草霧의 세상구경을 시작합니다./정리는 청소이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草霧 2013. 5. 9. 11:33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저자 |금현진 , 세계로 (기획) 지음 

출판사 사회평론 | 2012.04.27.

형태 판형 B5 | 페이지 수 240

정가 12,000원 이상

 

전국초등 사회교과모임 추천도서

서울대 대학원의 젊은 역사학자들과 학계 각 시대 각 분야의 권위자들이 수차례 글과 구성을 검토하고 다듬어 펴낸 어린이 역사책입니다. 올바른 역사 교육을 고민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에서 새롭게 개정된 교과 과정이 충실하게 반영되었는지 검토했습니다. 꼭 알아야 할 개념과 상식을 풀어 주고, 단편적인 사실 나열이 아닌 흐름과 핵심을 짚어 줍니다. 국어.사회.과학 등 여러 교과의 지식을 복합적으로 연결시키고 통합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 주는 책으로, 새로 발굴된 희귀한 문화재를 비롯하여 2천여 장의 중요한 유물.유적 사진, 스토리가 있는 100여 컷의 그림 지도, 정보의 핵심을 한눈에 보여 주는 인포그래픽은 각 시대의 모습을 풍성하게 그려냈습니다.

 

더 중요해진 한국사’, 그러나 더 어려워진 한국사

기존엔 6학년 1학기 때 한국사 통사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미리 4학년 때는 문화재 중심으로, 5학년 때는 생활사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배운 뒤에 6학년 때 전반적으로 통사를 배우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동북공정 등 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역사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2007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6학년 1학기에 배치되었던 통사가 5학년 1, 2학기로 내려왔습니다. 4~5학년에 배치되었던 문화재, 생활사 등도 모두 5학년에 통합되었습니다. 이제 초등학생들은 역사를 전혀 배우지 못한 채 5학년 때 통사부터 배우게 된 것입니다.

 

게다가 학습 시간이 한 학기(51시간)에서 두 학기(102시간)로 늘어나면서 학습 분량도 2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선사 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세세한 내용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예전 교육과정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생활사, 문화사는 줄어들고 정치사는 대폭 늘어났습니다.

 

김봉수 교사(기산초등학교)는 새로 바뀐 교과서를 검토해 보니 이전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학습요소들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말합니다. 배성호 교사(서울수송초등학교)는 교사들 사이에서 이전에 비해 역사를 다루는 학년은 내려왔는데 교과서 내용은 더욱 깊고 학습 요소가 많아지면서 5학년 아이들이 1년 안에 이걸 다 이해하고 받아들이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란 우려가 많았다고 말합니다. 새로 바뀐 5학년 사회 교과서로 수업을 해보니 교과서를 읽어도 무슨 뜻인지 모르는 아이들이 많다. 단어 뜻풀이를 하다 시간을 다 보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내용을 1년 동안 배우니 아이들은 많이 지겨워하고 지루해한다는 현장 선생님들의 고충을 전합니다.

 

이렇게 교육과정의 변화로 불안감과 부담감이 커질수록 우리 아이들의 역사 공부를 도와주는 세심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역사 관련 도서를 많이 읽어 흐름을 잡고, 배경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도록 해 줘야 합니다.

 

교과서가 바뀌면 역사책도 바뀌어야 한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는 새롭게 개정된 교과 과정을 반영했습니다. 올바른 역사 교육을 고민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에서 교과 과정이 충실히 반영되었는지, 학습 연령에 맞춰 서술되었는지 꼼꼼히 검토했습니다.

 

또한 생소한 역사 용어와 어휘를 꼼꼼하게 설명해서 아이들이 차근차근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243개의 사전 수록). ‘무신 정변’, ‘대동법’, ‘조총등 낯선 역사 용어의 뜻을 풀어 주는 데 그치지 않고 기원전’, ‘세기’, ‘유물’, ‘유적’, ‘구석기’, ‘신석기등 기초 개념들의 뜻을 하나하나 세심하게 풀어 주어 역사를 처음 배우는 아이들이 잘못된 개념을 갖지 않도록 했습니다. 또한 석굴암을 소개할 때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화강암과 사암의 특성과 차이를 짚어 주고, 철기를 소개할 때는 혼합물의 분리개념을 설명하는 등 여러 교과의 지식을 복합적으로 연결시키고 통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처음 만나는 한국사, 정확하게 균형 있게 배우자!

