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룡이 세상을 훔쳐본다./세상훔치기

서양문화 등 교재 수업순서

草霧 2013. 4. 23. 17:58

 

서양문화사

 

제1주

서론 및 역사학으로의 입문
서양사의 중요성, 서양역사학의 발전, 최근의 역사 인식

제2주
고대 그리스 문명
그리스의 지리적 조건, 그리스사 개요, 폴리스, 아테네의 민주주의, 철학, 생활, 그리스 문명의 유산
제3주
로마의 공화정과 제정
로마사 개요, 포에니 전쟁, 폴리비우스, 키케로, Virgil, 시저, 아우구스투스, 로마 문명의 유산
제4주
서양 중세의 교회와 사회
중세의 의미, 기독교의 성립과 발전, 대중적 종교, 수도원, 봉건제도, 도시생활, 중세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제5주
문예부흥
이탈리아 및 북유럽에서의 새로운 기운, 르네상스 해석의 역사, 르네상스에 대한 평가
제6주
종교개혁
종교개혁의 배경, 루터, Calvin, 과격했던 종파들, 종교전쟁, 종교개혁 연구사, 종교개혁의 의의
제7주
영국 혁명
상업혁명과 절대주의, 튜더 왕조, 스튜어트 왕조, 혁명의 원인, 혁명 연구사, 혁명의 의의
제8주
중간고사
제9주
프랑스 혁명
절대주의와 Politique, 혁명의 원인, 혁명 전개 과정, 혁명 연구사, 혁명의 의의
제10주
산업혁명
상업혁명과 산업혁명, 산업혁명 발생 배경, 1차 및 2차 산업혁명, 산업혁명의 의의
제11주
제국주의 시대
신흥 국가의 등장; 비스마르크의 외교 헤게모니; 유럽 열강의 제국주의 정책;
제12주
18-19세기의 소련과 러시아 혁명
러시아 혁명의 배경, 혁명의 전개 과정, 혁명 연구사, 긍정적 및 부정적 해석, 혁명의 의의
제13주
19세기의 문화와 사상
19세기 사상가들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과 사상, 그리고 이 사상들의 의의를 총괄적으로 소개
제14주
20세기의 유럽
20세기 유럽 역사의 특징, 유럽 정치 구도의 재편성, 서양 문화사의 총 결론
제15주

 


 서양사상사

 

서양사상사

기말고사

 

 

 

 

 

 

 

No
강의내용
제1주
강의 소개 및 개관
학생들의 발표 주제 선정; 선정한 주제에 관하여 기존에 쓰여진 발표문을 참조하고 적절한 참고문헌 구득;
각 주제에 대한 교수의 방향 제시 및 참고문헌에 대한 교수의 평가
*아래의 주제들에 관하여 발표하시오. 발표문에는 반드시 각주와 참고문헌을 기재하시오.
각 주제에 연관된 사상가들의 생애도 간략하게 소개하시오.
제2주

1. Plato (c. 427-347 BC): 플라톤이 후세에 미친 영향 (예, 그의 정치사상이 미친 영향)
2. Aristotle (384-322 BC): 아리스토텔레스가 후세에 미친 영향
(예, 그의 철학이 후세 정치사상가에 미친 영향)
3. Herodotus (기원전 5세기에 활동): 헤로도토스의 역사 서술 방법에 대한 평가

제3주

4. Thucydides (c. 471-c. 400): 투키디데스의 역사 서술에 대한 평가
(헤로도투스와 투키디데스 비교도 가능)
5. Zeno (d. c. 264 BC), Epicurus (c. 341-270 BC): 이들이 생존한 시기의 다양한 종교 소개
6. 리비우스, 풀루타크, 타키투스, 수에토니우스: 이들이 남긴 역사 문헌 소개

제4주

7. St Augustine (354-430): 성 어거스틴이 후세 기독교 신학에 미친 영향
8. St Thomas Aquinas (1225-74): <<신학대전>>소개
9. William of Ockham (c. 1300-c. 1349): 유명론(Nominalism)이란 무엇인가?

