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말고사 No | 강의내용 | 제1주 | 강의 소개 및 개관 학생들의 발표 주제 선정; 선정한 주제에 관하여 기존에 쓰여진 발표문을 참조하고 적절한 참고문헌 구득; 각 주제에 대한 교수의 방향 제시 및 참고문헌에 대한 교수의 평가 *아래의 주제들에 관하여 발표하시오. 발표문에는 반드시 각주와 참고문헌을 기재하시오. 각 주제에 연관된 사상가들의 생애도 간략하게 소개하시오. | 제2주 | 1. Plato (c. 427-347 BC): 플라톤이 후세에 미친 영향 (예, 그의 정치사상이 미친 영향) 2. Aristotle (384-322 BC): 아리스토텔레스가 후세에 미친 영향 (예, 그의 철학이 후세 정치사상가에 미친 영향) 3. Herodotus (기원전 5세기에 활동): 헤로도토스의 역사 서술 방법에 대한 평가 | 제3주 | 4. Thucydides (c. 471-c. 400): 투키디데스의 역사 서술에 대한 평가 (헤로도투스와 투키디데스 비교도 가능) 5. Zeno (d. c. 264 BC), Epicurus (c. 341-270 BC): 이들이 생존한 시기의 다양한 종교 소개 6. 리비우스, 풀루타크, 타키투스, 수에토니우스: 이들이 남긴 역사 문헌 소개 | 제4주 | 7. St Augustine (354-430): 성 어거스틴이 후세 기독교 신학에 미친 영향 8. St Thomas Aquinas (1225-74): <<신학대전>>소개 9. William of Ockham (c. 1300-c. 1349): 유명론(Nominalism)이란 무엇인가? | 제5주 | 10. Niccolo Machiavelli (1469-1527): 악의 개념은 개인과 군주에게 왜 다르게 적용되는가? 11. Desiderius Erasmus (c. 1466-1536): 에라스무스의 업적 및 후세에 미친 영향 소개 12. Thomas More (1478-1538): 모어는 순교자인가 아니면 전형적인 세속인인가? | 제6주 | 13. Martin Luther (1483-1546): 루터는 지난 1천년 동안 살았던 사람 중에서 왜 가장 영향력 있었던 인물인가? 14. John Calvin (1509-1564): 칼뱅 계열의 종파들 소개 * 중간고사 | 제7주 | 15. Thomas Hobbes (1588-1679): <<리바이어던>> 소개 16. John Locke (1632-1704): 사람은 태어나면서 자연권을 가지고 있는가? 로크가 미친 영향은? 17. David Hume (1711-1776): 흄은 어떤 점에서 특히 영향력이 큰 사상가인가? | 제8주 | 18. Voltaire (1694-1778),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두 사람을 중심으로 계몽사상의 실재성 혹은 허구성 설명 19. Adam Smith (1723-1790): 그의 이론의 갖는 역사적 의의; 신자유주의와 스미스의 이론과의 관계는? 20. Edmund Burke (1729-1797): 버크가 생각한 진정한 보수주의는 어떤 것인가? | 제9주 | 21. Jeremy Bentham (1748-1832), John Stuart Mill (1806-1873): 이들이 주장한 공리주의 원칙과 이에 대한 역사적 평가 22. Leopold von Ranke (1795-1886): 랑케가 생각한 이상적인 역사 연구 방법과 이에 대한 평가 23. Kant(1724-1804), Hegel (1770-1831): 칸트, 헤겔이 후세 사상에 미친 영향 (특히 칸트를 중심으로) | 제10주 | 24. Marx (1818-1883), Engels (1820-1895): 두 사람의 사상에 대한 역사적 평가 25. Socialism은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사회주의가 있는가? 26. Lenin (1870-1924), Trotsky (1879-1940): 이들이 주장은 제국주의란 무엇이며, 이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 제11주 | 27. Mussolini (1883-1945), Hitler (1889-1945): 파시즘과 나치즘의 핵심 논리 소개 28. "아날학파"는 어떻게 생성되었는가? 이들이 주장하는 역사서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에 대한 평가 29. 데리다(Derrida) (생존):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엇이며, 데리다의 역할은? | 제12주 | 30. 푸꼬(Foucault) (d. 1984): 푸꼬가 미친 영향 31. 프랑크푸르트 학파에 속한 주요 사상가들의 주장은? 32. Francis Fukuyama(생존)는 왜 "역사의 종말"을 주장했는가? | 제13주 | 33. 헤이든 화이트(White) (생존): 그는 왜 역사를 '허구'라고 했는가? 34. Political Correctness는 무엇이며, 우리에게는 어떤 점을 시사하는가? 35. 종합토론 | 제14주 | 36. 종합토론 | | 예비주 공휴일과 행사로 강의가 순연되는 경우 예비 시간으로 강의 연장; 기말고사
주별 강의 목차 및 주요 내용 No | 강의내용 | 제1주 | 서론 시대구분과 중세; 중세의 특징; 중세 문화의 기반; 중세 유럽의 환경; 중세 초기의 유럽인; 중세 유럽 사회에 남긴 로마의 유산 | 제2주 | 성경 성경의 기원; 구약 성경; 신약 성경; 성경과 중세 문명; 최근의 이단적 성경 연구 | 제3주 | 기독교의 성장 기독교 공인; 신성론 대립; 교권과 세속권의 융합; 초기 교회 조직의 성장; 주교와 교황 | 제4주 | 교부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 교부와 이들의 영향; 성 아우구스티누스; 라틴 교부의 영향 | 제5주 | 게르만 왕국의 성립 게르만의 사회와 관습; 게르만의 이동; 서로마 제국과 이탈리아; 프랑크 족과 클로비스; 영국으로의 게르만 이동; 게르만 이동의 의의 | 제6주 | 중세 초기 문화의 성장 기독교 전파(민중 전파); 수도원 흥기; 성 베네딕투스; 수도원 계율; 대중 문화와 기독교; 중세 초기의 문화; Bede | 제7주 | 카롤링거 왕조 카롤링거 왕조 성립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 메로빙거 왕조의 퇴조와 카롤링거 왕조의 성립; 영국 수도사의 유럽 진출; 프랑크 왕국과 교황의 연맹; 카롤루스 대제; 카롤링거 르네상스; 카롤링거 왕조의 의의 | 제8주 | 비잔틴 제국 비잔틴 정부, 종교, 사회 개관; 비잔틴 문화;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슬라브족과 러시아; 1000년 이후의 비잔틴 제국; 이슬람 세계의 확장; 중간고사 | 제9주 | 바이킹의 침입 카롤링거 왕조와 외적의 침입; 외적 침입에 대한 영국, 프랑스의 대응; 귀족, 기사와 축성; 프랑스 제후국 성립; 외적 침입에 대한 독일과 이탈리아의 대응 | 제10주 | 중세 전성기 경제, 사회, 종교, 문화의 발전; 도시와 상업의 흥기; 장원제도; 봉건제도; 봉건 기사와 귀족; 교회와 봉건제도; 관습, 계약, 그리고 기독교; 봉건 귀족의 