지난 10여 년 동안 역사학계는 질적.양적으로 괄목한 만한 연구 성과를 축적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연구 성과는 교육 과정이 바뀔 때마다 꾸준히 교과서에 반영되어 왔습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자료와 실증이 기초 중의 기초라는 원칙을 지키고자 했습니다. 우리 역사를 과장하지도 않고 깎아 내리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려 노력했습니다. 우리의 정체성을 중시하면서도 과도한 민족주의적 해석을 경계하고자 했습니다. 험난한 과정을 겪어 왔던 우리의 역사에서 민족주의는 꼭 필요한 것이었지만 21세기에는 보다 객관적이고 탄력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관점에 따라 풍부하게 해석해 내려는 노력을 동시에 기울이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 대학원의 젊은 역사학자들이 초고를 검토하고 정보글을 썼으며 학계 각 시대, 각 분야의 권위자들이 최소 2차례, 최대 4차례 글과 구성을 검토하고 다듬었습니다. 형식상 감수를 받거나 사소한 오류를 잡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동안 비판 없이 반복되던 낡은 사관과 오류를 바로잡고, 최신 연구 성과를 반영했습니다.

 

글줄로 된 통사책도 재미있게 읽자!

한국사가 5학년으로 내려오면서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3~4학년 때 미리 통사책을 읽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에게 권해 줄 책이 없다는 불만도 많습니다. “만화책은 흥미는 주지만 공부는 안 된다”, “글줄로 된 책이면서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는 기획 단계부터 ‘3~4학년부터 읽을 수 있는, 글줄로 된 통사책을 지향했습니다. 3~4학년은 자기만의 세계에서 벗어나 더 넓은 세계에 호기심을 갖는 시기이자, 가족 중심의 세계에서 벗어나 역사에 대한 이해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처음 역사를 배우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새로운 교수 방법, 새로운 서술 방식이 필요합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는 어린이책 전문 작가들과 일러스트레이터 이우일이 함께 만든 책입니다. 역사책을 처음 읽는 학생들이라도 지루하지 않게 한국사 전체를 훑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흥미진진한 구성, 그리고 쉽고 상세한 설명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쉽고 감칠맛 나는 글, 이우일의 촌철살인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새로운 역사책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학부모님들을 만나 뵙고 조언을 구했습니다. 200881권 초고가 완성되었을 때, 그리고 2009111~3권 샘플책이 완성되었을 때도 100여 명의 학부모님과 초등학생들을 직접 만나 책에 대한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으며, 단점이나 부족한 점을 보완했습니다. 미련하지만 우직하게 독자에게 꼭 필요한, 의미 있는 책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유쾌한 스토리텔러 용선생, 한국사의 문턱을 낮추다!

주입식의 일방적 전달이 아닌 양방향 소통이 되도록 구성했습니다. 별나게 친절한 용선생은 전국을 동분서주하며 열성적으로 역사 수다를 떨고 아이들과 속 깊은 대화를 나눕니다. 아이들을 대변하는 또래 아이들 캐릭터(장하다, 나선애, 왕수재, 허영심, 곽두기)들이 등장해 자신들의 경험 속에서 질문하고 이해함으로써 질문하는 재미’, ‘생각하는 재미’, ‘알아가는 재미를 선사합니다.

 

용선생과 아이들 사이에 오고 가는 현실적이고 유쾌하면서도 진지한 대화와 토론을 읽어 가노라면 마치 역사가 만화처럼, 영화처럼 재미있게 느껴집니다. 또한 매 수업마다 역사 현장으로 떠나는 체험 학습식 서술 구성은 역사가 암기 공부가 아닌 모험과 여행으로 친근하게 다가오게끔 합니다.