제5주

10. Niccolo Machiavelli (1469-1527): 악의 개념은 개인과 군주에게 왜 다르게 적용되는가?
11. Desiderius Erasmus (c. 1466-1536): 에라스무스의 업적 및 후세에 미친 영향 소개
12. Thomas More (1478-1538): 모어는 순교자인가 아니면 전형적인 세속인인가?

제6주

13. Martin Luther (1483-1546): 루터는 지난 1천년 동안 살았던 사람 중에서 왜 가장 영향력 있었던 인물인가?
14. John Calvin (1509-1564): 칼뱅 계열의 종파들 소개
* 중간고사

제7주

15. Thomas Hobbes (1588-1679): <<리바이어던>> 소개
16. John Locke (1632-1704): 사람은 태어나면서 자연권을 가지고 있는가? 로크가 미친 영향은?
17. David Hume (1711-1776): 흄은 어떤 점에서 특히 영향력이 큰 사상가인가?

제8주

18. Voltaire (1694-1778),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두 사람을 중심으로
계몽사상의 실재성 혹은 허구성 설명
19. Adam Smith (1723-1790): 그의 이론의 갖는 역사적 의의; 신자유주의와 스미스의 이론과의 관계는?
20. Edmund Burke (1729-1797): 버크가 생각한 진정한 보수주의는 어떤 것인가?

제9주

21. Jeremy Bentham (1748-1832), John Stuart Mill (1806-1873): 이들이 주장한 공리주의 원칙과
이에 대한 역사적 평가
22. Leopold von Ranke (1795-1886): 랑케가 생각한 이상적인 역사 연구 방법과 이에 대한 평가
23. Kant(1724-1804), Hegel (1770-1831): 칸트, 헤겔이 후세 사상에 미친 영향 (특히 칸트를 중심으로)

제10주

24. Marx (1818-1883), Engels (1820-1895): 두 사람의 사상에 대한 역사적 평가
25. Socialism은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사회주의가 있는가?
26. Lenin (1870-1924), Trotsky (1879-1940): 이들이 주장은 제국주의란 무엇이며, 이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제11주

27. Mussolini (1883-1945), Hitler (1889-1945): 파시즘과 나치즘의 핵심 논리 소개
28. "아날학파"는 어떻게 생성되었는가? 이들이 주장하는 역사서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에 대한 평가
29. 데리다(Derrida) (생존):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엇이며, 데리다의 역할은?

제12주

30. 푸꼬(Foucault) (d. 1984): 푸꼬가 미친 영향
31. 프랑크푸르트 학파에 속한 주요 사상가들의 주장은?
32. Francis Fukuyama(생존)는 왜 "역사의 종말"을 주장했는가?

제13주

33. 헤이든 화이트(White) (생존): 그는 왜 역사를 '허구'라고 했는가?
34. Political Correctness는 무엇이며, 우리에게는 어떤 점을 시사하는가?
35. 종합토론

제14주
36. 종합토론
제15주

 

 

 

예비주
공휴일과 행사로 강의가 순연되는 경우 예비 시간으로 강의 연장; 기말고사

 

 

 


 

주별 강의 목차 및 주요 내용

No
강의내용
제1주
서론
시대구분과 중세; 중세의 특징; 중세 문화의 기반; 중세 유럽의 환경; 중세 초기의 유럽인; 중세 유럽 사회에 남긴 로마의 유산
제2주

성경
성경의 기원; 구약 성경; 신약 성경; 성경과 중세 문명; 최근의 이단적 성경 연구

제3주

기독교의 성장
기독교 공인; 신성론 대립; 교권과 세속권의 융합; 초기 교회 조직의 성장; 주교와 교황

제4주

교부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 교부와 이들의 영향; 성 아우구스티누스; 라틴 교부의 영향

제5주

게르만 왕국의 성립
게르만의 사회와 관습; 게르만의 이동; 서로마 제국과 이탈리아; 프랑크 족과 클로비스; 영국으로의 게르만 이동; 게르만 이동의 의의

제6주

중세 초기 문화의 성장
기독교 전파(민중 전파); 수도원 흥기; 성 베네딕투스; 수도원 계율; 대중 문화와 기독교; 중세 초기의 문화; Bede

제7주

카롤링거 왕조
카롤링거 왕조 성립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 메로빙거 왕조의 퇴조와 카롤링거 왕조의 성립; 영국 수도사의 유럽 진출; 프랑크 왕국과 교황의 연맹; 카롤루스 대제; 카롤링거 르네상스; 카롤링거 왕조의 의의