생활; 이탈리아에서의 도시 성장; 카롤링거 왕조 쇠망 이후의 교회 | 제11주 | 도시의 성립과 성장 도시의 자유; 도시의 정치, 사회, 산업 구조; 도시에서의 생활; 귀족 남, 녀의 생활상; 이슬람 축출; 시실리와 바이킹; 독일의 팽창 | 제12주 | 중세 후기의 믿음 7대 성사와 중세인의 생활; 신학적 믿음과 대중적 믿음; 십자군 원정; 베네딕투스 수도원; 이단과 종교 재판; 탁발승 | 제13주 | 교권과 세속권의 대립 교황과 세속 군주의 논지; 교회의 개혁 운동; 주요 교황; 성직 임명권 투쟁; 교황권과 신성로마제국; 교황권의 성장과 쇠퇴 | 제14주 | 국민 국가의 성립 영국의 왕과 행정 조직의 강화; 프랑스 까페 왕조 | 제15주 | 중세의 문화 대학의 성립; 중세 전성기의 철학; 성 토마스 아퀴나스; 중세 문화에 대한 총평; 성당과 중세 문화(슬라이스 상영); 기말고사 |
|
주별 강의 목차 및 주요 내용 No | 강의내용 | 제1주 | 서론 역사의 시작; 신석기 시대의 문화; 문명의 발상;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문명; 페르시아; 히브류 인; 기타 종족 | 제2주 | 에게 문명과 그리스 환경적 조건; 미노아 문명; 미케네 문명; 그리스 문명의 성격; 도시 국가; 아테네의 흥망; 그리스 문화; 헬레니즘 세계 | 제3주 | 로마 왕정; 전기 공화정; 포에니 전쟁; 후기 공화정; 공화정 시기의 문화; 전기 제정; 후기 제정; 로마 멸망; 로마의 유산 | 제4주 | 중세 사회 중세의 의미; 로마 문화의 영향; 기독교 성립; 게르만 이동; 중세의 정치와 사회; 중세 후기; 봉건제도와 장원제도; 도시 생활; 국민 군주의 성립; 교회 조직의 변천과 신학; 수도원; 근대의 정신 대두 | 제5주 | 르네상스 이탈리아와 북유럽에서의 새로운 문예; 르네상스 성립 원인; 르네상스 연구사; 르네상스의 의의 | 제6주 | 종교개혁 종교개혁의 배경; 개혁자들; 종교개혁의 유산; 종교개혁에 대한 최근의 새로운 해석; 중간 고사 | 제7주 | 상업혁명과 절대주의 상업혁명의 배경; 인구 문제, 생활상, 근대적 상업조직의 발전; 상업혁명과 절대주의의 관계; 절대주의의 정의 | 제8주 | 근대 초기의 프랑스와 영국 프랑스에서의 절대주의, 내전, 절대주의 신봉자, 절대 왕정, 절대주의의 문제점; 영국의 근대 왕조 성립, 의회와 종교개혁, 왕권과 의회, 문예의 발전, 스튜어트 왕들의 문제점 | 제9주 | 영국 혁명(영국 내전) 영국 혁명의 배경; 혁명의 원인; 혁명인가 내전인가?; 최근의 연구 경향과 서양사 연구에서의 중요성; 영국 혁명의 역사적 의의 | 제10주 | 프랑스 혁명 프랑스 혁명에 관계된 신화; 프랑스 혁명은 혁명이었는가?; 전통적인 해석에 의한 혁명의 원인과 결과; 수정주의 입장에서 본 프랑스 혁명; 프랑스 혁명은 일으킬 가치가 있었는가? | 제11주 | 산업혁명 산업혁명의 성립 배경; 왜 영국에서 시작되었는가?; 1차 및 2차 혁명; 산업혁명과 제국주의; 기계 시대의 사회; 산업 사회의 문제점과 지식인들의 해결책 구상; 산업혁명의 의의 | 제12주 | 서양의 근대 민주주의: 영국의 경우 민주주의가 의미하는 것은?; 의회의 역사; 선거법 개정; 차티스트 운동; 보편 선거제의 정착; 영국의 내각제도와 민주주의; 서양사에서의 영국의 위치 | 제13주 | 자유주의와 내셔널리즘 반동체제와 혁명; 독일, 이탈리아에서의 내셔널리즘의 승리; 러시아의 제정; 러시아 혁명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과 자유주의적인 해석 | 제14주 | 전면 전쟁의 시대 제1차세계대전; 전체주의의 대두; 공황과 국제적 긴장; 제2차세계대전 | 제15주 | 변화하는 세계 공존과 냉전; 서방 사회의 변화; 20세기 서양사의 특징; 최근의 서양 정세; 발표, 토론 및 기말 고사 |