 

이런 새로운 서술 방식에 리얼리티를 부여하기 위해 작가들과 편집자들이 초등학생들과 함께 1년 과정의 세계로 독서 토론 수업을 듣고 원고를 썼습니다. 교실에서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들으며 학생들이 무엇을 이해하고, 무엇을 이해하지 못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접 원고의 소재가 될 유적지나 박물관, 미술관 등을 답사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서술 방식을 실험하고, 역사 교수 방법을 고민하고, 최신 연구 성과까지 담다 보니 완성도 있는 원고를 집필하는 데만 꼬박 4년이 걸렸습니다.

 

새롭고 신선한 사진, 그림, 지도, 인포그래픽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는 식상하고 무질서한 정보를 나열하기보다는 본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시각 자료를 엄선해 싣고자 했습니다. 본문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2천여 장의 사진을 수록해 역사를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이우일 작가의 재치 있는 삽화(5백여 컷)를 통해 그 시대와 사건의 핵심을 콕콕 짚어주고자 했습니다.

 

또한 지도를 스토리가 있는 그림 지도로 꾸며서 아이들이 지도에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도에 대한 이해는 역사 교육의 필수 요소인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해와 맞닿아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평면적이고 추상적인 지도를 어려워하게 마련입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1백여 개의 그림 지도를 실어 지도를 읽는 방법을 쉽게 익히게 하고 이후 복잡하고 추상적인 지도도 거부감 없이 읽어 나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덧붙여 출처와 근거를 알 수 없는 지도를 지양하고, 사료와 최신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정확한 지도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또한 스토리가 있는 인포그래픽을 통해 통계, 그래프 등 아이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자료들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자 : 금현진

저자 금현진은 마음 놓고 좋아할 수 있는 일을 만나면 목숨을 바쳐야겠다고 생각한 게 꼭 20년 전인데, 어쩌다 보니 그 20년째 책 만드는 일을 배워 왔습니다.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띄엄띄엄 몇 군데 직장을 다녔습니다. 월간 우리교육에서 기자로 일한 기간이 가장 길고요. 엄마가 된 뒤로는 특히 어린이책 쓰는 일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갈수록 좋은 책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도구가 아니라, 내면의 무수한 씨앗들을 받아안는 텃밭 같은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만드는 책에서는 세상 가장 철없는 새싹들이 함부로 재잘거렸으면 하고 조심스레 꿈꾸는 참입니다.

 

저자 : 세계로 (기획)

기획 세계로는 20여 년 동안 현장에서 고민하고 연구하며 한국사와 세계사를 가르쳐 왔습니다. 배경 지식을 쌓아 가는 독서, 쌓은 지식을 그릇에 담아내는 토론을 중시하는 독서 토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이선비, 한양에 가다, 이선비, 성균관에 들어가다가 있습니다.

 

그림 : 이우일

그린이 이우일은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한 만화가입니다. ‘노빈손시리즈의 모든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렸으며 지은 책으로는 우일우화, 옥수수빵파랑, 좋은 여행, 고양이 카프카의 고백등이 있습니다. 그림책 작가인 아내 선현경, 딸 은서, 고양이 카프카, 비비와 함께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며 살고 있습니다.

 

감수 : 이상찬

감수 이상찬은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교수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겸무교수로 재직 중이며,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의 정보자료관리부장을 맡아 규장각 자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박사 학위 논문은 1896년 의병운동의 정치적 성격, 주요 논문으로 1900년대 초 한일간 조약들의 불성립 재론등이 있으며, 함께 지은 책으로 개정신판 한국사특강이 있습니다.

 

정보글 : 정진숙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현재 서울대학교와 경인교육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한국 근대 사회의 변화 속에서 법의 역할, 법에 의한 사회의 변화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논문으로 1896~1905년 형법 체계 정비에 관한 연구 : 형법대전제정을 위한 기초 작업을 중심으로, 〈《고종실록자료원부의 법률 관련 자료와 고종실록의 편찬등이 있습니다.

 

지도 : 박소영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한 후 어린이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일을 하며 틈틈이 좋아하는 만화를 그리던 것이 일러스트레이션 일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즐겁게 일하고, 쉽고 재밌는 그림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어 늘 행복한 그림쟁이입니다.