제8주

비잔틴 제국
비잔틴 정부, 종교, 사회 개관; 비잔틴 문화;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슬라브족과 러시아; 1000년 이후의 비잔틴 제국; 이슬람 세계의 확장; 중간고사

제9주

바이킹의 침입
카롤링거 왕조와 외적의 침입; 외적 침입에 대한 영국, 프랑스의 대응; 귀족, 기사와 축성; 프랑스 제후국 성립; 외적 침입에 대한 독일과 이탈리아의 대응

제10주

중세 전성기
경제, 사회, 종교, 문화의 발전; 도시와 상업의 흥기; 장원제도; 봉건제도; 봉건 기사와 귀족; 교회와 봉건제도; 관습, 계약, 그리고 기독교; 봉건 귀족의 생활; 이탈리아에서의 도시 성장; 카롤링거 왕조 쇠망 이후의 교회

제11주

도시의 성립과 성장
도시의 자유; 도시의 정치, 사회, 산업 구조; 도시에서의 생활; 귀족 남, 녀의 생활상; 이슬람 축출; 시실리와 바이킹; 독일의 팽창

제12주

중세 후기의 믿음
7대 성사와 중세인의 생활; 신학적 믿음과 대중적 믿음; 십자군 원정; 베네딕투스 수도원; 이단과 종교 재판; 탁발승

제13주

교권과 세속권의 대립
교황과 세속 군주의 논지; 교회의 개혁 운동; 주요 교황; 성직 임명권 투쟁; 교황권과 신성로마제국; 교황권의 성장과 쇠퇴

제14주

국민 국가의 성립
영국의 왕과 행정 조직의 강화; 프랑스 까페 왕조

제15주

중세의 문화
대학의 성립; 중세 전성기의 철학; 성 토마스 아퀴나스; 중세 문화에 대한 총평; 성당과 중세 문화(슬라이스 상영); 기말고사

 

주별 강의 목차 및 주요 내용

No
강의내용
제1주
서론
역사의 시작; 신석기 시대의 문화; 문명의 발상;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문명; 페르시아; 히브류 인; 기타 종족
제2주

에게 문명과 그리스
환경적 조건; 미노아 문명; 미케네 문명; 그리스 문명의 성격; 도시 국가; 아테네의 흥망; 그리스 문화; 헬레니즘 세계

제3주

로마
왕정; 전기 공화정; 포에니 전쟁; 후기 공화정; 공화정 시기의 문화; 전기 제정; 후기 제정; 로마 멸망; 로마의 유산

제4주

중세 사회
중세의 의미; 로마 문화의 영향; 기독교 성립; 게르만 이동; 중세의 정치와 사회; 중세 후기; 봉건제도와 장원제도; 도시 생활; 국민 군주의 성립; 교회 조직의 변천과 신학; 수도원; 근대의 정신 대두

제5주

르네상스
이탈리아와 북유럽에서의 새로운 문예; 르네상스 성립 원인; 르네상스 연구사; 르네상스의 의의

제6주

종교개혁
종교개혁의 배경; 개혁자들; 종교개혁의 유산; 종교개혁에 대한 최근의 새로운 해석; 중간 고사

제7주

상업혁명과 절대주의
상업혁명의 배경; 인구 문제, 생활상, 근대적 상업조직의 발전; 상업혁명과 절대주의의 관계; 절대주의의 정의

제8주

근대 초기의 프랑스와 영국
프랑스에서의 절대주의, 내전, 절대주의 신봉자, 절대 왕정, 절대주의의 문제점; 영국의 근대 왕조 성립, 의회와 종교개혁, 왕권과 의회, 문예의 발전, 스튜어트 왕들의 문제점

제9주

영국 혁명(영국 내전)
영국 혁명의 배경; 혁명의 원인; 혁명인가 내전인가?; 최근의 연구 경향과 서양사 연구에서의 중요성; 영국 혁명의 역사적 의의

제10주

프랑스 혁명
프랑스 혁명에 관계된 신화; 프랑스 혁명은 혁명이었는가?; 전통적인 해석에 의한 혁명의 원인과 결과; 수정주의 입장에서 본 프랑스 혁명; 프랑스 혁명은 일으킬 가치가 있었는가?

