있어야 하는 것일까? 종묘는 왜 세계문화유산이 되었을까? 종묘를 탐방해 보고 민속박물관에서 우리 조상들의 옛 물건을 통해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배워 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돈의 소중함과 경제 알아보기 | |
초등학교 시기에는 경제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시기입니다. 경제를 가깝게 만드는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 |
-------------------------------------------------------------------------------------------------------------------- |
초등 > 4학년 | |
도자기만들기와 여주역사체험 | |
여주의 신륵사의 창건 배경 및 설화에 대해서 듣고 여주의 역사지에 대한 학습한 뒤 학생 들이 직접 본인만의 도자기를 만들어 봅시다. | |
-------------------------------------------------------------------------------------------------------------------- |
초등 > 4학년 | |
백제의 숨결을 찾아서 - 충남, 부여 | |
가장 강성했던 시기에도, 멸망하는 그 순간에도 함께 했던 충남은 백제의 문화가 숨쉬고 있는 백제의 고장이다. 그러한 백제의 발자취를 느껴보자. | |
-------------------------------------------------------------------------------------------------------------------- |
초등 > 4학년 | |
강화 마니산과 고려문화 유적 | |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올리기 위해 쌓은 제단이라고 전해지는 강화마니산의 참성단을 살펴보고 강화도의 유적지에서 고려시대의 다양한 역사를 배워 봅시다. | |
-------------------------------------------------------------------------------------------------------------------- |
| 초등 > 4학년 | ||||||||||||||||||||||||||||||||||||||||||||||||||||||||||||||||||||||||||||||||||||
민속박물관과 남산봉수대 | |||||||||||||||||||||||||||||||||||||||||||||||||||||||||||||||||||||||||||||||||||||
옛날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요? 민속박물관에서 다양한 조상들의 생활도구를 통해 생활상을 배워 봅시다. 전화가 없었던 시절 봉수대의 역할을 학습해 봅시다.
|
'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 > 도시의 구석진 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이야기가 서울의 관광코스로… (0) | 2013.05.21 |
---|---|
일본군 위안부 (0) | 2013.05.15 |
전시장을 나온 미술, 예술이 넘치는 거리 (0) | 2013.05.14 |
열도 속의 아리랑 (0) | 2013.05.14 |
제6회대한민국누드미술대전 (0) | 2013.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