 

검토 및 추천 :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전국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 활동하는 교과 연구 모임입니다. 역사, 사회, 경제 수업을 연구하고, 학습 자료를 개발하며, 아이들과 박물관 체험 활동을 해 왔습니다. 현재는 초등 교과 과정 및 교과서를 검토하고, 이를 재구성하는 작업을 통해 행복한 수업을 만드는 대안 교과서를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옹주의 결혼식, 사찰을 전하는 아이, 역사로드 한국사시리즈, ‘웅진 사회학습만화 Think’ 시리즈의 감수를 맡았습니다.

   

 


 

 

 

1: 우리 역사가 시작되다

 

 

1교시 출발! 한국사 여행

역사, 너는 누구냐?먼 옛날의 일들을 어떻게 알까?유물아, 어디 어디 숨었니?유물아, 너는 몇 살이니?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엿장수와 국보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교시 구석기 시대 동굴 속으로

원숭이 친척에서 인간이 되기까지돌멩이, 훌륭한 도구로 변신하다두근두근 구석기 동굴 체험소원을 담은 그림, 동굴 벽화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전곡리 주먹도끼의 위대함을 보여 주마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교시 신석기 시대 움집을 찾아서

강가로 간 사람들움푹 파인 움집을 짓다토기에 무늬는 왜 그려 넣었을까?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농사꾼이래!한곳에 정착해 마을을 이루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신이시여, 소원을 들어 주세요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교시 청동기 시대 고인돌의 비밀을 밝혀라

아무나 가질 수 없었던 청동검고인돌, 너의 비밀을 말해 줘!부자가 가난한 사람을 다스리기 시작하다청동기 시대의 마을, 이렇게 크고 복잡해졌다니!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고인돌 바로 알리기 위원회에서 나왔습니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교시 단군 신화에 숨겨진 놀라운 이야기들

단군 신화는 어떤 이야기일까?단군 신화는 사실일까? 거짓일까?거짓말 같은 신화 속에 이런 사실들이!신화에서 엄청난 힘이 나온다고?우리가 고조선에 대해 알 수 있는 것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고조선 사람들이 인터넷을 했다면?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교시 최초의 나라 고조선, 궁금하다 궁금해!

고조선은 어떤 사회였을까?대륙에서 온 위만, 고조선의 왕이 되다뚝딱뚝딱! 쇠검을 만들자철기와 함께 불끈불끈 일어선 고조선세계 최강 한나라에 맞서다! 그러나……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한사군, 이것만 알면 된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7교시 크고 작은 여러 나라가 생겨나다

철기가 만든 새로운 나라들북쪽에 세워진 두 번째 나라, 부여고구려엔 들판보다 산이 많아넓고 넓은 바닷가에 옥저와 동예따뜻한 남쪽 지역엔 삼한하늘이시여, 우리 소원을 들어주세요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우리 역사 얘기가 삼국지에 적혀 있다고?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 세 나라가 성장하다

 

1교시 사람이 알에서 태어났다고?

알에서 태어난 특별한 사람들신의 자손 주몽, 고구려를 세우다고구려의 왕자가 세운 나라, 백제박씨, 석씨, 김씨가 다스린 나라, 신라거북이가 내준 가야의 왕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삼국 시대에도 성씨가 있었을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교시 백제, 한 발짝 앞서가다

유리왕이 수도를 옮긴 까닭태조왕, 고구려의 기틀을 다지다고국천왕과 을파소백제, 한강을 끼고 성장하다근초고왕, 고구려를 공격하다백제, 전성기를 맞이하다가장 늦게 발전한 나라, 신라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삼국 시대의 문자 생활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교시 천하의 중심, 고구려

백성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은 소수림왕고구려, 다시 칼날을 갈다달려라 달려, 광개토대왕동북아시아의 최강자로 거듭나다장수왕, 수도를 옮기다장수왕, 백제에 첩자를 보내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삼국 시대 사람들은 서로 말이 통했을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교시 신라, 한강을 마지막으로 차지하다

백제를 다시 일으킨 무령왕나날이 새로워지니, 신라!불교를 흥하게 한 법흥왕나제 동맹이 깨지다!신라의 전성기를 이끈 진흥왕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충성심과 우정으로 똘똘 뭉친 집단 화랑도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교시 잊혀진 나라, 가야를 찾아서!