|
주별 강의 목차 및 주요 내용 No | 강의내용 | 제1주 | 강의 소개; 과제 안내 근세전환기 관련 주제 소개: 근세전환기의 시대적 의의; 근세전환기에 관계된 주요 주제; 상업혁명, 르네상스, 종교개혁 발표 없음 | 제2주 | 발표 1: 근세 전환기의 인구 문제와 흑사병 (예, 흑사병 관련 인구 통계, 흑사병의 영향 등) 발표 2: 근세 전환기의 농업 (예, 각종 농업 문제, 농업 구조의 변화, 농업 생산량 통계 등) 발표 3: 중세 말 상업구조의 변화 (예, 인플레이션, 길드의 흥망, 봉건제도 와해 등) | 제3주 | 발표 4: 신대륙 발견 이전의 원거리 무역 (예, 한자 교역, 레반트 무역, 이슬람 국가와의 교역 등) 발표 5: 신대륙 발견과 정복 (예, 국가 별, 개인 별, 혹은 신대륙 발견 연대기 등) 발표 6: 신대륙 발견의 영향 (예, 가격 혁명, 중상주의, 무역 패턴의 변화, 서구인 생활변화, 서세동점 등) | 제4주 | 발표 7: 근세 전환기의 사회 문제와 소요 (예, 사회계층 문제, 농민 반란, 각국의 폭동 사례 등) 발표 8: 근세 전환기 도시 (예, 도시 성장의 배경, 도시의 지배 구조, 도시의 생활 등) 발표 9: 국민 국가 및 국민 군주의 형성 (예, 각국의 중앙 집권화 과정, 특정 국민 군주의 역할 등) | 제5주 | 발표 10: 이미지 리포트 1(주제: 신대륙 발견 관련 이미지) * 중간고사 1 발표 11: 르네상스 해석의 역사 (예, 퍼거슨의 <<르네상스 사론>> 요약) | 제6주 | 발표 12: 부르크하르트와 르네상스의 개념 (예, 부르크하르트가 생각한 르네상스의 개념) 발표 13: 휴머니즘 (예, 휴머니즘 정의, 휴머니스트 계보 등) 발표 14: 이탈리아의 대표적 휴머니스트 (예, 페트라르카, 발라 등) | 제7주 | 발표 15: 에라스무스의 휴머니즘 (예, 에라스무스의 저술, 에라스무스의 역사적 의의 등) 발표 16: 기타 지역의 휴머니스트 (예,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발표 17: 이미지 리포트 2 (주제: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 (예, 다빈치의 예술 등) | 제8주 | 발표 18: 이미지 리포트 3 (주제: 이탈리아 이외 지역의 예술) (예, 네덜란드, 영국, 독일, 프랑스 등) * 중간고사 2 발표 19: 종교개혁의 시대적 배경 (예, 종교개혁의 원인) | 제9주 | 발표 20: 루터의 주장 (예, 루터의 신학적 이론) 발표 21: 칼뱅의 주장 (예, 칼뱅의 신학적 이론) 발표 22: 기타 종교 개혁 관련 인물 및 주제 (예, 쯔빙글리, 멜란히톤, 왜 독일에서 종교개혁이 일어났는가 등) | 제10주 | 발표 23: 영국의 종교개혁 (예, 영국 종교 개혁의 진행 과정 혹은 특징 등) 발표 24: 급진 종교 개혁 (예, 재세례파 등) 발표 25: 카톨릭 종교 개혁 (예, 카톨릭 종교개혁의 특징, 주요 카톨릭 종교개혁가 등) | 제11주 | 발표 26: Inquisition과 마녀 사냥 (예, 종교 재판 절차, 마녀 사냥의 의의, 마녀 사냥의 예 등) 발표 27: 이미지 리포트 4 (주제: 마녀 사냥 관련 이미지) 발표 28: 종교개혁이 유럽에 미친 영향 (예, 종교 전쟁 등) | 제12주 | 발표 29: 종교개혁에 관한 새로운 이론 (예, 수정주의 등) 발표 30: 이미지 리포트 5 (주제: 종교개혁 관련 이미지) (예, 당시 성경, 종교개혁가 초상화 등) 발표 31: 근세전환기의 지배자 I: 영국의 군주 1명 (이미지 리포트도 가능; 교수와 상의할 것) | 제13주 | 발표 32: 근세전환기의 지배자 II: 프랑스 군주 1명 (이미지 리포트도 가능; 교수와 상의할 것) 발표 33: 근세전환기의 지배자 III: 기타 유럽 국가 (이미지 리포트도 가능; 교수와 상의할 것) (예, 이탈리아의 지배자, 교황 등) | 제14주 | 발표 34: 종합토론 I 발표 35: 종합토론 II * 기말고사 | 제15주 | 예비 공휴일과 행사로 강의가 순연되는 경우 예비 시간으로 강의 연장 |
