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업계획서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회적기업은 일반 벤처기업의 사업계획서와 틀리기 때문에 작성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저는 요즘 '사업 제안서' 초안을 완성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을 미뤄둔 상태라 이 참에 공부도 하고 직접 작성도 해보아야 하기에 이번 포스팅이 애착이 가는군요..
[ 사회적기업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알아보자! ]
사업계획을 영어로 표현을 하면 'Business Plan'으로 번역할 수 있으며 Business Idea(돈을 벌수 있는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detailed plan)으로 발전시킨 것을 의미합니다..
사업계획서의 정의는
사업계획서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나올수 있으므로 이해하기 편하신 것으로 선택하시면 될것 같아요.. 중요한것은 사업계획서가 담고있는 내용인데요..
기업경영과 관련된 외적 요소(산업, 경쟁자, 시장전망, 소비자욕구, 관련정책 및 법규, 문화 등) 내적 요소(제품, 마케팅, R&D, 생산, 인적자원 등)의 현황 및 전망과 운용계획을 문서로 작성한 것으로 기업경영의 계획, 평가, IR에 쓰이는 필수 도구인 셈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업계획서는 누구에게 필요한 것일까요? 사업계획서의 독자는 해당기업과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이나 조직, 정부기관등이 주요 독자층입니다..
경영자는 사업계획서를 통해 사업전개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추가 사업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경영자는 사업계획서이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하며, 수시로 수정과 보완을 해야 합니다...
실제로는 사업계획서를 요식행위로 여겨, 정작 경영자 자신이 외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계획서의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하나는 정형화된 사업계획서이고, 하나는 비정형화된 사업계획서입니다..
① 형태에 따른 분류
소셜벤처대회나 콘테스트(공모전) 같은 곳에 지원하는 것은 비정형화된 사업계획서입니다.. 별도의 양식은 해당기관에서 주기도 하고 아니면 자유형식으로 작성되기도 하는데요.. 사회적기업의 경우는 소셜미션이 있기 때문에 일반 벤처기업의 사업계획서와는 조금 틀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점은 조금 있다 정리를 해보구요...
이제 사업계획서의 용도에 따른 분류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용도는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눌수 있습니다.. ② 용도에 따른 분류
사업계획서의 핵심사항은 우수한 경영진, 매력적인 시장, 자사의 경쟁력, 합리적인 재무계획등이 자세하게 내용으로 포함이 되어야 하며, 얼마나 이해관계자들에게 어필을 하느냐도 경영자의 몫입니다.
그럼 이제 사업계획서의 전체적인 구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사업계획서 위주로 정리합니다..
사업계획서의 전체적인 구성은 회사현황, 사업개요, 생산 및 서비스 계획, 추정 재무제표, 기타 등등 으로 구성이 될겁니다..
일반 벤처캐피탈 제출용 사업계획서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사업계획서 구성
일반적인 제조업이나 IT기업 같은 경우 위에 나타난 자료들을 사업계획서에 포함시키면 좋겠지만 사회적기업의 사업계획서는 저정도 까지는 준비를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다만, 포함시켜야 할 개념이 예상되는 사회적 문제 해결에 대한 사회적가치를 넣어야겠지요..
그리고 일반적인 사업계획서 목차 작성은 아래와 같이 작성을 합니다..
② 사업계획서 작성 목차(일반 예시)
일반적인 벤처기업 창업의 경우는 사업계획서 작성 목차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나열이 될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사회적기업의 사업계획서 작성 목차는 어떻게 되는지 보면,,,
③ 사회적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목차
사실 사업계획서는 작성하는 사람에 관련 기관에서 요청하는 양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내용의 본질을 보면 거의 비슷한 구조라 생각됩니다..
일반 벤처의 경우는 재무적 수익 창출에만 포커싱이 맞춰져 있지만 사회적기업은 재무적 수익 창출과 사회적 가치창출이라는 것까지 추가로 나타내는것이 가장 큰 차이점같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 완료 후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평가를 해보시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중 하나라 생각됩니다.
남이 평가하는 기준과 잣대에 맞춰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평가를 해봄으로써 자신이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한번 더 보게되고 이해함으로써 확실한 신념을 가질수 있다 봅니다.
● 지속가능한가? 확장 가능한가? - 지나치게 외부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지 않은가? - 자체적인 수익 창출을 통해 지속가능한가? - 다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으로 확장가능한가?
● 투자 유치는 가능한가? - 투자자들은 나의 사업의 어떤 강점을 보고 투자할 것인가? - 투자자의 입장에서 어떤 위험이 있는가?
● 경영팀의 역량은 충분한가? - 핵심 비즈니스에 대한 경영자의 경험과 지식은 어느 정도인가?
● 재무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 - 재무 예상치를 너무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는 않은가?
● 과연 소비자들은 나의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 - FGI(표적집단면접법), 설문조사는 실시하였는가? - 시제품을 바탕으로 한 타당성 검토는 하였는가?
●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 - 구체적으로 어떤 사회적 계층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참고로 사업 아이디어가 갖추어야 할 요소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위와같이 제품이나 서비스에도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은 던짐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라 여겨집니다..
물음에 대한 답을 다 할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아이디어는 없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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