금관가야, 가야 연맹을 이끌다가야 철갑옷의 비밀김수로와 허황옥, 최초의 국제결혼대가야, 새로운 우두머리가 되다!가야, 역사 속으로 사라지다나라는 사라져도 사람은 남는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가야 사람들의 신기한 풍속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교시 삼국, 다채로운 문화를 꽃피우다

무덤에 그려진 고구려 사람들무령왕릉에서 백제의 문화를 엿보다신라, 눈부신 황금의 나라삼국 문화의 키워드, 불교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삼국 시대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7교시 고구려, 수와 당을 물리치다

수나라의 문제, 고구려를 공격하다!수나라의 야심가 양제, 고구려를 공격하다을지문덕의 기막힌 작전고구려 최고의 권력자가 된 연개소문당나라 태종, 안시성에서 무릎을 꿇다고구려, 민족의 방파제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삼국 시대 사람들은 세금을 얼마나 냈을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 북쪽엔 발해 남쪽엔 신라

 

1교시 삼국은 어떻게 하나로 통일되었을까?

신라, 당나라와 손을 잡다백제와 함께 스러져 간 계백의 결사대힘없이 열리고 만 고구려의 성문신라, 당나라군을 내쫓고 통일을 이루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원술은 괴로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교시 통일신라, 평화의 시대를 열다!

용이 되어 동해를 지키고자 한 문무왕걱정거리를 해결해 주는 요술 피리, 만파식적귀족의 힘은 줄이고, 왕의 힘은 키우고당나라에서 활동한 신라 사람들경주, 세계인이 모여드는 무역 도시가 되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번영과 안정의 상징, 안압지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교시 찬란하게 피어난 불교 문화

해골에 담긴 썩은 물에서 깨친 진리석굴암과 불국사는 누가 지었을까?깊은 굴 안에서 세상을 비추는 신비로운 불상땅 위에 세운 부처의 나라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석굴암이 위험하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교시 바다의 왕자, 장보고를 찾아서

장보고가 당나라로 갈 수밖에 없던 까닭돌아온 장보고, 해적들을 혼내 주다동아시아 국제 무역을 장악하다물거품이 된 장보고의 꿈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처용, 너는 누구냐?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교시 북쪽 나라 발해는 어떤 나라였을까?

고구려 출신 대조영, 발해를 세우다영토를 넓힌 무왕, 문물을 정비한 문왕화려한 번성기를 누리고 아스라이 사라진 발해발해 속 고구려를 찾아라!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공주들의 무덤을 통해 본 발해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교시 무너지는 신라, 떠오르는 호족

신라의 농민들은 왜 도적이 되었을까?가난에 허덕이던 백성들의 안타까운 이야기원종과 애노, 최초의 농민 봉기를 일으키다혼란한 틈을 타 지방에서 힘을 기른 호족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세 명의 최씨, 서로 다른 길을 걷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7교시 옥신각신 후삼국의 힘겨루기

군인 출신 견훤이 세운 후백제버려진 왕자 궁예가 세운 후고구려궁예가 지고 왕건이 뜨다최후의 승리자는 누구?후삼국을 통일한 고려, 새 시대를 열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거친 삼베옷을 입은 왕자, 마의태자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 고려의 기틀을 다지다

 

1교시 고려, 나라의 기틀을 마련하다

태조 왕건, 나라의 힘을 하나로 모으다혜종과 정종, 불안한 왕위를 잇다광종, 개혁의 칼을 뽑아 들다성종, 평화로운 시대를 열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태조 왕건이 꿈꾼 고려의 모습은?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교시 고려, 거란과 전쟁을 치르다

태풍의 먹구름, 거란의 성장1차 전쟁, 그리고 강동 62차 전쟁, 수도 개경을 빼앗기다계속되는 갈등, 그리고 3차 전쟁평화의 시작, 높아진 고려의 위상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잊혀진 영웅, 양규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교시 고려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수도 개경은 어떻게 생겼을까?관리가 될 수 있는 길고려는 지방을 어떻게 다스렸을까지방의 터줏대감, 향리특산물 생산지, 고려 시대의 가족 제도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백정이라는 말에 담긴 서글픈 이야기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교시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졌던 고려