| | 주별 강의 목차 및 주요 내용
No | 강의내용 | 제1주 | 서양 고대사 및 그리스사 서론 고대사 연구의 방법론 및 자료, 문명의 기원, 고대 문명 개관, 그리스의 자연 조건, 그리스사의 시대 구분, 호머의 일리야드 및 오디세이, 구전된 역사, 기원전 500년 이전의 그리스의 경제 및 사회 상황 | 제2주 | 그리스 역사의 시작 기원전 800-500년의 상업, 산업 및 정치 상황, 도시국가, 도시국가에서의 정치 및 사회 상황, 정치 집단의 성립 | 제3주 | 스파르타 스파르타 역사 연구의 특성, 스파르타의 생활 및 사회, 국가 조직, 대외 정책, 스파르타의 특이성 | 제4주 | 민주정 이전의 아테네 솔론 이전의 사회 및 정치 조직, 솔론이 당면했던 사회 문제, 참주정치, 그리스 성문법의 발전, 솔론의 개혁, 솔론의 개혁 평가, 피시스트라투스, 클리스테네스 시대의 사회, 클리스테네스의 개혁 | 제5주 | 그리스 민주주의: 아테네 (I) 페리클레스의 등장, 페르시아 전쟁, 페리클레스 시대의 정치와 사회; 페리클레스의 장례식 추모 연설, 투키디데스 | 제6주 | 그리스 민주주의: 아테네 (II) 그리스 민주주의 체제, 그리스 민주주의의 이상과 현실, 그리스 민주주의에 대한 역사가들의 평가 | 제7주 | 그리스의 문화 그리스 철학의 시작 및 발전,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관념론, 아리스토텔레스, 역사학의 발전, 헤로도토스, 투키디데스 | 제8주 | 그리스의 와해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영향, 도시국가의 붕괴, 마케도니아의 흥성, 그리스의 유산, 그리스 문화의 영향, 그리스 문화에 관련된 슬라이드 상영 및 이에 대한 해설 ** 중간 고사 ** | 제9주 | 로마의 시작 서양 문화에서 로마의 위치, 로마 인, 로마 인 이전의 주민, 로마 도시의 건설, 라틴 족의 흥기 및 그들의 사회 조직, Client와 Patron, Etruscan의 정치 및 사회, 로마와 기타 민족의 대립 및 연맹 형성, 로마의 독립, 초기 공화정 성립, 트리뷴의 등장, 로마의 행정조직, 로마 연맹 | 제10주 | 로마 공화정 포에니 전쟁 (1차, 2차, 3차), 포에니 전쟁의 영향, 공화정의 쇠퇴, 그라쿠스의 개혁 시도 및 실패, 마리우스, 드루수스, 내전, Proscription, 독재, 술라, 폼페이우스의 등장, 스파르타쿠스의 반란, 삼두정치, 시저의 등장 및 대외 평정, 전형적인 로마 인으로서의 시저, 시저의 역사적 평가, 시저와 공화정의 몰락 | 제11주 | 로마 공화정의 몰락 공화정 보존을 위한 마지막 노력, 2차 3두 정치, 아우구스투스의 등장, Principate 정치, 아우구스투스 당시의 군사, 정치 및 사회 제도, 시민 계급 통제, 아우구스투스의 사회 문제 해결 책, 아우구스투스에 대한 역사적 평가, 황제 계승 문제 | 제12주 | 로마 제정 아우구스투스의 후계자들, 티베리우스, 네로, 황제위 투쟁, 로마 제국의 전성기, 베스피우스, 5현제, 로마 제국의 위기 | 제13주 | 로마 제정의 몰락 후기 로마 제국, Diocletian의 