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게 세상구경을 물어본다./도둑질하기

눈앞에 펼쳐진 어린이천국, `서울상상나라`

草霧 2013. 5. 3. 12:02

 

 

눈앞에 펼쳐진 어린이천국, `서울상상나라`

0~9세 유아·어린이 놀면서 배울 수 있는 ‘서울상상나라’ 개관

서울톡톡 | 2013.05.02

[온라인뉴스 서울톡톡] 0~9세 영유아·어린이들이 신나게 놀면서 배울 수 있는 복합체험놀이시설인 '서울상상나라'가 광진구 능동 소재 어린이대공원 인근에 2일(목) 문을 열었다. 총 면적 1만 9,692㎡, 지하 3층~지상 3층 규모(지하 2~3층 주차공간)로 서울 시립 시설로 어린이 복합체험놀이시설이 건립된 건 처음이다.

서울상상나라에선 우주선을 직접 타볼 수도 있고, 전래동화 '토끼와 자라'에 나오는 해초숲을 온몸으로 느끼며 지나보고, 대형 정글짐 형태의 공간을 오르내리는 파도 넘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세계 음식으로 역할놀이를 하는 꼬마요리사, 세계의상체험 뿐 아니라 자연체험, 과학놀이 등 아이들이 상상하는 다양한 것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지하 1층 : 휠체어에 앉아 지하철 타기 체험하는 '감성놀이' 공간 등

지하 1층은 <감성이 자라나는 어린이세상>이라는 주제로 ▴표현놀이실 ▴창의놀이실 ▴감성놀이 ▴영유아놀이실 ▴요리놀이실 ▴상상나라극장이 자리한다.

'표현놀이실'은 미디어매체와 대형 신체놀이 교구를 활용해 감정을 신나게 표현해 볼 수 있고, '창의놀이실'은 미술과 과학실험 등 창의적인 탐색으로 조형 활동을 펼치는 곳이다.

'감성놀이' 공간은 다양한 감각적 체험을 통해 나를 발견하고, 지나와 조금 다른 입장에 있는 장애 친구들의 입장에서 지하철을 타보거나 공놀이를 하면서 편견 없는 시각을 기르고 더불어 살아가는 배려하는 마음을 키우는 곳이다.

'영유아놀이실'에선 영유아와 부모가 함께 통합놀이활동을 할 수 있고, '요리놀이실'에선 오감을 자극하는 요리활동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상상나라 극장'은 약 220석 규모로 연령별 수준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문화공연을 만날 수 있으며, 개관 당일 첫 무대로 인형극 공연을 선보인다.

지상 1층 : 대형블록놀이, 예술놀이, 자연놀이, 공간놀이 등 오감 체험

1층은 주출입구로 들어오면 오른편으로 ▴감수성 놀이터 ▴자연놀이 ▴예술놀이 ▴공간놀이 공간이 차례로 자리한다.

'감수성 놀이터'는 기획 전시가 진행되는 공간으로 현재 대형 블록을 나르고 쌓고 오르면서 창의력, 공간구성능력을 키우는 <대형블록놀이>가 진행 중이다.

'예술놀이'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 과정을 자유롭게 체험하는 공간으로 디자이너가 되어 작업 공간을 꾸미는 <디자이너의 방>, 화면 속의 악단을 이끄는 멋진 지휘자를 체험하는 <가상지휘자>, 색깔 리본을 가지고 춤을 출 수 있는 <리본 춤추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알록달록 예쁜 색깔 천들로 자기만의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공간놀이' 공간, 동물들 발자국을 따라가고, 대형나무집에 올라가 미끄럼도 타는 등 꼬마탐험가가 되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놀이' 공간이 있다.

2층 : 우주선 여행, 전래동화 체험, 36개월 미만 영유아 전용공간 '아기놀이터'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면 <논리력과 상상력이 움트는 곳>이라는 주제로 정면에 ▴이야기놀이 ▴상상놀이, 오른편으로 ▴아기놀이터 ▴생각놀이터가 아이들을 반긴다.