고려의 큰 행사, 연등회와 팔관회사람들의 일생과 함께한 불교전통 신앙을 이어 나가다정치의 교과서, 유학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의천, 송나라로 유학을 떠나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교시 고려, 꼬레, 코리아

벽란도와 문화의 뱃길고려와 송, 문화를 주고받다다양한 교류 속에 태어난 대장경고려 문화의 꽃, 청자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서긍과 고려도경, 그리고 기록의 중요성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교시 고려, 여진과 충돌하다

고려와 여진, 그 오랜 인연완옌부의 성장과 고려의 불안별무반을 키워 전쟁을 준비하다동북의 여진을 정벌하고 9성을 짓다여진 정벌이 남긴 것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고려장은 고려의 풍습?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7교시 고려를 뒤흔든 두 번의 반란

어린 왕 인종과 외할아버지 이자겸이자겸의 반란, 인종의 반격묘청, 그는 누구인가?묘청이 반란을 일으키다인종에게 남겨진 과제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척준경, 영웅에서 반역자로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 고려 위기 속에서 길을 찾다

 

1교시 무신들이 나라를 다스리다

이 달랐던 문신과 무신화를 키운 의종의 측근 정치무신들, 반란을 일으키다꼬리에 꼬리를 무는 권력 다툼최충헌, 권력을 독차지하다대를 이어 권력을 거머쥔 최씨 일가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무신 정변 이후 문신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교시 농민과 노비들,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망이와 망소이, 난을 일으키다봉기의 시대가 열리다장군과 재상의 씨가 따로 있으랴!신분 제도에 도전장을 던진 노비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고려 시대 노비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교시 몽골의 침입에 맞서 싸우다

세계를 호령한 몽골 제국몽골, 고려에 쳐들어오다강화도로 수도를 옮기다고려의 백성들, 몽골에 맞서 싸우다고려의 태자, 몽골을 찾아가다끝까지 몽골에 저항한 사병 집단, 삼별초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탐라국, 제주도가 되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교시 시련 속에서 꽃핀 문화

팔만 대장경, 불교의 힘으로 나라를 구하자!인쇄술의 발달과 금속 활자의 탄생일연의 삼국유사, 김부식의 삼국사기》|불교 예술의 결정체, 고려 불화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문화재를 지켜 낸 사람들 이야기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교시 원나라의 간섭을 받다

원나라 황제의 사위가 된 충렬왕고려, 무리한 공물에 허리가 휘다원나라에서 고려를 다스린 충선왕고려와 원나라의 활발한 교류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고려·원나라 연합군의 일본 원정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교시 공민왕, 원나라의 간섭에 반기를 들다

공민왕, 혼란 속에서 왕위에 오르다공민왕, 개혁을 추진하다위기에 빠진 공민왕신돈을 앞세워 개혁을 추진하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목화 씨앗으로 세상을 바꾸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7교시 고려 말을 이끈 새로운 실력자들

성리학을 익힌 새로운 개혁 세력왜구의 침략과 떠오르는 영웅들이성계, 신진 사대부와 손을 잡다천하무적 함포, 왜구를 무찌르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이성계의 조상이 북쪽으로 간 까닭은?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 새 나라 조선이 세워지다

 

1교시 새 나라 조선이 세워지다

이성계, 위화도에서 군사를 돌리다오랜 골칫거리인 토지 제도를 개혁하다두 패로 갈라진 개혁 세력우여곡절 끝에 태어난 새 나라 조선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정몽주, 알려지지 않은 진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교시 새 수도 한양은 어떻게 생겼을까

성리학의 원리에 따라 설계된 한양4대문 이름 속에서 숨은 글자 찾기새 수도 한양의 이모저모한양에는 누가 살았을까?조선 왕조의 중심, 경복궁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조선의 5대 궁궐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교시 조선 왕조의 기초를 다지다

왕위를 둘러싸고 벌어진 왕자의 난다섯째 아들 이방원, 임금이 되다왕권을 강화하고 나라의 기초를 다진 태종셋째 아들 충녕대군에게 왕위를 물려주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조선의 기록 문화, 조선왕조실록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교시 세종 시대의 빛나는 유산들

세종, 전문가의 시대를 열다학문의 산실, 집현전과 학사들천문학의 발달과 뛰어난 발명품들여러 분야의 책들이 쏟아져 나오다훈민정음이 창제되다남쪽 왜구를 정벌하고 북쪽 국경선을 긋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명재상 황희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교시 초특급 어드벤처조선 신분 체험!