정책과 그에 대한 역사적 평가, Constantine, 동서 로마의 분열 | 제14주 | 로마의 사회상 고대 사회에서 노예의 위치, 노예의 출처, 노예의 직업, 고대 노예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제15주 | 로마 문화 및 사회 공화정 및 제정 시대의 문인, Polybius, Cicero, Virgil, Tacitus, Epicureanism, 스토아 철학, 로마 사회사에 대한 새로운 연구 소개, 로마의 멸망 원인, 서양 문명에서 차지하는 로마 문명의 위치, 로마의 유산, 서양 중세의 시작, 토론 ** 기말 고사 ** |
|
역사 연구 전반에 유용한 주소 아래의 주소에서 역사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인터넷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 역사 야후 지수
- 역사 (사회 과학)
- 세계 역사 게이트웨이
- 역사 자원의 캔자스 대학의 색인
- 예술 인문, 사회 과학 자료
- 월드 와이드 웹 가상 도서관 : 인문
- 컴퓨팅의 역사 : 역사와 컴퓨팅 협회
- 컴퓨팅의 역사
- 역사가위한 리소스의 인덱스
- 세계 문화에 대한 인터넷 자료
- 월드 와이드 웹 가상 라이브러리 : 역사
- 조지 메이슨 대학 역사 연구소 웹
- 카네기 멜론 대학 역사 자료
- 역사가을위한 WWW 서비스
- 셔틀의 소리 : 역사 페이지
- 역사 자료
- 역사가의 관심을 토론 목록의 목록입니다.
- 월드 와이드 웹 가상 라이브러리 : 제목 카탈로그
- 역사 자료 (로 데스 대학)
- 역사 자원의 개요 (캔자스 U)
- 역사 교실
- 역사 부서의 WWW 페이지
- 미국 역사 협회
- 역사 연구 기관
- 인문 고퍼 서버를위한 캐나다 연맹
- 테네시 공과 대학교
- 힐스 데일 역사 홈 페이지
- 전자 메일 및 인터넷 리소스에 대한 역사가의 가이드
자료 - 국회 도서관
-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 E-텍스트 아카이브
- 전기 텍스트 센터 : 대학교. 버지니아의
- ESRC 데이터 아카이브 : 에 식스 대학교
- 미시시피 주립 기록 보관소
- 텍스트 및 문서 : 유럽 (하노버 대학)
- Eurodocs : 서부 유럽 주요 역사적 문서
- 역사 텍스트 아카이브 (미시시피 주립 대학)
- 유럽 자료실
- 유럽의 역사 소스
- 휴스턴 도서관 및 특수 컬렉션의 U
- 프랑스어 역사와 문명
- 한글로 쓰여진 서양사, 한국사, 동양사 논문 및 도서 목록 (KHC)
유럽사 일반, 세계사 - 1500 세계 문화
- 유럽, 러시아, 동유럽
- 유니 프랑크푸르트 : 경제 사회 역사
- 경제 사회 역사
- 셔틀의 소리 인문학 연구를위한 웹 페이지
- 유럽 테두리 : 우주 / 역사 공간의 역사
고대사 - 페르세우스 프로젝트
- 고대 그리스 : 그리스 자료
- 아르고스 : 제한 지역 검색 엔진 : 고대와 중세 역사
- 클래식과 지중해 고고학 홈 페이지
- 셔틀의 소리 : 고전 페이지
- 온라인 중세와 고전 라이브러리
- 의회 클래식 WWW 페이지의 도서관
- 역사, 고고학 및 예술 역사에 대한 CTI 센터
- 고대의 역사
- 고대 세계 웹
- WWW 사이트 : 고고학 및 역사
- Celtiberian와 로마 고고학
- 인터넷 클래식 자원의 켄터키 대학리스트
- 동굴 벽화 프랑스
- 에티오피아 텍스트의 도서관
- 폼페이 포럼 프로젝트
중세사 - 미궁
- NetSERF : 중세 연구 게이트웨이
- 아르고스 : 제한 지역 검색 엔진 : 고대와 중세 역사
- 중세와 르네상스 유럽 : 기본 역사적 문서 (브리검 영 U.)