제11주

산업혁명
산업혁명의 성립 배경; 왜 영국에서 시작되었는가?; 1차 및 2차 혁명; 산업혁명과 제국주의; 기계 시대의 사회; 산업 사회의 문제점과 지식인들의 해결책 구상; 산업혁명의 의의

제12주

서양의 근대 민주주의: 영국의 경우
민주주의가 의미하는 것은?; 의회의 역사; 선거법 개정; 차티스트 운동; 보편 선거제의 정착; 영국의 내각제도와 민주주의; 서양사에서의 영국의 위치

제13주

자유주의와 내셔널리즘
반동체제와 혁명; 독일, 이탈리아에서의 내셔널리즘의 승리; 러시아의 제정; 러시아 혁명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과 자유주의적인 해석

제14주

전면 전쟁의 시대
제1차세계대전; 전체주의의 대두; 공황과 국제적 긴장; 제2차세계대전

제15주

변화하는 세계
공존과 냉전; 서방 사회의 변화; 20세기 서양사의 특징; 최근의 서양 정세; 발표, 토론 및 기말 고사

 주별 강의 목차 및 주요 내용
No
강의내용
제1주

강의 소개; 과제 안내
근세전환기 관련 주제 소개: 근세전환기의 시대적 의의; 근세전환기에 관계된 주요 주제;
상업혁명, 르네상스, 종교개혁
발표 없음

제2주
발표 1: 근세 전환기의 인구 문제와 흑사병 (예, 흑사병 관련 인구 통계, 흑사병의 영향 등)
발표 2: 근세 전환기의 농업 (예, 각종 농업 문제, 농업 구조의 변화, 농업 생산량 통계 등)
발표 3: 중세 말 상업구조의 변화 (예, 인플레이션, 길드의 흥망, 봉건제도 와해 등)
제3주
발표 4: 신대륙 발견 이전의 원거리 무역 (예, 한자 교역, 레반트 무역, 이슬람 국가와의 교역 등)
발표 5: 신대륙 발견과 정복 (예, 국가 별, 개인 별, 혹은 신대륙 발견 연대기 등)
발표 6: 신대륙 발견의 영향 (예, 가격 혁명, 중상주의, 무역 패턴의 변화, 서구인 생활변화, 서세동점 등)
제4주
발표 7: 근세 전환기의 사회 문제와 소요 (예, 사회계층 문제, 농민 반란, 각국의 폭동 사례 등)
발표 8: 근세 전환기 도시 (예, 도시 성장의 배경, 도시의 지배 구조, 도시의 생활 등)
발표 9: 국민 국가 및 국민 군주의 형성 (예, 각국의 중앙 집권화 과정, 특정 국민 군주의 역할 등)
제5주
발표 10: 이미지 리포트 1(주제: 신대륙 발견 관련 이미지)
* 중간고사 1
발표 11: 르네상스 해석의 역사 (예, 퍼거슨의 <<르네상스 사론>> 요약)
제6주
발표 12: 부르크하르트와 르네상스의 개념 (예, 부르크하르트가 생각한 르네상스의 개념)
발표 13: 휴머니즘 (예, 휴머니즘 정의, 휴머니스트 계보 등)
발표 14: 이탈리아의 대표적 휴머니스트 (예, 페트라르카, 발라 등)
제7주
발표 15: 에라스무스의 휴머니즘 (예, 에라스무스의 저술, 에라스무스의 역사적 의의 등)
발표 16: 기타 지역의 휴머니스트 (예,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발표 17: 이미지 리포트 2 (주제: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 (예, 다빈치의 예술 등)
제8주
발표 18: 이미지 리포트 3 (주제: 이탈리아 이외 지역의 예술) (예, 네덜란드, 영국, 독일, 프랑스 등)
* 중간고사 2
발표 19: 종교개혁의 시대적 배경 (예, 종교개혁의 원인)
제9주
발표 20: 루터의 주장 (예, 루터의 신학적 이론)
발표 21: 칼뱅의 주장 (예, 칼뱅의 신학적 이론)
발표 22: 기타 종교 개혁 관련 인물 및 주제 (예, 쯔빙글리, 멜란히톤, 왜 독일에서 종교개혁이 일어났는가 등)
제10주
발표 23: 영국의 종교개혁 (예, 영국 종교 개혁의 진행 과정 혹은 특징 등)
발표 24: 급진 종교 개혁 (예, 재세례파 등)
발표 25: 카톨릭 종교 개혁 (예, 카톨릭 종교개혁의 특징, 주요 카톨릭 종교개혁가 등)
제11주
발표 26: Inquisition과 마녀 사냥 (예, 종교 재판 절차, 마녀 사냥의 의의, 마녀 사냥의 예 등)
발표 27: 이미지 리포트 4 (주제: 마녀 사냥 관련 이미지)
발표 28: 종교개혁이 유럽에 미친 영향 (예, 종교 전쟁 등)
제12주
발표 29: 종교개혁에 관한 새로운 이론 (예, 수정주의 등)
발표 30: 이미지 리포트 5 (주제: 종교개혁 관련 이미지) (예, 당시 성경, 종교개혁가 초상화 등)
발표 31: 근세전환기의 지배자 I: 영국의 군주 1명 (이미지 리포트도 가능; 교수와 상의할 것)
제13주
발표 32: 근세전환기의 지배자 II: 프랑스 군주 1명 (이미지 리포트도 가능; 교수와 상의할 것)
발표 33: 근세전환기의 지배자 III: 기타 유럽 국가 (이미지 리포트도 가능; 교수와 상의할 것)
(예, 이탈리아의 지배자, 교황 등)
제14주
발표 34: 종합토론 I
발표 35: 종합토론 II
* 기말고사
제15주