조선의 신분 제도사람 취급을 받지 못했던 노비농민은 나라의 근본설움이 많았던 천한 사람들복잡하고 까다로운 양반의 길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과거 시험, 그 험난한 여정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교시 혼란을 넘어 조선의 제도를 완성하다

어린 임금 단종의 비극성삼문과 신숙주의 갈라진 운명왕권을 키운 세조와 훈구파나라의 제도를 완성한 성종과 사림파의 등장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조선의 중앙 통치 제도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7교시 사림, 사화를 딛고 일어서다

글 한 편에서 시작된 사림파의 수난연산군, 두 번째 피바람을 일으키다연이은 사화, 위기에 처한 사림파그러나 사림은 죽지 않았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조선의 3대 도적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8교시 조선이 낳은 뛰어난 학자들

끊임없는 노력으로 대학자가 된 이황개혁을 통해 학문을 실천하고자 한 이이스스로 깨친 서경덕, 칼 같은 선비 조식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서경덕과 황진이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7: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극복하다

 

1교시 조선을 뒤흔든 7, 임진왜란

임진년 4, 긴 전쟁이 시작되다수군과 의병의 활약으로 전세를 바꾸다명나라의 참전과 협상의 실패두 번째 침략과 기나긴 전쟁의 끝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보물을 빚어낸 조선 도공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교시 상처로 남은 전쟁, 병자호란

명나라와 후금의 틈바구니에서쫓겨난 광해군과 새 임금 인조두 차례에 걸친 청나라의 침략삼전도의 수치스러운 항복호란이 지나간 자리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청나라로 간 소현세자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교시 한 많고 사연 많았던 조선의 여인들

열다섯 꽃다운 처녀가 혼례를 올리는데시집살이 매운 맛에 한숨은 늘고자식을 못 낳으니 시름만 깊어지고남편이 죽으니 따라 죽어 열녀가 되라 하네꿋꿋하게 다른 길을 걸었던 조선 여인들

* 나선애의 정리노트 139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장화와 홍련 이야기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교시 치열한 논쟁으로 나라의 질서를 다잡다

동인과 서인에서 시작된 붕당 정치상복 입는 기간을 둘러싼 치열한 논쟁환국의 소용돌이에 휘말린 여인들대동법을 시행하다치우침 없이 탕탕평평한 정치를 향하여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조선의 베스트셀러 사씨남정기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교시 조선,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다

꿈틀꿈틀 커 가는 경제벽파의 반대 속에서 왕위에 오른 정조세상을 비추는 달빛이 되려 하다개혁 정치의 꿈이 깃든 화성못다 이룬 개혁의 꿈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고구마 재배 대작전!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교시 백성들이 잘사는 나라를 꿈꾼 실학자들

농민에게 땅을 나눠 줄 방법을 고민하다상업의 중요성을 일깨운 소설, 허생전》|상공업을 통해 나라를 살찌우려 하다유배지에서 실학을 꽃피운 정약용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호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7교시 양반을 비웃은 말뚝이, 신분을 뛰어넘은 춘향이

말뚝이, 양반을 실컷 놀려 먹다서서히 무너지는 양반들춘향, 신분을 뛰어넘어 꿈을 이루다점잔만 빼던 양반 문화도 이제 그만!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암행어사의 모든 것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8: 근대화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다

 

1교시 백성들의 분노가 터져 나오다

세도가들이 정치를 주무르다무거운 세금에 짓눌린 백성들1862, 농민 항쟁의 불길이 타오르다새 세상을 향한 열망은 더욱 커져 가고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홍경래의 난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교시 나라를 개혁하고 외세를 거부한 흥선 대원군