'이야기놀이'는 우리 전래동화 <토끼와 자라>를 바탕으로 놀이적 언어활동을 경험해 보는 전시로 부드러운 해초의 느낌을 온 몸으로 느끼며 지나보는 해초 숲, 대형 정글짐 형태의 공간을 오르내리는 파도 넘기 등이 있다.

'상상놀이'는 우주선을 타고서 조종석에서 대형 스크린을 보며 놀이하는 <우주선 여행>, 외계인에게 편지를 써서 보내는 <우주로 보내는 편지> 등으로 재미를 더한다.

특히 36개월 미만의 영유아 전용공간인 '아기놀이터'는 또래 및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놀이공간으로 다양한 놀이교구와 소꿉놀이를 즐길 수 있는 꿈꾸는 화분 등 아기들에게 매력적인 환경으로 조성됐다.

'생각놀이터'에선 인간과 우주를 주제로 소통과 미래에 대한 꿈을 놀이를 통해 경험해 볼 수 있다.

3층 : 세계 음식 역할놀이 '꼬마요리사', 기초과학원리 실험 공간 등

<함께 놀고 자라나는 법을 배우는 곳>이라는 주제로 구성된 3층은 ▴문화놀이 ▴과학놀이가 자리한다.

'문화놀이' 공간에선 세계 음식으로 역할놀이를 하는 <꼬마요리사>, 각국의 의상을 입고 무대에서 패션쇼를 체험하는 <세계의상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과학놀이' 공간에선 물놀이 연못, 바람술래잡기, 통통 바람공 등의 체험을 통해 기초과학원리를 실험해 볼 수 있다.

서울상상나라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체험전시 관람과 동시에 보다 다양하고 심화된 학습을 원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연령, 주제, 시기별로 차별화된 체험교육 프로그램도 연중 운영된다.

특히 서울시는 어린이체험시설로는 유일하게 어린이 단체가 현장학습시 준비해온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320석 규모의 단체식당도 3층에 마련했으며, 영아를 동반한 부모들을 위한 수유실(2곳)과 유모차, 물품보관함, 가족쉼터 등의 편의서비스 공간도 곳곳에 세심하게 마련했다.

이외에도 주변에 어린이대공원과 아리수나라, 서울시민안전체험관 등이 있어 이 일대를 묶은 패키지 체험 코스 및 견학장소로 이용하기도 좋다.

서울상상나라는 매주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입장마감 오후 4시)까지 운영하며, 월요일은 휴관한다.

입장요금은 36개월 미만은 무료고 36개월 이상의 개인은 4,000원, 20인 이상의 단체는 3,000원이다. 연간회원권도 발급하는데 2인 가구기준 3만원, 3인 가구 4만원, 4인 가구는 5만원이다.

서울상상나라는 안전하고 쾌적한 관람을 위해 일일 입장인원을 2,500명으로 제한하고 있으므로 프로그램 확인, 공연안내, 사전예약 및 회원가입 등은 홈페이지(www.seoulchildrensmuseum.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상상나라 5월 교육프로그램
시간프로그램내용대상
(어린이기준)
장소참가비
10~6시미래명함
'나의 꿈을
찾아라'
미래명함 전시물에서
명함을 출력하여 디자인
한 후 배경판에 붙여보는
활동
모든
관람객
3층
문화놀이
무료
11시,2시흔들흔들
상상조각
색깔조각과 반짝이는
재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모빌을 만드는 미술활동
30명
(5세 이상
어린이와 부모)
지하1층
표현 놀이실
3,000원
12시,3시알록달록
상상케이크
미니케잌과 생크림 등으로
축하케이크를 만드는
요리활동
15쌍
(5세 이상)
지하1층
요리 놀이실
7,000원
1시,4시낙하산 놀이재미있는 동화감상 후
엄마와함께 낙하산놀이를
해 보는 활동
15쌍
(36개월 미만
어린이와 부모)
지하1층
영유아 놀이실
2,000원

문의 : 서울상상나라 02-6450-9500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