예비
공휴일과 행사로 강의가 순연되는 경우 예비 시간으로 강의 연장

 


주별 강의 목차 및 주요 내용

No
강의내용
제1주
서양 고대사 및 그리스사 서론
고대사 연구의 방법론 및 자료, 문명의 기원, 고대 문명 개관, 그리스의 자연 조건, 그리스사의 시대 구분,
호머의 일리야드 및 오디세이, 구전된 역사, 기원전 500년 이전의 그리스의 경제 및 사회 상황
제2주

그리스 역사의 시작
기원전 800-500년의 상업, 산업 및 정치 상황, 도시국가, 도시국가에서의 정치 및 사회 상황,
정치 집단의 성립

제3주

스파르타
스파르타 역사 연구의 특성, 스파르타의 생활 및 사회, 국가 조직, 대외 정책, 스파르타의 특이성

제4주

민주정 이전의 아테네
솔론 이전의 사회 및 정치 조직, 솔론이 당면했던 사회 문제, 참주정치, 그리스 성문법의 발전,
솔론의 개혁, 솔론의 개혁 평가, 피시스트라투스, 클리스테네스 시대의 사회, 클리스테네스의 개혁

제5주

그리스 민주주의: 아테네 (I)
페리클레스의 등장, 페르시아 전쟁, 페리클레스 시대의 정치와 사회; 페리클레스의 장례식 추모 연설,
투키디데스

제6주

그리스 민주주의: 아테네 (II)
그리스 민주주의 체제, 그리스 민주주의의 이상과 현실, 그리스 민주주의에 대한 역사가들의 평가

제7주

그리스의 문화
그리스 철학의 시작 및 발전,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관념론, 아리스토텔레스, 역사학의 발전,
헤로도토스, 투키디데스

제8주

그리스의 와해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영향, 도시국가의 붕괴, 마케도니아의 흥성, 그리스의 유산, 그리스 문화의 영향,
그리스 문화에 관련된 슬라이드 상영 및 이에 대한 해설
** 중간 고사 **

제9주

로마의 시작
서양 문화에서 로마의 위치, 로마 인, 로마 인 이전의 주민, 로마 도시의 건설,
라틴 족의 흥기 및 그들의 사회 조직, Client와 Patron, Etruscan의 정치 및 사회,
로마와 기타 민족의 대립 및 연맹 형성, 로마의 독립,
초기 공화정 성립, 트리뷴의 등장, 로마의 행정조직, 로마 연맹