흥선군, 아들을 왕위에 앉히고 권력을 잡다흥선 대원군의 숨 가쁜 개혁 정치병인년, 서양 세력과 충돌하다신미년, 미군이 물러간 뒤 척화비를 세우다고종이 직접 통치하기 시작하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청나라와 일본, 항구를 열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교시 나라의 문을 열고 개화 정책을 펴다

일본과 조약을 맺고 항구를 열다개화 정책을 추진하다차별받던 구식 군대, 한양을 점령하다3일 만에 끝난 혁명, 갑신정변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침략을 부추긴 사상가, 후쿠자와 유키치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교시 조선,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고부 농민들, 못된 군수를 쫓아내다보국안민을 위해 일어선 동학 농민군무기를 내려놓은 농민들, 고을 자치에 나서다개화 정부가 추진한 갑오개혁외세를 몰아내기 위해 다시 전쟁터로!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전봉준의 체포와 죽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교시 대한제국이 세워지다

러시아의 간섭에 한발 밀려난 일본왕비 민씨, 일본인들의 손에 살해당하다러시아 공사관으로 몸을 피한 고종자주 독립, 어떻게 이룰 것인가황제의 나라로 거듭나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조선인들, 하와이로 이민을 떠나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교시 나라의 주권을 잃다

대한제국의 운명을 결정지은 러일 전쟁일본에게 외교권을 빼앗기다이천만 동포여! 살았는가, 죽었는가일본의 침략에 맞서 무기를 든 사람들민족의 실력을 키우자!1910, 일본에게 주권을 빼앗기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안중근, 조선의 독립을 위해 살고 죽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9: 일본의 지배에서 해방으로

 

1교시 식민지 조선 하늘 아래서

총칼과 몽둥이를 앞세운 조선 총독부식민지 아이들아, 조국을 잊어라!’농토를 잃고 궁지로 내몰린 농민들빼앗기고 또 빼앗기는 식민지 경제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소풍과 조회, 언제 처음 시작되었을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2교시 온 땅을 울린 대한 독립 만세의 함성

나라 안팎에서 자라나는 독립 투쟁의 의지3.1 만세 시위의 물결이 온 나라를 뒤덮다모진 탄압, 그러나 꺾이지 않은 저항 의지대한민국 임시 정부로 힘을 모으다!봉오동, 청산리에서 얻은 값진 승리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일본의 인권 변호사, 후세 다츠지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3교시 문화 정치, 조선인을 분열시키다

3.1 운동 이후, 총독부가 달라졌다?!친일파를 키워 조선을 분열시켜라!’농민과 노동자, 벼랑 끝에서 반기를 들다실력부터 키우자는 힘없는 메아리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간토 대지진과 조선인 학살 사건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4교시 저항의 목소리들이 터져 나오다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이 주인인 나라로!’다시 울려 퍼진 만세의 함성사상이 달라도 독립을 위해서라면! 차별과 억압에 맞서 학생들이 일어서다!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신간회의 자매 단체, 근우회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5교시 화려하고도 허망한 도깨비 경성에서

댕기 머리와 단발머리, 파마머리가 나란히반짝이는 쇼윈도의 화려한 유혹현실의 벽 앞에서 절망한 신여성, 지식인도시의 그늘에는 가난하고 팍팍한 삶이……|아리랑, 그리고 지워진 일장기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남녀가 평등한 사회를 꿈꾼 나혜석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6교시 일본의 침략 전쟁에 모든 것을 빼앗기다

일본, 끝이 보이지 않는 침략 전쟁에 나서다조선을 지우고 천황의 백성이 돼라!’천황을 위해 다 내놓아라!’몸뚱이도 목숨도 바쳐라!’일본군 위안부’, 지울 수 없는 이름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윤동주, 감옥에서 세상을 떠나다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7교시 힘을 모아 해방의 날을 준비하다

노동자와 농민이 나서서 세상을 바꾸자우리말, 우리글을 지키자일본 제국주의에 폭탄을 던지다나라 밖 독립군의 투쟁새 나라의 밑그림을 그리다마침내 해방의 날이!

* 나선애의 정리노트

* 용선생의 역사 카페_ 일본의 식민 지배가 낳은 재일 조선인

*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