- 온라인 중세와 고전 라이브러리
- 중세 연구
- 미국의 중세 아카데미
- 중세 연구
- 유럽의 몽골의 침략
- 웹에서 성
르네상스, 근대, 현대사 - 근세 역사
- (초기) 현대 유럽의 역사 (캔자스 대학)
- 중세와 르네상스 유럽 : 기본 역사적 문서 (브리검 영 U.)
- 르네상스와 바로크 건축
- 여섯 번째 세기 르네상스 영문학 (1,485에서 1,603 사이)
- 콜럼버스와 대항해 시대
- 18 세기 자원 (Pennyslvania의 U.)
- 나폴레옹
- 홀로 코스트
- 세계 대전 II 컬렉션
미국사, 미국학, 미국 외교, 남미 사 - 초기 미국을 보관
- 미국 혁명 HTML 프로젝트
- 미국 독립 전쟁 (노스 이스턴 대학 (Northeastern University))
- 미국 스웨덴 이주
- 남북 전쟁 아카이브
- 군인에서 집으로 남북 전쟁의 편지
- 선택한 남북 전쟁 사진
- 미국 1898에서 1935 사이의 반제국주의
- 법률 정보 연구소
- 주 홈페이지 부서
- 대회
- 외국 정부
- 남미 인터넷 자원 센터
- 미국의 히스패닉 웹 페이지
러시아 및 동유럽 - 중부 유럽 온라인
- 러시아의 역사
- 러시아 역사 페이지
- REESWeb : 러시아와 동유럽 사이트
- 유럽, 러시아, 동유럽
기타 분야종교 - ECOLE 이니셔티브 : 초대 교회의 역사 하이퍼 텍스트 백과 사전
- 선택 천주교 역사 문서
- 시스 티나 예배당 (크리스 렉스 등 Redemptor 문디)의 확장 투어
여성사 - 여성학 컬렉션 (야후)
기타 - 유대교와 유대인 자료
|
|
아래에 제공하는 논문의 텍스트는 인쇄된 원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인쇄된 문헌을 보려면 해당되는 서지를 직접 참조하시오.