제10주

로마 공화정
포에니 전쟁 (1차, 2차, 3차), 포에니 전쟁의 영향, 공화정의 쇠퇴, 그라쿠스의 개혁 시도 및 실패,
마리우스, 드루수스, 내전, Proscription, 독재, 술라, 폼페이우스의 등장, 스파르타쿠스의 반란, 삼두정치,
시저의 등장 및 대외 평정, 전형적인 로마 인으로서의 시저, 시저의 역사적 평가, 시저와 공화정의 몰락

제11주

로마 공화정의 몰락
공화정 보존을 위한 마지막 노력, 2차 3두 정치, 아우구스투스의 등장, Principate 정치,
아우구스투스 당시의 군사, 정치 및 사회 제도, 시민 계급 통제, 아우구스투스의 사회 문제 해결 책,
아우구스투스에 대한 역사적 평가, 황제 계승 문제

제12주

로마 제정
아우구스투스의 후계자들, 티베리우스, 네로, 황제위 투쟁, 로마 제국의 전성기, 베스피우스,
5현제, 로마 제국의 위기

제13주

로마 제정의 몰락
후기 로마 제국, Diocletian의 정책과 그에 대한 역사적 평가, Constantine, 동서 로마의 분열

제14주

로마의 사회상
고대 사회에서 노예의 위치, 노예의 출처, 노예의 직업, 고대 노예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제15주

로마 문화 및 사회
공화정 및 제정 시대의 문인, Polybius, Cicero, Virgil, Tacitus, Epicureanism, 스토아 철학,
로마 사회사에 대한 새로운 연구 소개, 로마의 멸망 원인, 서양 문명에서 차지하는 로마 문명의 위치,
로마의 유산, 서양 중세의 시작, 토론
** 기말 고사 **

역사 연구 전반에 유용한 주소


아래의 주소에서 역사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인터넷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김민제 교수 주요 논저 목록


아래에 제공하는 논문의 텍스트는 인쇄된 원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인쇄된 문헌을 보려면 해당되는 서지를 직접 참조하시오.


I. 주요 저서:

김민제 지음, <<서양 근대 혁명사 삼부작>> (서울: 역민사, 1998).

1부: <<영국혁명의 꿈과 현실>> (서울: 역민사, 1998). 406pp.

2부: <<프랑스 혁명의 이상과 현실>> (서울: 역민사, 1998). 318pp.

3부: <<러시아 혁명의 환상과 현실>> (서울: 역민사, 1998). 369pp.

II. 주요 논문 및 서평

김민제. <그리스-로마사 연구와 교육에 필요한 인터넷 자료>. <<서양사론>> 58 (1998. 9.). (인터넷의 특성상 세월이 지나면 링크된 사이트의 연결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 논문은 인터넷의 변화를 보여주는 역사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게시합니다)

김민제. <르네상스 역사 연구와 교육에 필요한 인터넷 자료>. <<서양사론>> 63 (1999. 12.). (인터넷의 특성상 세월이 지나면 링크된 사이트의 연결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 논문은 인터넷의 변화를 보여주는 역사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게시합니다)

김민제. <법안 수정과정에서의 영향력 연구 - 헨리 8세의 초기의회 (1509-1515)를 중심으로>. <<서양사론>> 28 (1987): 1-24.

김민제.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법령 새로 해석하기 - 튜더 초기 사치금지법의 예를 중심으로>. <<서양사론>> 101 (2009. 6.): 175-203.

김민제. <서평: 근대 영국에서 빈민은 어떻게 통제되었는가? 허구생, << 빈곤의 역사, 복지의 역사>> (서울: 한울, 2002)>. <<서양사론>> 75 (2002. 12.): 258-266.

김민제. < 서평: 한국인이 쓴 영국사 개설의 표준: 나종일, 송규범 지음, <<영국의 역사>> (서울: 한울, 2005)>. <<영국연구>>. 14 (2005. 12.): 379-386.

김민제. <서평: England, Britain, Great Britain, United Kingdom의 차이를 아십니까? Norman Davies, The Isles: A History>. <<영국연구>> 5 (2001. 6.) 141-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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