I. 주요 저서:김민제 지음, <<서양 근대 혁명사 삼부작>> (서울: 역민사, 1998). 1부: <<영국혁명의 꿈과 현실>> (서울: 역민사, 1998). 406pp. 2부: <<프랑스 혁명의 이상과 현실>> (서울: 역민사, 1998). 318pp. 3부: <<러시아 혁명의 환상과 현실>> (서울: 역민사, 1998). 369pp. II. 주요 논문 및 서평김민제. <그리스-로마사 연구와 교육에 필요한 인터넷 자료>. <<서양사론>> 58 (1998. 9.). (인터넷의 특성상 세월이 지나면 링크된 사이트의 연결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 논문은 인터넷의 변화를 보여주는 역사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게시합니다) 김민제. <르네상스 역사 연구와 교육에 필요한 인터넷 자료>. <<서양사론>> 63 (1999. 12.). (인터넷의 특성상 세월이 지나면 링크된 사이트의 연결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 논문은 인터넷의 변화를 보여주는 역사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게시합니다) 김민제. <법안 수정과정에서의 영향력 연구 - 헨리 8세의 초기의회 (1509-1515)를 중심으로>. <<서양사론>> 28 (1987): 1-24. 김민제.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법령 새로 해석하기 - 튜더 초기 사치금지법의 예를 중심으로>. <<서양사론>> 101 (2009. 6.): 175-203. 김민제. <서평: 근대 영국에서 빈민은 어떻게 통제되었는가? 허구생, << 빈곤의 역사, 복지의 역사>> (서울: 한울, 2002)>. <<서양사론>> 75 (2002. 12.): 258-266. 김민제. < 서평: 한국인이 쓴 영국사 개설의 표준: 나종일, 송규범 지음, <<영국의 역사>> (서울: 한울, 2005)>. <<영국연구>>. 14 (2005. 12.): 379-386. 김민제. <서평: England, Britain, Great Britain, United Kingdom의 차이를 아십니까? Norman Davies, The Isles: A History>. <<영국연구>> 5 (2001. 6.) 141-162. 김민제. <성직자들의 외교 및 첩보활동: 1510년대 영국의 외교관계를 중심으로>. <<영국연구>> 11 (2004. 6.): 1-28. 김민제. <소수의 작가가 대표하는 영문학, 소수의 역사해석이 무시되는 영문학 교육>. << 영미문학교육>> 6(2) (2002. 12.): 99-121. 김민제. <역사학의 위기와 디지털 역사학> (한국교원대학 학술대회 발표문) (2001. 1. 18.) 김민제. <영국 국교회의 안전보장과 Peel의 캐톨릭교도 해방을 위한 변전>. <<홍익사학>> 4 (1990. 4): 63-86. 김민제. <영국 내전의 사회, 경제적 원인에 관한 논쟁>. <<인문과학>> (홍익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논문집) 5 (1998): 119-141. 김민제. <영국 울지 추기경의 1523년 의회조세 확보전략>. <<영국연구>> 4 (2000. 12.): 1-24. 김민제. <영국 헨리 8세 당시 엘리트 계층의 평균 수명과 가족 사항 - 하원의원(1510-1523)을 중심으로>. <<인문과학>> (홍익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논문집) 4 (1997): 155-169. 김민제. <영국 헨리 8세 시대 의복에 관한 사회적 인식 - 1510년대를 중심으로>. << 영국연구>>. 17 (2007. 6.): 109-139. 김민제. <영국 헨리 8세 초기 의회(1510-1523) 의원들의 경력 분석 - 왕의 측근을 중심으로>. <<역사학보>> 145 (1995): 195-230. 김민제. <영국 헨리 8세 초기 의회의 이상과 이권 절충>. << 서양사론>> 32 (1989. 5): 1-36. 김민제. < 영국의 고유성에 관한 밀턴의 인식: 밀턴의 제1차 <<변호>>(Defense)를 중심으로>. << 영국연구>>. 15 (2006. 6.): 1-40. 김민제. <유럽 정세에 예속된 튜더시대의 영국 외교: 런던조약(1518)과 영국의 안보를 중심으로>. <<영국연구>> 6 (2001. 12.): 1-43. 김민제. <의회와 '영국 내전' (English Civil War) - 휘그, 수정주의, 후-수정주의 해석>. <<서양사론>> 42 (1994): 127-187. 김민제. <정통주의와 수정주의 입장에서 본 밀턴과 살마시우스의 영국혁명에 관한 논쟁>. << 밀턴과 근세영문학>>. 15(1) (2005. 5.): 125-153. 김민제. <종교개혁 직전 시기 교회의 세속적인 면모: 영국 베인브리지(Bainbridge) 추기경 독살 사건(1514년)을 중심으로>. <<영국연구>> 9 (2003. 6.): 1-32. 김민제. <지식정보화와 역사학의 위기> (전국역사학대회 발표문) (2000. 5. 26.) 김민제. <회고와 전망: 영국사>. <<역사학보>> 124 (1989): 135-152.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